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의 분배
이전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마스터들이 하는 일의 상당 부분은, 그들이 자신들의 파워(power)와 자신들의 인간적 몸인 니르마카야(화신, 아바타)에 채워져 있는 거대한 저장고의 힘(force)을 쏟아내는 일에 참여할 때, 물리적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다. 그들의 이 고양된 힘의 일정량을 봉사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이 세상의 카르마이며, 평범한 사람의 경우에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인류를 위해 봉사함으로써) 자신의 의지를 신의 뜻으로 향하게 하여 그 저수지에 조금씩 힘을 보태어 위대한 희생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특권을 얻는다. 이 덕분에 인류는 하나의 (통합된) 단위로서 진화하고 있으며, 그러한 형제애의 기적을 통해 모든 사람이 혼자서는 불가능했을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진전을 이룰 수가 있다.
이 모든 것은 로고스의 계획의 일부이며, 그분은 우리가 그의 계획(Plan)에 참여하는 것을 미리 계산한 듯하다. 그는 이 계획을 고안할 때 이렇게 생각했다 : "내 백성이 일정한 수준에 이르게 되면 나와 지적으로 협력하기 시작할 것이므로, 그 시점에 이르면 그들이 나의 힘을 끌어낼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다." 이처럼 그분은 모든 사람을 믿고 있다.
형제단은 더 높은 수준에서 모든 인류와 하나이며, 그 대리인들을 통해 거대한 저수지의 힘을 인간을 위해 분배한다. 마스터들은 상위 멘탈계에서 예외 없이 모든 자아들에게 광선을 비추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내재된 생명력이 펼쳐지는 데에 최대한의 도움을 주고 있다. 그 생명은 죽지 않고 성장해야만 하는 씨앗과 같은데, 그 이유는 진화의 원리인 로고스 자신이 그 존재의 중심에 있기 때문이며, 현재 인간 안의 씨앗이 이미 토양을 뚫고 올라와서 상층부의 공기를 찾고 있으며, 그 발전의 속도는 하이어라키의 통로를 통해 들어오는 영적인 힘의 햇빛으로 인해 빠르게 작용하고 있다. 이것은 신(로고스)의 계획에 따라, 더 진보된 사람들이 신의 본성을 점점 더 많이 공유하면서 덜 발전된 사람들을 돕는 많은 방법들 중 하나이다.
이 특별한 일을 떠맡은 각각의 마스터들은 엄청난 수의 사람들에게 광선을 뿜어내고 있으며, 그것은 동시에 수백만 명에게 비추어지고 있다. 그렇지만 마스터들이 쏟아붓는 이 경이로운 힘의 질(퀄리티)은, 수백만 명의 각자에게 마치 한 사람이 유일한 영향력의 대상인 것처럼 적용되면서, 오직 그 한 사람에게만 전적인 관심이 주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물질계에서는 설명하기가 어렵지만, 마스터의 니르바나 의식이 모든 계들 전체를 아우르는 일종의 지점이라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마스터는 그 (의식의) 지점을 여러 계들로 끌어내려 일종의 거대한 거품처럼 모든 계에 퍼뜨릴 수 있다. 그 거대한 구의 바깥쪽에는 그가 영향을 미치려는 모든 원인체(혼)들이 있으며, 그 구체들을 채우고 있는 마스터는 각 개인들에게 모두 나타난다. 이렇게 마스터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이상을 자신의 생명으로 채우고 있으며, 각각의 사람들에게 각각 이상적인 그리스도, 이상적인 라마, 이상적인 크리슈나, 천사 또는 아마도 영의 안내자가 된다.
이러한 마스터들의 작업은 커다란 교구들 중 어느 한 곳에 대한 감독과는 상당히 다른 종류의 일이며, 마스터는 주로 한 유형의 사람들, 즉 자신의 (광선) 진화의 노선을 따라 진화하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만, 당연히 그 사람들 대부분은 마스터의 행동을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마스터는 또한 자신이 담당해야 할 특별한 경우들이 많으며, 이를 위해 때때로 작업의 일부를 데바들에게 위임하여 잘 정의된 특정한 제한을 두고 그들에게 상당한 자유를 부여하기도 한다. 데바들은 차례로 자연 정령들을 사용하여 다양한 상념체를 만들기 때문에 그들의 작업과 관련된 광범위한 활동의 분야가 있다.
헌신의 활용
『성찬(Sacrament)의 과학』에서 나는 위대한 존재들이 어떻게 모든 종교의 의식들을 이용하여 낮은 차원에 있는 세상에 자신들의 권능을 쏟아 부음으로써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 각자가 이룩할 수 있는 영적 성장을 자극하는지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종교 의식과 관련해서만 그러한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닌데, 형제단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만약 고결하고 높은 수준의 생각을 향한 헌신의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 있다면, 그 모임은 마스터들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데, 그 모임으로 인해 영적 영향력을 위한 통로로 사용할 수 있는 초점이 형성되기 때문에, 마스터들은 곧바로 그것을 활용할 것이다. 사람들이 흩어져 각자의 집에서 생활할 때, 그들은 약간의 힘이 흐를 수 있는 여러 개의 분리된 선과 같지만, 그들이 모임을 통해 함께 모일 때에는 마치 그들이 결합되어 하나의 파이프를 만드는 것과 같아서, 분리된 선을 통해 내려올 수 있는 것의 총합보다 훨씬 더 큰 축복의 홍수가 쏟아질 수가 있다.
나는 성스러운 도시 베나레스에서 백만 명의 순례자들이 함께 모여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들 중 다수는 무지하고 미신적이지만, 그 시간 동안 그들은 헌신으로 가득 차 있었고 완전히 한 가지에 집중하고 있었다. 그런 군중이 만들어내는 헌신적인 감정의 덩어리는 거의 헤아릴 수 없으며, 마스터들은 그것을 선하게 활용할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는다. 물론 그들과 똑같이 열정적이지만 더 지적인 사람들이 비슷한 숫자로 모인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그보다 훨씬 더 크고 더 높은 상위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무지하고 심지어 광신적인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엄청난 양의 에너지가 지니는 가치를 무시하는 실수를 범해서는 안 된다. 형제단의 구성원들은 선과 악을 분리하는 놀라운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오히려 악이 가득 찬 가운데서도 선에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한 줌의 힘도 끌어낼 수 있다.
가장 강렬한 헌신이 격렬한 종파적 감정과 결합되는 일은 흔한 일이다. 그런 경우 마스터는 헌신의 감정에서 모든 입자를 추출하여 활용하고, 우리에게는 그 일부로 보이는 야만적인 증오심은 무시하고 남겨둔다. 따라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특성을 가진 사람들도 종종 어느 정도의 좋은 카르마를 만들지만, 그 좋은 것이 다른 불행한 특성과 분리되면 훨씬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베나레스와 같은 도시는 연례 성지순례가 아니더라도 항상 엄청난 힘의 중심지이다. 베나레스는 신전과 유적의 도시이며, 이것들 또한 마스터들의 통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있는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곳에는 세계 어느 종교에 속하는 위대한 성인의 유물이 있을 수 있다. 그 유물이 진품이라면, 그에 걸맞는 사람과의 연결성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강한 자기력이 발산되며, 따라서 그 유물을 통해 힘의 흐름을 보내서 그것을 경배하는 사람들을 축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유물들은 진품이 아니지만, 우리에게는 가장 중요한 사실로 보이는 것이 실제로는 생각보다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다.
오랫동안 사람들이 그 신전이나 유물 주변에 헌신적 감정의 훌륭한 중심지를 만들었다면, 그 이유만으로도 형제단은 그것을 진짜 유물처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그들의 믿음에 미혹되어 있다는 사실은 그 믿음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헌신이 진짜이면서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점을 더 완전히 이해한다면, 이탈리아나 시칠리아 또는 스페인의 가톨릭 농민들의 미신을 조롱하거나 인도의 노동자들이 분명히 원래의 것이 아닌 어떤 성지에 경의를 표한다고 해서, 우리는 그들을 얕보는 경향이 있는 많은 생각 없는 사람들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진실이 오류보다 낫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우리는 무지한 사람들이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을 때까지는 그들에게서 헌신의 대상을 떼어내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한 우상을 파괴하는 것으로 인해 세상은 더 각박해진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그 헌신이 파괴될 뿐만 아니라 마스터들의 유용한 힘의 통로도 닫힐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무지한 농부가 유물의 진위를 판단하는 것은 분명 불가능하며, 그의 선한 의도와 순수한 마음으로 쏟아붓는 헌신의 효과를 그가 확인하여 알 수 없는 사실에 의존하여 영향받게 하는 것은 심히 불공평한 일일 것이다. 위대한 현실의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들이 그리 나쁘게 관리되는 일은 결코 없다. 진정한 헌신은 헌신의 핵심 대상이 헌신자가 생각하는 전부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충만하고 진심 어린 응답을 얻게 될 것이다. 헌신은 진정한 것이고 매우 중요한 것이며, 그것으로 마땅히 받아야 할 진정한 보답을 받아야 한다. 유물로 추정되는 물건은 단지 집중되는 하나의 초점에 불과하며, 그것이 상상의 것이라 해도 다른 어떤 것들과 마찬가지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