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의 변신을 좀 더 이해하기 위해서 모더니즘을 공부해 봅시다.)
모더니즘은 20세기에 서구 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경향(사조)을 말한다. 종래의 전통적인 기반을 벗어나려는 온갖 시도를 하면서, 이것을 총칭하여 모더니즘이라고 하였다. 모더니즘은 르네상스기에 중세의 전통을 벗어나서 옛날로 돌아가자는 운동이었다. 모더니즘기의 철학과 예술 개념도 그때와 유사하다.
문화의 입장에서는 근대인이 개인주의를 주장하고,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문학에서는 제임스 조이스와 T. S. 엘리엇이 발표한 실험작품을 말한다. 20세기의 작가 버지니아 울프는 ‘의식의 흐름’이라는 기법을 통하여 작업한 최초의 작가로 평한다.
문학에서 모더니즘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자. 문학은 스스로 생명을 가지는 독자성을 지녔다. 무슨 말인고 하면,
사회의 규칙(도덕이나 관습 등, 더 나아가면 법까지도)을 개무시하고, 현존 사회와는 다른 독자성을 지니고 있으니, 사회가 이렇쿵 저렇쿵 간섭하지 말라는 것이다.(사례로 박근혜 대통령을 누드로 그려서 전시해도 너거는 입 꾸다물고 있거라는 거다.)
모더니즘 문학의 주인공들은 ‘실존주의 인생관’을 가진다고 한다. 이 말은 사회의 규범 따위는 지키지 말고, 니 마음이 시키는데로 하라(이 말은 본능이 시키는데로)는 뜻이다. 이 말을 어렵게 말하면 자연주의 라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의 루소가 주장한 것이다.(어느 우파 지식인이 방송에 나와서 루소를 쌍말로 욕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교과서에 이름이 오르면 무조건 존경하고,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지식을 사랑하는 문학인이니 만큼 우리 머리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 말은 사람이 만든 도덕이나 법 따위를 따르지 말고, 자연에서 사는 동물처럼 자연에 맞추어 살자는 것이다.(배고프면 약한 놈을 잡아먹고) 이런 것이 실존주의 인생관이다. 카프카의 ‘변신’에 나오는 그레고르는 스스로 극복하려는 것을(인간이 만든 방법으로 극복하려는) 포기하고, 자연에 맡긴다는 것이다.(내 아들이 그렇게 살면 속이 터져 죽을 일이다.)
설명을 계속 하려면 머리만 복잡하게 하고, --- 더 이상 말 하지 않겠습니다. 선생님께 직접 공부해보십시오
참고로 모더니즘 미술을 하나 소개하면 뒤샹이 변기를 가져다 놓고 미술작품이라고 우겼습니다.
첫댓글 포스터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말도 널리 퍼져있다. post-에는 여러가지 뜻이 있다.. 시간으로 이어지는 '역사성'의 뜻이 있다. '모더니즘 이후의' 라는 뜻이다. 모더니즘이 진행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이 되었다는 것이다. 연속성을 강조하는 말이기도 하다.
post는 '반대'라는 뜻도 있다. 모더니즘에 반대된다는 의미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모더니즘이 현실을 떠나서 허황한 소리를 하면서 예술이라고 한 반면에 포스트모더니즘은 현실세계를 예술에 가져온다. 대표적인 예술이 미술의 팝-아트(pop-art)이다. 깡통, 담배갑 , 마를린 몬로의 얼굴, 자동차 등등, 그러나 팝-아트의 경우에 현실비판적인 내용도 있다.
포스트-, 는 뜻이 다양함으로 우리 말로 번역하지 않고, 그냥 포스트모더니즘 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헤방전후, 육이오동란 전후에서 모더니즘의...
문학기풍이 일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죠. 그 후 난해한 시들은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ㅋ... ^^*...
모더니즘을 이해하면서도 몇몇분이 남긴 작품에서 오는
그 부작용때문에
남편의 고정관념에 쐬기를 박았습니다.
장00님의 소설에서 문학행사를 마치고 난 후에 일어난 남녀의 동물적 타락의
장면화때문이었습니다.
남편과 대화를 나누면서 저도 남편과 비슷한 관념을 가졌음을 알았습니다.
저도 사회의 규범을 지키고
본능을 자제하는 문학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