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길을 걷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쪼그려 앉았다 일어날 때마다 우리 체중의 몇 배가 되는 압력을 받지만 그 어떤 느낌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무릎의 연골 때문인데요, 연골은 무릎을 굽혔다 펴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단단한 연골이 말랑말랑해지다가 연해지고 더 진행되면 소실되는 것을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무릎 앞쪽이 저리거나 뻐근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을 굽히는 자세에서 소리와 함께 통증이 느껴집니다.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릎이 구부러지거나 펴지지 않다가 갑자기 움직여지기도 합니다.
-손상된 연골 부위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무릎이 붓고 열이 납니다.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계단이나 언덕을 오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연골연화증의 주된 원인으로는 교통사고 등의 외상으로 인해 무릎 앞쪽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거나, 반복적으로 무릎 관절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경우, 반대로 운동부족으로 근육이 약화된 상태에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관절염이 있거나 장시간 운전, 쪼그리는 자세, 무릎을 꿇는 자세를 오래 취하는 것도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최근 무리한 다이어트, 무거운 시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사람들이 연골연화증에 쉽게 노출됩니다.
연골연화증, 안전한 치료법 알아봐요.
연골의 소실이 심하거나 보존적인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무릎 상태와 나이, 활동 정도를 고려하여 4mm정도로 얇은 초소형 관절내시경을 통한 변연부절제술, 자가 골연골 이식술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부 상태를 직접 확인하면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수술 방법입니다.
가좌역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의 관절내시경은 관절 내부를 높은 배율로 확대하여 CT나 MRI에도 보이지 않는 미세 관절손상까지 정밀하게 진단하며 절개범위가 적어 통증과 출혈, 후유증 발생 위험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아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