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출애굽기 지도
2.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의 여정
애굽과 광야와 가나안을 주목하라 이 세 지역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걸어갔던 여정의3 단계를 말하며 다음과 같이 구속받은 영혼들이 걸어야 하는3단계를 암시해 준다.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 가나안에서의 이스라엘 |
창46,출12:36 | 출12:37-여호수아2장 | 여호수아3장-삼상7장 |
야곱의 가족이 애굽으로 이동 | 왕을 세우기 까지 | |
애굽은 이 세상, 즉 사단의 영역을 상징한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에서 고된 노예 생활로 죽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었던 모습은 인간이 구원받기 전의 상태를 정확히 묘사해 준다. | 광야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은 자신을 그리스도께 쳐서 복종시키지 않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상징한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투덜대고, 범죄하고, 방황하고, 애굽에 남겨두고 온 것들을 아까워하고, 무력하고, 불평한 것 등은 정말로 대부분의 하나님의 자녀들의 체험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그들은 피의 형벌로부터는 구원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피의 권세로부터 해방된 것은 아니다 | 가나안은 그리스도께 자기 자신을 완전히 쳐서 복종시킨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상징한다. 즉 성령충만하고 성령께서 지배하시는 생활을 말하며 하나님의 자녀들이 날마다 승리하고 즐거워하는 생활을 의미한다. |
3.출애굽기 개요
1) 창세기가 천지만물의 기원에 관한 책이라면 출애굽기는 선민 이스라엘이 가족단위를 벗어나 신정국가 국민으로서의 성장된 모습을 보여준다.
2) 출애굽기는 이름 그대로400년간 애굽에 거하면서 억압과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구속사적 인도하심에 따라 출애굽하여 약속의 땅으로 향하는 여정을 기록하고 있다. 본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통받는 모습으로부터 시작하여 위대한 영적 지도자 모세의 탄생 그리고 모세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점진적이며 박진감 넘치게 다루고 있는데 그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전반부인1-18장에는 고역으로 신음하는 이스라엘의 모습,모세의 탄생,소명받는 모세,10대 재앙,홍해의 갈라짐 등의 역사적 사실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의 해방에 대해 기록하였다. 그리고 후반부인19-40장에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선민으로 삼으시고 이에 따른 언약 체결과 백성으로 마땅히 지켜야 할 일들을 대해 수록한 율법수여,신앙 생활의 중심이 될 성막건축에 대한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3) 창세기의 마지막 내용과 이어지는 출애굽기는 한 마디로 창15:13,14에서 계시된 하나님의 구원 약속이 마침내 성취되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탈출해서 나오는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아울러 출애굽 이후 시내 산상에서의 율법 제정과 성막 건립 사건은 보잘 것 없는 노예민족 이스라엘이 이제 온 세상에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선포하기 위하여 특별히 장자로 선택된 제사장 나라 즉 하나님의 신정국가로 현실 역사속에 공식 출범했음을 의미한다.
4) 본서는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힘든 일로 고통스럽게 할 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내시고 인도하신 사실과 새 언약과 율법을 주신 사실을 증거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너 시내산에서 이르는 과정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준다.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줌으로써 하나님께서 온 인류를 사랑하시고 구원하신다는 사실을 증거하기 위함이다.
요 약: |
4.출애굽기 서론
1.역사적 배경 | 창세기 뒤에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지고 있는 출애굽기는 야곱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B.C1875년경)부터 광야에서 성막을 세우기(B.C1445년경)까지의432년의 기간을 다루고 있다. 야곱의 자손은 하나님의 약속대로 크게 번성하였고,이로 인하여 애굽의 새로운 정치체제하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노예의 신분으로 전락했다.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을 영구히 노예화할 방도를 모색하지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구원 계획을 성취한다.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이란 단지 노예 생활에서의 해방은 아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선택된 민족으로서 약속의 땅까지 인도함을 받은 사실은,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
2.제 목 | 출애굽기의 명칭은 유대인들이 본서의 책 머리말인 ‘웨엘레 쉐모스’를 따라 모른 것이며,단순히 이름들 ‘쉐모스’이라고도 불렀다. 후에70인역을 좇아 영어 성경은 본서의 중심 주제인 “엑소도스”(출애굽기)라고 하였다. |
3.저 자 | 본서는 모세5경에 속하는 책으로서 모세의 저작으로 알려져 있다. |
4.연 대 | B.C1446-1406년, 오경전체의 저자가 모세이므로 기록 연대는 출애굽 이후 죽기 이전의 어느 시기일 것임 |
5.기 록 장 소 | 모세가 시내산에서 |
6.수 신 자 | 이스라엘 백성 |
7.주 요 인 물 | 모세,바로,이드로,아론, 여호수아, 미리암, 갈렙 |
8.핵 심 단 어 | 구해내다.(2:19, 3:8, 5:23, 18:4,8,9,10) |
9.기 록 목 적 | 본서는 하나님의 구속을 보여 주기 위한 책이다. 출애굽의 사건은 단순한 노예 해방의 차원이 아니라. 자신이 택하신 백성을 친히 인도하여 내시고, 결국에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구속 경륜을 보여 주고 있다. |
10.특 징 | 모세5경의 두번 째인 본서는 구속 사역의 준비 사이인 창세기와 선민 이스라엘의 생활 지침인 율법서 즉5경의 나머지 책들을 연결시키는 교량 역할을 한다. 창세기가 우주와 인류의 기원을 보여 주고 있다면 출애굽기는 택한 백성과 그 구속의 기원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서는 구약성경의 그 어느 책보다도 신약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책으로서 그리스도의 성품과 사역에 관한 모형적 사건들이 빈번히 나타나고 있는 ‘구속 계시의 책’이다. |
사 실 | 교 훈 | |
1.언약 체결 | 이스라엘 민족은 출애굽 후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율법체결을 함으로써 비로소 구약교회, 즉 희생제물과 율법준수를 매개로한 선민 총회로서 새 역사를 출발할 수 있었다. 일반민족은 공동 운명을 겪으며 자연스럽게 형성된 반면, 이스라엘 민족은 의도적으로 아브라함을 불러 세우심으로 출발되었고, )언약 체결이란 구체적 사건을 기점으로 독특한 목적성을 가진 민족임이 확실히 드러난다. | 신약의 우리는 객관적 사건 곧 우리를 위해 죽으신 예수 사건을 믿음으로 중생하는 소위 새 언약의 체결(롬3:21-26)을 기점으로 신약 교회의 일원이 되게 된다(엡2:19-20). 이 새 언약의 체결은 창세기부터 있어온 피의 원리, 즉 죄를 지으면 생명의 근원인 피를 흘릴 것이라는 원리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원리에 근거하여 우리 신약의 모형인 구약 교회가 체결되고, 구속사의 전개를 거쳐 그 피를 대신 흘린 예수사건으로 연결되어 오늘 나에게까지 이른 것으로 실로 창조와 재 창조를 잇는 우주적 사건임을 실감하게 된다(히9:22) |
2.노예 생활 | 400년 동안 이스라엘 민족은 노예생활을 하였다. 애굽은 정치적 이유에서 약세에 있는 그들을 전 민족적으로 노예화하였는데 고대 동방 전제 국가에서 노예신분의 고통이란 인격이 전적으로 박탈된 처절한 것이었다.(1:8-22) | 이스라엘이 육체로 애굽의 노예된 것은 인간이 영적으로 죄의 노예가 된 것의 상징일 수 있다(롬6:17). 400년 간의 긴 노예 생활에서 자유를 얻은다는 것은 인권의식이 전무한 고대에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은 전날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에게 주신 약속을 기억하시고 한 구원자 모세를 세워 해방시켜 주셨다. 이처럼 영원한 구원자 예수는 우리 영혼의 노예생활을 해방시켜 주신다.(롬8:21) |
3.유월절 구속 | 애굽 측으로 보면10가지 재앙이요, 이스라엘로 보면 구원을 위한10대 기적이었던 하나님의 특별한 구원행동의 절정이 유월절 사건이다. 유월절 사건은 하나님께서는 끝내 회개치 않는 자의 생명을 취함으로 벌주실 능력이 있으며, 반면 회개하는 자는 양의 피를 대속의 근거로 구원해 주실 능력도 있음을 보여 준 것이다. | 유월절을 포함한 구약의 모든 절기,장막절, 칠칠절,유월절들은 모두 예수사건을 예표하는 상장적 의미를 갖고 있다. 유월절 양의 피 대속도 결국은 그 양을 대신하여 어린양 제물로 된 예수사건의 예표(사53:7; 고전5:7)라는 사실과 신약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온전한 통일을 이룬 완벽한 책이라는 것과 우리의 구원은 피가 요구되는, 피의 충족을 근거로한 엄숙하고도 거룩한 것임을 새삼 깨닫게 해준다. |
4.출애굽과 인도 | 사람들은 흔히 유월절 대사건과 홍해 대추적등의 박진감있는 장면만 생각하고 출애굽이 사실상40년에 걸친 긴 장정이었으며 끝까지 인도해 주셨다. 그 인도 방법은 불기둥,구름기둥,생활의 원칙이 될 율법이였다. |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출발한 출애굽 여정은 영원한 땅 천국을 향해 믿음으로 거듭나 새 생활을 시작하는 성도의 삶으로 비유될 수 있다. 하나님에게 순종함으로 가나안에 도착할 수 있었듯이 우리도 교회의 안내를 받아 성경말씀만을 의지할 때 우리가 원하는 영원한 땅에 도착할 수 있으리라(요3:3) |
대단원 | 1:1------------18:27 애굽으로부터의 구원 | 19:1------------40:38 하나님께 경배 | ||||||||
소단원 | 1:1-22 노예 생활 | 2:-4:31 모세 택하심 | 5:-7:13 바로와대결 | -11:10 열재앙 | 12:-15:21 출애굽 | -18:27 승리의 행진 | 19:-24:18 율법을 주심 | 25:-31:18 성막 제도 | 32:-34:35 율법을 어김 | 35:-40:38 성막 건립 |
주 제 | 애굽에서 시련과 인내 | 구원의 약속 성취 | 율법을 수여 받음 | |||||||
문 체 | 역사적 사실이 설화체로 기록됨 | 율법이 명시적으로 기록됨 | ||||||||
장 소 | 애굽(이집트) | 광야 | 시내산 | |||||||
기 간 | B.C1876-1446(약430년간) | 2개월간 | B.C 1446-1445(약10개월간) |
대단원 | 소단원 | 내용 | B.C |
1.애굽으로 부터 구원 (1:1-18:27) | 1)애굽에서의 노예생활(1:1-22) | (1)이스라엘이 압제 당함 (1:1-22) | 1805 요셉의 사망 (창50:26) 1527 모세의 출생 (2:1,2) 1447 모세와 바로 1차대결 (5:1) 1446 애굽출발 (라암셋출발) (12:37) 1446 홍해도착 (14:1) 만나 메추라기시작 (16:13) 시내광야 도착 (19:1) 십계명 받음 (출20:3) 1455 성막건축 (40:33) 1405 이스라엘 가나안 도착 1400 요단 서편땅 분할 1390 여호수아 사망 1357 사사통치 시작 |
2)모세를 택하심 (2:1-4:31) | (1)모세를 준비하심(2:1-25) (2)모세를 부르심(3:1-4:31) | ||
3)모세와 바로 대 결(5:1-7:13) | (1)모세의 해방요구(5:1-6:9) (2)모세의 해방투쟁(6:10-7:13) | ||
4)애굽에 내린 열재앙 (7:14-11:10) | (1)피재앙(7:14- (2)개,이,파리 재앙(8:1- ) (3)악질,독종재앙(9:1- ) (4)우박,메뚜기재앙(9:13- ) (5)흑암 재앙(10:21-29), (6)장자죽음 재앙(11:1-10) | ||
5)유월절 구속을 통한 출애굽 (12:1-15:21) | (1)유월절 재정(12:1-51) (2)초태생에 관한 규례(13:1-16) (3)출애굽기(13:17-15:21) | ||
6)승리의 행진 (15:22-18:27) | (1)백성들의 불평(15:22-17:7) (2)아말렉을 물리침(17:8-16) (3)모세의 행정조직(18:1-27) | ||
2.하나님께 경 배 (19:1-40:38) | 1)율법을 주심 (19:-24:18) | (1)백성들의 준비(19:1-25) (2)십계명(20:1-17) (3)십계명확대(21:1-24;18) | |
2)성막제도계시 (25:1-31:18) | (1)첫번째 성막계시(25:1-27:21) (2)제사장관련법규(28:1-29:46) (3)두번째성막계시(30:1-31:18) | ||
3)율법을 어김 (32:1-34:35) | (1)언약을 파기한 이스라엘 (32:1-10) (2)모세의 중보기도(32:11-33:23) (3)언약을 새롭게하심(34:1-35) | ||
4)언약의 증표인 성막건립 (35:1-40:38) | (1)풍성한 예물을 가져옴 (35:1-36:7) (2)성막 건축(36:8-40:33) (3)하나님의 인준(40:34-38) |
대단원 | 1:1------------18:27 애굽으로부터의 구원 | 19:1------------40:38 하나님께 경배 | ||||||||
소단원 | 1:1-22 노예 생활 | 2:-4:31 모세 택하심 | 5:-7:13 바로와대결 | -11:10 열재앙 | 12:-15:21 출애굽 | -18:27 승리의 행진 | 19:-24:18 율법을 주심 | 25:-31:18 성막 제도 | 32:-34:35 율법을 어김 | 35:-40:38 성막 건립 |
주 제 | 애굽에서 시련과 인내 | 구원의 약속 성취 | 율법을 수여 받음 |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애굽에서의 노예 생활 (1:1-22) | 1) 이스라엘이 압제 당함(1:1-22)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번영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애 굽왕의 확대, 히브리 신생 남아 살생 명령 |
2.모세를 택하심 (2:1-4:31) | 1) 모세를 준비하심(2:1-25) 출생과 양육 모세의 살인과 도피, 미디안에서의 망명생활 고역으로 하나님께 부르짖는 이스라엘 백성들 2) 모세를 부르심(3:1-4:31)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고 소명과 거절,순종 |
3.모세와 바로 대 결 (5:1-7:13) | 1) 모세의 해방 요구(5:1-6:9) 내 백성을 보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전함 바로의 거절과 가중되는 고역과 이스라엘 패장들의 원망 하나님앞에 호소하는 모세와 언약에 근거한 하나님의 위로 2) 모세의 해방 투쟁(6:10-7:13) 모세의 재소명 과 확신을 주시는 하나님 모세가 바로 앞에서 지팡이 이적을 행함 |
4.애굽에 내린 열 재앙 (7:14-11:10) | 1) 피 재앙(7:14-25) 2) 개구리 재앙(8:1-15),이 재앙(8:16-19), 파리 재앙(8:20-32) 3) 악질 재앙(9:1-7), 독종 재앙(9:8-12)우박 재앙(9:13-35), 4) 메뚜기 재앙(10:1-20) 5) 흑암 재앙(10:21-29), 6) 장자 죽음 재앙 예고(11:-10) |
5.유월절 구속을 통한 출애굽 (12:1-15:21) | 1) 유월절 제정(12:1-51) 2) 초태생에 관한 재앙 예고(13:1-16) 3) 출애굽(13:17-15;21) |
6.승리의 행진(15:22-8:27) | 1) 백성들의 불평(15;22-17:7) (1) 쓴 물과 굶주림에 대한 불평, 2)아말렉을 물리침(17:8-16)-모세의 기도로 이기고 짐 3)모세의 행정 조직(18:1-27) 이드로의 방문과 조언 (2) 책임의 분담 |
대단원 | 1:1------------18:27 애굽으로부터의 구원 | 19:1------------40:38 하나님께 경배 | ||||||||
소단원 | 1:1-22 노예 생활 | 2:-4:31 모세 택하심 | 5:-7:13 바로와대결 | -11:10 열재앙 | 12:-15:21 출애굽 | -18:27 승리의 행진 | 19:-24:18 율법을 주심 | 25:-31:18 성막 제도 | 32:-34:35 율법을 어김 | 35:-40:38 성막 건립 |
주 제 | 애굽에서 시련과 인내 | 구원의 약속 성취 | 율법을 수여 받음 |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 율법을 주심 (19:1-24:18) | 1) 백성들의 준비(19:1-25) (1) 언약을 제의 하신 하나님 (2) 순종에 동의하는 백성들(3) 성결을 준비하는 백성들 2) 십계명(20:1-26) 하나님에 관한 계명 (2) 사람에 관한 계명 3) 십계명의 확대-시민법(21:1-24:18) |
2. 성막제도 계시 (25:1-31:18) | 1) 첫번째 성막 계시(25:1-27:21) (1) 성막을 위한 예물 (2) 성막 기구에 대한 계시 2) 제사장 관련 법규(28:1-29:46) (1) 제사장의 의복 (2) 제사장의 위임식 3) 두번째 성막 계시(30:1-31:18) (1) 성막 기구에 대한 계시(2) 성막 건축 직공 임명 (3) 안식일 재 강조 (4) 하나님이 친히 쓰신 증거판 |
3. 율법을 어김 (32:1-34:35) | 1) 언약을 파기한 이스라엘(32:1-10) (1) 금송아지를 숭배함 (2) 하나님의 진노 2) 모세의 중보기도(32;11-33;23) (1) 모세의 첫번째 중보기도 (2) 모세의 의분과 깨어진 두 돌판(3) 모세의 두번째 중보기도 (4) 하나님의 동행 거부 (5) 모세의 간구와 하나님 인도 3) 언약을 새롭게 하신 하나님(34:1-35) (1) 새 증거판과 언약의 재 확인(2) 다시 세운 언약의 내용 (3) 귀환하는 모세의 얼굴에서 광채가 남 |
4. 언약의 증표인 성막 건립 및 완성 (35:1-40:38) | 1) 풍성한 예물을 가져옴(35:1-36:7) (1) 성막을 위한 준비 (2) 일을 시작하는 성막 기술자 2) 성막 건축(36:8-40:33) (1) 지성소의 완성 (2) 성막 기구의 완성 (3) 성막 뜰 완성 (4) 성막 완성에 사용된 총 재료 (5) 예복 제작 (6) 성막을 세움 3) 성막에 임한 하나님의 영광(40:34-38) (1) 성막에 거하시는 하나님 (2) 이스라엘 자손의 길을 인도하심 |
종 류 | 1.피 (7:14-25) | 개구리 (8:1-15) | 이(8:16-19) | 파리재앙(8:20-32) | 악질(9:1-7) |
영향을 미친 영 역 | 애굽 온 땅 | 애굽 온 땅 | 애굽 온 땅 | 애굽 전국 | 애굽의 모든 가축 |
바로의 자유 약속 | 보내리니 드릴 것이라 | 멀리는 가지 말라 | |||
패배당한 애굽신 | 크눔(khnum) 나일강의 제1 홍수지역을 관장하는 수호신 | 헤크트(heqt) 개구리 형상을 한 부활의 신 | 하도르(hathor)본래는 하늘의 신 이였으나 후일 암소의 수호신이 됨 | ||
명령 수령 및 집행자 | 모세와 아론의지팡이 | 아론의 팔 폄 | 하나님->모세->아론의 지팡이 치라/ 하라 | 모세에게 | 모세에게 |
종 류 | 6 독종(9:8-12) | 7 우박(9:13-35) | 8 메뚜기(10:1-20) | 9 흑암(10-21-29) | 10 죽음(11:1-10,12:29-36) |
영향을 미친 영역 | 애굽 모든 사람 | 애굽 온 땅 | 애굽 온 땅 | 애굽 온 땅 | 애굽 전국 |
바로의 자유 약속 | 보내리니 머물지 아니하리라 | 자녀들은 남겨 두라 | 양과 소는 두고 갈지니라 | 일어나 떠나 섬기며, 몰아가고 | |
패배당한 애굽신 | 임호텝(lmhotep):의술의 신 | 누트(NUT):하늘의 여신으로서 오시리스(OSIRIS)의 어머니 | 세트(SETH): 곡물의 수호신으로서 호리스(HORUS)의 적대자 | 라(RA): 태양의 신 | 오리리스(OSIRIS): 다산의 신이시스(LSIS): 생명 주관하는 신 |
명령수령 및 집행자 | 모세와 아론의 지팡이 | 아론의 팔 폄 | 하나님-모세-아론의 지팡이 치라/ 하라 | 모세에게 | 모세에게 |
오르내린횟수 | 관련성구 | ||
1차 | 오름 | 19:3 |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어 그를 통해 세계를 구속시킬 것이라는 하나님의 계획을 모세가 들음 |
내려옴 | 19:7 | 모세가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이 말씀을 전함 | |
2차 | 오름 | 19:8 | 하나님의 뜻에 따르겠다는 백성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모세가 하나님께 보고함. 하나님은 계약 전 정결 규례 및 주의 사항을 하달함 |
내려옴 | 19:14 | 몸을 정결케 하여 십계명을 받을 준비를 하라는 하나님의 지시사항을 모세가 백성들에게 전달함 | |
3차 | 오름 | 19:20 | 백성들이 시내산에 오르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할 것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달함 |
내려옴 | 19:25 |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주의 사항을 모세가 백성들에게 회보함 | |
4차 | 오름 | 20:21 | 하나님의 언약의 계명과 율례를 모세가 받음 |
내려옴 | 24:3 | 모세가 하나님의 언약서를 낭독한 후 언약 체결식을 거행함 | |
5차 | 오름 | 24:9 | 계약 체결 후 모세가 장로들과 함께 산에 올라 기쁨의 공동 식사를 함 |
내려옴 | ? | 다시 소명을 받은 후 모세가 뒷 일을 아론과 훌에게 부탁함 | |
6차 | 오름 | 24:15 | 40주야를 머물면서 모세는 하나님께 친히 쓰신 십계명 두 돌판과 성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지시받음 |
내려옴 | 32:15 | 금송아지 우상 숭배 사건으로 인해 모세가 십계명 두 돌판을 깨뜨림 | |
7차 | 오름 | 32:30,31 | 모세가 자신의 생명을 걸고 하나님께 이스라엘 백성들이 속죄를 구하는 중보 기도를 함. 그리고 응답받음 |
내려옴 | 32:34 | 하나님의 속죄의 은총에 백성들이 단장품을 제거하고 자숙함 | |
8차 | 오름 | 34:4 | 십계명을 새긴 돌판을 다시 받기 위해 오름. 40주야를 단식하면서 하나님과 교제함 |
내려옴 | 34:29 | 모세가 십계명 두 돌판을 들고 내려옴. 그의 얼굴에 영광의 광채가 남 |
5.출애굽기 중심주제
6.출애굽기 신학
1.신학적 배경
히브리 사람들은 약400년간 애굽에서 살았다.(12:40; 창15:13) ,그들은 주전18세기경 애굽으로 왔을 때는 존경과 환영을 받는 손님이었다.(창45:17-20). 그러나 그 후 그들은 위협적인 이방인의 지위로 떨어졌다. 요셉을 애굽의2인자로 승격시킨 바로가 죽은 후 애굽에는
“요셉을 알지 못하는”(1:8) 왕이 즉위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의 동북부 “고센” 이라는 나일강의 삼각주 지대에 살았는데 그곳은 외국 군대들이 약탈과 강탈을 하고, 죽이러 들어오는 관문이었다. 민족주의 통치자들은 애굽 사람이 아닌 이들이 국가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그들은 히브리 사람들의 신분을 격하시키고 인구 증가를 막아야 할 필요를 느꼈다. 이리하여 히브리 사람들은 억압을 당하게 되었다. 낯선 국가의 이질적인
문화속에서 히브리 사람들은 어떻게 그들의 정체를 그대로 보존하고, 신앙을 생생하게 지키며, 그들의 유산을 소중하게 지킬 수 있었을까?
음악과 의식은 매력적이었으며 신전들은 잘 정돈돼 있었고 수많은 남녀 제사장들이 신전에 있어 수세기 동안 갈고 닦아 신비적으로 세련된 장엄한 의식을 집행했다. 모든 삶은 종교의 영향과 지배를 받았다. 왕은 신으로 간주되어 애굽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바로에게 경의를 표해야 했다. 장대한 의식도, 제사장 의식도 없이, 애굽과 같은 환경에서 보이지도 볼 수도 없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어떻게 고수 할 수 있었을까?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다음의 몇 가지를 선택할 수 있었다.
수세기를 거치면서 그들의 유일성을 포기하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을 버리고 애굽 사람처럼 다신론자가 될 수도 있었다.
그들은 조상의 하나님을 많은 신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는 입장을 취할 수도 있었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는 하되 다른 신들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은 유일 신을 택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지역 안에서 애굽의 주요 문화와 별개의 방식으로 생활함으로써 독특한 전통과 관습을 지킬 수 있었다.
모세가 역사의 무대에 등장할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세범주로 분류되었을 것이다. 그러한 종교적 상황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부르셨다. 그때가 정확히 언제였을지는 알 수 없지만, 주전1450년 이전과 주전1250년 이후는 아니었음이 분명하다. 그 당시 애굽은 군사력이 막강하고 정치적인 영화를 구가하고 있었으며 천년 전부터는 피라미드들이 생겨났다. 또한 기술과 건축과 의술도 매우 발달했다. 그 당시에는 두 명의 강력한 바로가 나라를 다스렸으며, 그 두명의 바로는 모두”출애굽기의 바로”라고 언급되었다. 한 사람은 투트모세3세(주전1490-1435)이고, 또 한 사람은 라암셋2세(주전1290-1224)이다.
2. 신학적 결론
하나님께서는 역사의 주인이시다. 2) 하나님께서는 헌신한 지도자를 사용하신다.
3) 하나님께서는 거록하며 의로운 삶을 요구하신다.
4) 하나님께서는 예배에 관심을 가지시고 순종하는 백성들 사이에서 거주하신다
3. 오늘날 교훈
출애굽기의 중요한 중심주제는 나라와 개인, 왕과 종, 인간과 그 밖의 피조물, 땅과 바다 그리고 역사와 자연의 주관자가 되시는 유일하신 살아 계신 하나님 여호와의 구원사역이다. 그분은 역사의 주인이시며, 인류에 대해 분명한 목적을 갖고 계신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시키신 하나님께서는 로마제국의 통치시대에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로 세상에 오신 바로 그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죄의 종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와 능력을 통해 우리를 자유케 하신다. 또한 인간의 죄악된 상태와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은혜와 사랑의 행위를 나타내기도 한다.
7.출애굽기 개관
8. 애굽으로부터의 구원(1:1-18:27)
개 요: 애굽에 내려온 야곱의 가족들은 그곳에서 크게 번성하여 강대한 민족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에 애굽의 바로는 이들을 학대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간구를 응답하시어 당신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모세를 택하시고 출애굽 시키신다.
9.하나님께 경배(19:1-40:38)
개 요: 시내산에서 백성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증서를 받게 된다. 그것은 하나님이 친히 쓰신 십계명과 그 십계명에 기초한 시민법전 및 의식법전이다.또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자신의 임재를 나타내는 성소를 만들고 성소의 기물들을 갖추라고 명하신다. 그리고 성막이 완성되자 낮에는 구름이 덮이고 밤에는 구름 가운데 불이 있어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백성들에게 드러내셨다.
10. 애굽에 내린 열가지 재앙(7:14-11:10)
11.모세가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음
시내산과 모세를 중심으로 일어난 모든 사건들은 하나님의 의해 계획되고 성별된 구속사건들이요,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주어진 모든 언약들과 계명들은 바로 오늘날 우리들에게 주어진 생명의 말씀들이다.
모세와 아론의 계보
12. 십계명과 관련 교리들
밖 | 1 | 뜰문 | (1)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짠20규빗의 장이 있음 (2)기둥이 넷, 받침이 넷 | 출27:16 39:40 요10:7,9 |
2 | 놋제단 (번제단) | (1)동쪽으로부터 성막으로 들어 가면 처음 보이는 하나의 기물 (2)상자와 같은 구조물 –조각목으로 만든 후 놋쇠로 씌움 (3)제단 각 모서리에는 뿔이 있음-제물을 고정시킴 | 27:1-8 38:1-7 | |
3 | 놋쇠 물두멍 | (1)물을 담는 놋대야 (2)회막과 단 사이에 둠 (3)제사장들의 의식상 또는 실제로 그들의 손과 발을 씻음 | 30:18 38:8 | |
성소 | 4 | 진설병상 | (1)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싼 상 (2)이스라엘12 지파를 위해 떡과자12개가 놓여져 있음- 매주 1회 갈아 놓음- (3)성소의 북쪽편에 놓여짐 | 25:23-30 37:10-16 |
5 | 금 등대 | (1)순금으로 만들고 짐-약107파운드의 금이 소요 됨 (2)아침,저녁으로 손질되고, 전부를 한꺼번에 끄지 못하도록 했음 (3)정기적으로 순수한 감람유로 채움(성소의 남쪽편에 놓여짐) | 25:31-40 37:17-24 | |
6 | 분향단 | (1)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씌움 (2)기도의 상징물로서 아침, 저녁으로 향기로운 향을 사름 (3)분향단의 뿔에 피를 바름(년1회)(성소의 서쪽편에 놓여짐) | 30:1-10 27:25-28 | |
지성소 | 7 | 언약궤 | (1)성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물-조각목으로 만듬,금을 씌움 (2)상단에는 금으로 된 두 그룹이 서 있음 (하나님의 쉐키나가 머물러 있었음) (3)언약궤 속에는 십계명= 두 돌판, 만나 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었음 | 25:1-22 37:1-9 |
13.성막의 중요 기물과 성막의 구조
성소에는 향단과 떡상 그리고 촛대가 있는데 그중에 향단은 지성소와 성소를 구분하는 휘장 바로 앞에 놓여 있었다. 족장이나 평민 등 다른 속죄제의 경우에는 성소 밖의 번제단 뿔에다 피를 받았으나 제사장이나 회중의 속죄를 위해서는 성소 안 향단 뿔에다 피를. 발랐으나(25:30) 제사장이나 회중의 속죄를 위해서는 성소 안 향단 뿔에다 피를 발라야 했다. 이것은 예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 상에서 그 피를 온전히 쏟아 흘린 것을 예표한다(요19:34)
성막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