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방법(출애굽기 16장 22~28절) - 썩지 아니할 씨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저녁에는 고기를 주어 먹게 하시고
아침에는 만나를 주어 먹게 하시는데
다섯째 날까지는 그날 먹을 만큼만 거두되
여섯째 날에는 갑절의 양식을 거두라 말합니다.
이 모습은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는 율법의 말씀만 먹되
예수님이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면
복음의 말씀을 먹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으로
마라의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 주시는 모습을
또 다른 모형으로 그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 사람이 한 오멜씩 거두되 그 거둔 것이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하나 부족함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거두어 먹되
믿음의 분량대로 거두어 먹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 22~23절을 보면 ....
출16:22 여섯째 날에는 각 사람이 갑절의 식물
곧 하나에 두 오멜씩 거둔지라
회중의 모든 지도자가 와서 모세에게 알리매
출16:23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일은 휴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
여섯째 날은 안식일 전날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쓴 물인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시는 날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쓴 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거두는 것을
5절의 말씀처럼 갑절의 양식을 거두는 것입니다.
출16:5 여섯째 날에는 그들이 그 거둔 것을 준비할지니
날마다 거두던 것의 갑절이 되리라
갑절은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오멜은 십일조 되신 예수님을 말함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두 오멜씩 거둔다는 것은 안식일 날은
아무 일도 하지 못하므로 여섯째 날에 먹을 양식까지
거두는 것으로 두 오멜씩 거두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섯째 날에 두 오멜씩 거두는 모습을
레위기 25장 20~22절은 또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레25:20 만일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만일
일곱째 해에 심지도 못하고 소출을 거두지도 못하면
우리가 무엇을 먹으리요 하겠으나
레25:21 내가 명령하여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에게 주어 그 소출이 삼 년 동안 쓰게 하리라
레25:22 너희가 여덟째 해에는 파종하려니와
묵은 소출을 먹을 것이며 아홉째 해에 그 땅에
소출이 들어오기까지 너희는 묵은 것을 먹으리라
출애굽기에서는 양식을 매일 거두는 모습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데
레위기에서는 년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곱째 해인 안식년에는(안식일) 아무 일도 하지 못하여
파종도 못하고 거두지도 못하므로 먹을 양식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섯째 해에 동일한 씨를 뿌려도
삼 년 동안 먹을 양식을 거두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일곱째 해에 파종도 거두지도 못하므로
여덟째 해에 파종한 것을 거둘 때까지
먹을 양식을 여섯째 해에 거두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도 동일하게 십일조 되신 예수님인
복음의 말씀을 거두어 먹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여섯째 날에 거둔 양식은
이렇다고 본문 24절은 말합니다.
출16:24 그들이 모세의 명령대로 아침까지 간수하였으나
냄새도 나지 아니하고 벌레도 생기지 아니한지라
평일에 거둔 양식을 아침까지 두면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났는데
여섯째 날에 거둔 양식은 일곱째 날이 되어도
냄새도 없고 벌레도 생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본문 20절에는 평일에 거둔 양식을 아침까지 남겨두니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났다고 말합니다.
출16:20 그들이 모세에게 순종하지 아니하고
더러는 아침까지 두었더니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난지라
모세가 그들에게 노하니라
이 말씀을 복음의 말씀을 듣는 즉시 먹어야 한다는 것으로
예수님의 재림이 끝나면 남겨둔 복음의 말씀은
아무 쓸모가 없다는 뜻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이 말씀과 같이 율법도 우리를 구원하지 못한다는 것으로
배드로 사도는 율법을 썩어질 씨라 말하는 것이며
복음의 말씀은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베드로전서 1장 23~25절을 보면 ....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벧전1: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벧전1: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썩어질 씨는 이스라엘 백성이 다섯째 날까지
거둔 양식인 율법을 말하는 것이며
썩지 아니할 씨는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저와 여러분이 거듭나게 되는 것은
복음의 말씀으로만 거듭난다는 것입니다.
이 복음의 말씀은 썩어 없어지지 않고
영원히 남아 있을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사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이 말씀을 하고 있는 것이 아침까지 간수하였으나
냄새도 나지 아니하고 벌레도 생기지 아니했다는 뜻입니다.
이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한다고
이어지는 25~26절은 말합니다.
출16:25 모세가 이르되 오늘은 그것을 먹으라
오늘은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오늘은 너희가 들에서 그것을 얻지 못하리라
출16:26 엿새 동안은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
일곱째 날은 안식일인즉 그 날에는 없으리라 하였으나
이스라엘 백성이 안식일 날 먹는 것은 썩지 아니할 씨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이 복음의 말씀 외에
다른 양식으로는 생명을 얻을 수 없다는 뜻으로
그 날에는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을 창세기 41장 53~54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창41:53 애굽 땅에 일곱 해 풍년이 그치고
창41:54 요셉의 말과 같이 일곱 해 흉년이 들기 시작하매
각국에는 기근이 있으나 애굽 온 땅에는 먹을 것이 있더니
일곱 해 풍년은 예수님이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말하며
그 이후는 흉년으로 더 이상 구원의 방법이
없다는 뜻으로 흉년이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흉년은 저와 여러분이 살아가는
이 기간을 말함을 잊지 마시길 바라며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만 생명을 얻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말씀과 같이 여섯째 날에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생명의 양식을 거두어 먹는 방법 외에
다른 양식을 거두어 먹는 것으로는
생명을 살릴 수 없다는 뜻이 흉년이라는 뜻이며
안식일에는 거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말씀하셨는데도 일곱째 날에 만나를
거두러 나간 사람이 있다고 본문 27절은 말하는데
출16:27 일곱째 날에 백성 중 어떤 사람들이
거두러 나갔다가 얻지 못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은 마라의 쓴 물을 통하여 율법으로는
구원받지 못하고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 주신
복음으로 구원해 주신다고 말씀하신 것과 같이
단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어야 하는데
일곱째 날에(안식일) 거두러 나가는 것은 복음을 배척하고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려는 자들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은 출애굽기 31장 15절에 이렇게 하라고 말합니다.
출31:15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안식일에 일하는 자는 누구든지 반드시 죽일지니라
일곱째 날은 안식일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양식을 먹는 것이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며
만나를 거두러 나가는 자는 일하는 자로
복음을 배척하고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이므로 이런 사람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의미로 반드시 죽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이 말씀이 적용되는 것으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것을 먹지 않고
율법을 먹고 있는 자는 안식일에 일하는 자로
구원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민수기 15장 3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민15:32 <안식일에 일을 한 사람>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류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민15:3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진영 밖에서 돌로 그를 칠지니라
민15:36 온 회중이 곧 그를 진영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니라
안식일에 나무하러 가는 것은
일곱째 날에 만나를 거두러 나가는 자와 같은 것으로
복음을 배척한 자인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의미로
돌로 쳐죽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고 마시는 것이며
이 복음을 배척한 자가 안식일에 일하는 자인 것인데
본문 28절을 보면 ....
출16:2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
여호와 하나님은 출애굽기 15장 25~26절의
말씀을 통하여 이렇게 말씀해 주셨는데 ....
출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출15:26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여호와 하나님이 쓴 물인 율법을 단 물인 복음으로
바꾸어 주셔서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고 확정하여 선포하셨다는
말씀이 법도와 율례를 정하셨다는 말씀이며
이 말씀에 순종하여
복음의 말씀만 먹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율법을 지키는 자가 되어 구원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고
출애굽기 16장 4절에는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
출16: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먹을 양식이 없다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되 저녁에는
고기를 먹이고 아침에는 만나를 내리는데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시험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시험은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먹는 것이 하나님의 뜻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인데
율법의 행위로 구원받으려는 것은
율법을 지키지 않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을 생명처럼 여기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내 언약을 깨뜨렸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렘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백성과 시내산에서 맺은 언약은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닌 15장의 마라의 쓴물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시는데
그 율법은 쓴 물과 같아서 먹지 못하는 물로
십자가에서 쓴 물인 율법을 단 물인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을 먹어야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음을
출애굽기 15장에서 이미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24장에서
언약서인 두루마리 책에 피를 뿌리며 언약했는데
이 언약에도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로 교회를 세우시고
그들을 구원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언약의 말씀을 배척하고
율법을 생명처럼 여기며 하나님을 섬김으로
하나님은 내 언약을 깨뜨렸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거두어 먹는 것이
여호와의 계명과 율법을 지키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안식일에 양식을 거두러 나간 자와
나무하러 간 자는 복음을 배척하고
율법을 범한 자로 구원받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마라의 쓴 물과
만나를 내려주시는 말씀을 통하여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방법이 무엇인지 말씀하신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것을 먹고 믿음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자가 되어
구원받게 된다고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오직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주는 복음의 말씀만 거두어 먹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