红山玉器与黑皮玉器
(2009-05-27 22:23:36)
ym_chen1948
红山文化以发现于内蒙古自治区赤峰红山后而得名。这是一种距今5000多年的新石器文化。
红山文化主要分布在辽宁省西部和内蒙古自治区东部。在红山文化墓葬中,发现了大量玉器,有绿松石、玛瑙、杂石、蛇纹石、煤玉、透闪石等材质,而主要选用当地的岫玉。红山文化玉器中的透闪石类,相当多的人认为不是当地所产,但是经过北京大学王时麟教授等人的研究,红山文化古玉器和岫岩玉的透闪石属同类、同质。因而证实了红山文化玉器就是由当地所产的岫玉制作的结论。
红山文化玉器,器型奇特,以玉勾云形佩、玉雕龙和玉鹰最为引人注目,其他还有马蹄形器和蛹形器、人形器和兽形器等。
因为红山玉器已经有科学的发掘品,也因为上述的红山玉器的器型已经为大家所熟悉,所以,当已经在市场上流通的黑皮玉器出现在收藏爱好者手中时,善于研究的收藏爱好者,都会把手中的黑皮玉器和已经科学发掘的新石器时代的玉器进行比较(我们这里不强调黑皮玉器出现在市场上的时间比红山玉器的肯定和发布要早的事实,过分强调这一点,有讲故事的嫌疑),在对不同地域的新石器时期的玉器从器型和雕工上进行比较后,收藏家自然而然地会答出结论,黑皮玉器和红山玉器最为相似,因此,他们也会自然而然地对黑皮玉器做出就是红山玉器的判断。
看一看拍卖的红山玉器的太阳神,再看一看收藏家手中的太阳神;看一看三星他拉C字龙,再看一看史树青先生和张广文先生介绍的黑皮玉器C字龙,它们是何等地相似,无论从器型和雕工来看,它们只有大小的差别,而无形状的不同。我们还可以举出更多的例子,来说明红山玉器和黑皮玉器都应该是同一时期的玉器,问题的关键是,它们究竟是红山玉器还是其他类型的文化时期的玉器,因为被考古发现的红山文化玉器出现了,收藏家们就把它们都作为红山玉器来讨论和研究了。
举出太阳神玉器和C字龙玉器来讨论,这是我们故意所为。因为,这两种器型的玉器,都没有科学的发掘品,却又被广泛的承认的红山时期的玉器。这就可能产生以下几个问题:
훙 산 옥과 블랙 가죽 옥 (2009-05-27 22:23:36) ym_chen1948 홍 산 문화는 내 몽고 자치 지역에서 츠 펑 홍 산의 발견 후 지명 되었다.
이것은 5000 년 이상 신석기 문화입니다. 훙 산 문화는 랴오닝 성 및 동부 내 몽고 자치 지역의 서쪽 부분에 주로 분포 한다. 훙 샨 문화 매장에서, 옥의 큰 숫자를 발견,이 청록색, 마 노, 기타 돌, 뱀, 석탄 옥, tremolite 및 기타 재료가 있으며, 주로 로컬 xiuyu 옥을 선택 합니다. 훙 산 문화 옥 tremolite 카테고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 하는 지역 생산, 하지만 북경 대학 교수 왕 스 린 및 다른 사람들의 연구 후, hongshan 문화 고대의 옥과 xiuyan 옥 flashover 같은 종류에 속한다, 균질 한.
이렇게 확인 하 여 훙 산 문화 옥은 xiuyu 옥 결론의 국부 적 생산에 의해 생산 된다.
훙 산 문화 옥, 이상한의 유형, 유 윤, 제이드 조각 용과 옥 독수리는 가장 눈에 띄는, 다른 말굽 및 pupa, 인간과 동물 모양의 장치입니다. hongshan 옥에는 과학적인 발굴이 있기 때문에, 또한 위의 빨간 산 옥 모형은 모든 사람에 게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이미 시장에서 회람 하는 검정 가죽 비 옥이 수집의 손에 나타납니다 때, 연구 수집가에 좋은, 과학적으로 발굴 된 신석기 jade와 함께 검은 피부 비 취를 비교 합니다 (우리는 검은 피부 비 취 옥 산 옥의 긍정과 출시 보다 일찍 시장에 나타나고,이 시점에 너무 많은 중점, 스토리텔링의 의혹이 있다는 사실에 강조 하지 않는다)
다른 지역에서 비 취 슬레이브 유형 및 조각가를 비교 한 후, 수집가 자연스럽 게 검은 피부 옥과 훙 산 옥은 가장 유사한 결론에 올 것 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연스럽 게 검은 가죽 옥은 hongshan 옥의 판단입니다 만들 것입니다. 레드 마운틴 제이드 썬 하나님의 경매를 보세요. 그리고 태양 하나님의 손에 있는 수집가를 살펴 보십시오. 삼성에서 보세요 그는 C 드래곤을 당긴 다, 그는 shiching 씨와 장 guangwen의 모습을 보면, 검은 피부 비 취 C 드래곤을 소개 하는 방법과 유사에 관계 없이 유형과 조각, 그들은 단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모양
우리는 또한 표시 하는 더 많은 예를 인용 할 수 있다 hongshan 옥과 검은 피부 비 취 같은 기간의 옥 이어야 한다, 문제의 끝마치는는 그들이 hongshan 옥 또는 옥의 문화적 기간의 다른 유형 인지, 때문에 hongshan 문화 비 취의 고고학 발견이 등장, 수집 하 고 논의 하 고 연구 하는 hongshan 옥으로 그들 모두를 했다. 태양 하나님과 C 용의 옥에 대 한 옥은 우리가 의도적으로 한 토론에 인용 된다. 때문에, 옥의이 두 가지 유형은, 과학적인 발굴이 없다, 또한 널리 옥의 hongshan 기간에 인식.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一是太阳神和C字龙本身的真伪还有继续争论的必要;
二是太阳神和C字龙命名为红山玉器是否妥当?
三是也许我们更应该以黑皮玉器的出土地域来命名这类文化;
四是黑皮玉器就是伪造的。
由此可见,问题兜了一圈,又回到了老地方,黑皮玉器究竟是真品还是仿品?黑皮玉器什么时候能够出土?那么,非黑皮的太阳神和C字龙为什么却被大家认为是真品,而且是红山时期的呢?
我们就来看看这两件东西的出身。
一件红山玉雕太阳神曾经以242万元成交,它是被已故瀚海拍卖公司老总秦公首肯而命名为“太阳神”。故宫也收藏了一件类似的太阳神,却要谨慎得多,故宫太阳神的图案可参见柳冬青先生的著作,但故宫却从来不在自己的正式出版物上列出这件拍卖价格已达二百多万的玉器,曾经在故宫的官网上看到过这件东西,它的双角弯曲而又细长,但不久就被删去。由此可见,没有发掘出土的太阳神被承认,就是因为肯定它的专家在文博界和拍卖界有权威的话语权,而他的判定,也被收藏界所信服。但类似的藏品,故宫就谨慎得多。
C字龙最早是被已故赤峰市文管所所长苏赫先生发现的。他在一次考古普查时,在三星他拉村发现了这件被小孩在地上拖着玩的石龙,他慧眼识宝,把这条龙征集回来,经研究,这是一件史前的龙,况且还是玉质,因而以发现地命名,称之为三星他拉玉龙。其实,解放前,就有玉龙的出土,1996年翰海秋季拍卖会拍了一件著名学者傅忠谟先生收藏、著录于《古玉精英》一书的红山玉龙,经过激烈竞投,最后以253万元成交,就是出土于解放前,它的资格比三星他拉玉龙老得多。这两种器型的玉器,之所以被承认,关键就是名人的收藏和命名。
黑皮太阳神和黑皮C字龙呢,只有耐心地等待考古发掘的结果,任何正名的行为都是徒劳的。尽管一件一米多高的黑皮太阳神玉器,光玉料也要重达数百公公斤,但售价却是惊人的便宜,不要说雕工,就是玉料也远远不够农民出售的价格。谁叫发现它的是农民,收藏它的又是普通老百姓。
在真伪没有搞清楚前,能讨论红山玉器和黑皮玉器的关系吗?
看来是不可能的事情。
问题是,一开始把黑皮玉器说成是红山玉器本身就可能是个错误,把上述两件器型的史前遗留说成是红山遗物,也可能是个错误。当我们用更多的出土红山玉器来讨论和研究黑皮玉器时,就会遇到更多的反对意见和阻力。应当感谢这些反对意见和阻力,不同的意见可以使成熟的研究者换种思维方式或者换个角度进行思考,人一生不能跨进同一条河流,更不能在同一堵墙上撞死。
如果我们不把黑皮玉器和红山玉器联系在一起讨论,或者把黑皮玉器的年限摆脱红山玉器所处时代的束缚,我们也许可能走出更广泛的天地
첫째, 태양 하나님과 C-워드 드래곤 자체의 진위와 논쟁을 계속할 필요가;
둘째, 태양 신과 C 용은 훙 산 옥 이라는 이름의 적절 한가요?
셋째, 아마도 우리는이 종류의 문화를 이름으로 검은 껍질 옥 발굴 지역에 있어야 합니다.
4 개는 검은 피부 비 취 단조입니다. 따라서, 질문은 무릎을 가져다가 오래 된 장소로 돌아왔다, 블랙 가죽 옥은 정말 진짜 또는 모방? 때 블랙 피부 옥 발굴 될 수 있습니까?
그런데 왜 비 검은 태양 신과 C 드래곤은 정품, hongshan로 간주?
이 두 가지의 기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 훙 산 옥 242만 위안과 함께 판매 하는 태양 하나님을 조각, 그것은 늦게 한 하이 경매 회사 미스터 얼 공 승인 하 고 이름을 "태양 하나님." 자금성은 또한 태양 신들의 유사한 컬렉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훨씬 더 신중, 궁전 태양 하나님의 패턴은 류 동 청의 기록에서 볼 수 있지만, 금 단의 도시는 그의 공식 출판물에 나열 된 적이 있다이 경매 가격은 한 번 이상에 도달 했다 200만 옥, 일단 궁전의 공식 네트워크는이 일을 보았다, 더블 코너 구부러진 하 고 날씬한, 그러나 곧 삭제 되었습니다. 따라서, 발굴 태양 신은 그 전문가 들이 문학적 및 경매 서클에서 권위 있는 목소리를가지고 있음을 확인 하 고, 그의 판단은 또한 수집 커뮤니티에 의해 확신 하 고 있기 때문에 인식 됩니다.
그러나 유사한 컬렉션, 자금성은 훨씬 더 신중 하다. C-워드 드래곤은 문학 관리의 후반 츠 펑의 디렉터 서 기 씨가 처음으로 발견 했다. 고고학적 인구 조사 동안, 그는 땅에 아이에 의해 드래그 된이 돌 용을 발견, 그는 보물 이었다 삼성의 마을에서, 그리고 연구 후 다시 용을 수집, 이것은 선사 시대 드래곤 이며, 그래서 발견의 이름을 따서, 여전히 옥, 소위 그것은 율 롱 당겨. 사실은, 해방 하기 전에는, 1996, 한 바다의가을 경매는 붉은 산 율 롱의 "고 대 제이드 엘리트"에 기록 된 유명한 학자 씨 푸 중 무 컬렉션을 했다, 치열 한 입찰 후, 그리고 마지막으로 253만 위안 거래와 함께, 과거의 해방에 발굴, 삼성 보다 그것의 자격은 훨씬 더 오래.
옥의이 두 가지 유형, 이유를 인식 하는 이유, 키는 유명 인사의 컬렉션 및 이름입니다. 검은 피부와 태양 신과 블랙 스킨 C 드래곤은 고고학 발굴의 결과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고 있다, 적절 한 이름의 모든 행위는 무의미 하다. 비록 미터 높은 검은 피부 태양 하나님 옥, 가벼운 옥 소재도 kg 수백 무게, 하지만 가격이 놀라 울 정도로 저렴 하 고, 조각 말을 하지 않는, 옥은 충분 하지 않다 농민 가격을 판매 하는.
그것을 찾기 위해 호출 되는 사람은 농부 이며, 그것의 수집은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진위가 분명 하기 전에 훙 산 옥과 검은 피부 비 취의 관계를 논의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있는 불가능 한 것 같아. 문제는 처음에는 검은 피부 비 취 자체가 실수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설명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두 조각 선사 시대 유산은 hongshan 유물로 설명 되어, 그것은 또한 실수가 될 수 있습니다. 발굴 훙 산 옥을 사용 하 여 검은 피부 비 취를 논의 하 고 공부할 때, 우리는 더 많은 반대와 저항을 만날 것입니다.
이러한 반대 및 저항에 대 한 감사 해야 합니다, 다른 견해는 성숙한 연구자 생각의 자신의 방법을 변경 하거나 생각의 관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같은 강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죽을 같은 벽에 혼자. 우리는 홍 산 옥과 검은 피부 옥을 연결 하지 않는 경우, 또는 훙 산 옥 시대의 족 쇄에서 검은 피부 비 취 년 무료, 우리는 더 넓은 세계에서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