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진도대교는
정유재란때 이순신 장군이 12척의 배로 330척의 왜선을 무찌른
명량대첩지 울돌목 위에 놓여 있다.
울돌목이란 '소리를 내어 우는 바다 길목'이라는 뜻의 순 우리말이고
한자어로 명량(鳴梁)해협이라 불린다.
울돌목의 폭은 294m 정도이나 물살이 세고 소용돌이가 쳐서
그 소리가 해협을 뒤흔들 정도라고 하며,
2006년 완공된 제2의 진도대교로 현재 차량이 통행중이고
기존의 대교는 미 사용중이다.
전라남도 진도군 군내면 녹진리와 해남군 문내면 학동리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총길이 484m, 나비 11.7m의 연륙교이다.
1981년 착공, 85년 준공된 사장교로서
외팔보공법(free-cantilever method)으로 시공되었으며,
양교대와 양교각으로 지지되는 3경간 연속강상형 들보가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진도대교에서 약 20분정도 가니 첨찰산 쌍계사에 도착한다.
쌍계사는 (방유형문화재 건조물 제121호)신라때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는
이 절은 절 양편으로 계곡이 흐른다 하여 쌍계사라 이름하였다.
사찰 뒷계곡을 따라 10분여를 오르면 천연기념물 제 107호인 50여 수종의
상록수림 3,700평이 우거져 있다. 쌍계사 대웅전의 건립 연대는
1982년 대웅전을 해체하여 보수할 때 발견된 상량문의 연대가 강희 36년,
즉 숙종 23년이란 기록이 나와 정확히 1697년에 건립된 사실을 알 수 있다.
약 1m의 높이인 자연석 기단에 주춧돌을 놓고 그 위에 원주를 세웠다.건물은 정면 삼칸,
측면 이칸의 맞배지붕의 다포계양식이다.중앙문은 사분합(四分閤)이며 양문은 3분합문
(三分閤門)인데 양편의 문은 대살문이고 중앙문은 빗살문이다.
공포는 창방 위에 평방을 돌리고 그 위에 포작하였으며,
출목수(出目數)는 내외가 공히 삼출목(三出目)이다.
여기에서 특징있는 것은 참자 형식이 마치 석탑이나 부도의 기단부의
안성에서 보인 장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도리의 내·외목도와 중도리 및 종도리를 설치하는데 고주를 양편에 세우고
우물 천정을 가구하였으며 대들보가 밖으로 노출되어 있다.
쌍계사 구경을 다하고 나와 첨찰산 등산로를 따라 산행을 하기 시작했다.
계곡에는 맑은 물이 철철 흐르고 있었으며, 가족단위 피서객들이 여기저기
계곡 옆에서 맛있게 준비해 온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첨찰산을 올라가는 길은 비교적 좋았으며,
숲이 얼마나 지던지 온통 어두컴컴했다.
저 길을 타고 계속 쉬지 않고 올라갔다.
중간쯤 올라가니 정상이 1.3키로 남았다는 이정표가 있었다.
이정표 바로 옆에 약수터가 있었는데 여기서 목을 축이는데 정말 시원하고 물 맛도 너무 좋았다.
정상으로 가는 바로 아래쪽인데 군데군데 쉬어갈 수 있는
의자도 만들어 놓고 길도 나무로 계단을 만들어 놓았다.
산행을 시작한지 1시간 30분정도 걸려서 드디어 해발 485.2미터의 첨찰산 정상에 오르니
온 사방천지가 다 보인다. 날씨가 너무 더웠지만 주위 풍경사진을 몇장 찍었다.
첨찰산(해발 485m)은 진도의 최고봉으로 쌍계사와 운림산방을 품에 안고 있으며
봉화대가 있는 정상에 오르면 다도해가 한눈에 굽어보인다.
천연기념물 제107호로 지정되어 있는 첨찰산 상록수림 사이의 골짜기를 따라
삼림욕을 하면서 산에 오르니 기분이 매우 좋다.
첨찰산 정상에 쌓아 놓은 돌탑과 봉화대이다.
저 멀리 수많은 섬들과 바다가 보인다.
날씨가 맑은 날은 제주도도 보이고 현대삼호조선에 있는
호텔도 보인다고 하는데 거기까지는 자세히 보지 못했다.
저 깊은 골짜기를 타고 첨찰산 정상을 올라 온것이다.
정상 건너편에 전망대도 보인다.
쌍계사에서 저쪽으로 등산 코스도 있는데
그쪽으로 올라오면 4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정상에서 다시 올라왔던 길로 하산을 하는데
계곡에서 수 많은 인파들이 피서를 즐기고 있다.
이 길을 통해 하산하니 다시 쌍계사에 도착하고 그때 시간이 오후 2시 30분정도 되었다.
하산하여 주차장에서 본 첨찰산의 모습이다.
도로 건너편에서 찍어본 첨찰산이다.
운림산방 입구에서 전체가 나오도록 구도를 잡아서 찍어 보았다.
날씨가 더운데도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구경을 오고 있었다.
예향 진도 운림산방 브로슈어를 따르면 운림산방은
조선시대 호남 남종문인화의 거두 소치 허련이
설립한 화실로서 이름은 진도 첨철산 주위에 수많은 봉우리가
어우러진 깊은 산골에 아침저녁으로
피어오르는 안개가 구름숲을 이룬 모습을 보고 이름 지었다 한다.
소치 선생은 조선 후기 추사 김정희 선생의 영향을 받은 화풍으로 한국화의 2개 지루인
오원 장승업을 지류로 한 화맥과 양대산맥을 이뤘던 당대 최고의 화가이기도 하다.
소치 허련은 37년동안 운림산방에 머물렀고,
그 아들 미산 허형과 손자 남농 허건을 거쳐 증손자
허문까지 이곳에서 그림을 그렸다.
소치 허련 선생에게는 대를 이어 가문의 영광을 길이길이 빛냈던
곳이 바로 운림산방이었던 것이다.
여기에서 그림도 파는데 최고 1,100만원짜리도 있었다.
운림산방에 안에 있는 연못이다.
첨찰산이 그 뒤에 자리잡고 있으며,
오리 3마리가 한가롭게 놀고 있었다.
이 곳은 소치 선생의 옛 생가가 터줏대감인 냥 자리하고 있다.
생가 안에는 진도 문화관광과의 컨셉인지 몰라도 귀퉁이에 놓은 절구통과 절구가
생가와 아주 멋스럽게 일치한다.
때문에 마치 금방이라도 소치 선생이 안 방 문을 열고 “뉘시오”하며
나올 정도로 그의 생가는 여전히 활력이 넘치는 듯 했다.
연못이 정말 운치가 있었으며, 관광객들이 많이 쉬어 갔다.
전시실의 모습이다. 수많은 유명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곳은 진도역사관이다.
이 곳에도 수많은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전시관을 나와 다시 찍어본 첨찰산이다.
오리들이 사람들이 과자를 던져 주니 밖으로 나오려 하고 있다.
너무나도 아름다운 연못과 첨찰산이다.
오리도 정말 아름답게 생겼다.
약수터에서 시원한 물 두쪼박 먹으니 아이고 배불러.....
아름다운 구름이 여행을 마친 나에게 축하를 해 주는듯하다.
울림산방을 나와 주차장으로 향하는데 왼 사람들이 카메라를 들고
한꺼번에 가고 있다. 아마 사진작가들이 출사를 나가는 모양이다.
진도군 관광안내도이다
집으로 향하여 오면서 진도시가지도 한장 추억으로 담아 보았다.
집으로 오는 도중에 잠시 하차하여 가까운곳에까지 가서 한번 찍어 보았다.
오전에 하늘의 멋진 구름은 다 온데간데 없고 푸르기만하다.
이렇게해서 진도 첨찰산 산행겸 여행은 끝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