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 개》
창업계획서를 완성하기 전에는 쇼핑몰을 시작하지 마라!
창업 전에 미리 해보는 쇼핑몰 운영 시뮬레이션
“쇼핑몰 창업을 하려면 사업계획을 짜야 한다는데… 시장조사? SWOT 분석? STP? 이게 다 뭐야? 3개년 예상매출은 어떻게 뽑아야 하지? 고정비와 변동비는 또 어쩌고? 실제로 하려니 막막하네."
이 책은 실제 쇼핑몰 창업 준비생인 이창업 씨가 쇼핑몰 컨설턴트 공선생의 도움을 받아 창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초보자라도 이 책에 나온 창업계획서 작성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스스로의 역량을 분석하는 방법, 온라인/오프라인 시장조사법,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방법, 그리고 차별화된 아이템 선정 기술을 아주 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나만의 컨셉을 잡는 포지셔닝 전략과 신생 쇼핑몰에게 맞는 마케팅 전략, 빠듯한 예산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자금계획 등 다른 창업 관련 도서들이 제공해 주지 못했던 실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객단가, 마진율, 방문자 수, 구매전환율, 광고 예산 등의 세부 변수를 조정하여 실제로 월별 매출을 구해보고 임차료, 인건비, 4대보험, 광고비 등의 고정비와 사입비, 부가가치세 등의 변동비 세부 내역을 산출하여 월별 손익을 실제 창업을 한 것처럼 엑셀로 시뮬레이션해 봄으로써 과연 될만한 아이템인지, 언제쯤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을지, 총 얼마의 자본이 필요한지 등의 사업 타당성을 검증해 볼 수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은 실존 인물들을 모델로 하였고 다양한 사례와 스토리텔링 방식을 채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었다.
《출판사 리뷰》
쇼핑몰 창업에는 총 얼마의 자본이 필요하고, 언제부터 흑자로 돌아설 수 있을까?
당신이 평균적인 능력과 인맥을 가지고 있으며 자본금 2,000만 원을 들여 의류 쇼핑몰을 창업한 1인 사업자라고 가정해 보자. 초기투자비는 700만 원, 월 고정비는 180만 원, 월 광고 예산은 70만 원 정도라고 하자. 그리고 다음과 같이 초보 운영자들의 평균적인 조건 하에서 운영한다고 하자.
- 평균 객단가 : 3만 원
- 마진 : 1.6배
- 키워드 광고 클릭당 비용 : 200원
- 구매전환률 : 1%
과연 그 시뮬레이션 결과는 어떻게 될까?
위와 같은 평균 조건에서 사입비와 택배비 같은 월 변동비를 감안해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1년에 3,000만원 가까운 적자를 보게 되는 결과가 나온다. 총자본이 2,000만 원이라면 1년도 못 버티고 파산하는 셈이다. 온라인은 오프라인보다 냉혹하기 때문에 평균 수준의 능력을 가진 창업자는 생존할 수 없다.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무턱대고 창업했다가는 길바닥에 나앉기 십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해답은‘전략이 있는 창업계획서’다.
왜 창업계획서인가?
창업자 가운데에는 창업계획서를 단순한 형식적 절차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굳이 글로 쓰지 않아도 감으로 알고 있으면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감에 의한 경영은 적어도 수년간의 현장 경험이 있고 게임의 법칙이 머리가 아니라 근육 속에 각인된 베테랑 운영자들에게나 가능한 얘기이지, 초보자인 당신에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창업계획서를 쓰지 않는 사람들의 또 다른 논리는 현실이 계획한 대로 진행되는 경우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이 계획한 대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창업계획서가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창업계획서가 더 필요한 것이다. 계획서가 글로 작성되어 있지 않으면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렸는지 사후에 명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글로써 명확히 표현된 창업계획서가 있어야만 앞으로 오류 시정의 방법을 통해 현실 감각을 높여 가면서 보다 능숙한 경영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실전에 가까운 리얼한 창업계획서가 필요하다
자금계획은 독자적으로 작성하기 쉽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힘을 빌려야 한다는 통설이 있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 개인 쇼핑몰 창업 수준의 자금계획은 몇 가지 흐름만 알면 사칙연산만으로도 충분하다. 시중에 나온 기존의 사업계획서 도서들을 보면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의 재무제표를 준비하라고 나오지만 나는 전혀 아니라고 본다. 소규모 창업자의 사업성 분석을 위해서는 손익계산서 하나면 충분하고 대차대조표는 먼 훗날 크게 성공할 때나 필요하다.
- 본문 중에서
지금까지 창업계획서를 다룬 책들의 문제는 창업계획서에 현실을 억지로 꿰맞추려는 부분이 많고 단순히 창업계획서 작성 양식을 제시하는 데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SWOT분석이나 재무제표를 작성하라면서 공란으로 된 빈 양식만 보여주는 식이다. 이 책에서는 빈 양식을 실제로 채워 넣는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 준다.
또한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해 보고 감당할 만한 수준인지를 판단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데 대부분의 창업계획서 책에서는 이것이 빠져 있다. 이 책에서는 복수의 시나리오로 수익 시뮬레이션을 하여 사업성이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 가장 적합한 전략이 무엇인지를 도출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창업계획서의 정수는 사업전략이다
이 책은 대박을 노리기보다는 절대로 망하지 않는 쇼핑몰을 만드는 생존 전략을 바탕으로 사업전략을 짤 것을 제안한다. 저자는 소자본 창업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전략으로 ‘극세분화 시장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이 소진되기 전에 업계 TOP 3 안에 드는 전략’을 제시한다.
세분화란 수능으로 치면 전국 1등이나 전교 1등이 아니라 반에서 1등 하는 것을 목표로 하라는 것인데, 필자는 한 발 더 나아가 줄반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더 이상 쪼개기 힘든 최소 단위 시장을 정의하고 그 안에서 Top 3 안에 드는 것이다. 이 방법이 좋은 것은 시장을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경쟁하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Top 3 안에 들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최소 3위 업체까지는 생존이 보장되는 경향이 있다.
이창업 씨의 쇼핑몰 창업 분투기
이 책은 IT회사 영업직을 퇴직하고 2,000만원의 자본금으로 쇼핑몰 창업에 나선‘이창업’이라는 인물이 창업 컨설팅의 고수‘공선생’의 도움으로 창업계획서를 단계적으로 작성해 가는 과정을 상세히 보여 준다. 시장규모는 어떻게 추정하는지, 아이템 선정은 어떻게 하는지, 경쟁분석과 쇼핑몰 컨셉은 어떻게 잡는지, 마케팅 계획은 어떻게 수립하는지, 예상 매출액과 비용은 어떻게 뽑고 수익성 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등 창업 과정에서 실제 부딪치게 될 모든 문제들에 대한 대응 전략을 구체적인 수치와 실제 사례를 근거로 제시해 준다.
이 책은‘이창업’이 라는 실제 쇼핑몰 창업 준비생을 모델로 했기 때문에 이창업이 창업계획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조사와 분석 매뉴얼을 넘어 최대한 실전 체험에 가까운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사업 전략을 이해하는 당신의 안목이 한층 높아질 것이고, 완성된 당신의 쇼핑몰 창업계획서를 한 부 손에 쥐게 될 것이다.
● 부록: 창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서식
출판사 홈페이지(http://cafe.daum.net/myshoppingmall)를 통해 창업계획서 파워포인트 샘플과 수익 시뮬레이션 엑셀 파일을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이은성
인터넷 쇼핑몰 전문 출판사인 e비즈북스 대표이다. 2006년부터 실전 중심의 인터넷 쇼핑몰 종합 시리즈인‘매출두배 내쇼핑몰’시리즈를 기획·집필·출판해 오고 있다. 대기업에서 국내영업, 해외영업 및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담당하였고 2002년부터 인터넷 서비스 회사를 창업하여 출판사와 병행 운영하고 있다. 워싱턴 주립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쳤으며 공저로 《패션쇼핑몰의 젊은 영웅들 1, 2》와 《나의 쇼핑몰 스토리》가 있다. 작은 회사의 창업을 주제로 지속적으로 책을 낼 계획이다.
《차 례》
프롤로그 … 8
Chapter 1 창업이란 무엇인가?
01|이창업, 쇼핑몰 창업을 결심하다
02|전문가부터 찾아가라
03|창업은 사업이 아니다
04|왜 창업계획서를 써야 하는가?
05|창업에 임하는 자세
Chapter 2 자기를 분석하라
01|Seeds와 Needs
02|자기분석을 통한 아이템 선정 방법
03|패션쇼핑몰을 선택하다
Chapter 3 시장조사는 창업의 기초
01|사업에도 정석이 있다
02|사업의 보편성과 특수성
03|거시환경을 분석하다
04|세부시장을 분석하다
Chapter 4 아이템 선정은 좁고 깊게
01|아이템 선정의 법칙 - 극세분화 시장의 Top 3 전략
02|세부 아이템이 떠오르다
03|아이템이 떠올랐다고 끝이 아니다
Chapter 5 시장규모를 파악하라
01|시장규모를 추정하는 방법
02|통계자료를 활용하는 Top-down 방식
03|쇼핑몰별 매출 추정을 이용하는 Bottom-up 방식
Chapter 6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산정
01|시장을 세분화하라
02|목표시장을 선정하라
Chapter 7 나만의 컨셉으로 포지셔닝하라
01|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02|경쟁 쇼핑몰들의 포지셔닝을 분석하라
03|내 쇼핑몰의 포지셔닝은?
Chapter 8 마케팅 전략을 세워라
01|마케팅의 목적과 목표
02|상품 전략
03|가격 전략
04|유통 전략
05|프로모션 전략
Chapter 9 자금계획
01|자금계획의 이해
02|소요 비용의 추정
Chapter 10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한 수익성 검증
01|수익성 검증 방법
02|매출-비용 시뮬레이션 작성 과정
03|시뮬레이션 결과 : 시나리오 1
04|시뮬레이션을 수정하다 : 시나리오 2
05|시뮬레이션을 현실화하려면
Chapter 11 쇼핑몰 창업계획서 만들기
01|창업계획서 작성 요령
02|창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부록 ‘키작은 나무’ 쇼핑몰 창업계획서
첫댓글 아아. 이제 출간 됐군요~! 축하합니다 ^-^
감사합니다. andi님.
축하드려요 ^^
캄사합니다.
드디어 나왔군요. 베타테스터로 선정되서 미리 읽어봤지만 남한테 보여주기 싫은 책입니다. ㅎㅎ. 이비즈북스의 기밀누출은 이제 한계를 넘어서는군요. ㅎㅎ. 대박나세요 ~`
남한테 보여주기 싫으면 안 되요...
제목만으로도 좋은책이네요. 창업 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 ! 그런데 예전 베타테스트 했던 책들이 출간되지 않았나요. 책한권 아직 받은적이 없네요. ㅎ ㅎ
어째 중국집 배달 금방 나갔다는 말 같지만...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출간임박!
저도 출간 축하드림니다.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섯 권 구입하시는 건 아시죠?(1권은 도서용, 1권은 보관용, 1권은 비상용, 1권은 장식용, 1권은 선물용 등)
출간을 기다렸었는데 yes24에서 금방 구매했네여.
감사합니다^^
오늘 따끈한 책 잘 받았습니다.. 홍보 많이 해야겠어요...^^ 택배아저씨가 실수해서 책이 많이 젖어서 왔네요.흑흑
ㅠ.ㅠ
사탕발림없이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내용이 딱 제스타일이었습니다. 여느 사탕발림 책들과는 다른 것 같아서 어제오늘 밤새워서 단숨에 다 읽어버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카스 포션 먹은 것처럼 막 힘이 납니다!
키작은남자 운영자 입니다^^ 우연히 둘러 보게 되다가 이책에 저희랑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기에 구매해서 읽어보았습니다. 처음 책을 받았을때 관련내용이 어디 나와있나 둘러본다고 찾다가 중반부부터 거의 읽었구요. 내용이 너무 좋아서 다음날 다시 처음부터 정독했습니다. 창업계획서라는 내용이라 구매를 안했었는데 창업준비하시는 분들외에도 운영하시고 계신분들께도 정말 많은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더군요. 이책한권에 정말 너무 많은 쇼핑몰내용들이 들어있어서 아마 준비하시는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네요^^ 저또한 책을보면서 그어떤 책들보다도 중요한 현실적인 내용들이 많아서 자주 읽을것 같습니다^^
헉, 운영자께서 방문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책 많이 출간하겠습니다. :-)
쇼핑몰 준비하는데 책을 여러권 읽어도 막연하던차에 이 책 읽었는데요...내용이 너무 좋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아요.....
e비즈북스 책은 이 책으로 처음 접했는데.. e 비즈북스 다른 책들도 많이 읽어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