향수의 기원과 역사
향수는 고대의 신성한 사원에서 시작되었다.
미용사가 아니라 사제들이 관심을 보인 물건이었다.
그리고 이것의 원래 기능은 향의 형태로 오늘날 교회 의식에 남아있다.
향수라는 말 자체는 'per'와 'fumus'가 합쳐진 복합어로 라틴어로
'연기를 통하여'라는 뜻이다.
식량을 찾는 데만 신경을 썼던 수렵인 들은 신에게 바칠 가장 위대한 제물이
자기의 가장 귀중하고 필수적인 소유, 즉 도륙된 짐승을 바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래서 향수는 살이 타는 냄새를 숨기기 위해 시체에다 뿌리던 탈취제로 원래
시작됐다.
성경은 홍수에서 살아남은 노아가 동물을 태워 제사를 드리고 '주님이 향내를
맡으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향내는 살이 타는 냄새가 아니라 향이 타는 냄새이다.
시간이 가면서 상징적인 대치를 통해서 연기가 나는 향 자체가 제사를 대신하게
되었다.
유향, 몰약, 계피, 감송 등의 수지 고무를 태우는 것은 인간이 신에게 바칠 수 있는
최대의 경의였다.
이렇게 해서 향수는 나쁜 냄새를 없애려는 실용적인 탈취제에서 그 자체로 귀중한
물품이 되었다. 더 이상 강한 탈취제가 필요 없게 되자,
사람들은 가볍고 부드러운 과일과 꽃향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향에서 향수로, 강한 탈취제에서 약한 향으로의 전이는 6,000년 전 극동과 중동에서
일어났다.
기원전 3,0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수메르인 들과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인
들은 쟈스민, 히야신스(hyacinth), 붓꽃, 인동덩굴로 만든 기름과 주정으로 목욕을
했다.
이집트 여인들은 몸의 각 부분마다 다른 향수를 발랐다.
클레오파트라는 손에 장미, 크로커스(crocus), 제비꽃 기름인 키야피(kyaphi)를
발랐다. 발에는 아몬드 기름, 꿀, 계피, 오렌지 꽃, 헤나 등으로 만든 로션인 에집티
(aegyptium)을 발랐다.
고대 그리스의 남자들이 자연적 용모를 선호하여 얼굴에 화장품 바르는 것을
피했지만 향수는 풍부하게 애용하여, 머리, 피부, 옷, 그리고 술에 각각 다른 향수를
사용했다.
기원전 400년경에 활동했던 그리스 작가들은 팔에는 박하, 가슴에는 계피와 장미,
손과 발에는 아몬드 오일, 머리와 눈썹에는 마요라나 엑기스를 추천하고 있다.
젊은 멋쟁이 그리스인들이 향수를 너무 지나치게 사용해서 아테네 민주주의의
토대를 놓았던 정치가 솔론은 아테네 남자에게 향수 판매를 금하는 법을 반포했다.
(나중에 취소되었지만)
향수는 그리스로부터 로마로 건너가 군인이 적당한 향수를 바르지 않으면 말을
타고 전쟁터에 나갈 준비가 안 되었다고 여겨질 정도였다.
로마 제국이 다른 지역을 정복하면서 위스테리아(wisteria), 라일락, 카네이션,
그리고 바닐라 향이 수입되었다.
그들은 극동과 근동으로부터 삼나무, 소나무, 생강, 그리고 미모사 향을 즐기는
법도 배웠다.
그리고 그리스인들로부터는 귤, 오렌지, 레몬 등의 감귤류 기름을 만드는 법도
배웠다. 마침내 로마 향수 상인조합이 생겨났고, 남자와 여자에게 최신 유행의
향수를 공급하느라고 정신이 없었다.
'엉구엔타리(unguentarii)'라고 불린 향수 장사들은 고대 로마의 어느 한 거리를
독차지할 정도였다.
'기름을 붓는 자'라는 뜻인 그들의 이름에서 영어의 unguent(연고)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엉구엔타리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타입의 향수를 만들었다.
이것은 아몬드, 장미, 혹은 마르멜로 등 한 가지 원료로만 만드는 고체연고, 꽃이나
향신료를 만드는 분말 향수 등이다.
그리스인들처럼 로마인들도 몸, 옷, 가구에다 향수를 풍부하게 뿌렸다.
18세기 영국 역사가 에드워드 기본은 로마의 풍습에 대해, '원형 경기장의 공기는
분수로 인하여 계속 신선한 상태가 유지되었으며 향수 냄새가 도처에 배어 있었다.'
라고 적고 있다.
1세기에 장미 향수를 유행시켰던 네로 황제는 하루 저녁의 파티에서 자신과 손님
들에게 쓸 장미 기름, 장미 향수, 장미 꽃잎을 위해 4백만 세스테르티우스를
(오늘날의 16만 달러에 해당)썼다.
그리고 65년에 그의 아내 포파에의 장례식 때는 아라비아 전역에서 뿌려졌다고
한다. 심지어 행렬 중의 노새에게도 향수를 뿌렸다.
(아마 노새에게 특별히 뿌렸을지도 모르지만.)
그러나 이렇게 향수를 남용하는 것이 교회의 비위를 거슬리게 해, 급기야 향수는
타락과 사치의 동의어가 되었고 2세기에 교부들은 기독교들이 개인적으로 향수를
사용하는 것을 비난 했다.
로마 제국의 멸망 후 향수는 주로 중동과 극동에서 제조되었다.
십자군들에 의해서 유럽에 다시 소개된 동양의 향수 중 가장 비싼 것은 '장미 향수
(rose attar)'였는데, 이것은 다마스크(damask) 장미 꽃잎의 정수만을 짠 것이었다.
깃털처럼 가벼운 장미 꽃잎을 200파운드 모아야 향수 1온스를 만들 수 있었다.
유럽에서 향수와 향수 제조에 대한 관심을 다시 일깨운 것은 이국적 향수를 가지고
돌아온 십자군이었다.
그리고 향수의 역사 중에서 바로 이 시점은 새로운 요소가 도입되는 시점이었다.
이 새로운 요소는 바로 동물의 기름이었다.
동양으로부터 약사들은 네 가지 동물의 분비물을 약간만 써도 사람을 취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사향, 용연향, 영묘향, 그리고 해리향인데 오늘날 향수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본적인 요소들이다. 이들은 향수로서는 전혀 적합하지 않은 요소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성적인 분비샘에서 나오는 분비물이므로 이 자체로는 너무 독하고,
역겹고, 구역질이 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해서 향수가 되게 되었는지 그 기원에 대해서는 부분적
으로만 알려져 있다.
사 향 : 사향노루의 수컷 하복부의 피하 생식선에서 나오는 분비물.
용연향 : 향유고래의 병적 분비물로서 인도양 등 열대해역에서 얻어지는 귀한
고체향료이다.
영묘향 : 사향고양이의 항문부근에서 분비되는 버터모양의 물질.
해리향 : 비버의 항문부근에서 채취하는 강열한 냄새의 기름 물질.
When I Dream - Carol Ki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