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4 세일즈맨이 아닌 코디네이터
골판지 상자는 전체가 order made이다. 언뜻 보기에 같아 보이는 골판지 상자도 실제로는 1점, 1점 내용품에 맞춰 최적인 치수, 형식, 재질로 만들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골판지 메이커의 영업사원은 유저의 요망을 세심하게 듣고 전체적으로 정리한 후에 가장 적합한 골판지 상자를 제안한다.
포장의 형태, 내용품의 입수, 넣는 방법, 포장 라인, 최적 팔레트 적재 패턴, 인쇄 디자인의 아이디어로 도달까지, 유저에 다가가 함께 생각한다.
상자의 사양이 결정되면 곧바로 골판지 공장을 수배하고, 제조의 예정을 확인한다. 골판지는 수주 생산이 기본이기 때문에, 정해진 납기로부터 역산하여 제조나 배송의 예정이 확립된다.
골판지 상자의 내용품의 유저에 있어서 중요한 자사의 제품이다. 만들어진 제품이 확실히 포장되고, 무사히 고객까지 다다를 때까지 수송되어져야 한다. 그 동안의 모든 상황을 상정하여 최적인 포장을 제안하는 것이 골판지의 영업 사원의 역할인 것이다.
또한, 상품의 기획단계부터 참여하여 판매 촉진 효과나 총 비용을 생각하면서, 종이상자나 필름포장 등의 개별 포장부터 내포장, 그리고 외장으로 되는 골판지 상자나 포장 시스템, sales promotion(SP)에 다다를 때 까지를 일괄적으로 제안하는 것도 있다.
골판지 메이커의 영업사원은 단순히 상자를 판다고만 하는 것이 아니고, 유저에 있어서 무엇이 필요한가를 정확히 판단가능한 포장의 consultant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개별 포장의 치수나 내 치수의 여유를 작게 하면, 적재 효율이나 수송 효과를 개선할 수 있지 않나, 패키지의 디자인을 변경하면 좀더 제품이 잘 팔리지 않나 등,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검토하고, 최선의 포장을 제안하고 있다.
유저로부터 제공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공장이나 관련 부서에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도 골판지 메이커의 영업사원의 중요한 일이다. 제조, 물류, 포장기술, 디자인 등, 관련되는 부분과 협의를 반복해 가는 것으로 그 상품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한 힌트를 찾아 과제 해결형의 제안이 가능하게 된다. 영업사원은 사내와 사외를 연결하는 coordinator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골판지 메이커의 영업사원은 단순한 세일즈맨이 아니고 전체의 최적을 모색하는 coordinator이고, 포장 consultant이고, 포장 전반의 제안을 행하는 professional한 존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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