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법:사성제를 말함. 즉 고성제,고집성제,고멸성제,고멸도성제. 4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말함
1)고제:괴로움의 범위에 대한 진리. 즉 팔고(八苦)를 말함.
2)집제:괴로움의 원인에 대한 진리. 즉 십이인연법의 제 12지(老死)의 생성에서 제1지(無明)의 생성으로 관조해 가면서 괴로움의 원인을 밝히는 과정을 말함
3)멸제: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진리. 즉 십이인연법의 제1지의 소멸로 관조해 가면서 괴로움의 소멸을 밝히는 과정을 말함
4)도제:괴로움의 소멸을 위해 실천해야 할 바업에 대한 진리, 즉 팔정도를 말함
▣십이인연법:괴로움과 해탈의 연유를 밝히는 12가지 과정
1)무명(無明):인간 존재의 처음부터 오늘까지 이르는 무지(無知).이 무지야말로 나고 죽고 하는 인간의 근본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근본무명이라고 한다.
2)행(行):과거에 무명이 만들어 낸 인간의 착하고 악한 온갖 행동
3)식(識):관거의 행으로 인해 인간 존재의 첫걸음이 시작되고, 어머니 태내에서 받는 의식의 일념
4)명색(名色):어머니의 태내에서 갖는 마음과 몸,혹은 개념과 내용
5)육입(六入):태내에서 갖춰지는 오근과 의근을 말함. 즉 여섯 개의 감각기관,여기로부터 외계의 자극이 들어오게 되므로 육입이라고 한다
6)촉(觸):태내에서 나온뒤 ,잠시는 감각과 고락을 식별하지못하고 물건에 접촉하는 기능만이 있는것, 일반적으로 촉각
7)수(受):괴로움과 즐거움,좋고 나쁜 것과 같은 감각과 감정을 감수(感受)하고 인상(印 象)하는 힘
8)애(愛):괴로움을 피하고 즐거움을 찾는 인간의 근본적인 경향
9)취(取):자기가 원하는 것,좋아하는 것을 얻어 간직하려는 노력
10)유(有):애와 취가 바탕이 되어, 갖가지 업이 만들어지고 그로부터 미래의 결과가 일끌려 나오게 되는 것
11)생(生):살아 있는 것.생존
12)노사(老死):생의 결과로서 늙고 드디어 죽음에 이르는 것
-정법시:부처님의 가르침과 그 가르침대로 실천함. 그 결과로 깨달음이 존속되는 시기
-상법시:부처님의 가르침과 그 가르침대로 실천함은 지속되지만, 그 결과로서 깨달음을 얻는 이가 없는 시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