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개소갱 : Taenioides cirratus (Blyth)
► 외국명 : (영) Bearded worm goby, (일) Chiwarasubo (チワラスボ)
► 형 태 : 크기는 몸길이 약 20㎝ 정도이다. 몸은 매우 길며, 후단부는 측편되었다. 눈은 매우 작고 등 쪽에 위치한다. 입은 작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며, 아래턱은 짧은 수염을 가진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는 뾰족하다. 몸은 다갈색이다.
크기는 최대 전장 30㎝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20㎝ 정도이다. 몸은 뱀장어처럼 길고, 앞부분은 원통형이며 뒤로 갈수록 측편되었다. 눈은 아주 작고, 머리의 등 쪽에 치우쳐 있다. 눈은 시력이 전혀 없는 장님 눈일 것으로 추측된다. 입은 작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약간 길다. 형태적인 특징은 개소겡과 비슷하나, 턱 아래에 짧은 수염이 있어서 구분된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꼬리지느러미에 연결되고, 연결 부위에 깊은 홈이 있다.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는 뾰족하다. 몸은 다갈색을 띠고, 각 지느러미는 반투명하며, 꼬리지느러미는 흑갈색이다.
► 설 명 : 연안 바다와 기수 지역, 강 하구의 개펄 바닥에 서식한다. 개펄에 여러 개의 입구를 가진 굴집을 만들며 입구 중 하나는 흙더미 모양을 가지고 있다. 험악하게 보이는 이빨은 땅굴을 파는 용도에 맞추어져 있다. 기관지 방에 공기를 가두어 물 밖에서 긴 시간 생존할 수 있다. 작은 갑각류와 무척추동물 그리고 작은 물고기도 잡아 먹을 것으로 보인다. 펄을 입에 넣어 딸려 들어오는 유기물을 걸러먹는 것으로 추측된다.
► 분 포 : 한국(서해안, 남해안, 제주도), 일본, 타이완, 중국, 오스트레일리아, 뉴기니, 뉴칼레도니아, 방글라데시, 인도, 동아프리카 등 인도앵~서부태평양 연안에 널리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