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 귀하께서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A. 제과점 기술경영 컨설팅, 대학과 제과학원 등에서 제과제빵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과점, 카페 전용 (네이버 앱스토어>베이커리카페 구인구직) 앱을 배포 중에 있습니다.
Q 2. 귀하께서 이 직업을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A. 제과학교에 다니는 친구가 가져온 ‘엘로 레이어 케이크’를 먹고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맛을 경험한 후 ‘세상에는 이런 것도 있구나!’ 느낀 후, 향 후 제과제빵 기술자가 우대받는 세상이 올 거라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3. 귀하께서 이 일을 하기위해서 어떠한 준비과정(요구능력, 학력, 전공, 자격증, 교육훈련기관)을 겪었습니까?
A. ‘한국제과학교’에서 1년 과정의 제과제빵에 대한 정규수업을 받았으며, 케이크 위의 글씨를 잘 쓰기 위해 붓글씨 학원을 다녔고, 제과제빵 관련 선진기술을 배우기 위해 일본 책을 읽어야 했으므로 일본어 학원을 다녔고, 레시피 정리와 프리젠테이션 강의를 위해 컴퓨터 활용법을 배웠고, 대학 강단에 서기 위해 제과기능장 자격증을 취득 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미국, 프랑스, 중국, 대만 등 외국교육기관에서 연수를 받거나 제과점을 들러보고 견문을 넓히려 노력했습니다.
Q 4. 귀하께서는 학교졸업 후 첫 직장을 갖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는지요?
A. 과정은 없었고 성적순으로 원하는 직장을 선택하여 갖기에 졸업 후 바로 ‘태극당’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5. 귀하께서는 이 일을 시작하고 나서 어떠한 과정(입직, 이직 또는 전직)을 거치셨습니까?
A. 초기 10년간은 한 직장(제과점)에서 1년씩만 일을 하며 그 직장의 제조 공정과정을 배우고 배합표 수집을 하였고(각 제과점 마다 일의 스타일이 다르므로), 그 후 부터는 교육기관(제과학원)에서 근무를 하였으며 이때 또한 3~4년 근무 후 타 직장으로 전직하였습니다.
한 직장에 너무 오래 있으면 월급은 올라가는데 교육능력은 보통 한계가 있으므로 후배 강사들에게 교육 노하우 전수 후 알아서 전직을 한 것입니다.
제과점에서도 5년 이상 근무 후에는 더 좋은 직장, 더 높은 연봉을 받고 전직하도록 열심히 배운 후 전직하도록 권합니다.
Q 6. 귀하께서는 전직하고 싶은 직업이 있나요?(앞으로 진출하고 싶은 분야 또는 일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A. IT(전자기술)를 접합시킨 기계나 도구 개발을 연관 기계회사와 하고 싶습니다.예를 들어 팬에 담아 구운 제품이 다 익으면(비중이나 부피 감안하여) 굽기 완료 시점을 경보, 알람, 음성 등으로 알려주는 시스템
Q 7.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A. 저에게 교육받은 분들이 제과점이나 교육기관에서 열심히 맡은 바 직무를 잘 하고 있을 때입니다. 또한 컨설팅 받은 제과점들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여 지역단체 등에 기부도 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보람이 있습니다.
Q 8. 어려움이나 애로사항은 무엇입니까?
A. 컨설팅 시 업주의 생각이 잘 변하지 않아 현재 사회변화에 적응을 못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NS를 이용한 업소 홍보, 광고라든지 최저입금 준수를 지키지 않는 것 등입니다. 또한 대학교육시 학생들이 현 사회상황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공부를 게을리 할 때 교육의 한계를 느낍니다.
Q 9. 이 직업의 특성을 살려 다른 일을 하신다면?
A. 현재 베이커리카페가 날로 증가하여 창업과 폐업이 반복되는 과정 중 인력난이 매우 심각하나 이는 일하는 분들과 업체 간의 기술적인 연관성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하여 맞춤형 인력채용으로 업소와 기술인이 같이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 밀집지역은 샌드위치를 잘하는 기술자가 필요하나 대부분 당장 직원 충원 필요시 검중도 정밀히 하지 않고 채용공고 후 이력서 내용으로만 채용하게 되며, 채용 후 해당 기술이 없을 시 당장 해고가 어려워 샌드위치 기술을 가르치며 일을 시키는 현 상황에서 업소의 주 매출품목과 그 매출품목을 잘 하는 기술자를 연결시켜 WIN WIN 하는 것입니다.
Q 10. 귀하께서 이 직업에 종사하시면서 필요로 하는 능력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첫째, 각 재료의 제과제빵에서의 기능과 구성성분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스트가 당에 강한 것인지? 냉동에 강한 것인지? 제빵개량제에 성분이 무엇인지? 강력분 대신 타 가루 대체 시 수분조절 방법은? 등등...
둘째, 날로 향상되는 각종 기계와 도구의 성능과 사용방법, 발효실 전기 공급 차단 시 다른 발효 방법은? 데크 오븐(일반 오븐)에서 구운 제품을 컨벡션 오븐으로 구울 시 온도 차이는? 등과 같이 위급 상황대처 법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 위생, 영양입니다.
먹는 것을 취급하는 업종으로 위생에 대한 공부, 먹거리에 대한 영양성분 등 같은 것을 공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넷째, 외국어 하나 정도는 배워 외국서적을 읽어 견문을 넓히도록 합니다.
Q 11. 그러한 능력들을 계발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A. 나와 다른 정보를 가진 분들을 만나기 위해 연관 모임이나 세미나에 필히 참석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12. 귀하께서는 현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많은 관련서적을 읽고, 만들어 보고, 평가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13. 이 직업에 종사하시고 계신 분이 바라보실 때 이 직업(분야)의 전망은 어떤가요?
A. 밝다고 봅니다.
이 분야 뛰어들어 관심과 열정으로 얼마나 즐겁게 일하느냐가 관건이지요.
전망은 내가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세상 끝날 때 까지 제과제빵 분야는 존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Q 14. 이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분들께 한마디 해주신다면?
A. 제품을 잘 만들려고 하지 말고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오늘 또 다른 지식을 내 머리 담아 넣도록 노력 하십시오.
2015. 09. 24
인터뷰 의뢰자 : 최가은 광주수피아여고 / 2학년
인터뷰 응답자 : 이재홍 베이커리넷 대표 / 제과기능장 http://cafe.naver.com/bakerynet
첫댓글 답주신 자신의 멘토님들에게 반드시 감사의 답메일을 꼭 드리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