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아크릴 칼라의 역사
회화 재료로서의 화구중에는 르네상스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유화구가 주류가 되었다.
긴 유화구의 역사를 혹시 이 아크릴 칼라가 종지부를 맺지나 않을는지... .
1930년대에 멕시코의 화가JOSE. L. GUTIERREZ와 DAVID. A. SISIQUEIROS등은 실내외를 막론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한벽화용 회구의 개발을 미국의 화학회사와 함께 시작했다.
여러 가지 합성수지로 회구를 제조하고 최종적으로 완성된 것이 아크릴 에멀존을 전색제로한 화구이다.
완성은 20년이 지난 1950년대이다.
그 당시 미국에서는 미로, 피카소의 영향을 받아 액션 페인팅을시도하는 화가를 비롯하여 많은 화가들에게 갓 태어난 아클릴 회구는 아무 저항없이 받아 들여졌다.그들의 작품이 세계에서 인정받게 됨에 따라 아클릴 화구도 광범위하게 소개되었다.
2. 아크릴 수지란?
석유화학공업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합성수지가 개발되어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 없어서는안될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어 나이론, 포리에칠렌, 에폭시, 비닐, 아크릴 등등 이중에서회구용 수지로서 아크릴이 선정된 것은 무색투명하고 안료의 발색을 방해하지 않고 내후성이우수하고 내약품성이 강하고, 정착성이 좋기 때문이다. 회구와 도료에 사 용되는 아크릴 수지는유기용제형, 수용성형, 에멀존형이 있다. 각각 제조법이 틀리지만 회구용으로서는 에멀존형이사용된다. 이것은 유화제를 넣은 수중 에 아크릴모노머를 넣어 중합 고분자화시킨 것으로 유백색의진득한 액체이다. 수분이 증발하면 물속에 분산하여 있는 아크릴 포리머의 0.1 - 0.2 의 미분자가융합하여 투명한 필름이 된다. 일단, 필름을 형성하면 물로는 용해되지 않는다. 고급도료로서 자동차, 전기제품, 건축용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3. 아크릴 화구의 조성
화구는 안료와 전색제가 주성분이다. 전색제가 다른 것이 유회구, 수채회구,한국화화구등이며 아크릴화구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아크릴 에멀존이 전색제로 사용된다.이 외에 안료의 분상을 용이하게 하기위한 계면활성제, 점도를 조절하는 증점제, 에멀존의 거품을없애는 소포제, 회구중에 수분이 있어서 박테리아균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느 방부제, 동결 안정제를 사용한다. 무기안료를 사용한 것은 안료 사용량이 많고 수지가 적다. 반대로 유기안료를 사용한 것은 안료가 적고 수지가 많다.
4. 아크릴 회화의 특징
1) 내후성이 우수하며 실내외 사용이 좋다.
2) 속건성이므로 작품을 속히 완성할 수가 있다.
3) 정착성이 매우 강하고 우수하다.
4) 내수성이므로 덧칠을 하여도 계속 새로운 색채를 찾아 그릴 수 있다.
5) 불투명기법 뿐만 아니라 투명기법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찾을 수 있다.
6)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두껍게 발라도 갈라지지 않는다.
7) 콘크리트벽, 석고 등 알칼리성이 강한 곳에 칠하여도 변색과 표면상의 변화가 없다.
8) 혼색이 자유롭고 선명한 색채와 감각의 효가가 매우 좋다.
9) 영구 불변색이다.
5. 사용상의 주의
1) 아크릴 에멀존은 건조하여 필름이 형성되려면 온도가 10`C이상이여야 한다. 그 이하의 온도가 되면 필름이 형성되지 않고 균열이 생기거나 접착력이 떨어진다.
2) 아크릴로 그려진 화면은 여름에는 부드럽고 겨울에는 딱딱해진다. 특히, 장마철에는 화면과 화면이서로 붙거나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고 먼지등이 붙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하여 아크릴용 바니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아크릴 물감을 혼합하기 위하여 물로서 용해할 때 붓을 강하게 문질러 사용하면 거품이 생기기 쉬우므로 유리봉이나 스텐나이프 등으로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건조한 표면은 페트롤정도의 용제에는 풀리지 않으나 리무버 또는 크로름으로는 용해가 잘 된다.
5) 수채화구에 비하면 냄새는 다소 있지만 독성은 없다.
6) 장소에 따라서 건조도나 습도의 차이가 있어 제작과정이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한 현상을 막기 위하여 화용액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7) 매우 건조한 장소에스는 분무기를 사용 물을 뿌리면 매우 효과적이다.
8) 사용하던 붓을 물에 빨지 않으면 곧 굳어서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6. 아크릴 화용액의 종류
1) 그로스 메디움(GLOSS MEDIUM)
ㄱ) 한마디로 광택을 주는 메디움이다.건조한후에는 무색을 띠고 있으나 원액 당시는 우유 빛색을 띠며 약간 걸직하다.
ㄴ) 완성된 작품위에 바르거나 분무기를 이용 뿌리게 되면 엷은 막을 이루고 효과적인 광택을 얻는다.
ㄷ) 직접 아크릴묵감과 혼합하여그림을 그리게 되면 접착도 잘되고 좋은 광택을 얻을 수 있다.
ㄹ) 반투명을 갖기위해 물을 섞어 분무기를 이용하면 마치(oil painting과 같은 광택을 얻는 데 효과적이다.
ㅁ) 빨리 마르고 방수 효과를 준다. 그리고 분말이나,포스터 칼라, 수채화물감 등에다 섞어서 사용하여도 방수효과를 준다.
2) 젯소(GESSO)
ㄱ) 아크릴 재료를 사용하기 위한 밑칠용 재료이다.
ㄴ) 유성 CANVAS에 그림을 그릴 때 변하기 쉬운 화면을 반지하고 산성이나 알칼리성이 들어있는 표면이 우러나오는 현상과 습기를 방지하고 절감을 얻는데 좋다.
ㄷ) 밑칠할 때 제소에 좋아하는 아크릴색채를 선택하여 혼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ㄹ) 요즘에는 각종색상의 젯소가 있어 충분히 효과적인 밑칠의 기분을 얻을 수 있다. 젯소는 아크릴보다는 고착상태가 강하고 분말의 입자가 눞으며 매우 견고하기 때문에 화용액을 사용하거나 ROLLER, 분무기등을 이용하여 대작을 얻는데에도 효과적이다.
ㅁ) 좋은 마티엘을 얻기 위하여 모래, 톱밥, 겨등을 이용 GESSO를 발라서 좋은 질감을 내기도 한다.
3) 젤 메디움(GEL MEDIUM)
ㄱ) 완전 투명하게 제작되는 재료로서 GLOSS MEDIUM 대신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ㄴ) MATTE MEDIUM 보다 광택이 많고 끈적거리며 질감을 얻는데 효과적이다.
ㄷ) 마치 유화같은 효과를 내며주의 할점은 접착력이 강하므로 붓이 마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ㄹ) 먼저 질감을 만들고 그위에 COLOR를 이용하거나 직접 물감을 섞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ㅁ) 작품이 끝난 후 광택을 줄일때는 MATTE MEDIUM을 발라주면 된다.
ㅂ) 아크릴 물감은 빨리 건조하므로 한번에 두텁게 바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왜냐하면 겉은 건조되고 속이 젖어 있으므로 작품에 주름이 생기기 때문이다. 좋은 방법은 GEL MEDIEM이나 MODELING PAE(두터울 때)를 사용하면 작품의 안전도를 시할 수 있다.
ㅅ) GEL MEDIEM은 물감의 비율에 관계없이 그 안전성을 유지 한다.(MODELING PASTE의 경우는 다르다.
ㅇ) GEL MEDIUM을 쓸때는 특별한 경우가 없는한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윈칙이다.
4) 맛트 메디움(MATTE MEDIUM)
아크릴 물감을 섞어서 사용하면 광택을 없애는 효과적인 메디움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ㄱ) 젖었을 때 약젖빛이나 건조하면 투명하고 PAPER COLLAGE화에 가장 적합한 풀대용 으로 사용된다.
ㄴ) 광택을 줄어주는 SEALER로도 이용할 수 있다.
ㄷ) 화면에 엷게 바른 후 흙, 종이로 CERAMIC POWDER등을 결속시키는 접착제로 사용하기도 하고 새로운 기법을 얻기위해 노끈이나 줄로 엮은 작품을 만들 때 계속 묻혀가며 꼬아 주는 풀리지 않게 하는 방법과 안료가루를 넣어 상요하는 방법등과 함께 모래, 톱밥, POWDER류, 흙등을 엷게 덥고 다마르기전에 떼어낸 후 원하는 입체형을 만들어 말린다음 작품의 부분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ㄹ) WASH나 GLAZE 테크닉에 소량의 물감을 MEDIUM에 타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는다.
ㅁ) 또는 MEDIUM을 엷게 바른 후 다 마르기전에 물방울을 뿌리고 약1-2분 후에 종이를 눌러 수분을 빨아내면(문지르지 말것)재미있는 여러 가지 질감을 낼 수 있으며 물감에 MEDIUM을 많이 섞어 계속LAYER로 작업하면, 특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LAYER 로 할 때는 매번 잘 건조시켜야 한다.
ㅂ) 화면에 MEDIUM을 엷게 바르고(묽게하지 않은 것) 원하는 인쇄물을 엎어 놓았다가 덜 떼말랐을 때 잘 어내면 인쇄의 잉크부분(글자 및 사진등)이 옮겨져 마치 판화와 같은 효과 를 얻는다.
5) 모델링 패이스트(MODELING PASTE)
입체적인 효과를 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밑칠용 회구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ㄱ) 건조 되었을 때 흰색이다.
ㄴ) 두터운 질감을 얻을 때와 완전 건조된 수 SAND PAPER로 갈아내는 방법과 조각용구 또는 기계로서 SANDING의 효과로 좋은 질감을 얻을 수가 있다.
ㄷ) 붓칠의 효과로 질감을 얻고자 할 때는 물감을 섞어 묽게하여 직접 사용할 수 있다.
아주 두껍게 할 때는 물감이 약20%이상이 되지 않게 한다.(PASTE가 묽어지면 깨어지거나 금이 갈 수가 있다.)
ㄹ) 액자가 그림의 일부가 되는 경우 MODELING PASTE로 무늬 다지인을 많이하여 작품의 부분에도 3-D효과를 낼 때 여러모로 사용된다.
예 : CANVAS작품의 일부를 돌출된 형태를 붙인 효과 - 무게를 줄이기위해 스티로풀등의 재료에 MODELING PASTE를 입혀 질감과 무늬를 낸 후 채색한다.
ㅁ) 매끄러운 PAMEL위에 MODELING PASTE를 칠할 경우에는(MASONITE판 등), 굵은 SAND-PAPER로면을 거칠게 한 후에 바른다.
또는 PANEL의 전면에 MODELING PASTE를 상요하거나 화면의 여러곳에 두터운 부분이 있을 때는 PANEL뒷면 전체에(나무 틀 및 PANEL의 톱질된 옆부분까지) ACRYLIC RESIN을 두 겹 정도 발라주면 PANEL이 휘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ㅂ) MODELING PASTE는 빨리 굳어지기 때문에 항상 뚜껑을 잘 닫아야하고 TAPE로 잘 부착시켜 두면 매우 좋다.
6) 리무버(REMOVER)
아크릴 물감은 수성이지만 일단 건조하게 되면 완전히 고착상태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의복에 묻었을경우 지워지지도 않고, 또는 제작과정에서 미쳐 시간을 잊어버리게 되면 들고있 던 붓 굳어이져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오점을 고치기 위해서 리무버를 사용 하여 지워낼 수 있는 효과적인 재료이기는 하나 이것은 일종의 화공약품이다. 마치 아세톤 이나, 솔벤트, 코르름의 효과를 갖고 있는데 냄새가 지독하고 위생에 주의해야 하며, 공기유통이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화기에 주의해야 되며 작품이 잘못되었을 경우 지울 수는 있지만 영구적인 보관에 변질이 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아크릴 물감을 발라 지우거나 젯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젤 리타터(GEL RETARDER)
ㄱ) 건조 속도를 늦추기 위하여 아크릴 물감과 혼합하여 사용한다.
ㄴ) 젤 리타터는 어떠한 비율로 섞어도 관계가 없는데 물을 1/4이 넘게 혼합 사용하게 되면 마치 광택제를 사용한 것처럼 된다.
ㄷ) 젤 리타터는 물감과 혼색 당시 건조속도가 늦어지며 끈끈하다.
8) 텐션 브레이커(TENSION BREAKER)
ㄱ) 일정한 색채의 표면이 필요할 때 혼합하여 사용한다.
ㄴ) 붓 자욱을 없게하고 넓게 펴나가는 효과와 예리한 경계부근을 나타낸다.
ㄷ) 붓 사용이 브드러워 농도(채도)의 효과를 준다.
ㄹ) 텐션 부레이커의 사용량은 500ml에 차숟갈 하나에서 둘 정도로 아키를 물감에 섞어서 사용한다.
9)바니쉬(Varnishes)
ㄱ)아크릴 광택 바니쉬(Acrylic Gloss Varnish)
작업 표면 보호는 물론 광택 효과를 위한 것으로 바니쉬 리무버로 제거 가능하다.
ㄴ)아크릴 매트 바니쉬(Acrylic Matt Varnish)
작업표면 보호 및 무광택 효과를 위한 것으로 바니쉬 리무버로 제거 가능하며 광택 바니쉬와 혼합하면 광택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7. 아크릴화의 도구 종류
◆ 아크릴 물감 : 색의 종류로서는 기본색조 12색과 19색이 있으며 그외에도 많은 특수 색조가 있고,흰색으로는 TITANIUM WHITE가 있다.
◆ 빠렛트 : 아크릴화에 사용되는 빠렛트는 흡수성이 아니며 부드럽고 넓고 단단한 평판이면 적합하다. 요즈음은 1회용으로 사용후 한 장씩 뜯어내는 빠렛트 BOOK이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큰 빠렛트가 필요할 때는 필요크기에 따라 베니어판을 만들고 흰종이를 바른 다음 투명 비닐을 감아서사용하면 편리하며 비닐만 갈아주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 그림칼 : 보통 PAINTING KNIFE라고 하는데 사용용도, 크기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또한 물감을 혼색하거나 긁거나 붓대용으로 칠할 때도 사용한다.
◆ 화폭 : 아크릴화의 화폭은 정해진 것이 없을 정도로 각종 보르지 종류, 베니어, 가죽, 비 닐,철판등모두가 사용되지만 반드시 밑칠용 젯소를 발라서 써야 좋은 질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아크릴 캔버스가 생산되어 창작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 분무기 : 물을 뿌리는 것으로 수시로 뿌려주면 짜놓은 물감이나 화폭의 물감의 건조를 지연시키며 기법상의 효과를 얻는데도 사용한다.
◆ 붓 : 종류와 호수가 많이 있으며 작가의 개성에 따라 황모붓이나 또는 유화붓을 사용하기도 한다.
◆ 물통 : 크고 간편한 것이면 된다.
◆ 이젤 : 실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야외에서 사용하는 이젤이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이젤도 여러 종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