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4권 4.인감론(人鑑論)
-사람의거울 -사람을거울처럼들여다본다.
4.인감론
人鑒論
洪蒙肇判,甲子攸生,幽顯而變通莫測,沈潛于二理尤深。
鴻濛(하늘과 땅이 아직 갈리지 아니한 混沌 狀態)이 처음 쪼개어.
二十二字之精神妙用,億千萬人之吉凶灼知。
천지개벽 후 혼돈(混沌)이 그치고 甲子가 생겨났으나
유현(幽顯-음양)의 변화를 헤아릴 수 없었음에도 음양의 이치에 더욱 깊이 집중하여
22글자(十干과 十二支)의 정신(精神)을 신묘(神妙)하게 써서 수많은 사람들의 길흉(吉凶)을 명백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日生爲主,年長爲君。
先論根本,察貴賤之由易見。
假使粗識深藏之體,孰得而知。
蓋貴若難言,賤由不易。
태어난 日이 주(主)가 되고 연장(年長-년)을 군(君)으로 삼고
먼저 근본(根本)을 논한다. 이때 귀천(貴賤)이 바뀌지 않게 잘 살펴야 한다.
가령 깊이 감추어진 체(體)를 대충 사용하는 것은 숙지로 얻어 알고 있다.
대개 귀(貴)는 어렵게 말하나 천(賤)은 바뀌지 않는다.
森列三才,勢有權衡輕重;
包羅八卦,自存規矩方圓。
팔자에 들어 있는 삼재(三才-천간 지지 지장간)는세력으로 충의 경중이 있고 :
팔괘(八卦)를 포함하여 일정한 규칙과 표준이 있다.
명리정종 인감론 원문 참고 天道尚有虧盈,人事豈無反覆。或始貧而終富,或先敗而後成。 當捨短而從長,毋取彼而捨此。 居官居貴,五行醇而不疵。 多滯多憂,八字難而又戰。 兄弟多逢,宜嗟原憲之貧窮。印綬疊逢,可比老彭之高壽。 九宮旺相,難逃邀我於桑中。四柱合和,未免題詩於葉上。 是以妻宮有剋,少年早娶之人。兒位逢傷,未歲損成家之子。 |
天道尚有盈虧,人道豈無反復。
或先貧而終富,或先敗而後興,
當舍短而從長,勿取彼而舍此。
천도(天道)가 차고 기우는 데 인간사 인들 어찌 반복이 없으리오.
처음엔 가난해도 후에 富命이 되고 먼저는 패(敗)하여도 후에 흥(興)하는 법이니
단점은 버리고 장점을 따르는 것이므로 忌神을 버리고 喜神을 취해야 한다.
四柱僅嫌其一字,大醇亦求其小疵。
詳察其源,勿輕以斷。
사주에는 꺼리는 글자는 하나라도 있는 법이니 아주 순수한 팔자라도 작은 흠을 찾아내
그 말을 자세히 살펴야 하고 가볍게 판단하면 안 된다.
官在祿鄉,伊尹負阿衡之位;時居貴地,傅說興作相之臣。
生逢貴格,入仕爲台閣之尊;重遇鬼生,樂道有山林之興。
是知居官居貴,五行醇而不疵;多滯多憂,八字雜而又戰(眉批:五行生剋謂之戰)。
관성이 록(祿)을 가지고 있으면 이윤(伊尹)과 같은 조정의 중요한 직책을 맡고:
時에 官星이 있으면 부암(傅巖)과 같은 재상(宰相)이 되니
貴格으로 태어나면 요직에 오르지만 : 살(殺)이 겹쳐있으면 은거(隱居)하며 도학(道學)이나 하는 사람이다.
-{이윤(伊尹)은 상국(商國)의 대표적인 정치 사상가.}-
-{부암(傅巖)은 商國의 대현사(大賢士).}-
오행이 순수하여 흠이 없으면 관직이 높다:
일이 막히고 걱정이 많은 것은 八字가 혼잡하고 전극(戰剋) 하기 때문이다.
根甘裔苦,賈誼屈于長沙;源濁流清,太公興于渭水。
祿馬同鄉而會登臺閣,殺印重旺而早入科名。
가의(賈誼)가 장사(長沙)에서 억눌려 있던 것은 원국은 좋지만 :
원국(原局)이 탁(濁)해도 運이 청(淸)한 것으로 태공(太公)이 위수(渭水)에서 일어나게 된 것이다.
-{가의(賈誼)는 서한(西漢) 초기의 저명한 정론가(政論家) 문학가.}-
-{태공(太公-강태공)은 문왕(文王)이 태사(太師)로 봉한 전략가.}-
-{위수(渭水)는 황하의 가장 큰 지류인데 태공이 낚시 했던 곳이다.}-
록마동향이면 중앙의 관료가 되고 : 殺印이 重하고 旺하면 일찍이 고시에 합격한다.
-{록마동향은 財官이 한 자리에 같이 있는 것.}-
兄多逢弟,宜嗟範子之貧;印綬重疊,可比老彭之壽。
夾官夾貴,日時值而峻宇雕梁;劫財奪馬,歲時逢而蓬門甕牖。
형이 많은데 제를 만나면(겁재가 많으면) 범자(範子)처럼 가난하게 되고 :
인수가 겹처 있어도 비견은 팽조(彭祖)의 수를 누릴수 있다.
-{범자(範子)는 동한(東漢)의 名士로 모범적인 청렴한 관리}-
-{팽조(彭祖)는 妻가 49명에 자식이 54명으로 880세를 살았다는 황당한 설이 있는데 실제로 140세를 살았다고 한다.}-
관과 貴人을 공협(拱挾)하면 좋은 일시면 저택에서 살고 : 劫財가 財星을 겁탈하면 세시가 만나서 오두막에서 산다.
嗣位剋絕,鵲之巢而鳩占之;妻位犯傷,鸞之孤而鳳無偶。
運行背祿,昔日富而今日貧;命遇旺財,昨日悲而今日笑。
자식의 자리가 극절(剋絶)되어 있으면 비둘기가 까치집을 차지하듯 양자를 들이고 :
처위(妻位)를 傷하면 배필이 없이 외롭게 지낸다.
運이 배록(背祿)으로 가면 옛날에 부유했어도 지금은 가난하고 :
命이 왕한 運을 만나면 지난날이 슬퍼도 지금은 웃는다.
四柱坐學堂(眉批:五行以長生爲學堂,如木生人以亥爲學堂,見己亥爲是,餘同此)之上,回也不愚;
三元助墓庫之中,丘之好學。
四柱에 학당이 있으면 안회(顔回)처럼 총명하고
三元(干 支 支藏干)이 묘고(墓庫)에 있는 것을 도와주면 공자처럼 학문을 좋아한다.
年,日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學堂 | 己亥 | 壬午 | 丙寅 | 丁酉 | 戊寅 | 己酉 | 辛巳 | 甲子 | 甲申 | 乙卯 |
年逢官貴,財高立解成名;時值偏財,家富又添好業。
庚行丙地,禱爾於祗;壬入戊鄉,胡不遄死。
伯牛有疾,緣戰剋以交差;司馬何憂,蓋比和而無位。
年에 관(官)를 만나면 뛰어난 재능으로 명성을 이루고 : 時에 편재를 만나면 집이 부유하고 또 좋은 업(業)을 더한다.
庚이 丙地에 가면,地祇에게 祈禱하고 : 壬이 戊향에 들어가면 단명하고,
백우(伯牛)같은 질병은 전극(戰剋)이 교차하는 것이고 :사마(司馬)처럼 근심하는 것은 도와주는 비견이 없기 때문이다.
-{비견이 없는 것은 신약하거나 재성이 인수를 극하는 것이다.}-
-{백우(伯牛) 공자의 제자 평생 불치병으로 고생}-
-{사마(司馬) 서한(西漢)의 위대한 사학가 문학가 사상가}-
身中衰弱,逢吉運以爲凶;命坐堅牢,遇禍年而反福。
殺雖重而多合,何傷日月之明;祿雖多而有破,難際風雲之會。
신약하면 길운(吉運)을 만나도 凶하고 일주가 튼튼하면 화(禍)가 되는 年을 만나도 오히려 福이 된다.
-{재관이 좋지만 감당하지 못하면 흉하고 살이 흉하지만 신왕하면 화를 만나도 제압하여 오히려 공을 세우게 되므로 복으로 변한다.}-
殺이 重해도 合이 많으면 해와 달을 가릴 수 없듯이 빛이 나고 :
록(祿-관성)이 많아도 깨지면 비바람이 일월(日月)을 가려 어려운 처지가 된다.
遇而不遇,庚辛在壬癸之鄉;憂而不憂,甲乙行丙丁之地。
或若生逢敗絕,鄭穀歸耕;祿馬病衰,馮唐皓首。
九宮旺相,難逃邀我于桑中;四柱和合,未免題詩於葉上。
庚辛은 壬癸를 만나도 쓸모없고 甲乙은 丙丁운을 만나면 걱정이 있어도 걱정이 없다.
-{金은 火를 만나야 하는데 水를 만난 것이고 木은 중요한 火를 만났기 때문에 걱정이 지엽(枝葉)에 불과하다.}-
정곡(情谷)이 고향에 돌아와 밭을 가는 것은 인수가 패절(敗絶)지를 만난 것이고 財官이 병쇠(病衰)지를 만나면 풍당(馮唐)도 쓸모없게 되는 것과 같다.
-{정곡(情谷)은 당조(唐朝) 말기의 시인}-
-{풍당(馮唐)은 서한(西漢)의 대신(大臣)}-
九宮이 왕상(旺相)하면 뽕밭에서 기다리는 연인(戀人)을 마다할 수 없고 사주가 합화(合和)하면 나뭇잎에 詩(연서)를 쓴다.
-{구궁왕상(九宮旺相)은 지지(地支)가 왕한 것이고 합화(合和)는 합이 많아 정(情)이 일어나는 것이다.}-
西施貌美,多帶長生;綠珠墜樓,兇惡又逢。
七殺孤鸞入命,妻哭夫而夫哭婦;煙花絆身,女求男而男求女。
서시(西施)의 미모는 長生이 많은 것이고 : 록주(綠珠)가 누각에서 추락한 것은 흉악을 만난 것이다.
-{서시(西施)는 중국 사대미인의 하나로 나무꾼의 딸이다.}-
-{록주(綠珠)는 석숭(石崇)이 총애하였던 첩이다.}-
乙癸丙己 女命
卯亥寅酉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이 여인은 서시(西施)가 부러워할 미모를 갖추었다. 그야말로 완벽하다.
己辛壬辛 女命
亥卯辰丑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뛰어난 미모를 자랑하면서 색향(色香)이 진한 여인이다.
칠살 고란(孤鸞)이 있으면 女命은 상부(喪夫)하고 男命은 상처(喪妻)한다.
연화(煙花-도화)가 반신(絆身)하면 여자는 남자를 탐내고 남자는 여자를 탐낸다.
-{고란 : 乙巳 丁巳 辛亥 戊申 壬寅 戊午 壬子 丙午}-
-{연화반신(煙花絆身)은 도화가 일주를 합(合)한 것이다.}-
頭目陷而肢體相虧,財有耗而田宅有害。
生時若遇相沖,一生屢乏;歲月若臨劫奪,百歲孤寒。
머리와 눈이 꺼지고 팔 다리를 상(傷)하면 재물이 줄고 전택(田宅)에 해가 있다.
-{머리와 눈은 天干을 말하고 팔다리는 地支를 말한다.}-
時가 刑冲을 만나면 평생이 궁하고 年月에 겁재가 임하여 탈재하면 평생 빈한하다.
-{時의 刑冲이나 年月의 겁재가 탈재하면 대표적인 가난이 된다.}-
財入財窠,不貴即當大富;殺居太歲,居安可不慮危。
乃若官星透露,未可便作貴推;殺星下攻,曷可便爲凶斷。
大抵歸祿喜逢于印綬,刑殺宜值於濟和。
是以當憂不憂,聞喜不喜。
財가 日支에 있으면 貴하지 않으면 大富하다. :
殺이 태세(太歲-년)에 있으면 편하게 있을 때 위태함을 염려하라.
官星이 투출해도 바로 貴하다고 말하지 말고 地支에서 :
殺이 공격해도 바로 흉하다고 하지마라. 더 자세히 살피고 말하라.
귀록(歸祿)은 인수를 만나거나 殺을 刑하면 구제(救濟)된 것이다.
그래서 걱정이 있어도 걱정이 아니고 기쁨이 기쁜 것이 아니라고 했다.
-{인수를 좋아하는 것은 관살을 꺼리기 때문이다.}-
考其根而明其實,論其始而究其終。
故知失其本而忘其末,不救其實而義有餘。
是以妻宮有剋,少年無早娶之人;鬼位逢傷,末歲損成家之子。
근본을 고찰하여 결과를 밝히는데 시작으로 결과를 궁구하는 것이므로
고로 근본을 잃으면 결과도 잃게 된다는 것을 알며. 구조되지 못한 곳에는 실질적인 의미가 남아 있다.
그래서 처궁이 극을 당하면 소년의 장가가 늦고 : 자식의 자리가 傷하면 말년에 가정을 이룬 자식을 잃는 것이다.
-{즉 처궁이나 자식궁에 구조가 없으면 그 문제가 남는다.}-
生平不吉而壽美松椿;財祿帶多而福姿蒲柳。
源清者其流必遠,本壯者其葉必榮。
三命冠群,不貴即當大富;九宮弱陷,怕凶運大忌凶年。
千條萬緒,當求不見之形;百派一源,貴得彌身之地。
평생 길이 없는데도 소나무 같이 장수를 누리고 : 재복이 띠를 이뤄 많으면 포도송이같은 복이 된다.
근원이 뚜렷하면 필히 멀리 가는 것이고, 근본이 튼튼하여 그 잎이 번영하는 것이다.
삼명관군의 팔자가 뛰어난 사람은 貴命이 아니면 大 富命이 되고 :
구궁(九宮-地支)이 약하면 凶한 대운이 두렵고 凶한 유년을 크게 꺼린다.
천조만서는 당연히 구한 그 형상은 볼수 없다 : 백파일원은 귀함을 얻는 것은 땅에 몸이다.
詳陳本末,備察盈虧,澄神定慮,深略沈機,可者而知,不言而喻。
後之君子,鑒以前言,術者十常八九,造首者百無一二。
辭簡而意微,言近而指遠,爲之賢乎已鑒,命無忽諸。
본말을 자세히 펼쳐서 태과와 불급을 살피고 맑은 정신으로 중점이 되는 변화를 깊이 생각하여
알아야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후에 君子는 선현의 말을 거울삼아야 한다.
십중팔구(十中八九)가 술자(術者)라고 하지만 경지(境地)에 오른 자는 백에 한 둘도 안 된다.
구결은 간단하지만 뜻이 미묘(微妙)하여 가까운 곳을 말한 것 같지만 먼 곳을 가리키니
현명(賢明)히 대처(對處)하고 命을 살피는데 소홀(疏忽)함이 없어야한다.
====== 명리정종 인감론 원문
天道尚有虧盈,人事豈無反覆。或始貧而終富,或先敗而後成。
當捨短而從長,毋取彼而捨此。
居官居貴,五行醇而不疵。 多滯多憂,八字難而又戰。
兄弟多逢,宜嗟原憲之貧窮。印綬疊逢,可比老彭之高壽。
九宮旺相,難逃邀我於桑中。四柱合和,未免題詩於葉上。
是以妻宮有剋,少年早娶之人。兒位逢傷,未歲損成家之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