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 들이 노 스님의 유해를 봉안후 그가 만년에
참선과 독경을 하며.
지냈든 남대 암자에 모셨다.
유언 되로 3 년이 되자 제자들이 개봉을 논의 했다.
시회대중이 구름같이 모인 가운데 독 을 열었다.
독 뚜껑이 열리는 순간 모두가 놀라 입을 다물지 못했다.
(스님이 살아 계신다.)
누군가 큰 소리로 외쳤다.
사람들이 웅성 거렸다.
교각 스님은 결가부좌 을 한체 안색은 살아 있는듯 했고.
살갓은 유연 했으며.
뼈 마디에서 금 좌물쇠 흔드는 소리가 났다.
항아리 에선 향 내가 진동 했다.
(스님은 입적 하실때 그대로 모습입니다.)
입적 하신지 세월이 3 년이 흘렀건만 어쩌면
이렇게 돌아 가실때의 모습 그대로 여실히 앉아 계실까.?
제자 들이 차례로 스님의 모습을 친견 했다.
노 스님은 등신불이 된 것이다.
스님 께서는 육도 중생을 제도 하기 위해 인간의
몸으로 나타나신 지장 보살 이 십니다.
그때가 당 나라 덕종 13 년 797 년이 였다.
김교각 스님의 육신을 그후 개금하여 남대 암자에 등신불로 봉안 하였고.
제자 들은 그위에 탑을 쌓고 절을 지어.
육신 보살(肉身菩薩)이라 불렀다.
교각 스님을 모신 육신보살 전에는 밤이 되면
뻔쩍이는 금색 광명이 나기 시작 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밤 이면 그 불빛을 바라보며. 지장기도를 드렸으며.
그후 그곳을 신광령 이라 부르기 도 했다
사람들은 김교각 스님이 신라의 왕가를 빌어
강탄 하신 지장보살로 믿고.
지장왕 이라 부르고 있다.
이것이 중국 구화산 지장 도량의 생 지장
등신불 이며.
1천3백년이 지난 오늘에도 맥맥히 지장 보살
서원이 살아 숨쉬는 도량 이되어 하루에 수만명이 참배하고 있다.
죽는 다는 것은 새로 태어 난다는 가르침이다.
우리는 죽는 것을 두러워 하지만 새로 태어
난다는 굳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죽는 다는 것은 헌 옷을 갈아 입는 일이라 배웠다.
열심히 꾸준히 부지런히
자성(自性)을 닦아 나 가자.
마즈막 순간을 준비 하는 것이 늘 오늘임을 알고 살아가는 불자가 되라.
부디 자성자각(自性自覺)하여.
본래불이고.
천진불인 나의 본향이요.
본래면목인 본불본락(本佛本樂)하소서.!
참나를 찾아서 참되게 살아 가시길 두손모음 합니다.
(서울 북한산 화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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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내려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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