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술 중에 하나가 바로 소주다. 대한주류공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만 소주는 1상자(360㎖ 30병) 기준으로 5791만8000상자가 팔렸다. 이를 우리나라 인구수 (4845만명, 2007년 통계청추계)로 나누면 상반기에만 국민 1인당 36병의 소주를 마신 셈이다.
이처럼 많이 팔리고 또 많이 마시는 소주이지만 의외로 소주에 대해 잘못 알려진 상식들이 꽤 많다.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한 소주, 바로 그 소주에 대해 잘못 알려진 편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소주는 밑둥을 쳐서 따야 제 맛?
1980년대 이전에는 소주 뚜껑으로 코르크 마개를 사용했다. 그래서 코르크 찌꺼기가 소주병에 떠 있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이것을 버리기 위해 술을 약간 버리는 습관이 있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주 밑둥을 쳐서 따는 습관도 찌꺼기가 위로 모이게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 지금까지도 간혹 소주 뚜껑을 열기 전 팔꿈치로 밑둥을 두드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지금 생산되는 소주의 경우는 코르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거칠 필요는 없다.
◇오래된 소주는 상한다?
막걸리나 맥주, 청주, 와인과 같은 발효주의 경우에는 기간이 오래되면 술이 변질되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따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소주나 위스키 등의 증류주는 도수도 높고 변질될 소재가 술 안에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제품이 변질되지 않는다. 따라서 유통기한도 따로 두고 있지 않다.
국세청 기술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코올도수가 20도를 초과하는 제품은 변질되지 않는고 한다.
◇ 희석식 소주는 화학주?
소주에는 알코올을 물로 희석시킨 희석식 소주와 녹말이나 당분을 발표시킨 후 증류한 증류식 소주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이중 우리가 흔히 마시는 소주는 희석식 소주에 속한다. 그런데 일부에선 희석식 소주를 화학주라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에 대해 하이트-진로 그룹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화학식이란 말은 촉매제 등을 이용해 화학반응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으로도 화학반응을 통해 만들어진 술은 없다"며 "이 같은 오해는 희석식이란 단어의 어감 때문에 생긴 일로 보인다"고 밝혔다.
효모를 발효시켜야만 술을 만들 수 있고 모든 소주는 곡물과 누룩을 발효시킨 후 증류해 빚기 때문에 화학반응을 통해 만드는 화학주가 절대 아니라는 설명이다.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시면 감기가 낫는다?
소주가 감기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아예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다. 실제로 소량의 술을 지속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
실제로 얼마 전 한 방송국에서 감기환자가 고춧가루를 탄 소주를 마셨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실험한 적이 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실험결과 한 두잔을 마셨을 때 분명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선 고추가루는 민간 처방의 하나에 불과할 뿐 의학적 근거는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소주를 마실 땐 물을 멀리해야?
가끔 소주를 마실 때 물을 함께 마시면 더 취한다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는 정반대다.
소주를 마시고 얼마나 취하는가는 소주의 주성분인 에틸 알코올이 위와 장에서 어느 정도 흡수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그런데 물을 마시면 이 에틸 알코올의 농도가 낮아지므로 취기가 덜 오르게 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게 돼 소변을 통해 알코올이 빠져나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결국 소주를 마실 때 물을 많이 마셔 주면 오히려 덜 취하게 된다.
◇소주와 차(茶)는 궁합이 잘 맞는다?
한의학의 음양학 측면에서 볼 때 술은 매운 성질을 가졌으며 먼저 폐로 들어가는 상승의 역할을 하고, 차는 쓴 성질을 가졌으며 음에 속해 하강의 역할을 한다고 전해진다. 이에 따라 술을 마신 후 차를 마시면 술기운을 신장으로 보내 신장의 수분을 덥게 해 냉이 뭉치고 소변이 빈번해져 음위 대변건조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된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도 "음주 후 차를 마시면 신장에 손상을 입혀 허리, 다리가 무거워지며, 방광이 냉해지고 아프며, 단음, 부종 증상이 생긴다"라고 기술돼 있다.
현대의학에서도 술은 심혈관에 자극성이 크고 차는 심장을 흥분시키는 역할을 해 술과 차가 만나면 심장에 대한 자극이 매우 커진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소주와 차는 가급적 함께 마시지 않는 편이 좋다.
◇소주+탄산음료=?, 소주+우유=?
사이다나 콜라 같은 탄산음료를 소주에 섞어 마시면 감촉이 좋아지고 알코올 도수가 낮아져 마시기 쉬워진다.
그러나 탄산음료는 위 속의 염산과 만나 탄산가스를 발생시키면서 위의 점막을 자극해 알코올을 빨리 흡수시킨다. 이 때문에 탄산음료와 소주를 섞게 되면 마시기는 쉽지만 빨리 취하게 된다.
반면 우유는 소주와 함께 섞어 마시거나 옆에 두고 자주 마셔도 좋다. 일반적으로 우유는 양주와 함께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양주 뿐만 아니라 모든 술에 있어서 우유는 물과 마찬가지로 탈수를 막아 주고 알코올 농도를 희석시켜 덜 취하게 해 준다.
특히 우유는 칼슘과 비타민B2가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원이기 때문에 술을 우유로 희석해 마시면 음식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소주 1병에 7.5잔은 상술?
한 잔에 어느 정도의 소주를 따르느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360㎖ 소주 한병을 일반적인 소주잔에 따르다 보면 7잔 반 정도가 나오는게 보통이다.
일부에선 이를 소주 회사의 마케팅 전략 혹은 상술이라고 단정짓기도 한다. 모두들 똑같이 돌려 마신다고 가정할 때 두 명이든 일곱 명이든지 간에 0.5잔 내지는 1.5잔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 병 더!"를 외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소주 회사 측의 설명은 조금 다르다. 하이트-진로 그룹 기업문화실 이규철 부장은 이에 대해 "1970년대까지만 해도 4홉들이(약720㎖)와 2홉들이(약360㎖) 술병이 소주에 가장 많이 쓰였지만 이후 용량이 큰 4홉들이 술병이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며 "생산라인을 단일화시켜 병 제조 비용을 아끼고 재활용이 쉽도록 소주 업체들이 2홉들이 술병을 360㎖ 규격에 맞추기 시작하면서 지금과 같은 7.5잔짜리 소주 한 병이 만들어진 자연스러운 업계의 추세"이라고 설명했다.
술에도 유통기한이 있나?
술에 유통기한을 정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알콜산패때문에 그러는 겁니다.
알콜산패의 정확한 정의를 내리면 주류나 지방류 같은 유기물이 열,수분,미생물,광선등에 의하여 산화되거나 가수분해되어 역한 냄새와 불쾌한 맛이 나는 현상이지요.즉 쉬어터지는 현상(식초화)입니다.
발효방식 술의 원료인 포도 등의 과실을 그대로 오래 보관하면 알코올 냄새가 납니다. 이는 포도의 당분이 자연의 야생효모에 의해 발효되어 알코올로 변하는 까닭입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식초 냄새가 나는데, 알코올이 다시 초산박테리아에 의해 식초와 같은 아세트산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즉 포도주나 막걸리가 산패하는 이유는 효모나 누룩보다도 더 미세한 미생물의 생리활동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발효방식의 술들은 유통기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증류식 술들은 그 제조법이 발효를 시키지 않고 끓여서 알코올의 끓는점(78도)이 물의 끓는점(100도)보다 낮으므로 알코올이 물보다 먼저 증발한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발효주를 끓여서 증발하는 기체를 모아 적절한 방법으로 냉각시키면 다시 액체로 되면서 본래의 발효주보다 알코올 농도가 훨씬 더 높은 액체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증류주를 만들려면 필히 그 전 단계인 발효주가 있어야 하는데 맥주나 포도주를 증류하면 위스키나 보드카, 진이 되며 포도주를 증류하면 브랜디가 됩니다. 이 브랜드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코냑이나 아르마냑입니다.
그러므로 증류방식의 술들은 알콜산패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정통주인 소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증류주인 소주(燒酒 : 잘 알려진 희석식 소주를 뜻하는 것이 아님)는 알콜농도가 20퍼센트를 넘으므로 양주와 마찬가지로 산패가 되지 않습니다.국세청 기술연구소 연구결과에 의하면 알콜 도수가 20도를 초과하는 제품은 변질되지 않는다합니다.
다만 증류 방식도 개봉을 하여 공기중에 노출 되면 바로는 아니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발하지 않는다 하여도 공기중에 노출되어 결국엔 산패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술의 유통기한의 조건은 알콜 함량과도(20%기준) 연관이 있고 알콜 이외의 미생물(첨가물)의 혼합여부에도 관계가 있습니다.즉 발효냐 증류냐의 차이 겠지요.
출처:주류제조업체 종사자 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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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은 술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입니다...
20년 이상 묵혀둔 술이라면 보통 양주를 말하는데요..그건 알콜 함량이 40%가 넘기 때문에 가능한겁니다...
물론 우리나라 술 중에서도 알콜함량이 높은 술들은 몇십년이고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오래된술이라고 비싸거나..더 좋다고는 할수 없구요...
오래된 술이 좋은 술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는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언젠가 답변한 내용이라서 옯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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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는 오래될 수록 좋다??
양주에 보면 몇년산 이라고 적힌건 술을 병에 담을때의 기간이 아닙니다..
위스키나 브랜디등 양주는 오크(참나무)통에서 원액을 숙성 시키는데,
오크통에서 숙성기간을 가지고 몇년산 인지를 따지게 됩니다..
숙성과정중에 참나무향과 참나무속에 있는 성분들이 자연스럽게 배어들게되서..
양주의 향과 맛을 결정하는거죠...
이름있는 양주의 경우 처음 발효과정을 지나 숙성을 시킬때 오크통에서 숙성기간을
정해놓습니다...5년 숙성을 몇% 12년은 몇% 17년은 몇% 그리고 21년은 몇% 이렇게..
예를들어 발렌타인이란 양주중에 21년산은 오크통에서 21년을 숙성하고 병에 담겨져서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가격도 비싸지겠죠...
술을 발효시켜서 통에 넣어 21년간은 판매를 하지 않고 창고에다가 넣어둔다...
이거 힘든과정이네요..-ㅁ-
만약 발렌타인 12년산을 구입해서 집에서 9년을 보관한다고 해서 1년된 17년산 보다
더 좋아진다고 할수는 없는겁니다..^^
아주비싼 양주의 경우(한병에 수백만원이 넘는것들) 리미티드생산되는겁니다..
한정판이라고해서 어떤 기념일이나 어떤사람의 기념으로 오크통 10개만 생산해서
30년간 판매하지 않고(물론 재 생산도 없고), 30년후에 개봉하는겁니다.(예를들면)
이런경우 오크통도 특수제작에 들어가고 희귀성이 가해져서 비싸지는겁니다..
그런 양주는 병에도 순금 딱지를 붙힌다던지...암튼 비쌀이유가 있더군요.
그리고 개봉하지 않은 술의 경우는 밀봉상태가 좋으면 유통기한이 따로 정해지지는 않습니다...술이 상하지는 않으니까요(알콜 40%이상이라서 미생물이 살기힘듭니다)그러나, 개봉한 경우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향이나 맛이 변합니다...
하나더..스카치 위스키의 경우 20년이 지나면 숙성이 끝나므로 더이상의 숙성이 필요없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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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양주의 경우이구요..
발효주(과일주, 막걸리..등) 의경우는 밀봉상태가 나빠지면 쉽게 변질 됩니다..
물론 밀봉상태가 좋아진다면 더 오래 갈수는 있겠죠...
요즘은 막걸리도 캔으로 나와서 유통기한이 몇달씩 가더라구요..
전에는 일주일을 못가서 상해버렸는데..^^;
알콜함량과 밀봉상태에 따라서 술의 유통기한은 무한정으로 늘어나긴 하지만...
그래도 유통기한이 아주 없는 건 아니구요...
일단 알콜함량(도수)이 높으면 유통기한이 길고, 함량이 낮으면 짧다고 보시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