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danaṃ abhinandati…pe… saññaṃ abhinandati… saṅkhāre abhinandati… viññāṇaṃ abhinandati abhivadati ajjhosāya tiṭṭhati. Tassa viññāṇaṃ abhinandato abhivadato ajjhosāya tiṭṭhato uppajjati nandī. Yā viññāṇe nandī tadupādānaṃ. Tassupādānapaccayā bhavo; bhavapaccayā jāti; jātipaccayā…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Vedanaṃ abhinandati…pe…
2)그는 느낌수受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그에게 느낌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환락이 생겨난다.
이 느낌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생겨난다.
그는 느낌을 ∙∙∙
saññaṃ abhinandati…
3)그는 지각상想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그에게 지각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환락이 생겨난다.
이 지각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생겨난다.
인식을 ∙∙∙
saṅkhāre abhinandati…
4)그는 형성행行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그에게 형성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환락이 생겨난다.
이 형성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생겨난다.
심리현상들을 ∙∙∙
viññāṇaṃ abhinandati abhivadati ajjhosāya tiṭṭhati.
5)그는 의식식識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그는 알음알이를 즐기고 환영하고 거기에 묶여 있다.
Tassa viññāṇaṃ abhinandato abhivadato ajjhosāya tiṭṭhato uppajjati nandī.
그에게 의식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환락이 생겨난다.
알음알이를 즐기고 환영하고 거기에 묶여 있는 자에게 즐김이 일어난다.
Yā viññāṇe nandī tadupādānaṃ.
이 의식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알음알이를 즐기는 것이 바로 취착이다.
Tassupādānapaccayā bhavo; bhavapaccayā jāti; jātipaccayā…pe…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그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일어납니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생겨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고온苦蘊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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