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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래 교수 레위기 강의(2024년 제3학기 7월~9월)
기말고사 /정답
01. 신약 27권 중 레위기와 주제와 내용상 가장 밀접한 책은? 히브리서
02. 레위기는 성막을 세운 출애굽 제2년 1월 1일부터 제3년 2월 1일까지 정확히 1년 1개월 사이의 기록이다(O, X).
03. 레위기 1장 1절에 의하면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신다. 그런데 레위기 후반부 본문에 의하면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레 25:1; 26:46; 27:34) 모세에게 말씀하신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다시 시내 산 위로 모세를 불렀다기보다 이미 시내산 위에서 말씀하신 내용을 모세가 반복하여 언급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O,X).
04.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한 백성”(히, 하고이 학카도쉬)이 되라고 하신 것은 그분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큰 민족(히, 학고이 학가돌)에 대한 언약처럼 무조건적이다(O, X).
0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릴지니라”(레 1:2)에 언급된 ‘예물’을 히브리인들은 그들의 말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고르반
06. 5대 제사 중 제물을 드리는 ‘방식’에 의해 붙여진 제사 이름은? 번제
07. 가장 가난한 자는 참새로 번제를 드릴 수 있었다(o, x)
08. 번제를 드릴 때 제물을 드리는 자가 제물 위에 하는 안수는 한 손으로 한다(o, x)
09. 번제를 드릴 때 제물의 각을 뜨고 씻어서 단 위에 불사르는 일은 제사장이 하였다(o, x)
10. 번제는 전적인 헌신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상징하기에 속죄 기능이 전혀 없다(o, x)
11. 다음 중 ‘소제’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소제’라고 번역된 한자어의 의미는 ‘흰 제물’이라는 뜻이다.
② 히브리어 원어 ‘민하’는 가인과 아벨이 드린 ‘제물에 모두 사용되었다.
③ 소제에는 속죄 기능이 없고 언약의 의미만 있기에 반드시 소금을 섞는다.
④ 번제+소제+화목제가 함께 드려질 때 소제는 번제를 완성하는 의미가 있다.
12. 소제에는 ‘기름’과 ‘유향’을 첨가하고 ‘누룩’과 ‘꿀’을 넣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처음 추수한 것을 드릴 때는 누룩이나 꿀을 넣어도 된다(O, X).
13. 소제는 성소 안으로 들여가지 않고 제사장들이 뜰에서 먹어야 하였다(O, X)
14. 소제는 만나처럼 굽거나 찌거나 부치거나 삶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할 수 있었다(O, X)
15. 화목제의 가장 큰 특징은 제물의 특정한 부위는 제사장의 몫이지만 그 나머지는 예배자가 가족이나 손님과 함께 나누어 먹는다는 것이다(O, X).
16. 번제는 반드시 수컷으로 드려야했지만 화목제의 제물을 드릴 때는 암수를 구분하지 않고 드릴 수 있었다(O, X).
17. 화목제물에는 드리는 동기에 따라 감사제, 서원제, 그리고 자원제가 있었다(O, X).
18. 화목제물은 흠 없는 암수 소, 흠 없는 숫암 양, 흠 없는 숫암 염소, 비둘기 등이 드려졌다(O, X)..
19. 속죄제는 제물의 피로 ‘제단’이나 ‘집’을 정결케 하기 위해 드리기도 하였다(레 8:15), 사물은 죄를 지을 수가 없다. 이런 이유로 ‘속죄제’는 ‘정결제’라고도 불린다(O, X).
20. 사람이 구체적인 죄를 범하였을 때 드리는 속죄제는 그 사람의 사회적 영향력에 따라 드려야 하는 제물의 등급이 달랐다. 족장이 드릴 때의 속죄제물은 무엇이었는가? 흠없는 숫염소
21. 드려야 하는 속죄 제물의 등급으로 보았을 때 대제사장의 사회적 위치는 무엇과 버금가는가? 다시 말해, 대제사장이 드리는 속죄제물과 같은 제물을 드리는 헌제자는 누구인가? 온 회중
22. 속죄제물의 피를 드리는 위치로 보았을 때 족장은 제사장과 같은 급이었다(O, X)
23. 속죄제물의 피를 성소에 적용하는 방식에는 ‘뿌림,‘ ’바름,‘ 그리고 ’쏟음‘의 세 가지 방식이 있었다(O, X).
24. 속죄제는 어떤 경우에도 드려야 하기에 나무나 가난하여 비둘기도 드릴 수 없는 경우에는 피가 없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로 속죄제물을 드릴 수 있었다(O, X)
25. 속죄제는 근본적으로 고의로 범한 죄가 아니라 태만, 부주의로 인한 실수, 무심코, 태만하여 저지른 범죄행위를 해결하기 위한 제물이었다(O, X)
26. 성경에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심각한 반역죄의 경우 그 죄가 직접 성소를 오염시킨다는 기록이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자식을 몰렉에게 바치는 죄이다(O, X).
27. 속건제는 손해를 초래한 경우에 그것에 대한 배상을 전제로 제물이기에 ’배상제‘라고도 부를 수 있다(O, X).
28. 속건제물은 흠없는 숫양뿐이되 반드시 성전 세겔로 몇 세겔에 상당한 흠없는 수양을 드려야 하였다(O, X)..
29. 성물을 범한 경우 속건제를 드리되 반드시 얼마를 더하여 보상해야 하였는가? 1/5
30. 이사야 53장에 기록된 종의 노래 중에 “그의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사 53:10)렀다는 언급은 메시아가 인간의 범죄를 속하기 위해 죄가 초래한 결과 이상의 희생을 하셨다는 것을 나타낸다(O, X).
31. 5대 제사는 크게 구분하면 두 가지이다. 하나는 ’자원제‘로 번제, 소제, 화목제이고, 둘째는 ’의무제‘로 속죄제, 속건제이다(O, X).
32. 제사장에 해당하는 용어의 의미가 아닌 것은? 3코헨: 중재하는 사람
① 영어 priest는 ‘어른’이란 뜻. ② 헬라어 히에류스(hiereus)는 ‘거룩한 사람’이란 뜻
③ 히브리어:코헨(kohen)은 ‘율법 교사’라는 뜻. ④ 한국어 ‘제사장’은 제사드리는 사람이란 뜻
33. 아론이 제사장이 된 것은 그가 레위 지파 출신이었기 때문이다(O, X).
34. 위임식에 참여하는 제사장은 정결한 물로 목욕하고 준비하여 옷 입힘과 기름부음을 받아야 한다(O, X).x
“[6]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물로 그들을 씻기고 [7] 아론에게 속옷을 입히며 띠를 띠우고 겉옷을 입히며 에봇을 걸쳐 입히고 에봇의 장식 띠를 띠워서 에봇을 몸에 매고”(레 8:6-7)
제사장 위임식의 모든 것은 다 능동이 아니라 피동이다. 주님의 역사하심에 대한 전적인 순종만이 있을 뿐이다.
35. 대제사장 위임식을 위해 ‘속죄제+번제+화목제’를 드린 것은 제사장 직분의 3대 요건이 ‘죄사함+헌신+교제’임을 나타낸다(O, X).
36. 제사장 위임 화목제를 드리면서 제사장의 신체 세 곳 즉, 오른 쪽 귓부리, 엄지 손가락, 엄지 발가락에 피를 바른 것은 듣는 것, 일하는 것, 행하는 것이 거룩해야 함을 의미한다(O, X).
37. 나답과 아비후가 드린 ‘다른 불’은 제사장 위임식이 마치면서 번제단의 제물을 사룬 그 불이 아니었다(O, X). O
38.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친히 목격한 사람들이었다(O, X). O
39. 레위기 11장에 의하면 육지생물 중 새김질하고 굽이 갈라지지 않은 짐승은 부정하고 수중생물 중 지느러미와 비늘없는 모든 것은 가증하게 여겨야 하였다(O, X). O
40. 퐁퐁 솟는 샘물이나 양이 많은 저수지는 시체가 접촉하여도 부정하게 간주되지 않았다(O, X).O
41. 다음 괄호를 채우라.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벧전 1:15~16)
42. “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레 11:6)란 말씀 그대로 토끼는 새김질을 한다(O, X). 관찰의 표현이다.
43. 레위기 12장에 나오는 아들을 낳으면 40일, 딸을 낳으면 80일 동안 부정하다는 규례는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명백한 성차별적 제도이다(O, X).
44. 출산 후 정결규례를 진행하며 드리는 제물은 일반적인 규례와는 달리 번제를 먼저 드리고 속죄제를 나중에 드렸다. 이는 출산으로 인한 감사와 헌신을 강조하기 위함이다(O, X).
45. 악성 피부병을 부정하게 여긴 것은 보이지 않게 침투해서 지체를 망가트리며 생명과 아름다움을 먹어치우는 듯이 망가지는 죄의 개념을 적용하였기 때문이다(O, X).
46. 다음 중 나병환자가 해야 할 행동 규례가 아닌 것은? 4
① 옷을 찢고 ②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③ 부정하다 부정하다 외치고
④ 진영 밖 나환자촌에서 살아야
“[45]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외치기를 부정하다 부정하다 할 것이요 [46]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즉 혼자 살되 진영 밖에서 살지니라”(레 13:45-46)
47. 피부병 환자의 환부에 생살이 보이면 그건 낫는 증상이므로 정하다고 선언되었다(O, X).
48. 나병 정결 의식에서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은?
① 정결한 새 두 마리 ② 백향목 ③ 황색실 ④ 우슬초
49. 나병 정결 예식에 사용되는 두 마리 새 중 한 마리 새는 창공으로 자유롭게 날려보내졌다. 이는 죽은 새 한 마리가 속죄제였음을 나타낸다(O, X). X
50. 나병 정결 예식에서 마지막으로 속건제를 드린 것은 병으로 보낸 세월을 배상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우리가 인생을 헛되이 보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O, X).
51. 각종 유출병 걸린 자가 부정하게 여겨진 것은 생명의 원천인 피를 흘리기 때문이다(O, X).
52. 모든 부정한 것과의 접촉이 초래한 오염을 해결하려면 반드시 속죄제를 드려야 했다(O, X).X
“이런 것은 너희를 부정하게 하나니 누구든지 이것들의 주검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레 11:24)
“그 주검을 옮기는 모든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레 11:25)
그 말은 다음 날이 되면 깨끗해 진다는 것이다.
53.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은 먼저 자기와 가족을 위한 속죄제를 드려야 했다(O, X).
54. 그날 백성을 위해 준비한 숫 염소 두 마리는 제비뽑기 전에는 모두 ‘속죄제물’이라고 불렸다(O, X).
55. ‘아사셀을 위한 염소’로 제비뽑힌 염소는 속죄의식이 끝날 때까지 죽이지 않았다(O, X).
56. ‘여호와를 위한 염소’로 제비뽑힌 염소는 죽여서 그 피로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반역죄와 기타 모든 죄로 인해 발생한 오염으로부터 지성소와 회막을 속죄하였다(O, X).O
57. 성경에는 유대력 7월 10일을 ‘대속죄일’이라고 부르지 않고 그냥 ‘속죄일’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성경은 동시에 그 날을 “안식일 중의 안식일”이라 부른다(O, X).
58. 7월 10일에 지성소를 정결케 하는 것은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가 연중 드리는 일반 속죄제의 피를 뿌렸기 때문이다(O, X).X 지성소에는 1년에 1일 들어간다.
59. 16장 20절의 제비뽑힌 산 염소를 ‘드린다’는 말은 사실 존칭어가 아니라 단순히 ‘끌고왔다’는 뜻이다(O, X).
60. 레위기에서 흔히 ‘성결법전’이라고 불리는 본문은 레위기 18-20장 뿐이다(O, X).
61. 레위기에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성결을 요구하는 근거로 반복하여 제시하는 핵심이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이다(O, X).
62. 레위기 1-16장은 죄를 짓거나 부정을 하면 어떻게 속죄하고, 벗어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17장~27장은 죄와 부정에 대한 형벌과 처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O, X).
63. 회막이 세워진 이후로 전에 들에서 잡을 수 있던 정결한 짐승도 반드시 성막에 끌고 와서 잡아야 하였다. 그러나 이 규정은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후에는 각 성에서 잡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O, X).
64. 가나안 입국 이후에도 일년에 세 번은 꼭 예루살렘의 중앙 성전으로 와야했다. 그 세 번의 절기는?
무교절, ( 칠칠절 ), 초막절
65. 레위기가 피의 식용을 엄금하는 이유는 피가 곧 생명이라는 사상 때문이다(O, X).
66. 레위기 18장에서 하나님은 그들이 떠난 ‘애굽 땅’의 풍속은 버리되 하나님이 그들을 인도할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의 풍속은 따르라고 하였다(O, X).
67. 레위기 18장이 금하는 근친상간의 규례는 그것이 단지 유대인에게만 주어진 규례가 아니라 인간이라면 지켜야 할 윤리규정임을 나타낸다(O, X).
68. 하나님께서 극도로 경계한 몰렉은 자녀를 제물로 바치는 암몬의 신이다(O, X).
69. 레위기는 인간의 역겨운 범죄에 대해 땅이 인간을 토하여 내칠 것이라고 경고한다(O, X).
70. 레위기에서 “안식일을 지키라”는 명령과 병행하는 두 가지 명령이 “부모를 공경하라”와 “성소를 경외하라”이다(O, X).
71. 레위기 19장에서 제시하는 다섯가지 거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① 추수 시에 이삭을 남겨 두는 가난한 자에 대한 배려 ② 거짓말하고 속이지 않는 진실
③ 노동자나 장애인 등 약자에 대한 배려 ④ 재판할 때 가난한 자와 약자를 배려하는 것
⑤ 형제를 미워하지 않고 견책하는 것
“[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16] 너는 네 백성 중에 돌아다니며 사람을 비방하지 말며 네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19:15-16)
72. “머리 가를 둥글게 깎지 말며 수염 끝을 손상하지 말”(레 19:27)라는 것은 이방의 몸 단장이나 패션 유행을 따르지 말라는 권면이다(O, X).
73. 계모와 동침하거나 짐승과 교접하는 등 패역무도한 죄를 범하는 자에게는 “그들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가리라”고 하였다. 이 말은 곧 ‘죽어 마땅하다’는 의미이다(O, X).
74. “누구든지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그의 어머니의 딸을 데려다가 그 여자의 하체를 보고 여자는 그 남자의 하체를 보면 부끄러운 일이라 그들의 민족 앞에서 그들이 끊어질지니 그가 자기의 자매의 하체를 범하였은즉 그가 그의 죄를 담당하리라”(레 20:17). 이 문장에 언급된 ‘부끄러운 일’은 히브리어로 ‘헤세드’이다, 이 단어는 구약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로 그 문자적 의미가 ‘자비, 인자, 사랑’ 등을 나타낸다, 여기서 이 단어가 쓰인 것은 역설적 표현이다(O, X).
75. 제사장은 시체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였다. 그러나 일반 제사장은 직계존비속 가족의 경우는 예외였다. 그러나 대제사장은 이마저도 허락되지 않았다(O, X).
76. 다음의 빈 칸을 채워라. “제사장은 그의 백성의 (어른 )인즉 자신을 더럽혀 속되게 하지 말지니라”(레 21:4)
77. 제사장은 남편이 사망한 과부와는 결혼할 수 있었다. 그러나 대제사장은 반드시 처녀와 결혼해야 하였다(O, X).
78. 대제사장이 지켜야 하는 규례 중에는 분노나 슬픔의 감정을 억제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O, X).
79. 제사장이나 그들의 가족들은 성소에서 나온 성물을 먹을 때는 결코 부정한 중에서 먹으면 안되었다(O, X).
80. 레위기 23장은 2절에서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2)고 한 다음에 3절에서 제칠일 안식일을 ‘여호와의 안식일’로 선포하고 다시 4절에서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4)고 말한다. 이것은 제칠일 안식일이 ‘시간의 축제일’에는 포함되지만 ‘여호와의 절기들’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뜻이다(O, X).
81. 절기들 중에서도 히브리어로 ‘하그’(hag)가 들어간 3대 절기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순례절기였다(O, X).
82. 절기 중에는 성회로 모이는 날이 따로 있었다. 예를 들어 무교절 절기 중 ‘첫 날’은 성회로 모인다. 그런 날 중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는 명령이 있는 날이 ‘절기 안식일’이다(O, X).
83. 절기 안식일 중 제칠일 안식일처럼 “아무 일도 하지 말라”는 명령이 있는 날은 7월 10일 속죄일뿐이다(O, X).O
84. 봄에 수확하는 곡식 중에 ‘첫 열매[初實]’를 드리는 절기가 두 개 있었다. 이중 ‘보리의 초실’을 드리는 날을 흔히 ‘맥추절’이라고 부른다. 이 날에 대한 더 흔한 이름은 무엇인가? 칠칠절,오순절,초실절
85. 유대인을 표상하는 물건으로 성소에 있던 등대를 나타낸다. 그 등대의 히브리식 이름은? 메노라
86. 레위기 24장에서 성소에 있는 두 기구 즉 등대와 진설병상을 묘사하는 표현에서 공통으로 사용된 수식어는? 순결한
87. 레위기 24장에 나타난 하나님을 모독하는 사람의 기사는 레위기 10장에 나타난 나답과 아비후 사건과 여러 면에서 대비된다. 그 사람은 단 지파 출신 아버지와 애굽 여인 사이에서 출생한 혼혈인이다(O, X).
88. 사람들이 그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며 저주함에도 죽이지 않고 모세에게로 데리고 갔고 모세는 여호와의 명령을 기다린 것은 그때까지 다만 부모를 저주한 자는 죽이라(출 20:17)는 명령만 주어졌기 때문이다(O, X).
89. 이 사건으로 하나님께서 탈리오 법칙(lex talionis) 즉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법칙을 언급하며 그에게 사형을 내리신 것은 결국 그가 하나님을 모독한 범죄가 하나님의 죽음을 선언한 것임을 나타낸다(O, X).
90. 하나님은 애굽인이나 에돔임이나 이방인은 어떤 조건으로도 여호와의 총회 즉 하나님의 백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지 말라고 하셨다(O, X).
91. 다음의 명령은 고대의 어떤 법전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명령이다. 괄호를 채우라. “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며 육 년 동안 그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둘 것이나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이 쉬어 안식하게 할지니 (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라 ) 너는 그 밭에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가꾸지 말며”(레 25:4)
92.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실제로 안식년을 카운트하기 시작한 그 첫해 즉 기준 해는 언제인가? 여호수아 통치 제 8년
93. 안식년-희년 개념이 49년-50년으로 연이어 이어지되 50년째가 새로운 안식년 주기의 첫해가 된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중요한 개념이 “내가 명령하여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에게 주어 그 소출이 삼년 동안 쓰기에 족하게 하리라”(레 25:21)는 말씀이다(O, X).O
94. 이스라엘의 독특한 ‘토지 신권 개념’(땅은 하나님의 것이다)에 의해 모든 토지는 원주인에게로 돌아가게 되어 있었다. 단 예외는 성벽이 있는 도시 안에 있는 가옥의 경우였다. 이것은 인간이 자기 노력으로 스스로 만든 것이라고 인정해 주었기 때문이다(O, X).
95. 여러 사정으로 토지를 팔았을 경우에 여유가 있는 가까운 친족이 와서 그 기업을 무를 수 있었다. 그를 ‘기업 무르는 자’라고 부른다. 그를 히브리어로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고엘
96. “그들이 내 법도를 싫어하며 내 규례를 멸시하였으므로 그 땅을 떠나서 사람이 없을 때에 그 땅은 황폐하여 안식을 누릴 것이요 그들은 자기 죄악의 형벌을 기쁘게 받으리라”(레 26:43). 이 말씀이 문자적으로 성취되어 적용된 역사적 사건은? 바벨론 70년 포로생활
97.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일흔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 허물이 그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용서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단 9:24). 여기에 언급된 ‘일흔이레’를 레위기 25장에 언급된 시간 사이클로 표기해 보시라. 49년의 10번
98. 레위기 27장에 기록된 남녀의 성전 값의 차이는 성별차별이 아니라 다만 ‘효율성의 차이’에 근거한 것일 뿐이다(O, X).
99. 사람이 반드시 하나님께 드릴 세 가지 중 무르지 못하고 그대로 시행해야 하는 것은 ‘온전히 바친 것’이다. 그것을 히브리어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헤렘
100. 수고하셨습니다. 보너스 문제로 드립니다(^^).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내가 가장 귀하게 여기는 것에게는 항상
(시간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