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태야가 학교에 남아서 조금 늦을 거라고 미리 연락을 줌. 기초연산으로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식으로 표현하여 봄. 그림으로 제시된 묶음을 나눗셈으로 표시하고 곱셈식으로 바꾸어보는 연습을 함. 곱셈구구를 외워 가면서 차분하게 풀이 함. 받아내림이 있는 두자리 빼기 두자리 연산 연습을 하였는데 내림하는 것이 힘들다고 5문제만 풀이함. 태야는 오늘 어머니와 일본을 가기위해 사진을 찍으러 가야하고 내일은 대구에 가서 못 온다고 함.
김수현
학교 과제물을 같이 하기위해 수학책과 익힘책을 가지고 옴. 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는 문제로 육면체의 전개도를 펼쳐놓고 면적구하는 방법이 가로 곱하기 세로 인것을 알려주고 마주보는 면이 같으므로 한면을 구한뒤 마주보는 면을 찾아 구한 넓이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일단 6면을 각각 더하는 방법으로 계산하고, 서로다른면을 계산한뒤 두배수 하는 방법과 뒷면과 아랫면을 구하고 옆면을 구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풀이하면서 육면체의 구조와 겉넓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수현이는 주어진 육면체에서 같은 길이를 찾는것을 갸우뚱하며 자신감이 없이 조그마한 목소리로 대답하였는데 여러문제를 반복하면서 길이가 같은 선을 찾는 것은 할 수 있게됨. 정육면체의 겉넓이는 한 면을 구하고 "같은 면이 몇개일까 ?"라고 물어보았는데 "5개"라고 답을 하여 "다시 세어볼까?"라고 하여 6개를 인지하고 다음 문제부터는 한면을 구한뒤 곱하기 6을 계산식에 써 넣음. 계산이 길고 복잡하여 중도에 포기 하려고 해서 식을 쓴것은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함.
김유미
유미는 지난시간에 단원 평가를 하고 틀린문제의 오답노트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달라고 하여 같이 풀이하여 봄. 비와 비율로 표를보고 띠 그래프와 원 그래프를 그리는 평가문제 였음. 유미는 주어진 표에서 백분율 구하는 방법을 알고 백분율을 표시 할 수 있음.
백분율을 계산하여 표에 써놓고 원 그래프를 그려서 한칸이 5%인것은 알고 있는데 표에 표시한 %를 원그래프로 정확히 옯기는데 실수를 많이 한것이 보임. 일단 유미에게 원 그래프 그리는 법을 같이 하여봄. 원을 그리고 반을 나누어 50%를 쓰고 거기에 반을 나누어 25%와 75%를 쓰고 10%씩 다섯칸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여러번 하여봄. 전체의 백분율 합이 100%인것을 이용하여 모르는 항목의 %를 구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를 3문제 풀이해봄. 전체 갯수를 알려주고 주어진 백분율로 해당 개수를 구하는 방법의 식을 쓰긴 했는데 백분율에 전체개수를 곱해서 해당 개수를 구하는 문제를 여러개 틀려서 해당 문제를 함께 여러번 풀이해 보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스스로 풀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