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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44 דְּבָרִים 데바림 / 말씀들
토라포션(Torah) (신명기(Deut) 1:1-3:22)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1:1-27)
복음서(Brit Chadashah) (사도행전 9:1-21; 디모데전서 3:1-7)
요절 - (신 1:1) 이는 모세가 요단 저편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영상 :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563974188133276/
1697 다바르 / 말씀
1696에서 유래; ‘말’;함축적으로‘(언급된)사실’이나, 혹은‘사물’;부사로‘원인’:- 행동, 충고, 일, 대답, ×어떤 일, +~때문에, 책, 사업, 관심, 경우, 이유, 어떤비율, +연대기 사건들, 명령,×의사소통(하다), +관심, +수여하다, 모사, +고갈, 법령, 행위, ×질병, 세금, 의무, 효과, +웅변의,사명, 【악을 좋아하는】좋아함, +영광, +해, 상처, +부정, +심판, 언어, +거짓말, 태도, 사실, 멧세지, 없는 것, 신탁, ×당위, ×부분, +속함, +제발, 부분, +힘, 약속, 준비, 목적, 의문, 비율, 이유,기록, 요구, ×말한, 위하여, 말함, 선고, +감식, +그래서, 어떤【부정】, 말할 약간의 것, +노래, 연설, +말한, 말하다, 직무, +저것, 일(관계된), 생각, +따라서, 소식들, 무엇【도대체 무엇이】, +~으로, 것, 말, 일
◇ - 말씀들 / 데바림 -> 영원부터 존재, 하늘에 속함, 예슈아!!
◇ - 토라의 저자 -> 모세? ->
◇ - 신명기(모세) -> 경험 ->
> 언약의 케투바(결혼 계약서) <
-> 1. 창세기 --(베레쉬트 / 태초) ----(신랑과 신부의 연합된 가족사)
-> 2. 출애굽기 -(쉐모트 / 이름들)---(신부의 개인사와 가족사)
-> 3. 레위기 --(바이크라 / 부르시고)--(신랑의 가족)
-> 4. 민수기 --(베미드바르 / 광야에서)--(광야에서의 사랑 이야기)
-> 5. 신명기 --(데바림 / 말씀들)---(신랑과 신부의 언약 이행서) 책임
- 본문 요약 -
◇ - 신명기 1장 – 데바림 / 말씀들 (구원 여정의 회고)
◇ 1~5 - 출애굽 40년 말에 행한 모세의 설교
-> 요단 저편 모압 땅에서 율법(토라) 설명
◇ 6~8 - 가나안 땅 정복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 )
-> 아모리 족속의 산지
->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
◇ 9~18 – 행정 기구의 조직과 재판에 대한 회고 ( )
->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 부장과 십부장과 지휘관을 삼고
◇ 19~33 –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 사건 ( )
->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 34~46 –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가나안 땅 입국 금지.
-> 열조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
◇ - 신명기 2장 – 전쟁에 대한 회고
◇ 1~4 - 계속되는 모세의 회상
◇ 5~8 - 에돔과의 화평
◇ 9~18 - 모압과의 화평
◇ 19~23 – 암몬과의 화평
◇ 24~37 – 헤스본 왕 시혼을 정복
◇ - 신명기 3장 – 요단 동편 땅의 정복과 분배에 대한 회고
◇ 1~11 – 바산 왕 옥을 정복
◇ 12~20 – 정복한 요단 동편의 땅을 두 지파 반에게 기업으로 주다.
◇ 21~22 – 여호수아를 격력.
-> 여호와 그가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 23~29 – 모세의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
->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 본문 -
◇ - 신명기 1장 – 데바림 / 말씀들 (구원 여정의 회고)
◇ 1~5 - 출애굽 40년 말에 행한 모세의 설교
-> 요단 저편 모압 땅에서 이 율법(토라) 설명
(신 1:1)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숩(갈대(바다)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 - 호렙 산에서 세일 산까지 약270Km – 하루에 약 24Km
(신 1:2)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
◇ - 출애굽 한지 40년 쉬밧(11)월 1일에 - BC1406년
(신 1:3) 마흔째 해 열한째 달 그 달 첫째 날에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주신 명령을 다 알렸으니
(신 1:4) 그 때는 모세가 헤스본에 거주하는 아모리 왕 시혼을 쳐죽이고 에드레이에서 아스다롯에 거주하는 바산 왕 옥을 쳐죽인 후라 (민21:21~35)
◇ - 모세의 토라 설교 - 상세한 지명들은 왜?
(신 1:5) 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이 율법(토라)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 일렀으되
◇ 6~8 - 가나안 땅 정복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 )
-> 아모리 족속의 산지
->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
◇ - 호렙 산에 약 1년 거주함 -
(신 1:6)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산에 거주한 지 오래니
◇ - 가나안을 정복하라 – 언약을 이루시는 여호와(메시아 왕국)
(신 1:7) 방향을 돌려 행진하여 아모리 족속의 산지로 가고 그 근방 곳곳으로 가고 아라바와 산지와 평지와 네겝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까지 가라
(신 1:8)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지니라
◇ 9~18 – 행정 기구의 조직과 재판에 대한 회고 ( )
->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 부장과 십부장과 지휘관을 삼고
◇ - 분할 통치 – 메시아 왕국에서도?
(신 1:9) 그 때에 내가 너희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는 “홀로 너희의 짐을” 질 수 없도다
(신 1:10)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번성하게 하셨으므로 너희가 오늘날 하늘의 별 같이 많거니와
◇ - 메시아 왕국의 예언 – 구원자의 수
(신 1:11)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현재보다 천 배나 많게 하시며 너희에게 허락하신 것과 같이 너희에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505 에레프 / 일천
본래는 504와 동일함; 따라서(황소의 머리글자는 알파벳의 첫글자인데 결국 수사로 사용되어)‘일천’:- 천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 - 분할 통치 –
(신 1:12) 그런즉 나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일과 너희의 힘겨운 일과 너희의 다투는 일을 담당할 수 있으랴
(신 1:13) 너희의 각 지파에서 지혜와 지식이 있는 인정 받는 자들을 택하라 내가 그들을 세워 너희 수령을 삼으리라 한즉
(신 1:14) 너희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기를 당신의 말씀대로 하는 것이 좋다 하기에
(신 1:15) 내가 너희 지파의 수령으로 지혜가 있고 인정 받는 자들을 취하여 너희의 수령을 삼되 곧 각 지파를 따라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과 조장을 삼고
(신 1:16) 내가 그 때에 너희의 재판장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너희의 형제 중에서 송사를 들을 때에 쌍방간에 공정히 판결할 것이며 그들 중에 있는 타국인에게도 그리 할 것이라
(신 1:17) 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인즉 너희는 재판할 때에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을 차별 없이 듣고 사람의 낯을 두려워하지 말 것이며 스스로 결단하기 어려운 일이 있거든 내게로 돌리라 내가 들으리라 하였고
(신 1:18) 내가 너희의 행할 모든 일을 그 때에 너희에게 다 명령하였느니라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 19~33 –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 사건 ( )
->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 - 가나안 정탐 사건 – 10명의 약평 보고 (아브월 9일 / 가나안 땅 입국 거부 사건)
(신 1:19)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호렙 산을 떠나 너희가 보았던 그 크고 두려운 광야를 지나 아모리 족속의 산지 길로 가데스 바네아에 이른 때에
(신 1:20)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신 아모리 족속의 산지에 너희가 이르렀나니
◇ - 가나안 정탐 원하지 않으신 하나님 – 백성들의 요구에 허락하심.
(신 1:21)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 한즉
(신 1:22) 너희가 다 내 앞으로 나아와 말하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보다 먼저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그 땅을 정탐하고 어느 길로 올라가야 할 것과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알리게 하자 하기에
(신 1:23) 내가 그 말을 좋게 여겨 너희 중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둘을 택하매
(신 1:24) 그들이 돌이켜 산지에 올라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그 곳을 정탐하고
(신 1:25) 그 땅의 열매를 손에 가지고 우리에게로 돌아와서 우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이 좋더라 하였느니라
(민 13:23) 또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거기서 포도송이가 달린 가지를 베어 둘이 막대기에 꿰어 메고 또 석류와 무화과를 따니라
◇ - 가나안 정탐 후 악평보고 –
(신 1:26) 그러나 너희가 올라가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신 1:27) 장막 중에서 원망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미워하시므로 아모리 족속의 손에 넘겨 멸하시려고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도다
(신 1:28) 우리가 어디로 가랴 우리의 형제들이 우리를 낙심하게 하여 말하기를 그 백성은 우리보다 장대하며 그 성읍들은 크고 성곽은 하늘에 닿았으며 우리가 또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노라 하는도다 하기로
(신 1:29)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그들을 무서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신 1:30)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 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 - 하나님의 보호를 믿지 않는 백성들 –
(신 1:31)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의 아들을 안는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걸어온 길에서 너희를 안으사 이 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 하나
(신 1:32) 이 일에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신 1:33) 그는 너희보다 먼저 그 길을 가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가 갈 길을 지시하신 자이시니라
◇ 34~46 –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가나안 땅 입국 금지.
->열조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
◇ - 백성들의 불평을 들으신 하나님 – 가나안 땅 거부 사건
(신 1:34)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소리를 들으시고 노하사 맹세하여 이르시되
(신 1:35) 이 악한 세대 사람들 중에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
◇ - 오직 갈렙과 여호수아에게만 – 순종한 자에게 만 가나안을 땅 허락 함
(신 1:36) 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시고
(신 1:37)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도 진노하사 이르시되 너도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리라
(신 1:38) 네 앞에 서 있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리로 들어갈 것이니 너는 그를 담대하게 하라 그가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하리라
(신 1:39) 또 너희가 사로잡히리라 하던 너희의 아이들과 당시에 선악을 분별하지 못하던 너희의 자녀들도 그리로 들어갈 것이라 내가 그 땅을 그들에게 주어 산업이 되게 하리라
◇ - 하나님은 아말렉과 가나안 사람들과 전쟁을 허락지 않으셨다. – (민14:43~45)
(신 1:40) 너희는 방향을 돌려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하시매
(신 1:41) 너희가 대답하여 내게 이르기를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사오니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올라가서 싸우리이다 하고 너희가 각각 무기를 가지고 경솔히 산지로 올라가려 할 때에
(신 1:42)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싸우지도 말라 내가 너희 중에 있지 아니하니 너희가 대적에게 패할까 하노라 하시기로
(신 1:43)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고 거리낌 없이 산지로 올라가매
◇ - 세일 산에서 호르마까지 도망간 이스라엘 – 불순종의 결과
(신 1:44) 그 산지에 거주하는 아모리 족속이 너희에게 마주 나와 벌 떼 같이 너희를 쫓아 세일 산에서 쳐서 호르마까지 이른지라
(신 1:45) 너희가 돌아와 여호와 앞에서 통곡하나 여호와께서 너희의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며 너희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셨으므로
(신 1:46) 너희가 가데스에 여러 날 동안 머물렀나니 곧 너희가 그 곳에 머물던 날 수대로니라
8165 쎄이르 / 세일산
8163과 같이 형성됨;‘거칠은’, 이두매와 그 토착민들의 산, 또한 팔레스틴의 한 산, ‘세일’:-세일
2767 호르마 / 호르마
2763에서 유래;‘바쳐진’; 팔레스틴의 한 장소‘호르마’:- 호르마
◇ - 신명기 2장 – 전쟁에 대한 회고
◇ 1~4 - 계속되는 모세의 회상 ( )
◇ - 여러 날 동안 -가나안 정탐 사건 후 38년의 광야생활
(신 2:1) 우리가 방향을 돌려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홍해 길로 광야에 들어가서여러 날 동안 세일 산을 두루 다녔더니
(신 2:2)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신 2:3) 너희가 이 산을 두루 다닌 지 오래니 돌이켜 “북으로” 나아가라
(신 2:4) 너는 또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세일에 거주하는 너희 동족 에서의 자손이 사는 지역으로 지날진대 그들이 너희를 두려워하리니 너희는 스스로 깊이 삼가고
◇ 5~8 - 에돔과의 화평
◇ - 에돔? - 에서의 후손
(신 2:5) 그들과 다투지 말라 그들의 땅은 한 발자국도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세일 산을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었음이라
(창 32:3) 야곱이 세일 땅 에돔 들에 있는 형 에서에게로 자기보다 앞서 사자들을 보내며
(창 33:16) 이 날에 에서는 세일로 돌아가고
(창 36: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 거주하니라
◇ - 돈으로? - 당시에 은을 화폐로 사용 (40년간 일용할 양식을 주신 하나님)
(신 2:6) 너희는 “돈으로” 그들에게서 양식을 사서 먹고 돈으로 그들에게서 물을 사서 마시라
(신 2: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고 네가 이 큰 광야에 두루 다님을 알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을 너와 함께 하셨으므로 네게 부족함이 없었느니라 하시기로
◇ - 에돔 족속으로 인하여? - 광야로 우회함
(신 2:8) 우리가 세일 산에 거주하는 우리 동족 에서의 자손을 떠나서 아라바를 지나며 엘랏과 에시온 게벨 곁으로 지나 행진하고 돌이켜 모압 광야 길로 지날 때에
6160 아라바 / 아라바
6150에서 유래(‘불모’의 뜻에서);‘사막’;특히(접두관사와 함께) 요단에서 홍해에 이르는 대체로 불모지대인 계곡:-아라바, 평원, 사막, 저녘, 하늘, 광야, 황무지, 또한 1026을 보라
◇ 9~18 - 모압과의 화평
◇ - 모압?
- 롯의 큰 딸의 아들 모압의 조상 (창19:37) - 약300년 후 모압 며느리 “룻” (루1:1~4)
(신 2:9)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모압을 괴롭히지 말라 그와 싸우지도 말라 그 땅을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롯 자손에게 아르를 기업으로 주었음이라
◇ - 에서의 손에 멸망당한 호리 사람들
(신 2:10) (이전에는 에밈 사람이 거기 거주하였는데 아낙 족속 같이 강하고 많고 키가 크므로
(신 2:11) 그들을 아낙 족속과 같이 르바임이라 불렀으나 모압 사람은 그들을 에밈이라 불렀으며
(신 2:12) 호리 사람도 세일에 거주하였는데 에서의 자손이 그들을 멸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으니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주신 기업의 땅에서 행한 것과 같았느니라)
2752 호리 /호리
2356에서 유래;‘헐거인’;‘호리족속’, 또는 이두매의 원주민 :- 호리사람들
◇ - 38년 동안 싸우신 하나님
(신 2:13) 이제 너희는 일어나서 세렛 시내를 건너가라 하시기로 우리가 세렛 시내를 건넜으니
(신 2:14)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동안이라 이 때에는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진영 중에서 다 멸망하였나니
2218 제레드 / 세렛
성장에 있어서‘풍부하다’는 뜻인 서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관목숲’로 줄지음; 사해 동편강‘세렛’:- 사렛, 세렛
(신 2:15) 여호와께서 손으로 그들을 치사 진영 중에서 멸하신 고로 마침내는 다 멸망되었느니라
(신 2:16) 모든 군인이 사망하여 백성 중에서 멸망한 후에
(신 2:17)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신 2:18) 네가 오늘 모압 변경 아르를 지나리니
◇ 19~23 – 암몬과의 화평
◇ - 암몬? - 롯의 작은 딸의 아들(벤암미) 암몬의 조상 (창19:38) -
(신 2:19) 암몬 족속에게 가까이 이르거든 그들을 괴롭히지 말고 그들과 다투지도 말라 암몬 족속의 땅은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을 롯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었음이라
◇ - 암몬 족속의 손에 멸망당한 삼숨밈 사람들
(신 2:20) (이곳도 르바임의 땅이라 하였나니 전에 르바임이 거기 거주하였음이요 암몬 족속은 그들을 삼숨밈이라 일컬었으며
7497 라파 / 르바임
또는 raphah, 라파; ‘원기 왕성함’이라는 의미로 7495에서 유래;‘거인’:-거인, 라바, 르바임,르바족속, 또한 1051을 보라
2157 잠좀 / 삼숨밈
2161에서 유래;‘음모를 꾸밈’;‘삼숨밈사람’,또는 팔레스틴의 원주민 :- 삼숨밈
(신 2:21) 그 백성은 아낙 족속과 같이 강하고 많고 키가 컸으나 여호와께서 암몬 족속 앞에서 그들을 멸하셨으므로 암몬 족속이 대신하여 그 땅에 거주하였으니
(신 2:22) 마치 세일에 거주한 에서 자손 앞에 호리 사람을 멸하심과 같으니 그들이 호리 사람을 쫓아 내고 대신하여 오늘까지 거기에 거주하였으며
(신 2:23) 또 갑돌에서 나온 갑돌 사람이 가사까지 각 촌에 거주하는 아위 사람을 멸하고 그들을 대신하여 거기에 거주하였느니라)
◇ 24~37 – 헤스본 왕 시혼을 정복
◇ - 헤스본 왕 시혼 – 이스라엘의 통과를 거절한 왕
(신 2:24) 너희는 일어나 행진하여 아르논 골짜기를 건너라 내가 헤스본 왕 아모리 사람 시혼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은즉 이제 더불어 싸워서 그 땅을 차지하라
(신 2:25) 오늘부터 내가 천하 만민이 너를 무서워하며 너를 두려워하게 하리니 그들이 네 명성을 듣고 떨며 너로 말미암아 근심하리라 하셨느니라
(신 2:26) 내가 그데못 광야에서 헤스본 왕 시혼에게 사자를 보내어 평화의 말로 이르기를
(신 2:27) 나를 네 땅으로 통과하게 하라 내가 큰길로만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라
(신 2:28) 너는 돈을 받고 양식을 팔아 내가 먹게 하고 돈을 받고 물을 주어 내가 마시게 하라 나는 걸어서 지날 뿐인즉
(신 2:29) 세일에 거주하는 에서 자손과 아르에 거주하는 모압 사람이 내게 행한 것 같이 하라 그리하면 내가 요단을 건너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르리라 하였으나
(신 2:30) 헤스본 왕 시혼이 우리가 통과하기를 허락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를 네 손에 넘기시려고 그의 성품을 완강하게 하셨고 그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음이 오늘날과 같으니라
(신 2:31)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내가 이제 시혼과 그의 땅을 네게 넘기노니 너는 이제부터 그의 땅을 차지하여 기업으로 삼으라 하시더니
(신 2:32) 시혼이 그의 모든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우리를 대적하여 야하스에서 싸울 때에
(신 2:3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를 우리에게 넘기시매 우리가 그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모든 백성을 쳤고
(신 2:34) 그 때에 우리가 그의 모든 성읍을 점령하고 그의 각 성읍을 그 남녀와 유아와 함께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진멸하였고
(신 2:35) 다만 그 가축과 성읍에서 탈취한 것은 우리의 소유로 삼았으며
(신 2:36)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모든 땅을 우리에게 넘겨주심으로 아르논 골짜기 가장자리에 있는 아로엘과 골짜기 가운데에 있는 성읍으로부터 길르앗까지 우리가 모든 높은 성읍을 점령하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었으나
769 아르논 / 아르논
또는 ’Arnon,아르논;7442에서 유래‘요란한’시냇물; 요단 동편의 강‘아르논’;또 한그 지역 :- 아르논 ’Arniyah. 아르니야 728을 보라
1568 길아드 길르앗
아마 1567에서 유래;‘길르앗’, 요단 동편지방; 또한 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 길르앗, 길르앗사람
◇ - 여호와께서 금하신 땅들은?
(신 2:37) 오직 암몬 족속의 땅 얍복 강 가와 산지에 있는 성읍들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가기를 금하신 모든 곳은 네가 가까이 하지 못하였느니라
◇ - 신명기 3장 – 요단 동편 땅의 정복과 분배에 대한 회고
◇ 1~11 – 아모리 족속 바산 왕 옥을 정복
(신 3:1) 우리가 돌이켜 바산으로 올라가매 바산 왕 옥이 그의 모든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우리를 대적하여 에드레이에서 싸우고자 하는지라
(신 3:2)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와 그의 모든 백성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으니 네가 헤스본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행한 것과 같이 그에게도 행할 것이니라 하시고
(신 3: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바산 왕 옥과 그의 모든 백성을 우리 손에 넘기시매 우리가 그들을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느니라
(신 3:4) 그 때에 우리가 그들에게서 빼앗지 아니한 성읍이 하나도 없이 다 빼앗았는데 그 성읍이 육십이니 곧 아르곱 온 지방이요 바산에 있는 옥의 나라이니라
(신 3:5) 그 모든 성읍이 높은 성벽으로 둘려 있고 문과 빗장이 있어 견고하며 그 외에 성벽 없는 고을이 심히 많았느니라
(신 3:6) 우리가 헤스본 왕 시혼에게 행한 것과 같이 그 성읍들을 멸망시키되 각 성읍의 남녀와 유아를 멸망시켰으나
(신 3:7) 다만 모든 가축과 그 성읍들에서 탈취한 것은 우리의 소유로 삼았으며
(신 3:8) 그 때에 우리가 요단 강 이쪽 땅을 아르논 골짜기에서부터 헤르몬 산에까지 아모리 족속의 두 왕에게서 빼앗았으니
(신 3:9) (헤르몬 산을 시돈 사람은 시룐이라 부르고 아모리 족속은 스닐이라 불렀느니라)
(신 3:10) 우리가 빼앗은 것은 평원의 모든 성읍과 길르앗 온 땅과 바산의 온 땅 곧 옥의 나라 바산의 성읍 살르가와 에드레이까지이니라
(신 3:11) (르바임 족속의 남은 자는 바산 왕 옥뿐이었으며 그의 침상은 철 침상이라 아직도 암몬 족속의 랍바에 있지 아니하냐 그것을 사람의 보통 규빗으로 재면 그 길이가 아홉 규빗이요 너비가 네 규빗이니라)
◇ 12~20 – 정복한 요단 동편의 땅을 두 지파 반에게 기업으로 주다.
(신 3:12) 그 때에 우리가 이 땅을 얻으매 아르논 골짜기 곁의 아로엘에서부터 길르앗 산지 절반과 그 성읍들을 내가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 주었고
(신 3:13) 길르앗의 남은 땅과 옥의 나라였던 아르곱 온 지방 곧 온 바산으로는 내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었노라 (바산을 옛적에는 르바임의 땅이라 부르더니
(신 3:14) 므낫세의 아들 야일이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의 경계까지의 아르곱 온 지방을 점령하고 자기의 이름으로 이 바산을 오늘날까지 하봇야일이라 불러오느니라)
(신 3:15) 내가 마길에게 길르앗을 주었고
(신 3:16)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는 길르앗에서부터 아르논 골짜기까지 주었으되 그 골짜기의 중앙으로 지역을 정하였으니 곧 암몬 자손의 지역 얍복 강까지며
(신 3:17) 또는 아라바와 요단과 그 지역이요 긴네렛에서 아라바 바다 곧 염해와 비스가 산기슭에 이르기까지의 동쪽 지역이니라
3672 키네로트 / 긴네렛(갈릴리 호수)
또는 Kinnereth , 키네레트; 3658과 동형에서 유래한 복수와 여성단수; 아마‘거문고’모양의; 팔레스틴의 한 장소‘긴네롯’, 또는‘긴네렛’;‘긴네롯
4417 메라흐 / 염(소금)
4414에서 유래;본래 의미는‘가루’, 즉(특히)‘소금’(쉽게 부서지고 용해되는 것으로서):-소금(【구덩이】)
(신 3:18) 그 때에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이 되게 하셨은즉 너희의 군인들은 무장하고 너희의 형제 이스라엘 자손의 선봉이 되어 건너가되
(신 3:19) 너희에게 가축이 많은 줄 내가 아노니 너희의 처자와 가축은 내가 너희에게 준 성읍에 머무르게 하라
(신 3:20)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것 같이 너희의 형제에게도 안식을 주시리니 그들도 요단 저쪽에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땅을 받아 기업을 삼기에 이르거든 너희는 각기 내가 준 기업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고
◇ 21~22 – 모세가 여호수아를 격려함.
-> 여호와 그가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신 3:21) 그 때에 내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두 왕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네 눈으로 보았거니와 네가 가는 모든 나라에도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행하시리니
(신 3:22)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노라
◇ 23~29 – 모세의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신 3:23) 그 때에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기를
(신 3:24) 주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크심과 주의 권능을 주의 종에게 나타내시기를 시작하셨사오니 천지간에 어떤 신이 능히 주께서 행하신 일 곧 주의 큰 능력으로 행하신 일 같이 행할 수 있으리이까
◇ - 모세의 간구? – 메시아 왕국을 허락 하소서
(신 3:25) 구하옵나니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되
(신 3:26)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 진노하사 내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내게 이르시기를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신 3:27) 너는 비스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고 네 눈으로 그 땅을 바라보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할 것임이니라
(신 3:28) 너는 여호수아에게 명령하고 그를 담대하게 하며 그를 강하게 하라 그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건너가서 네가 볼 땅을 그들이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신 3:29) 그 때에 우리가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거주하였느니라
“후회 없는 삶을 살자”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1:1-27)
◇ - 이사야 1장 – 이스라엘의 위선을 보여 주시다
예샤야후 / 이사야
3470 예샤야후 / 이사야 - 예샤(구원) 야후(여호와) = 여호와의 구원
또는 Yesha‘yahuw, 예샤야후; 3467과 3050에서 유래;‘여호와께서 구원하셨다’; 일곱 이스라엘인의 이름‘이사야’:- 이사야
◇ - 이사야 - 왕궁의 선지자(예루살렘의 유대인)
- 다윗의 후손(왕족)
-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었던 해 BC740경에(보좌의 환상) 선지자로 부름 받음.
- 50년간 선지자로 사역.(유다의 흥왕과 쇠락을 목도)
◇ - 이사야의 죽음 - 므낫세왕이 톱으로 죽었다라고 함.
(히 11:37)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에 죽는 것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 - 시대 배경 - 종교의식만 잘 하면 삶은 어떻게 살아도 된다고 착각을 함.
- 극심한 영적 타락과 도덕적 타락.
- 종교의식만 중요시 여김.
◇ - 하나님의 반응 - 거룩한 경건의 삶이 동반되지 않는 의식은 위선이다. (사1:1~14)
◇ - 이사야의 촉구 - 회개(토라)하여 악한 행실을 버리고 선행을 배우라
- (사1:19~20)즐거운 순종
◇ - 이사야의 말기 - 아수르에 의해 북이스라엘의 멸망과 포로 생활
- 남 유다는 바벨론의 침공을 멸망과 포로 생활
▶역사적 배경 (BC740)
◇ - 젊은 유대인->아모쯔의 아들 이사야 (선자자로 위임명령)
(사 1:1)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하여 본 이상(하존)이라
◇ - 사6장 –> 임명 (예루살렘 성전에서 천사의 찬양(케두샤 32회)을 통해 선지자로 위임 됨.)
(사 1:1 – 첫 단어)
2377 하존 / 계시, 꿈
2372에서 유래;‘보는것’(정신적으로), 즉‘꿈’,‘계시’또는‘신탁’:- 이상
◇ - 아브(5월)월 9일 직전 샤밧에 선포 - 샤밧 하존 (오늘은 아브월 9일 / 2021년 7월)
◇ - 아브(5월)월 9일에는 - 예렘미야 애가를 낭독.
◇ - 하프타라 마토트(지파들) - 예루살렘과 성전파괴 사건과 관련이 있는 본문 선택
◇ - 탐무즈 17일(두 돌판 파괴)금식 후 ~ 아브월 9일(3주)은? 베인 하메짜림(통곡들 사이에)
◇ - 아브(5월)월 9일에 일어난 일 - 1)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거부(약평).
- 2) 제 1, 2 성전 파된 날.
◇ - 하프타라 1) 첫 번째 권고(핀하스-41) / 마토트-42) 예렘미야 1:1~2:3
2) 두 번째 권고(마토트-42 / 마세이-43) 예렘미야 2:4~28; 3:3/ 4:1~2
3) 세 번째 권고(데바림-44) 이사야 1:1~2:7
◇ - 본문 형식 - 하나님께서 유다를 향해 소송형식의 계시
- 반역한 아들과 같은 이스라엘의 죄를 책망
- 회개하면 용서와 번영을 약속.
◇ - 주요 내용 – 1) 죄를 책망
– 2) 유다와 예루살렘의 운명에 대한 경고.
– 3) 다가올 재난과 정결의 때에 관한 예고.
– 4) 유다의 위선을 책망.
– 5) 회개의 촉구.
– 6) 시온의 구속과 회복의 약속(언약).
- 본문 -
◇ 1 – 서론
◇ - 선지자로 부름 받음.
(사 1:1)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하여 본 이상(하존)이라
2377 하존 / 계시, 꿈
2372에서 유래;‘보는것’(정신적으로), 즉‘꿈’,‘계시’또는‘신탁’:- 이상
◇ 2~9 – 이스라엘의 현재
◇ - 하늘과 땅이 두 증인 – 하나님을 거역한 자식으로(이스라엘)
(사 1: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 - 두 증인 –
(신 32:1)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은 내 입의 말을 들을지어다
◇ - 패역한 아들의 결과는? – 돌로 쳐 죽일지니
(신 21:18) 사람에게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이 있어 그 아비의 말이나 그 어미의 말을 순종치 아니하고 부모가 징책하여도 듣지 아니하거든
(신 21:19) 부모가 그를 잡아가지고 성문에 이르러 그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서
(신 21:20) 그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은 완악하고 패역하여 우리 말을 순종치 아니하고 방탕하며 술에 잠긴 자라 하거든
(신 21:21)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 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의 중에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
◇ - 이스라엘은? - 하나님의 장자, 아들
(출 4:22)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신 14:1)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니”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베지 말며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
◇ -아버지를 버린 자 - 패역한 자식
(사 1: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사 1:4)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 - 이스라엘은 거룩한(구별) 나라 - 크도쉬 이스라엘
◇ - 그 이름을 거룩케 함 - 키두쉬 하쉠
(출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 - 거룩이 무엇인가? - 구별함
◇ - 병든 이스라엘은? - 자신의 죄
(사 1:5)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5627 싸라 / 패역
5493에서 유래;‘배교’, ‘범죄’;상징적으로 ‘면죄’:-×계속적인, 반란, 반역하다, 전환하다, 틀린
(사 1:6)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 - 고난 받는 종으로 초림의 예슈아의 길 - 이스라엘의 죄와 우리의 죄
(사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사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슈아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 땅, 나라 – 하나님의 소유 (파괴된 하나님의 소유물)
(사 1:7) 너희 땅은 황무하였고 너희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 토지는 너희 목전에 이방인에게 삼키웠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무하였고
◇ - 앗수르와 바벨론의 침공으로 – 이스라엘 땅이 황폐케 됨.
(사 1:8) 딸 시온(시온의 딸 / 바트 찌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원두밭의 상직막 같이, 에워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1323 바트 / 딸
1129에서 유래(1121의 여성형으로서);‘딸’(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관계를 나타내는 다른 말들과 같이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됨) :-【눈】동자, 가지, 무리, 딸, ×첫, ×나이든, +부엉이, 읍, 마을
6726 찌온 / 시온
6725와 동일함;(영원한 ‘수도’로서의)예루살렘의 한 산 ‘시온’:-시온
◇ - 예루살렘의 3 가지 비유
- 1) 포도원의 망대 - 추수가 끝난 텅 빈 상태, 여호와의 포도원
- 2) 여호와의 성전 -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상태
- 3) 참외밭의 원두막 - 파수꾼이 밤에만 있고 낮에는 비어 있는 상태
- 4) 포위당한 성읍 - 장차 대적에게 멸망당할 것
◇ - 소돔과 고모라의 비유 – 아브라함의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의 언약을 생각함.
(사 1:9)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었으리로다
◇ - 소돔과 고모라의 비유 – 이스라엘이 언약을 버렸을 때 사용하는 비유
(롬 9:29)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 10~17 – 이스라엘 민족이 범한 죄
◇ - 토라의 삶으로 돌아오라 – 멸망에서 피할 길.
(사 1:10)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토라)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8451 토라 / 법
torah, 토라; 3384에서 유래;‘법칙’, 또는 ‘법령’특히 ‘십계명’, 또는 ‘오경’:-율법
◇ -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이유? – 토라를 떠나면 심판을 받는다.
(렘 23:14) 내가 예루살렘 선지자들 중에도 가증한 일이 있음을 보았나니 그들은 간음을 행하며 행악자의 손을 굳게 하여 사람으로 그 악에서 돌이킴이 없게 하였은즉 그들은 다 내 앞에서 소돔 사람과 다름이 없고 그 거민은 고모라 사람과 다름이 없느니라
◇ - 두 증인의 죽음 – 마지막 때의 예루살렘의 모습
(계 11:8) 저희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니라
◇ - 종교적 위선 – 선(토라)이 동반되지 않는 행위적 예물은 가증하다.
(사 1: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수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 - 재물보다 순종을 원하신다. – 예물보다 선(토라 준행)을 행하라
(사 1:13)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호데쉬) 안식일(샤밧)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절기) 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 - 토라에 합당한 예물을 가져오라. –
◇ - 하나님은 절기를 싫어하나? – 거룩이 없는 삶은 받으시지 않는다.
(사 1: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사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레 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 - 토라와 토라의 관계 –
(마 5: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성전)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마 5: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 - 이사야의 촉구 - 회개(토라)하여 악한 행실을 버리고 선행을 배우라
(사 1:16) 너희는 (1)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2)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사 1:17) (3)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 - 토라의 삶(예배) – 선행, 정의 , 공평, 자비, 긍휼, 구제등...
◇ - 회개의 3단계 – 1)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라 (죄를 자복)
– 2) 악한 행실을 제거 하라 (악한 습관)
– 3) 선행을 하라 (계명 준행)
(마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 18~20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개를 요구
◇ - 회개 후 축복 – 우리가 서로 죄를 고백하자
(사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눅 24: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 - 복과 저주 – 심판
(사 1: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사 1: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마 13:43)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있는 자는 들으라
(마 13:49)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믿는 사람)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눅 14:14)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고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 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 하시더라
◇ 21~23 – 예루살렘의 과거와 현재가 비교됨
◇ - 어찌하여(에카) – 애1:1
◇ - 성읍이 – 창기가 되고 – 언약에서 떠난 이스라엘
(사 1: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에카) 창기가 되었는고 공평이 거기 충만하였고 의리가 그 가운데 거하였었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었도다
◇ - 살인자들은? – 의인들을 죽임
349 에카 / 어찌하여
또한’eykah, 예카;그리고’eykakah,에카카;335에서 유래한 연장형;‘어떻게?’또는‘어떻게!’;또한‘어디’:- 어떻게,무엇
◇ - 불순물이 섞인 이스라엘 – 타락한 모습
(사 1:22) 네 은은 찌끼가 되었고 너의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사 1:23) 네 방백들은 패역하여 도적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사례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치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치 아니하는도다
◇ - 토라에서 고아난 과부는?
(출 22:22)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신 10:18)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신 24:20) 네가 네 감람나무를 떤 후에 그 가지를 다시 살피지 말고 그 남은 것은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며
(신 24:21) 네가 네 포도원의 포도를 딴 후에 그 남은 것을 다시 따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신 26:12) 셋째 해 곧 십일조를 드리는 해에 네 모든 소산의 십일조 내기를 마친 후에 그것을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에게 주어 네 성읍 안에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신 27:19)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 24~31 –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의 회복을 언약
◇ - 회복의 예언 – 최종적 구속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보응함)
(사 1:24)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케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수하겠으며
◇ - 불순물을 제거하시는 하나님 – 의의(토라) 성읍인 예루살렘을 회복
(사 1:25) 내가 또 나의 손을 네게 돌려 너의 찌끼를 온전히 청결하여 버리며 너의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 - 재판관, 지도자들부터 회복 – 성전의 회복 (모든 토라가 회복한다)
(사 1:26) 내가 너의 사사들(쇼페트/재판관)을 처음과 같이, 너의 모사들(야아쯔/조언자, 참모)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예루살렘)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칭함이 되리라 하셨나니
(사 1:27) 시온(찌온)은 “공평”(미쉬파트/판결,법)으로 구속이 되고 그 귀정한(슈브/회개한 자/돌아온 사람들) 자는 의(쩨다카)로 구속이 되리라
6726 찌온 / 시온
6725와 동일함;(영원한 ‘수도’로서의)예루살렘의 한 산 ‘시온’:-시온
4941 미쉬파트 / 공평
8199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법률적으로 선언된 ‘판결’(호의적으로나 비호의적으로)특히 ‘언도’나 공식적 선언(인간의 ‘법’, 혹은【특히】거룩한 ‘율법’, 개체적으로나 집합적으로), 그 행위, 장소, 소송, 범죄, 형벌을 포함함;추상적으로 ‘정의’, ‘권리’나 ‘특권’(법령에 의한 것이나)이나 ‘양식’까지도 포함하여:-+반대자, 의식(예법), 고발, ×범죄, 관습, 결정, 분별, 결정하는,부과금, 유행, 형태, 재판받다, 재판, 정당한(정의, 바르게), 법(적인)(태도), 방법, (정당한)절차, 규례, 권리, 판결, ×가치있는, +잘못된
7725 슈브 / 회개, 돌아가다
기본어근;‘돌아가다’(따라서, 외면하다)자동사나 타동사로, 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사용됨(반드시 시작했던 지점으로 ‘되돌아간다’는 의미는 아니다);일반적으로 ‘물러가다’;종종 부사로서 ‘다시’:-(【깨뜨리다, 세우다, 할례를 행하다, 파다, 어떤일을 하다, 악을 행하다, 먹이다, 놓다, 눕다, 숙박하다, 만들다, 기뻐하다, 보내다, 취하다】)울다, ×다시, 대답하다(~하게 하다), ×어쨌든지, ×결코(전혀), 반대하고(싫어하며), (다시, 뒤로, 다시집으로)가져오다, (마음에)상기하다,다시 운반하다, 멈추다, ×확실히, 다시(돌아)오다, ×생각하다, +계속적으로, 개종하다, (다시)구원하다, +부인하다, 물러서다, 다시 집으로 불러오다, ×저쪽으로, 다시(도로)얻다, ×(다시)주다, 다시(뒤로, 집으로)가다, 밖으로(나가다), 방해하다, ~하게 하다, 더 많이【보다】, ×필요, 지나갔다,×지불하다, 곡해(약용)하다, 후퇴시키다, 회상하다, 보답하다, 회복하다, 새롭게 하다, 구원하다,(다시)갚다, ×회개하다, 보상하다, 구조하다, 회복시키다, 만회하다, 돌이키다(하게 하다), 거꾸로하다, 보상하다, +거절하다, 되돌려 보내다, 되돌리다, 되돌아가다, 멎게 하다, ×확실히, 취소하다,(다시, 스스로, 뒤로, 뒤쪽으로)돌이키다(~게 하다), 물러나다 shuwba’el. 슈바엘 7619를 보라
6664 쩨다크 / 의
6663에서 유래; (자연적, 도덕적, 법적으로)‘올바름’, ‘의로움’(추상적으로)‘공정’, (상징적으로)‘번영’:-×균등한, (×전적으로 올바른), 공정한(-함), 의로운(【불】의한, 의롭게, 의로움)
◇ - 완전한 정의와 공의의 회복은? – 메시아의 재림으로 완성된다.
“정금으로 가는 토라”
복음서(Brit Chadashah)
(사도행전 9:1-21; 디모데전서 3:1-7)
◇ -사도행전 9장 – 이방 선교를 위한 새 일군의 선택
- 본문 -
◇ 1~9 – 다메섹 도상에 나타나신 예슈아
◇ - 사울의 오해로 메시아닉(유대인 중에 메시아를 믿는 자) 사람들을 핍박 –
(행 9:1) 사울이 주의 제자들을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행 9:2)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좇는 사람을 만나면 무론 남녀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
◇ - 사울이 메시아를 다메섹에서 만남 –
(행 9:3) 사울이 행하여 다메섹에 가까이 가더니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 지라
(행 9:4)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행 9:5)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슈아라
(행 9:6) 네가 일어나 성으로 들어가라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하시니
(행 9:7)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섰더라
(행 9:8) 사울이 땅에서 일어나 눈은 떴으나 아무 것도 보지 못하고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
(행 9:9) 사흘 동안을 보지 못하고 식음을 전폐하니라
◇ 10~16 – 아나니아를 사울에게 보냄
◇ - 아나니아의 환상 – 다소 사람 사울을 찾으라.
(행 9:10) 그 때에 다메섹에 아나니아라 하는 제자가 있더니 주께서 환상 중에 불러 가라사대 아나니아야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367 아나니아스(헬) / 아나니아
기원은 히브리어 【2608】;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아나니아’ <행 9:10>동. Ananias;a)자신의 재산을 판 사실에 대해 성령을 속인 예루살렘의 제자 b)안수하여 사울의 시력을 회복시킨 다마섹의 제자 c)예루살렘의 대제사장
2608 하나냐(히) / 아나니아
또는 Chananyahuw, 하난야후; 2603과 3050에서 유래;‘여호와께서 은총을 베푸셨다’;열 세 이스라엘인의 이름,‘하나냐’:- 하나냐
(행 9:11) 주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직가라(“곧은 길”) 하는 거리로 가서 유다 집에서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저가 기도하는 중이다
(행 9:12) 저가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자기에게 안수하여 다시 보게 하는 것을 보았느니라 하시거늘
(행 9:13) 아나니아가 대답하되 주여 이 사람에 대하여 내가 여러 사람에게 듣사온즉 그가 예루살렘에서 주의 성도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
(행 9:14) 여기서도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를 결박할 권세를 대제사장들에게 받았나이다 하거늘
◇ - 아나니아가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함 – 사울은 내가 택한 그릇(이방인의 사도)
(행 9:15) 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롬 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 - 사도 바울이 받을 고난? –
(행 9:16)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니
◇ 17~18 – 사울이 침례를 받음
(행 9:17)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슈아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행 9:18)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된지라 일어나 침례를 받고
◇ - 침례는 예슈아의 이름으로
(행 10:48) 명하여 예슈아 하마쉐앜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라 하니라 그들이 베드로에게 며칠 더 머물기를 청하니라
◇ 19~22 – 사울의 전도
(행 9:19) 음식을 먹으매 강건하여지니라 사울이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을새
(행 9:20)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슈아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
(행 9:21) 듣는 사람이 다 놀라 말하되 이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 부르는 사람을 잔해하던 자가 아니냐 여기 온 것도 저희를 결박하여 대제사장들에게 끌어가고자 함이 아니냐 하더라
◇ - 하나님의 아들은?
(눅 1:31)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슈아라 하라
(눅 1:32)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눅 1:3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2564 칼레오 / 부르다
2753의 어간과 유사;‘부르다’(【본래적 의미로는】크게, 그러나 다양한 용례로 사용), 하게 하다부르다(일으키다), (누구, 누구의 특별한 이름이)불리우다 <요 1:42;고전 10:27>동. to call, summon;
◇ -디모데전서 3장 – 공동체(교회) 직분의 요구와 자격
- 본문 -
◇ 1~7 – 감독의 자격은?
◇ -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면? – 토라에 순종 하는 사람
(딤전 3:1) 미쁘다 이 말이여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선한(토라) 일을 사모한다 함이로다
2895 토브 / 선하다
기본어근; 넓은 의미에서‘선하다’(또는,‘잘되다’, 타동사로 ‘선을 행하다’,‘선하게 하다’):- 더 낫다,(더 나은 일을 행하다), 기쁘게 하다, 선하다(선을 행하다, 선히 여기다), 아름답다(아름답게 하다), ×기쁘게 하다, 낫다(잘 행하다, 잘가다, 잘하다)
(마 19:17)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요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롬 7:16)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내가 이로써 율법이(토라)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롬 14:16)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히 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 - 왕은? – 지도자
(신 17: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신 17: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신 17:17)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신 17: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토라)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신 17: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토라)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 - 직분 자에게 요구되는 토라 – 흠이 없는 자
(딤전 3:2)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딤전 3:3)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딤전 3:4)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딤전 3:5)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
◇ - 감독은 훈련 된 자야 한다. –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다윗등...
(딤전 3:6)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딤전 3: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토라)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창 26: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 토라의 증거를 얻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