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의 레프트사이드님 답변 중 온도 섭씨 121도에 압력 15psi 지속시간 15분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은 정확한 정보입니다.
의료용이나 이화학 실험실용 멸균 조건도 동일합니다. 이 조건에서는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포자를 형성하는 균도 전부
사멸됩니다. 따라서 장기 보관용 병조림을 준비하려면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압력밥솥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꼭 필요하다면 미국 등 해외 사이트(Amazon, eBay)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없는 것으로 알며, 있다 하더라도 내구성이나 안전성이 검증된 것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모두에 언급했듯이 이런 제품은 의료기구나 이화학 실험기구를 멸균할 수 있어, 구급용품(멸균솜, 멸균거즈, 봉합사 및 수술기구 등)을 멸균해서 보관하려 할 때에도 유용하며, 일상적 압력찜기로 사용할 수도 있어 여러 마리 닭을 한꺼번에 찜닭으로 조리할 수도 있으니 가정에 비치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재난 대비용 장비라고 하면 배우자 분의 반대에 부닥칠 수도 있겠지만, 조리기구라고 하면 심한 반대를 피할 설득력을 확보할 수도 있겠지요...^^
해외에서 팔리고 있는 제품을 살펴보면 대개 두 가지 제품이 쉽게 눈에 띕니다. All American 제품과 Presto 제품입니다.
[All American-Quart Pressure Cooker/Canner]
이렇게 생겼습니다. 두 번째 사진의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동그란 것이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무게추입니다.
이것 하나로 5, 10, 15psi 각각의 압력을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편리해 보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뚜껑 테두리에 고무 패킹이 없습니다. 내구성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속가공 정밀도가 요구되어
생산 단가가 증가하겠지요. 그래서 판매가도 좀 비쌉니다. 미국내 판매가는 크기에 따라 200$ ~ 500$ 정도 합니다.
저는 20년쯤 전에 써봤습니다. 단순한 디자인에 폭발 사고의 우려를 떨쳐낼 만큼 아주 튼튼하더군요.
[Presto 23-Quart Pressure Canner and Cooker]
Presto의 이 제품은 무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위에 소개한 All American 제품의 반값에 불과합니다.
역시 eBay나 Amazon에서 쉽게 살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써보지 않아 정확한 품평을 할 수 없지만, 어딘지 좀 약해보입니다. 알미늄 주물이 아니라 스테인레스 철판을
프레스 가공한 것 같아 보입니다. 뚜껑의 밀폐도 고무 패킹에 의존하고 있어, 내구성이 좀 의심스럽게 보입니다. 국산 가정용
압력밥솥도 사용하다보면 뚜껑의 고무 패킹이 낡아 교체해야 하죠? 그런데 국내 제품도 아닌 이 물건의 고무패킹을 교체하려면 또 해외구매를 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압력을 선택하는 무게추가 각각 여러 개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국산 압력밥솥과 같은 방식으로 되어 있으니까요.
용기를 살 때 여러가지 압력 선택용 무게추가 한꺼번에 다 제공되는 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어쨌거나 간에 상대적으로
값이 싸다는 점은 무시하지 못할 장점입니다. 선택은 각자가 알아서...
재난을 대비하는 우리 카페 회원님들의 생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