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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정종 3권
四言獨步 사언독보
先天何處?後天何處?要知來處,便是去處。四柱排定,三才次分。日干為主,配合元神。
선천이 어디며, 후천이 어디인가 : 온곳을 잘 알면 바로 갈 곳이편안하다.
사주를 배정하고, 삼재를 다음에 분별하라.일간이 주가 되고 합의 짝이 원신이다.
神殺相絆,輕重較量。月為提綱,論格推詳。日干為主,喜見財官。分其貴賤,次看淺深。
신살이 서로 수반하면 경중을 비교하여 헤아려라. 월이 제강이 되니 격국을 논하여 상세히 추리하라.
일간이 주가되니, 보이면 기쁜것이 재관이다, 그것을 나누어 귀천이니 다음살필것은 깊고 얇음이다.
獨則易取,亂則難尋,先看月令,次看淺深。年根為本,月令為中。日生百刻,時旺時空。
하나인 것은 취하기 쉽고, 혼잡하면 찾기 힘들다.먼저 살필것은 월령이고 다음에 살필것은 깊고얇은것이다.
년의 뿌리는 본이 되고, 월령은 가운데가된다.일간 생은 백각으로 시가 왕하고 시가 비어있다.
身主要強,月提得令。用物為財,表實為正。干與支同,損財傷妻。月支年同,破刑祖基。
일주가 강해야 되고 월은 제이고 령은 얻어야한다. 용이 물이면 재가물이고 겉의 실이 바르게 된다.
간여지동하면 손재에 상처한다, 월지와 년지가 같으면 파형은 조상의 터이다.
月令建祿,多無祖屋。一見財官,自然成福。五行生旺,不慮休囚。東西南北,數盡方休。
월령이 건록이면 대부분 조상의 집이 없다, 일관되게 재관을 보면 자연히 복을 이룬다.
오행이 생왕하면 휴수를 걱정하지 않고, 동서남북에서 수가 다한것은 휴 방이다.
用火愁水,用木愁金。喜氣能分,禍福自真。辰戌丑未,四土之神。人元三用,透旺為真。
화를 쓰면 수를 근심하고, 목을 쓰면 금을 근심한다. 기쁜 기를 능히 분별하면 화복이 스스로 참이다.
진술축미는 사토의 신이다. 인원에는 세가지 쓰임은 투출한 왕이진격이다.
寅申巳亥,四生之局。用物身強,遇之發福。子午卯酉,四敗之局。男犯興衰,女犯孤獨。
인신사해는 사생의 국이다. 물을 쓰는것이 신강이면 만나는것은 발복이다.
자오묘유는 사패의 국이다, 남자가 범한즉 흥쇠하고, 여자가 범한즉 고독하다.
進氣退氣,命物相爭。進氣不死,退氣不生。財官臨庫,不沖不發。四柱干支,喜刑相合。
진기와 퇴기는 명물이 상쟁한다. 진기인 경우 사하지 않고, 퇴기인 경우 생하지 않는다.
재관이 고에 임하면 충해야만 발한다.사주간지에 형과 합을 좋아한다.
官殺重逢,制殺有功。如行帝旺,逢之不凶。印綬根深,旺中不發。印綬根多,旺中不發。
관살이 거듭 만나면 제살해야 공이 있다. 만약 제왕지로 행하여 만나면 반드시 흉하다.
인수의 뿌리가 가벼우면 왕해야만 발한다. 인수가 근이 많으면 왕한즉 발하지 않는다.
先印後財,自成其辱。先財後印,反成其福。傷官用財,無官有子。傷官無財,子宮有死。
선인후재하면 자연히 복을 이룰것이요. 선재후인하면 오히려 그 욕을 얻은 것이다.
상관용재하면 사궁에 자식이 있고, 상관무재는 자궁에 사망한다.
時上偏財,怕逢兄弟,印綬逢財,比肩不忌。拱祿拱貴,填實則凶。提綱有用,論之不同。
시상편재는 형제를 만나는 것을 꺼리고, 인수무재는 비견을 꺼리지 않는다.
공록공귀는 전실되면 흉하니, 제강에서 용하여 그것을 논하는것과 다르다.
庚日申時,透財歸祿。名利高強,比肩奪福。天元一氣,地物相同。人命得此,位列三公。
경일 신시에 재성이 투간된 귀록격은 명리가 고강하고 비견은 복을 뺏앗는다.
천원일기와 지지가 서로 같으면, 인면도 이와 같이 얻으면 위치가 삼공에 달한다.
八字連珠,元神有用。造化逢之,名利必重。金神帶殺,身旺為奇。更行火地,名利當時。
팔자가 연주되고 원신이 유용하면, 조화가 이를 만나면 명리가 반드시 중하다.
금신이 살에 머무르면 신왕이 기이하고 화국지로 가는 것은 명리에 당연한 시기이다.
六甲生春,時犯金神。水鄉不發,土重名真。甲乙丑月,時帶金神。月干見殺,雙目不明。
갑목이 봄에 태어나 시에 금신이 있다면, 수대운에 발전하지 않는다. 토가중하면 이름을 떨친다.
갑을이 축월이면 시에 금신이 있르고 월간은 살이보이고 눈이 밝지 않다.
甲寅重寅,二巳刑殺。終身必損,遇火難發。乙日卯月,金神剛烈。富貴比肩,財旺死絕。
天干二丙,地支全寅。更行生印,死見凶臨。火旺來寅,透土坐申。衣祿多厚,見水傷身。
六戌生寅,月令水金。火鄉有救,見土刑身。己日戌月,火神無氣。多水多金,眼昏目閉。
秋金坐午,丙丁透露。運至離明,血傷泉路。金旺秋時,二庚夾丙。遇卯傷情,逢離順境。
庚金坐午,辛金坐未。煞旺西方,東生取貴。辛逢卯日,年月見酉。時帶朝陽,為僧行丑。
辛日坐亥,月莫臨戌。水運若行,須防目疾。辛日坐巳,官印遇祿。順行南方,顯貴榮福。
酉金逢離,透土何慮。無土月傷,壽元不住。陰金遇火,逢土成刑。陽金遇火,透土成名。
壬寅壬戌,陽土透干。不混官星,名崇祿顯。壬癸兼金,生於酉申。土旺則貴,水旺則貧。
癸向巳宮,財宮拘印。運至南方,利名必振。癸日巳亥,殺財透露。地合傷官,有勞無福。
癸日申提,卯寅戌時。年殺月劫,林下孤淒。癸日干己,陰煞重逢。無官混雜,名利富貴。
殺多有制,女人必貴。官星犯重,濁濫淫類。陽火申提,無根從煞。有根兩旺,脫根壽促。
壬日戊提,癸干未月。運喜東方,逢沖即絕。乙日酉月,見水為奇。有根丑絕,無根寅危。
庚日申時,柱中金局,支無會合,傷官劫妻。癸日寅提,壬日亥時,莫犯提綱,禍福別推。
提綱有用,最忌刑沖。沖運則吉,沖用則凶。三奇透露,日干要強。其根有用,富貴榮昌。
十干化氣,有影無形。無中生有,禍福難憑。十惡大敗,格中不忌,若會財官,反成富貴。
格局推詳,以殺為重。制煞為權,何愁損用。煞不離印,印不離煞。殺印相生,功名顯達。
時煞無根,煞旺最貴。時煞多根,煞旺不利。八月官星,大忌卯丁。卯丁剋破,有情無情。
印綬比肩,喜行財鄉。印無比肩,畏行財鄉。財官印綬,大忌比肩。傷官七煞,反助為權。
傷官見官,格中大忌。不損用神,何愁官至。日祿居時,青雲得路。月令財官,遇之吉助。
壬騎龍背,見戌無情。寅多則富,辰多則榮。日德金神,月逢土旺,雖有名利,祖業飄蕩。
甲日金神,偏宜火地。己日金神,何勞火制。六甲寅月,透財時節。西北行程,九流成業。
陽火無根,水鄉必忌。陰火無根,水鄉有救。年干會火,日時會金。己干用印,官澈名清。
辛金月辰,庚無丑庫。逆數清孤,順行豪富。辛金坐酉,財官臨印。順行南方,名利必振。
土生四季,日坐庚辛。何愁主弱,旺地成名。壬坐午位,祿馬同鄉。重遇火局,格最高強。
傷官之格,女人最忌。帶財帶印,返成富貴。官星桃花,福祿堪誇。煞星桃花,朝劫暮嗟。
食神生旺,勝似財官。濁之則賤,清之則發。此法玄玄,微妙難言。學者得授,千金莫傳。
去留舒配,論格要精。
관살이 거류하면 편히 배합하니, 격을 논하는 정수이다.
해설======참고글(삼명통회)
《四言獨步》 評注 作者 黃大陸
正文:十干化氣,有影無形,無中生有,福祿難憑.
(십간의 합화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면 그림자는 있지만 형체는 없다. 아무것도 없는데서 새로운 것이 태어난다. 복록을 기대하기 어렵다)
《神峰通考·十干從化定訣》則明確指出:“凡看八字,先明從化爲本.從化不成,方論財官.財官無取,方論格局.非格非局,無足論矣.若人命從化成格局,必爲富貴之命.賦雲:火虛有焰,木盛多仁,得從得化,定顯聲名之士,故也.”意即看八字首先就要看從化格,從化格不成,才論財官等正格.正格無取,方論外格.格格不入之命,就不足論了.只要八字從化成格,必爲富貴之人.哪怕八字火多而燥烈有焰,或者木盛而盤桓無泄,但若能構成從化格,就定然是功名顯達之士.
신봉통고 십간종화종결에서 분명하기 밝히고 있다. “팔자를 간명할 때에는, 먼저 종격과 화격을 살핀자. 종격이나 화격이 성립하지 않는다면 재관을 논한다. 재관으로 격국이 성립되지않는다면 다른 격국이 성립하는지를 본다. 특정한 격국구조나 특정한 세력에 의한 구조가 없다면 특별히 논할 것이 없게 된다.명조가 종격 화격이 성립한다면 반드시 부귀할것이다. 賦에 이르길 : 화가 약하여 불씨만 남았고, 목이 많아 우거지면,종격 또는 화격이 되는데, 널리 이름을 알리는 사람이다고 했다.”먼저 종격 화격을 살피고 다음에 재관 중심의 정격을 살핀다.정격에 해당되지않으면 외격을 취한다. 어떤 격도 성립되지않으면, 굳이 논할 것도 없다. 종격 화격이 성립하면 반드시 부귀한 사람이다. 팔자에 화가 많고 불이 거세,불꽃이 튄거나. 혹은 목이 성해도 달리 설하는 것이 엇다면, 종격 화격이 성립할 수 있는데, 공을 세우고 이름을 떨치는 사람이 분명하다.
女命甲:丁巳 癸卯 癸酉 戊午.天干戊官無印化,不能構成官印格.好在戊癸緊貼,月在卯而時在午,可以構成戊癸化火格.丙午火運中,克去酉金印星,化火成功,命主經營服裝生意,發財近千萬.如果以身弱喜印論,則定然断错.
천간에 무토 정관이 인성으로 변화되지 않아 관인격이 성립치않는다. 다행히 무토와 계수가 붙어있고, 월령이 묘월 오시라서 무계합화격을 이룬다. 병오 화대운에 유금 인성을 제거하여, 화로 변화하니 명주는 의류사업으로 천만원 가량 벌었다. 이 명조를 신약하여 인수를 반긴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다.
女命乙:丁未 壬子 丁卯 癸卯.此命如果作正常的官印格論,則官無財生,大運又是東方官星死絕之地,印重官輕,是斷然沒有富貴可言的.但丁壬合木,作化氣格看,則東方運適得其所,命主自當有一番作爲.實際,命主在東方運中做酒生意,發財幾百萬.
이 명조를 정상적인 관인격으로 본다면, 관성이 재성의 생조를 받지못하고, 대운 또한 동방 사절지로 향하고, 인성을 중사고 관성은 약하여, 부귀할수 없다고 판단할 것이다. 그러나 정임합목으로 화기격으로 본다면, 동방운에 필요한 것을 얻어, 명주는 큰 활약을 한다. 실제 명주는 동반운에 주류제조로 몇백만원을 벌었다.
男命甲:丙午 丁酉 辛未 丙申.如果以月劫用官格論,則大運爲北方水地,官殺死絕,自然談不上富貴.然而,命主在庚子、辛丑運二十年裡,經商成功,發財數億.爲什麼命主能在官殺死絕運裡大發其財呢?原因只有一個,就是八字構成了丙辛化水格,以官殺爲病,大運水土能去格局之病,所以才會有這樣的結果.
월겁용관으로 본다면 대운이 북방 수지로 향해 관살을 사절이므로, 부귀를 논할 수 없다. 그러나 명주는 경자 신축 20년동안 사업에 성공하여 수억을 벌었다. 왜 명주는 관살 사절의 대운에 큰 돈을 벌었을까? 원인은 오직 하나이다. 이 팔자는 병신합수격을 이루어, 관살이 병이 되는데, 대운 수토에 격국의 병을 제거하여,이런 결과를 얻은 것이다.
男命乙:丁未 辛亥 丙子 丁酉.此命財官重重,若以身弱喜印比而論,命主則忌行西方金運而喜行南方火運.然而事實是,命主在西方金運中殺敵立功,官至少將.入南方運逢己丑年即戰敗被俘,此後的整個南方運裡命主都是在監獄裡度過的.爲什麼呢?因爲命局金水得勢,構成了丙辛化水格.己酉戊申運,天干戊己土泄火生金,地支申酉金泄土生水,去掉了化水格的格局之病,所以命主才武貴出眾的.南方运破了化水格,故身陷牢中.
이명조는 재관이 중중하다. 신약이라 인성과 비겁을 반긴다고 볼수있다. 명주는 서방운을 싫어하고 남방 화대운을 반긴다. 그런데 사실은, 명주가 서방대운에 적을 물리치는 공을 세워, 少将으로 진급했다. 남방대운 기축년에는 전쟁에서 패해, 포로가 되어 남방대운 동안 명주는 감옥에서 지냈다. 왜 그런가? 명주는 금수가 득세하여, 병신합수격을 이룬다. 기유 무신대운에는 천간 무기토가 화를 설하여 금을 생하고, 지지에 신유금이 토를 설하여 수를 생한다. 化水格의 병을 제거하여 명주는 군인으로 출세한다. 남방대운에는 화수격을 파괴하여 옥중에 있었다.
男命丙:癸巳 己未 丁卯 壬寅.八字官殺無根,財星不見,大運又逆行東方食傷旺地,這種命會富貴嗎?按常理是不會的.但因卯未合木,丁壬合木,構成了丁壬化木格,故而命主在戊午、丁巳、丙辰運中無所表現,在乙卯木運中成爲當地著名企業家,財發數百萬.
男命丙:癸巳 己未 丁卯 壬寅. 관성이 무근하고 재성도 없다. 대운이 역행 동방 식상 왕지로 간다. 이 명조는 부귀할까? 일반적인 견해로 보면 어렵다. 그런데 묘미합목, 정임합목으로 정임화목격이 성립, 대운 무오 정사 병진에는 별 성과가 없었다. 을목 대운이 되자, 한 지방에 저명한 기업가로 변해 수백만원을 벌었다.
上述五命說明,化氣格還是存在的,只要合化成功,運行不悖,都是或富或貴之命.化神不是有影無形、無中生有的,而是兩種五行合化之後的產物,正如現在生活中大量的合成產品一樣廣泛而眞實的存在著.
이와 같이 화기격은 존재한다. 합화가 성공하고, 대운이 어긋나지 않으면, 모두 부하거나 귀한 명조이다. 化神은 有影無形、無中生有하는것도 아니다. 두가지 오행이 합하여 생겨나는 산물이다. 우리 생활속에서 대하는 합성품처럼 화격은 매우 많으며, 실제 존재한다.
正文:十惡大敗,格中所忌,若遇財官,反成富貴.
(십악대패는 격국에서 꺼린다. 만약에 재관을 만나면 오히려 부귀하다)
某市地王命:甲辰 丙寅 甲辰 丙寅.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但命主經營地產業,發財數十億.像這種“十惡大敗”只怕是很多人做夢都想有的吧.
모 지역 부동산왕 甲辰 丙寅 甲辰 丙寅. 월령에 재관이 없는데, 일간은 십악대패에 해당된다. 그러나 명주는 부동산으로 수억을 벌었다. 십악대패란 헛된 잠꼬대와 같아 실제 맞지 않는 것이다.
孫承宗命:癸亥 甲寅 甲辰 壬申.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然而命主41歲甲辰年高中榜眼,官居翰林.晚年官至兵部尚書兼東閣大學士.
孫承宗命:癸亥 甲寅 甲辰 壬申.월령에 재관이 없고 일간은 십악대패를 범한다. 명주는 41세 갑진년에 과거에 급제하고, 한림에서 벼슬을 한다. 만년에 병부상서 겸 동각대학사를 지냈다.
劉堯卿命:癸巳 辛酉 庚辰 甲申.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可是,命主卻於32歲乙丑年中進士,累官至雲南道監察禦史,有政聲,且至孝.
劉堯卿命:癸巳 辛酉 庚辰 甲申. 월령에 무재관, 일간은 십악대패에 해당한다. 그러나 명주는 32세 을축년 진사합격, 운남도 감찰사로 정계에 명성이 높았고, 효자로 유명하다.
慈禧命:乙未 丁亥 乙丑 己卯.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但命主是沒有掛牌的幕後皇帝,那些望女成鳳的人恐怕都喜歡這種“十惡大敗”吧?
서태후(慈禧命) 乙未 丁亥 乙丑 己卯 월령에 재관이 없고, 일간은 십악대패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명주는 정식 자격도 없던 막후 황제였다. 야심이 큰 여자들은 이런 십악대패를 좋아하는걸까?
某男命:丁亥 戊申 乙丑 壬午.月令雖有財官,日元也爲“十惡大敗”,但命主6歲就因病癱瘓,後成殘疾.16歲後一直在外面瞎混,至老也未混出什麼名堂,連家都沒成.爲什麼這個“十惡大敗”帶了財官的命卻絲毫不見其富貴呢?不是的別的原因,僅僅是因爲丁壬一合,破了官印格,加之大運逆行,印星又行死絕之鄉,格格不成,所以才事事無成的.
某男命:丁亥 戊申 乙丑 壬午. 월령에 재관이 없고, 일간은 십악대패이다. 명주는 6세에 소아마비로 장애인이다. 16세 이후 밖으로 떠돌면서 대충 지냈다. 효도라고는 하지 않았고 가정도 꾸리지 못했다. 십악대패에 재관도 있는데 부귀라곤 찾아볼 수 없는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고, 정임이 합하여 관인이 깨졌다. 대운도 역행이라 인성의 사절지로 행해 어떤 격도 성립치 않아 제대로 된일이 없다.
正文:格局推詳,以殺爲重,化殺爲權,何愁損用.
(팔자의 구조를 자세히 살펴 어떤 격국에 해당되는가 본다. 먼저 살을 중점적으로 본다. 살을 변화시키면 권력이 된다. 살을 극제한다고 염려할 필요없다.)
大陸解讀:格局有多種,有時候一個八字就有兩格三格,其中哪種格局最重要呢?殺官格.殺官格俱存時,又以殺格爲重.爲什麼呢?因爲七殺是攻身的,命帶七殺,便如臥榻之側有猛虎,若不先將其制伏,則隨時會性命不保,哪有心思和精力去談名利婚姻呢?故格格推詳,要以殺格爲重爲先.其次就是正官格,因爲正官是代表名譽、地位、權力、制度和律法的.只要人生活在社會群體之中,便時時處處都會受到官的約束和影響.觸犯了官所代表的事物,便會招來社會群體的攻擊,輕則受到社會迫害,重則會被群體剝奪財產、自由乃至生命.因此,正官的重要性僅次於七殺.故《淵海子平·寶法二》雲:“凡格當以殺官言之.”《三命通匯·論正官》雲:“又曰官星不必專泥于月令支辰,或月干,或年日時支干,只一處有,不曾損傷,皆可取用.”意思就是說,凡八字只要有殺官成格,不管是不是月令用神,都要先取此殺官格.只要年日時的殺官成格,就不怕損害月令用神,這就是“化殺爲權,何愁損用”的意思.
팔자에 여러 개의 격국이 존재하기도 한다. 살관격이 가장 중요하다. 칠살은 일간을 공격한다.사주에 칠살이 있다면 호랑이 옆에 누워있는것과 같으니, 살을 먼저 제복하지않으면 생명을 보존하기 어렵다. 살을 가장 우선적으로 살피고 다음으로 정관격이 성립되는지 살핀다. 정관은 명예 지위 권력 제도와 법률 등을 대표한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들이면 시시각각 영향을 미친다. 관으로 대표되는 사물을 잘못 건드리면,사회전체의 공격을 받게되며, 가벼우면 사회로부터 박해를 받고, 무거우며 사회로부터 재산박탈 자유,생명을 빼앗긴다. 그래서 정관은 칠살 다음으로 중요하다. 연해자평 보법2에서, 모든 격국은 관살을 논하는것이다 고했다. 삼명통회 논정관에서는 “관성을 단지 월령만을 살필 것이 아니라 월간 년월일의 간과 지를 모두 살펴, 어디에 있던지 함부로 손상시켜서는 안되고, 모두 용신으로 삼을수 있다.”고 했다. 살격 또는 정관격이 성립하면, 월령용신이 아니더라도 우선적으로 살격 또는 정관격을 취한다. 년월시에 있는 살, 정관으로 격이 성립한다면, 월령은 손상되더라도 관계없다. 이것이 “化杀为权,何愁損用”의 의미이다.
有些命師抱定月令用神而不知變通,死死糾纏在司事之干上,或者在所謂“平衡”、“調候”、“通關”等問題上取“用神”,不知道格格推詳以殺官爲先的取格方法,這樣就會在這一類的八字上出現推斷錯誤.
일부 점쟁이들이 월령용신만을 알고, 변통을 몰라 월령용사 등을 죽자고 부여잡고 있고, 어떤 점쟁이들은 평형 조후 통관 등으로 용신을 취하려고 한다. 살과 관을 우선적으로 용신으로 삼는 방법을 몰라서 그런 것이다. 그래서 점쟁이들이 이런 팔자들은 만나면 곧잘 잘못 판단해 억지 생떼를 쓰는 것이다.
如吳大廷命,甲申 丁丑 丙寅 壬辰 命主卻於巳運42歲乙丑年奉旨簡放福建鹽法道,正式步入仕途.入壬午運43歲丙寅年官升臺灣巡撫,並賞加二品頂戴.命主在壬午運中一直擔任此職,直到53歲入癸運後去世.試想,午運正是印星的死地,寅午合而化印爲劫,命主爲何能貴爲臺灣巡撫呢?這是用傷官論格而無法解釋的事實.其實,此命月透壬殺,雖可用甲印化殺,也可以丁火合殺,壬午運正是丁火得祿之地,合殺有力,故而命主才能貴爲邊疆大吏.
오정대(吳大廷)命,甲申 丁丑 丙寅 壬辰. 명주는 사화 대운,42세 을축년, 명을 받들어 복건성에서 소금법을 시행하면서, 벼슬길에 나섰다. 임오운 43 병인년 대만순무로 승진했다. 2품을 받았다. 명주는 임오운 중 계속 직위를 유지했다. 53세 계운에 사망했다. 오대운은 인성이 사지이고, 인오가 합해 인성이 겁재로 변한다. 명주는 어째서 대만순무로 출세하였나? 상관격으로 설명하기에는 어렵다.사실,이 명조는 월령에서 임살이 투간하여, 갑목 인성으로 살을 변화시키고, 또 정화가 합살하는것도 가능하다.임오대운은 정화가 득록하여 합살이 유력하여 명주는 변방을 지키는 큰 일을 맡은 것이다.
又如徐樂吾《子平粹言·夭殤命》所舉一例男命:丁酉 壬寅 甲寅 乙丑.徐氏解釋說:“書雲,火木忌埋根之鐵.甲寅,活木也.生於初春,木嫩喜火暖爲榮,忌金來戕賊.年時酉丑會局,喜得丁火出干爲救.故生於富貴之家.無如丁壬合去用神,運行辛丑,自幼多病.庚子運庚申年卒,木被金傷故也.”他的意思是,此命嫩木忌金喜火,幸有丁火克酉金,才能生於富貴之家.庚子運庚申年夭折,是因爲木被金克壞了.其實,他這種看法就是十分錯誤的.子平取格,不論調候,只取官殺和月令司事之神爲用定格.此命月令透出丁火,即是用神,意不在調候也.丁壬合而化木,用神化壞,不能立格.再看年時酉丑合殺制劫,格成月劫用殺格.
서낙오선생은 《子平粹言·夭殇命》에 한 남자 명조를 예로 든다. 丁酉 壬寅 甲寅 乙丑. 서씨가 해설하길,” 화와 목은 지지에 있는 금을 싫어한다. 갑인은 활목이다. 초봄에 태어나 목이 여려,화로 따뜻하게 해야 잘 자란다.금이 와서 치는 것을 꺼린다. 년시에 유축으로 합을 하는데, 다행이 정화가 천간에 투하여 구한다. 그래서 부귀한 집에서 태어났다.그러나 정임합으로 용신을 제거하므로 신축대운, 어려서부터 병이 많았다. 경자운 경신년에 죽었는데, 목이 금에 상한 까닭이다.” 그의 말은, “여린 목이 금을 싫어하고 화를 좋아하는데, 다행히 정화가 금을 극해 부귀한 집에 태어태어났다,경자운 경신년에 요절한 것은 금이 목을 극해 망쳤기 때문이다.”고 본것이다. 사실 이런 간법은 완전 잘못된것이다. 자평의 격은 조후를 따지지 않는다. 오직 관살과 월령에서 힘을 쓰는 십신을 중심으로 격을 정한다. 이 명조는 월령에서 정화가 투간해, 바로 용신이며, 정화의 의중은 조후에 있지않다. 정임합으로 목으로 변화하여 용신이 나쁘게 변질된것이다.격국이 성립하지않는다. 년시 유축합으로 겁재를 극제하였다면 격은 월겁용관격이다.
《四言獨步》前文有雲:“月令建祿,不住祖屋,一見財官,自然發福.”意即月令爲比劫則無用神,故而難得祖宗遺業.但一見財官制劫,即可享祖宗之福.此命正是因爲年支有酉官制劫,故而才生於富貴之家.這裡的丁壬合,恰恰是因爲壬水合丁爲木,丁火不能克制酉金,才得以保全月劫用殺格的.但徐氏卻先說“無如丁壬合去用神”,接著又自相矛盾地說“喜得丁火出干爲救”,似乎壬水並沒有合去他所謂的“用神”丁火了.至於辛丑運爲何命主“自幼多病”,原因不是“丁壬合去用神”,而是丁壬合木形成了比劫抗官之勢,於格有損,所以多病.命主於庚子運庚申年夭折,也不是“木被金傷”,而是金沉水鄉,申子合水,相神化壞之故.是金被水木傷了,而不是木被金傷了.
사언독보에,“월령이 건록이면 조상에게 물려받을 것이 없다. 재관을 만나면 저절로 발복한다.”고 한다.월령이 비겁이면 용신으로 삼을 만한 것이 없어, 조상의 유업을 물려받지 못한다고 했다. 그러나 재관을 만나 겁재를 조절하면, 조상의 복의 누릴수 있다. 이명조는 년지 유금이 겁재를 극제하므로 부귀한 가문에 태어난 것이다. 여기서 정입합은 임수가 정화를 합해 목으로 변하여, 정화는 유금을 극제하지 못하므로 월겁용신이 유지된다. 그런데 서낙오선생은 “그러나 정임합으로 용신을 제거했다”고 말한다. 이이서 “정화가 천간하에 투간하여 도움을 준다.”고 서로 모순되는 말을 하고 있다. 마치 정화가, 그가 말하는 ‘용신’을 합거하지 않는 것처럼 말한다.신축운에 왜 명주는 “어려서부터 병이 많았는지”, 그원인은 “정임합으로 용신이 합거된데”있는것이지,정임합목으로 비겁이 관에 대항하는 세력을 키워서 격국에 손상이 가고 병이 많았던것은 전혀 아니다.명주는 경자운 경신년에 요절한것도 결코”목이 금에 상한 것”은 아니며, 水대운에 금이 기운이 빠져 물에 잠기고, 신자합수로 상신이 못쓰게 되었기 때문이다.금이 수목에 의해 손상된것이지, 목이 금에 의해 손상된 것은 아니다.
陳有年命:辛卯 庚寅 甲子 甲戌.按徐氏論命方法看,此命也屬嫩木喜火忌金之命.然而,命主31歲壬戌年中進士,任刑部主事.丙戌運42歲癸酉年因面折廷爭,未告倒張居正而引病辭職.直到乙酉運53歲乙酉年複出,一路官職連升,至62歲癸巳年官任吏部尚書.事實證明,徐氏的嫩木喜火忌金之說不足採信,因爲此命並非是在火旺之運而是在金旺之運飛黃騰達的.以子平格局論,此命則屬於標準的月劫用殺格.劫重殺輕,喜殺旺之鄉,所以得意於西方運.可見,論命要以格局爲主,以殺官爲先,無需考慮什麼嫩木喜火忌金之說.
진유년陳有年)命:辛卯 庚寅 甲子 甲戌. 서낙오의 방법으로 살펴보면, 마찬가지로 여린 목이 화를 기뻐하고, 금을 싫어하는 명조이다. 그러나 명주는 31세 임술년에 진사합격하고 형부주사를 지냈다.병술년 42세 계유년에 직언으로 간언하다가, 장거정에 알리지않고 병을 핑계로 사직했다. 을유년 53세 을유년 다시 조정에 나왔다. 계속 관직이 승진하여 62세 계사년 이부상서 임명되었다. 사실이 증명하듯이, 서낙오의 어린목이 화를 기뻐하고 금을 싫어한다는 이론은 채용하기 어렵다. 그래서 명주는 화왕대운이 아니라, 금왕대운에 높이 승진했다. 자평이론으로 보면, 이명조는 표준적인 월겁용살격이다. 겁이 중하고 살이 가벼워, 살왕한 대운을 반긴다. 그래서 서방운에 뜻을 펼친것이다. 명국을 논할 때에는 격국을 위주로 하고, 먼저 살관을 살펴야하며, ‘嫩木喜火忌金’같은 말은 신경쓸 필요가 없다.
正文:殺不離印,印不離殺,殺印相生,功名顯達.
(살은 인성이 없으면 안된다. 인성은 살이 없으면 안된다. 살인이 상생하면 공을 세우고 이름을 널리 알린다.)
大陸評注:七殺爲凶神,善於攻身,必須予以制化.七殺無制,輕則不貴,重則非夭即貧.殺爲武藝,印爲文華,以印化殺,便能化剛爲柔,化惡爲善,使人文武兼備,功名顯達.有殺無印欠文采,有印無殺欠威風.因此,七殺最喜印化,故曰殺不離印,印不離殺.雖然,除了以印化殺之外,還可以食傷制殺,以劫刃合殺,但化殺是以德報怨,化敵爲友;制殺是降龍伏虎,爲我所用;合殺則是借他人之力牽制對手,均不能收化殺之完美結果.故命書有“合殺不如制殺,制殺不如化殺”一說.
칠산은 흉신으로 일간을 공격하기 십상이므로 반드시 제화를 해야한다. 칠살이 제화가 없다면, 그 정도가 가볍다면 공직을 맡지못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다면, 요절하거나 가난하다. 살은 무예, 인성은 인문교양을 의미한다. 인성으로 살을 변화시키면, 강한것이 부드럽게 바뀌고, 문무를 겸하게 되어 공을 세우고 이름을 널리 알린다. 살이 있고 인성이 없으면 인문교양이 부족하며, 인성이 있으나 살이 없으면 위엄이 없다. 그래서 칠살은 인성으로 인해 변화하는 것을 가장 반긴다. 그래서 살은 인성이 없으면 안되며, 인성은 살이 없으면 안된다고 한다. 인성으로 살을 변화시키는 것 말고, 식상으로 살을 극제하는 방법,겁재나 양인으로 합살하는 방법도 있는데, 인성으로 화살하는 것은 덕으로 원수를 대해, 적을 친구로 만드는 방법이지만, 제살은 용과 호랑이를 굴복시키는 것처럼, 내가 쓸수있게 길을 들이는 것이다.합살은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 상대를 견제하는 것으로, 둘다 화살처럼 아름다운 결과를 낳지는 못한다. 명서에 “합살은 제살만 못하고,제살은 화살만 못하다”고 한다.
男命甲:戊子 甲子 戊子 甲寅.干透雙殺,沒有印化食制,若以從殺格論,則大運爲乙丑、丙寅、丁卯、戊辰、己巳,一路非火即土,從殺格也不成.故命主一生貧困異常,老婆兒子全是精神病人.
男命甲:戊子 甲子 戊子 甲寅 천간에 두개의 살이 투간했다. 인성을 이용한 화살도 없고 식상을 이용한 제살도 없다.굳이 종살격으로 본다면, 대운이 을축 병인 정묘 무신 기사로 계속 화이거나 토로 이어진다.종살격은 성ㄹ립하지 않는다. 명주는 평생 가난이 심하고, 아내와 자식마저 정신병을 앓았다.
男命乙:丙寅 庚寅 庚戌 丙戌.月令透殺,逢殺看印,只有時支戌印可以化殺,年干丙殺無制,爲不夭即貧之命.早運辛卯、壬辰、癸巳,有辛金合殺,壬癸水制殺,命主一路順遂,學業有成.甲午運,殺到旺地,年干之七殺無制而攻身,命主雙目失明,從此便在無盡的黑暗中打發餘生了.
월령에서 살이 투간했다. 살을 만나면 인성을 살핀다. 시지 술토 인성이 화살한다.녀간 병화 살은 극제가 없어 요절하거나 가난한 명조이다. 초년대운이 신묘 임진 계사로 흘러, 신금은 합살, 임계수는 제살하여 명주는 계속 순조로웠고, 학업도 성취했다. 갑오년에 들자 살성이 왕지에 이르자. 년간의 칠살이 제화가 없는 상태가 되어 일간을 공격한다. 명주는 두눈을 실명하고, 끝없는 암흑속에 여생을 살게되었다.
男命丙:丙戌 辛卯 庚寅 辛巳.八字財殺一片,以年支戌印化殺,則卯木克戌土,壞了印星,破了殺印格,無貴氣也.只有以辛劫合殺,但是大運南方,辛金失地,無力合殺,格局甚低.命主小學畢業後即瞎混江湖,在整個南方運中沒有混出什麼名堂,經商則以虧本告終,婚姻則以離異結束.入西方運後,辛金得地,合殺有力,命主經營房產等生意發財.
男命丙:丙戌 辛卯 庚寅 辛巳. 팔자에 재살이 가득하다. 년지 술토인성이 화살하려는데 묘목이 술토를 극하여 인성이 손상되어 살인격이 손상돼 벼슬길에 오르지못한다. 오직 신금 겁재가 합살한다. 남방대운에 금이 失地하므로, 합살에 힘이 없어 격국이 매우 낮다. 명주는 초등학교 졸업후 강호를 떠돌았는데, 남방대운 동안 들이밀 이름조차 없었고, 장사를 해도 밑천을 까먹고 말았다.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다. 서방운에 들자, 신금이 득지하여 합살이 힘을 받자. 명주는 부동산사업으로 돈을 벌게 되었다.
男命丁:壬午 壬寅 庚戌 壬午.地支三會殺局,只因殺不透干,且有壬水制殺,故戌土不隨之化火,能化地支之殺,並兼用天干之食傷制殺.初運癸卯甲辰,沖克戌印,命主出身貧困,18歲庚子年父親與姐姐活活餓死在罪惡的“大躍進”運動中.乙巳運後,殺旺生印,命主漸漸崛起,由普通教師升至縣委書記.丙午運,殺到旺地,殺印相生,命主官升某自治州黨委書記,進而再升爲某省委副書記.丁未運戊寅年,命主官至某省委書記.眞所謂“殺印相生,功名顯達”也.
지지에 삼합 살국을 이룬다. 살이 천간에 투하지 않고, 천간에 임수가 제살을 하므로, 술토는 화를 변하지않아, 지지의 살을 충분히 화살할수 있게된다. 아울러 천간은 식상제살을 한다. 초년 계묘갑진 대운,인성 술토를 충하고 극하여,명주는 가난한 집안출신이다.18세 경자년 부친과 여동생이 대약진운동중에 산채로 굶어죽었다.을사 대운이후 살이 왕해져 인성을 생하여,명주는 점차 일어서게 된다.일반교사로 시작해 현서기까기 올랐다. 병오운 살이 왕지에 이르자, 살인상생으로 명주는 모 자치주의 당서기로 승진,다음에는 모 성의 부서기가 되었다.정미대운 무인년 명주는 모 성의 서기에 이르렀다. 이야말로 살인상생하면 공을 이루고 이름을 널리 알린다에 해당한다.
正文:官殺重逢,制伏有功,如行旺地,遇之不凶.
(일반적인 해석 :관살이 거듭되면, 극제하여 굴복시키면 출세한다. 신왕한 운을 만나면,관살이 중중해도 흉하지않다.)
(황대륙 : 관살이 거듭되면 극제하여 굴복시키면 출세한다. (제화가 된 상태라면)다시 살왕한 운으로 간다해도 흉하지 않다)
大陸評注:子平論命,貴在格局清純,賤在駁雜.故《三命通匯·論偏官》雲:“五行遇月支偏官,只許地支一位,多則不佳.四柱純殺有制,定居一品之尊,略見一位正官,官殺混雜反賤.”除了從殺、化氣等特殊格局外,一般的常格均不宜正偏混雜,其中尤以官殺混雜爲大忌.當官殺重逢而混雜時,最喜有字清格,或食傷,或劫刃,或去殺留官,或去官留殺,均能令人發福.殺官混雜只要有制,則不怕行殺旺之鄉,殺愈旺則成就愈大.若是殺官混雜無字清格,再行殺旺之鄉,則禍患重重,離死不遠矣.
자평이론에 따르면, 貴는 격국이 청순하면 된다. 賤은 격국이 지저분함에 있다. 삼명통회 논편관에 “특정오행이 월지에서 편관에 해당된다면, 오직 하나만 있어야지, 많은면 좋지않다. 사주는 살이 하나 있고. 제화가 있다면 일품의 높은 자리에 오른다. 대체로 정관이 하나있어도 살이 뒤섞이면 오히려 천하다.”고 했다. 종살 화기격 등 특수격국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격국들은 정편이 섞이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그중에 더욱이 관살혼잡은 가장 꺼린다. 관살이 거듭되어 혼잡이 되면, 격을 깨끗하게 해주는 글자를 가장 반긴다.식상이 될수도 있고, 겁인이 될수도 있다.거살류관이든 거관류살이든 모두 복이 된다. 관살이 혼잡해도, 오로지 제화만 된다면, 다시 살왕운살왕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않는다. 살이 왕할수록 성취는 더 커진다. 관살혼잡인데, 격을 맑게 하는 글자가 없다면, 다시 관살이 왕한 대운으로 가면, 재난이 거듭되고, 죽음이 멀지 않다.
女命甲:癸亥 甲子 丁丑 壬寅.干頭一片官殺混雜,雖然早運爲甲寅乙卯印運,能夠化殺生身,但官殺混雜之病難去,雖然丁壬合,有去殺之意,但亥丑暗合,不能去殺,故命主出身貧寒,初中未畢業即流入社會,一直做三陪女至今.
女命甲:癸亥 甲子 丁丑 壬寅. 천간에 관살혼잡이다. 초년 갑인 을묘 인성대운으로 가서 능히 화살하여 일간을 생한다. 단 관살혼잡의 병을 제거하지 못하고, 비록 정임합을하여 살을 제거하려는 의향은 있지만, 지지에서 해축이 암합하여 살을 제거하지 못한다. 그래서 명주는 출신이 빈한하며 중학교을 졸업치 않고 사회로 나가 술집아가씨로 일한다.
女命乙:癸酉 壬戌 丁巳 癸卯.干頭也是一片官殺,喜丁壬一合,去官留殺,格局則清.故命主婚後一心相夫教子,毫無緋聞,丈夫蔡仁官至樞密使,命主被封爲廣平郡夫人.
女命乙:癸酉 壬戌 丁巳 癸卯. 천간에 관살이 많다.정임합을 반긴다. 거관류살,격국이 청해졌다.그래서 명주는 결혼후 오직 남편을 돕고 자식을 가르쳤다. 추문이 전혀 없다. 남편 채인은 추밀사까지 올랐다. 명주는 광평군부인에 봉해졌다.
女命丙:乙酉 癸未 丁酉 壬寅.月令透印,格成印賴殺生.丁壬合,去官留殺,格正局清.命主高中畢業後,即先後擔任鄉長、副縣長、縣委副書記,直至丁亥運38歲癸亥年殺旺之地,升任某自治州副州長(正廳級).婚姻平稳,事業得意.
女命丙:乙酉 癸未 丁酉 壬寅. 월령에서 인성이 투간했다. 정임합, 거관류살로 격국이 맑아졌다.명주는 고교졸업후 이장 현장 현의 부서기를 거쳐,정해운 38세 계해년 살이 왕해지자. 자치주 부책임자가 되었다. 결혼은 원만하고 직장일은 순조롭다.
女命丁:乙未 辛巳 戊戌 甲寅.官殺相逢,但有辛金去官留殺,於格無損.所惜者,大運先南後西,爲殺星死絕之地,故命主雖然婚姻穩定,但生活卻很艱辛.命主自己爲生產隊婦女隊長,丈夫爲生產隊副支書,夫婦一生勞作不息,收入卻甚微.
女命丁:乙未 辛巳 戊戌 甲寅. 관살이 서로 만나지만. 신금 있어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겨 격국의 손상은 없다. 아쉬운것은 대운이 남방후 서방으로 흘러, 살성이 사지로 간다. 명주는 결혼생활은 문제없지만 생활은 몸시 힘들다. 명주는 생산조직의 부녀대장을 지녔고, 장부는 생산조직의 부서기이다. 부부가 평생 쉬지않고 일하지만 수입은 매우 작다.
正文:時殺無根,殺旺取貴,時殺多根,殺旺不利.
(시간에 있는 살이 근이 없다면, 살이 왕해지는 대운에 발전한다. 시간의 살이 근이 많다면, 살이 왕해지면 나쁘다)
大陸評注:所謂“時殺”即子平之“時上一位貴格”,也叫“時上一位獨殺格”.《淵海子平》曰:“夫一位貴者,唯時上只見一位方爲貴,或年月日又有,反爲辛苦勞役之人也.如時有一位七殺,要本身自旺,而三處則制伏多,則行七殺旺運,或三合得地可發.若無制伏,則要行制伏之運可發.或遇殺旺而無以制之,則禍生矣.”意思很明白,就是時上一位獨殺也要制伏,命局有制伏則宜行殺旺之鄉,或三合殺局之運,若命局無制伏,則宜行制伏之運.最怕是殺多殺旺,又無制伏,則禍患叢生矣.但《四言獨步》這裡的意思卻並未言及制伏,只說一位獨殺走殺旺之運則貴,多殺走殺旺之運則不利.難道一位獨殺無制伏也能發貴嗎?難道多殺有制伏也不利嗎?我們來看看實例:
시살時殺이란 자평에서 말하는 시상일위귀격을 말한다.시상독살격이라고도 한다. 연해자평에 “하나 있어서 귀한 것은, 時에서 오직 하나를 보는 것이 貴한데, 혹 년월일에 또 있다면,반대로 고생을 면치못하는 사람이다.”고 했다.시에 칠살이 하나 있다면,일간이 왕해야하며,년월시에서 제복이 많다면,칠살이 왕해지는 윤우로 가거나 또는 삼합으로 득지하면 발전한다. 만약 제화가 없다면 제화하는 대운으로 가면 발전한다. 또는 살이 왕하고 제복이 없다면 나쁜일이 생긴다.”고 했다. 의미는 명백하다.시상일위독살은 제복이 필요하며, 명국에서 제복이 있다면 살왕한 대운이나 삼합 살국을 이루는 대운으로 가야한다.명국에 제복이 없다면 제복하는 대운으로 가야한다. 가장 좋지않은 것은 살이 많고 살이 왕한데 제복이 없다면 나쁜 일이 거듭 생긴다. 사언독보에서는 제복을 언급하지 않고, 하나 있는 살이 살왕한 운을 만나면 貴하고, 살이 많으면 살왕한 운이 나쁘다고 한다. 살이 하나밖에 없다해서 제복되지 않아도 貴해 지겠는가? 살이 많다고 제복되어도 나쁜것일까? 실례를 통해 살펴보자.
《淵海子平》所舉之詹丞相命:壬午 庚戌 甲午 庚午.此命年時均爲殺,但天干有壬水化之,地支有午火制之,大運東方爲食傷旺地,則制殺有力,故命主能貴爲丞相.
연해자평의 담승상명조 壬午 庚戌 甲午 庚午. 이명조는 년과 시에 모두 살이 있다. 단 천간의 임수가 제화하고, 지지의 오화가 제화한다. 동방 대운에 식상이 왕해 제살이 유력하여 명주는 승상에 올랐다.
史魏王命:甲申 丙寅 乙卯 辛巳.辛殺有申巳二根,但有丙巳火制殺.
辛살이 申과 巳 두곳에 근을 둔다. 병화와 사화가 제살을 한다.
李丞相命:己巳 丁卯 丙午 壬辰.雖只時上一位獨殺,但有己土制殺,丁火合殺.
시상에 살이 하나 있다. 기토가 제살하며, 정화가 합살한다.
鄭尚書命:庚寅 壬午 戊寅 甲寅.時殺有三寅爲根,但月令有午火化殺.
시살이 세개의 인목에 근을 둔다. 월령에 오화기 있어 살을 화살한다.
俞侍郎命:壬申 癸丑 己丑 乙亥.時上一位獨殺,但日支爲食傷之庫,爲抱食制殺.
시상에 살이 하나 있다. 일지가 식상의 창고로,축토 속에 식신이 있어 살을 제한다.
劉都統命:丁亥 乙未 乙巳 辛巳.辛殺有兩巳爲根,但年干有丁巳火制殺.
신살이 두개의 사화에 근을 둔다. 년간에 정화가 있어 제살한다.
宋尚書命:庚辰 丙戌 戊戌 甲寅.時上一位獨殺,但有月令丙火化殺.
시상에 살이 하나 있다. 월령 병화가 살을 화살한다.
范尚書命:辛巳 辛丑 己卯 乙亥.時殺有卯亥二根,但年月有辛金制殺.
시살이 해묘 두곳에 근을 둔다. 년워에 신금이 제살한다.
從上述命例可以看出,時殺無論是根多還是根少,均宜有制伏方能成格.如果無制伏呢?我們再看下面幾個實例:
이상의 명조들로 볼 때 시살은 근이 많든 적든, 모두 제복해야만 성격이된다. 만약 제복이 없다면 어찌될까? 몇 개의 사례를 살펴보자.
男命甲:戊戌 己未 乙卯 乙酉.時上一位獨殺,沒有制化,運走西方殺旺之鄉,命主無學業,無穩定工作,生活平凡,毫無貴氣,且有子不肖.
시상에 살이 하나 있다. 제화가 없다. 대운이 서방 살왕한 곳으로 향하지만, 명주는 무학력,무직장,생활은 평범하다.貴氣는 전혀없고, 자식도 망나니이다.
男命乙:丙辰 戊戌乙卯 乙酉.時上獨殺,在戌酉有根,但無制化,不能入格,故命主爲智障人士.
시상에 살이 하나 있다. 술토와 유금에 근을 둔다. 제화가 없어 격이 성립하지않는다. 명주는 발달장애이다.
男命丙:戊子 己未 甲子 庚午.時殺無根,運行殺旺之西方金地,命主自幼患有嚴重肺病,一生未愈.庚申運甲午年6歲喪母.命主學業不遂,終身務農.甲子運中生活苦不堪言.爲什麼時殺無根之命走殺旺之地不貴反賤呢?原因就在於子午沖,加之大運西行,午火到了死地,庚殺無制而破格也.庚金破格,故患肺病难愈.
男命丙:戊子 己未 甲子 庚午 ..살이 근이 없다. 대운이 살이 왕한 서방 금으로 가는데, 명주는 어려서부터 심한 폐병을 앓았다. 평생 낫지 않는다. 경신대운 갑오년 6세 모친상, 명주는 학업도 제대로 마치지 못했고, 평생 농사를 짓는다. 갑자 대운 생활이 몹시 힘들었다. 왜냐면, 시간의 살이 무근한 명조인데, 살왕한 대운에 이르러 귀해지기는 커녕 오히려 賤해졌다. 원인은 자오충에 있다. 게다가 대운이 서로 향해,오화가 사지에 이르러, 경금 살이 제화가 없어 파격이 되었다.경금으로 인해 파격이므로, 폐병에 걸려 잘 낫지 않는다.
男命丁:丙申 甲午 乙卯 乙酉.時殺有申酉二根,但有月令午火制伏,但惜開步大運爲乙未,午未合則七殺無制,木火兩傷,使命主雙目失明.後行西方運,午火死地,無力制殺,命主與盲人妻子以替人按摩爲生,生活十分貧困,無子.
男命丁:丙申 甲午 乙卯 乙酉 시살이 신유에 두곳에 근을 둔다. 월령 오화가 제화한다. 아쉽게 첫 대운이 을미로, 오미합을 하여 칠살이 제복되지않았다. 목화가 둘다 손상되어 명주는 두눈을 실명했다. 나중에 운이 서방에 이르자. 오화는 사지로 제살하는데 힘이 모자란다. 명주는 맹인 아내와 교대로 안마를 하면서 살아간다. 생활은 매우 빈곤하면 자식도 없다.
男命戊:壬午 乙巳 庚戌 辛巳.時殺在年月日均有根,命主是所謂“辛苦勞役之人”嗎?不是.命主叫楊樹莊,黃埔軍校畢業後,歷任軍界要職,後來官至海軍總長、福建省政府主席.爲何時殺多根之命也能大貴如許呢?因爲干有壬制,支有戌化,只要七殺有制化,則殺愈重而成格愈高,貴氣愈大.
男命戊:壬午 乙巳 庚戌 辛巳 시살이 년월시에 모두 근을 둔다. 명주는 고생많은 노가다인가?그렇치않다.명주의 이름은 양수장,황포군관학교를 졸업후,군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나중에 해군총장, 복건성 정부 주석을 지냈다. 왜 시살이 근이 많은데 명주는 대귀한가?천간의 임수가 살을 제복하고, 지지에는 술토가 화살한다. 칠살은 제화만 된다면, 살이 중할수록 격이 높아지고, 관직은 더욱 크다.
由此五例可以看出,時殺無論根多根少,都要有制伏,方可成格.有制不怕殺重根多,依然富貴出眾.只怕七殺無制,無論身強身弱,均屬破格之命.所以,《三命通匯·時上一位貴》雲:“時逢七殺本無兒,此理人間仔細推,歲月時中如有制,定知有子貴而奇.”試想,七殺本是代表兒子,爲何說“時上七殺本無兒”呢?爲何又說“歲月時中如有制”,就定然會生貴子呢?道理很明白,就是無論身強身弱,時殺都是要有制的,無制則破格,也無兒子,有制則成格,當生貴子.當然,不能將七殺制之太過,否則有子也不貴也.
이상의 다섯 사례를 볼면, 시살은 근이 적든 많든, 제복이 필요하며, 그래야 성격이 된다. 제복이 된다면 살이 중하고 근이 많아도 부귀가 뛰어나다. 살이 제화가 없다면, 신강신약에 관계없이 모두 파격에 속한다. 그래서 삼명통회 시상일위에서 “시에서 칠살을 만나면 원래 자식이 없다.”고 왜 그랬을까? 또한 “년월시에 있더라도 제복이 있어야한다.”고 했는데 정말 귀한 자식을 낳는것일까? 이치는 명백하다.신강신약에 관계없이, 시살은 제화되어야하며,제화가 없다면 파격이고, 자식도 없다. 제화가 된다면 성격이 되고 당연히 귀한 자식을 낳는다. 물론 칠살을 지나치게 제화해서는 안된다. 제화가 심하면 자식이 있어도 貴하지 않다.
正文:八月官星,大忌卯丁,丁卯克破,有情無情.
(8월 관성은 묘목과 정화를 꺼린다. 정묘가 관을 극파하면 좋았던 것이 나빠진다.)
大陸評注:這裡以甲木生在酉月爲例,說明正官之格,逢沖克則破格.所謂“用之正官不可傷”嘛.酉金官星一怕卯沖,二怕丁火傷官克,官格本是有情的貴格,若逢沖克則變爲無情之破格矣.《淵海子平·正官詩訣》雲:“正氣官星月上推,無沖無破最爲奇,中年歲運來相助,將相公侯總可爲.”意即月令官星不破而成格,便是貴命,破則不貴也.
갑목에 酉월에 태어난 경우를 말한다. 정관격을 살핀다.충을 만나면 파격이다.그래서 용신으로 삼는 정관은 손상하면 안된다고 했다.유금관성은 첫째 묘목이 충하는 것을 꺼리고, 둘째 정화 상관이 관을 극하는 것을 꺼린다.관격은 좋은 귀격이지만, 충과 극을 만나면 나빠져서 파격이 된다. 연해자평 정관시결에 “정기관성을 월에서 만나면 충과 파가 없어야 가장 좋다.중년 대운이 도와주면 재상 삼공도 모두 가능하다”고 했다. 이말은 월령관성이 께지고 않고 성격이 되면, 좋고, 깨지면 나쁘다는 의미이다.
這裡有個細節問題,就是酉金官星在支,丁火傷官在干,按正常的生克路線看,天干之丁火是傷不著地支之酉金的,除非是丁酉這種同柱組合.但是細看舊籍,古人說丁火,不一定都是指天干,很多時候也包括地支.比如地支有午火,雖然天干不透丁火,但午中的丁火也是可以傷克酉金官星的.甚至是戌土,其中的丁火也能通過戌害酉而傷克酉金官星.當然,如果地支沒有傷官克官,又不是丁酉這種同柱組合,那麼,丁火是不能直接傷克地支酉金的,也就是說只要生克線路有阻隔,或有字解救酉金,丁火便不能傷其官而破其格.
몇가지 세부적인 문제를 살펴보자, 유금관성이 지지에 있고, 정화 상간을 천간에 있는데 일반적인 생극관계를 살피면, 천간의 정화는 지지의 유금을 손상하지 못한다. 정유 같은 구조라면 말이다. 고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고인들은 말하기를, 천간에 있는 정화만을 언급한 것이 아니고,많은 경우,지지도 포함하고 있다.지지에 오화가 있다면 천간에 정화가 투간하지 않았다해도, 오화중의 정화는 유금관성을 극할수 있다고 했다.심지어 술토는 그속에 정화를 있어서, 술토가 유금을 害하면, 유금관성을 손상시킨다고 보았다.지지에서 상관이 관을 극하지않고, 또는 정유와 같은 구조가 아니라면, 정화는 지지의 유금을 직접 손상시킬수 없다.생극관계에서 중간에 방해물이 있거나 유금을 구해주는 글자가 있다면, 정화는 관을 손상치 못하고 격을 깨뜨리지 못한다.
某男命:癸卯 辛酉 甲子 己巳.卯沖酉,但得巳酉合而解沖,官印格不破.命主大學畢業後即在某市政府辦公室任職.丁巳運雖然透出丁火傷官,但有癸水護官,命主仕途平坦,無驚無險,41歲甲申年官升正處級.
某男命:癸卯 辛酉 甲子 己巳. 묘유충, 사유합으로 충을 해소한다. 관인격은 파격이 안된다. 명주는 졸업후 시정부 사무실에 일한다. 정사대운에 정화상관이 투간했지만 계수가 관을 보호해 직장은 평온했다. 무난하게 41세 갑신년 간부로 승진했다.
某女命:甲辰 癸酉 甲戌 丁卯.八月官星,俱見卯丁,是不是就破格了呢?沒有.因爲卯戌合,解了卯酉沖和酉戌害.丁火在時干不能直接克酉金.所以,命主中專畢業後就在國企工作,午運丙子年還由國企調入政府部門.34歲年逢戊寅,寅午戌三合傷官局克官,戊癸合而損印,破了官印格,命主才因頂撞上司而辭職,且與丈夫分居並最終離異.
某女命:甲辰 癸酉 甲戌 丁卯. 팔월관성, 묘목과 정화를 다 보고있다. 파격인가?그렇지않다. 묘술합으로 묘유충과 유술 害를 헤소한다. 정화는 시간에 있어서 유금을 극하지 못한다. 그래서 명주는 전문대 졸업후 국영기업에서 근무한다. 오화 대운 병자년 국영기업에서 정부쪽으로 옮겼다. 34세 무인년 인오술 삼합 상관국이 성립되고 무계합으로 인성이 손상되어 관인격이 파격이 되어, 명주는 상사와 부딪쳐 사직하고, 남편과도 별거를 하가다 끝내 이혼했다.
黃以霖命:丁巳 己酉 甲子 戊辰.雖然年透丁火傷官,只因丁火生己土轉而生酉金,便不克官星,格成官印相生.故命主貴为武昌知府.
황이상(黃以霖)命:丁巳 己酉 甲子 戊辰 년에 정화상관이 투간했지만, 정하가 기토를 생해 유금을 생하므로, 관성을 극하지 않는다. 관인상생격, 명주는 무창지부를 지냈다.
劉思問命:己卯 丙子 丙午 庚寅.月令正官,幸寅午合而不衝子,年干傷官不能直接克破月令官星,官印格成.西方運財旺生官,命主中進士後,一路官運亨通,任南京右都禦史多年.庚运癸未年64岁官升户部尚书.
유사문(劉思問)命:己卯 丙子 丙午 庚寅 월령정관,다행히 인호합을 하여 자수를 충하지 않는다. 년간 상관이 직접 월령 관성을 극하지 못한다. 관인격 성립,서방대운 재왕생관,명주는 진사합격후, 계속 관운이 형통했다. 남경우도사를 여러해 맡았다. 庚运癸未年 64세 벼슬이 호부상서에 올랐다.
可見,八月官星,雖忌卯丁,若有救應,貴格無損.還有,即便是八字破了官格,只要能構成去官就食格,也還是有情的,只是富而不貴罷了.只有那種去官印而不盡,而官印格又不能成立的八字,才是眞正的無情之格.
보다시피 팔월관성은 묘목과 정화를 꺼리지만,구응이 있다면 귀격이 손상되지않는다.또 팔자가 관격이 깨진다해도 去官就食格(관을 버리고 식상을 취한다)이 성립하면, 또한 좋다고 보는데, 돈을 벌지만 벼슬을 못할 뿐이다. 단지 관성과 인성를 제대로 제거하지못하는데, 관인격이 제대로 성립하지 않으면, 정말로 나쁜 경우가 된다.
男命甲:丙戌 乙未 戊申 庚申.本爲官印格,只因未戌刑,乙庚合,破了官印格,好在大運西北,印星無氣而不能起用,格成去官就食.故命主在庚子辛丑運中搞養殖業,大發幾百萬,富出一方.
男命甲:丙戌 乙未 戊申 庚申. 원래 관인격이다. 단지 술미형과 을경합으로 인해 관인격이 깨졌다. 다행히 대운이 서북으로 인성이 기력이 없어, 작용하지 않아 격은 去官就食(관을 버리고 식을 취한다)이 성립한다. 명주는 경자신축운에 양식업으로 몇백만을 벌어, 돈버는 쪽으로 나갔다.
男命乙:甲辰 戊辰 癸卯 癸亥.官無印化,且有傷克,爲棄官就食格.庚午辛未運,印星制傷化官,格變官印相生.命主高中畢業後在縣醫藥公司上班,無所表現.入壬申運後,傷官去官,命主辭職自開藥房,十年來,每年穩賺大幾十萬.
男命乙:甲辰 戊辰 癸卯 癸亥. 관성에 인성이 없고, 상관이 극해 去官就食격 성립, 경오 신미대운, 인성이 상관을 극해 다시 관인상생격을 변한다. 명주는 고등학교 졸업후 지방 제약회사에 출근,별다른 발전이 없었다.임신대운에 들어서자.상관이 관을 제거해, 명주는 사표내고, 약국을 차려, 10년동안 지속적으로 매년 수십만원을 벌었다.
男命丙:辛未 庚子 丙戌 甲午.月令官星,印星高居時干,不能直接化官生身,官印格不成立.未土傷官克去子官,構成去官就食.命主學得祖傳醫術,自開藥房,懸壺濟世,晚年南方食傷旺地,成爲一方名醫,門庭若市,每日應診者絡繹不絕.
男命丙:辛未 庚子 丙戌 甲午. 월령관성, 인성이 시간에 있다.직접 관을 변화시켜 일간을 생하지 못한다.관인격 불성립,미토상관이 자수 정관을 제거하여 去官就食(거관취식)격 성립.명주는 조상이 물려전 의학을 배워, 스스로 약국을 열고,의학으로 사람들을 도왔다.만년 남방대운 식신이 왕해지자 명의로 소문이 나서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환자들이 끊임없었다.
男命丁:癸卯 甲子 丙戌 己丑.年月官印相生,可惜子丑合,甲己合,官印俱損,破了官印格.又因大運逆行西方金地,官得財生,去官不盡,格格不成,故命主學業無成,爲特困老農,中年喪妻,晚年孤淒.
男命丁:癸卯 甲子 丙戌 己丑. 년월에 관인상생, 아쉽게도 자축합, 갑기합으로 관인이 모두 손상된다.관인격 파격, 대운도 역행 서방 금운으로 향해 관이 재성의 생을 받아, 관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한다. 어떤 격도 성립치 않는다. 명주는 제대로 학업도 마치지 않았고, 몹시 가난한 농부이다. 중년에 아내를 잃고,만년 홀로 처량하다.
而某女命爲:癸卯 甲子 丙戌 甲午.與此男命僅僅時柱有異,沒有傷官合壞官印,官印格成立.雖然大運東南,官星不旺,但命主也能貴爲縣法院某廳廳長.
某女命:癸卯 甲子 丙戌 甲午. 위의 남명과 시주만 다르다. 상관이 관을 합해 관을 망가트리지않아 관인격이 성립한다. 대운이 동남이라 관성이 왕하지 않지만, 명주는 모 지방 법원의 고위간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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