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건축용볼트
1) H/T볼트
(1) 개요 : 최근 구조물이 거대화되는 추세에 따라 대규모의 강구조물이 많이 건설되며, 이와 같은
건물의 경우 공기단축이나 경제적이유로 조립식 건축물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강구조물의
특색은 많은 접합부위가 발생하며, 접합부위의 접합방식은 용접이나 리벳결합, 볼트체결
등의 방법이 사용되나, 최근에는 간편성과 신뢰성을 고려하여 볼트체결 방식이 늘어남.
(2) 세트제품의 구성품 : 고장력 육각볼트 1개, 6각너트 1개, 평와셔 2개 로 이루어짐.
(3) 세트의 마찰접합 : 볼트의 강력한 체결력에 의해 접합면은 큰 힘으로 눌리게 된다. 이 큰 힘으로
눌리는 접합면사이의 마찰계수로 인해 강한 마찰력이 발생. 이 마찰력으로
접합부는 볼트 자체의 체결방식에 비해 휠 씬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4) 고장력 볼트의 조임 : 볼트의 조임으로 인해 적당한 체결력을 얻기 위해서는 적정한 조임을 해
야만 한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조이면 어느정도의 체결력이 발생하는지 미
리 조사하여 적정한 조임을 하여야 한다.
(5) 고장력 볼트의 길이 설계 : 적정한 볼트 길이의 선정은 체결부의 두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통상 볼트 체결후에 너트위로 나오는 볼트의 길이를 여유길이라 하
며, 보통 나사산 3개 정도의 길이로 한다.
2) T/S볼트
(1) 개요 : 철골구조물 증가와 함께 사용량이 증가. T/S볼트의 경우 KS 규정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고장력볼트와 기계적 성질이 동일한 것으로 간주한다. 단, 머리모양이 둥그렇고 자리면
지름이 크므로, 머리아래의 와셔는 사용하지 않으며 끝단에 토크조임을 위한 핀부위가
존재하는 것이 고장력 볼트와 다르다.
(2) 세트제품의 구성품 : 고장력볼트 1개, 고장력 너트 1개, 와셔 1개
(3) T/S볼트의 원리 : 고장력볼트의 체결의 복잡함을 단순화하며 보다 정확한 시공을 위해 개발.
볼트의 몸체와 핀테일 사이의 파단홈이 비틀려 떨어질때 까지 조이면 체결에
필요한 체결축력을 얻을 수 있다.
(4)길이설계 : 시중에는 5mm단위로 제품이 제공되며 볼트체결후 너트위의 여유길이가 보통 나사
산 3개 정도의 길이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