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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채널 이재무시인 특강 정리
이재무 시인의 글쓰기 특강
〈좋은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많이 읽자-좋은 글을 많이 읽자 -배경지식
(T.S.엘리엇 -좋은시가 좋은시를 낳고 좋은 시
인을 자주 접하는 사람이 좋은 시를 쓸 수 있
다.)
2.많이 생각하자-사유
걷는습관이 사유의 미끼다.
3. 많이 쓰자-글쓰는 습관-창작자의 운명을 만든다.
매일운동근육운동
매일 글쓰기=글쓰기의 근육운동,글의 관성
<글쓰기의 주의사항>
1.비문을 줄이자.-퇴고를 열심히(스스로 발견)
주어 서술어의 일치가 비문을 줄일 수 있다.
주어와 서술어의 불일치-비문
비문을 줄이는 요령
-문장을 짧게 끊어쓴다
-단문형식의 문장을 써라.
2. 수식어를 쓰지말자-손가락의 여러개의 반지와도 같다.
아껴야한다. 부사 형용사를 멀리하라.
문장이 지저분해진다. 품위가 떨어진다.
동사와 가까이하라.
3.접속부사를 쓰지 말자.-그러나,그리고,
그러므로
-문장의 맥이 끊긴다.
4.지시어를 쓰지말자. 이것 저것
5.말줄임표를 쓰지 말자.
6. 명사형을 쓰지 말자_동사를 명사로 만들
어쓰는 명사형
-수필-10~15매 내외
7.동일어-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말라.
써야할 경우에는 같은 뜻이나 다른표현으로 쓴
다.(유의어 유사어를 사용)
8.문장을 종결형으로 맺지 않고 명사형
으로 끊기는것 조심하라.
9.구성이 중요하다. - 분량을 서론 본론 결론 정하기
분량을 재구성하라. _본론이 많아야한다.
서론 10-15프로 짧게 (서론이 길면 시작부터
지친다.)
결론 10-15프로
본론 60-80프로
〈산문〉-자기 생활을 있는그대로 반영하는글은 재미가 없다.
생활글이라도 글의 묘미를 위해 아름답게 반짝
이는 문장으로 써야한다.
-시의 언어들을 수필의 문장에 구사하라.
시에서 요구되는 구성요소들을 수필에서도 구사하자.
-비유, 공간각, 묘사, 상징, 반어, 역설_독자에게 감성
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언어의 전이현상>_본래의 쓰임새에서 벗
어나 다르게 쓰인다.
예1)
한 송이, 두 송이 표현_꽃에게만 쓰는것은 아니
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구름 한송이, 한 송이 돌,
구름 한마리...
예2)
흐르다..라는 말..물, 액체,술,
나비가 날아다니는모습 _ 나비가 흘러가는 느낌으
로 표현
예3)
김기림 시인의 '길'이라는수필-한편의 시 같다.
김기림의 산문시-수필같은 시
최민자_짧은 수필 -한편의 시 같다.
문태준의 수필 '가재미'_그녀의 오솔길에 뻐꾸기
울음소리가 돋아났다.-시적표현
강은교_자전2 -사랑은 저 혼자 펄럭인다.(불안감
표현)
기형도_엄마걱정 -해가 시든지 오래-시적표현 (채
소-광물)
이재무_나뭇가지에서 그늘이 흘러내렸다.
그늘이 고여있다.
나무밑에 평상에서 그늘을 덮고 누워있다.
숲에 그늘이 고여있다-그늘을 퍼 담아 등목을 한
다.
시적인 상상력
매미울음소리, 개구리울음소리
논에서 개구리 울음소리가 튀어나오면 개구리
울음소리를 밟지 않기위해 피해 걷는다.
팽나무 위에 개구리 울음이 매달려있다.
시골여름의 마당 멍석 식사에 담긴 우주
(개밥바라기 별 -초저녁에 가장 일찍 뜨는 별)
문학장르에서 경험사실에 가장 가까운 것이 수
필이나,
경험 사실을 있는그대로 반영하지 말고 굴절시켜라. -〈수필의 묘미〉
시적표현을 차용해라.
수필의 구성-밋밋하지않게, 소설적 구성을 써라.
어머니의 자식에 대한 사랑-소설적구성
기행수필-가장 특별한 장소, 풍경,에피소드- 1
개의 소재에만 집중해라.
예) 나희덕 산문집- "한걸음씩 걸어서 거기에
도착하려하네"
기행수필-고정관념(패러다임)을 버리고 1개의 소재에만 집중
〈선경후정방식〉-먼저 풍경을 묘사하고, 나중에 자신의 느낌 후정을 쓰라.
이야기가 들어있는 수필 - 서사적 구성
순차적방식보다 역순행구성
현재의 얘기 후 과거로. 그런데 공통매개물이 있어야 한다.
좋은글-묘사를 잘해야한다.
〈묘사〉-형상화 -모양이나 형태
문장을 읽으면 그림이 나타난다.
서경화-좋은시, 좋은수필 -그림이 나타난다.
묘사_비유와 이미지를 잘해야 한다.비유적 표현
비유5가지 -직유, 은유, 의인, 환유,제유-대유
이미지 5가지 -시각, 청각, 촉각,미각,
공감각을 잘해야한다. a감각이 b감각화된다.
예1)공광규_풀벌레소리를 발로 찬다.-청각의 시각
화
예2)이재무_ '종소리' 시-산동네에 아랫마을 성당
에서 들려오는 종소리가 얼어붙은 빙판길을 올라
오다 미끄러진다.
(가난한 이에게 종교구원이 미치지 못한다는 의미
를 감각적으로 표현한다.)
길은 구겨진 넥타이처럼 풀어져
일광의 폭포속으로 사라지고-길이 사라짐-무생
물이 사라짐-활유법
'의" 자가 들어가면 소유격 은유법이다.
오후 2시의 급행열차가 담배연기를 내뿜으며
사라진다. -의인화
형상화, 서경화, 비유, 시각적 이미지
비유와 이미지로 결합된 문장이 바로 묘사, 형
상화, 서경이다.
〈문학〉-추상화 남발하지 말고 자기 감정을 암
시하는 문장을 쓰라
주제의식을 추상화로 드러내려 하지 말라.
자기생각을 감출 필요가 있다.
사물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대신해라.
객관적 상관물 고향을 떠나올 때의 아쉬움을 드
러내는 묘사 비유, 공감각
대유법 _북한산을 오르는 동안 힘들었다- 북한
산을 오르는 동안 무릎이 자꾸 투덜거렸다.
이재무 시_팽나무가 쓰러지셨다.
부은 발등들이 다녀갔다
부은발등_암시_대유법 -일을 많이 해서 지친
사람들
신체기관을 대표하는 표현들
풍유법-속담격언
풍유법을 만들어쓰라.
속담을 시인이 만들어쓰면 아포리즘_죽음이란 땅의 중력에 순응하는것이다.
칼릴지브란_아랍시인, 아포리즘, 교훈적인
시- 깨달아야 공감을 준다.
의인법
이재무_강진갯벌-편지형식으로 그녀로 의인화
해서 쓴다.
<요약>
1.(구양수 3다)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써라.
생각-깊이 하지 말라.
생각많이 하려면 많이 걸어라
2.비문 없애는 문장-퇴고
3. 문장 짧게
4.구성을 잘해라 -소설적 구성 활용
선경후정 -풍경을 말한 다음 자신의 느낌을 말하라
서사는 역순행적. 하나의 에피소드에 집중해서 써라
묘사-비유와 이미지
이미지-공감각 잘해라
수식어를 쓰지 말라
형용사 부사 멀리하고 동사를 써라
동일어 반복하지 마라
다시 정리하자면
1.낯설게 하기(언어의 전이)
2.전경화 법칙(언어로 그린 그림)
3.발견의 법칙
4.개연성 주의
5.욕심 주의
- 화자 우월주의
- 대상의 과도한 감정이입 주의
- 과도한 수식어 주의
6.좋은시는 언어를 잘 그리는 것이다.
-구체적 형상화-묘사
-대상을 꾸미지 마라
-형용사 없애고. 동사를 많이 쓰라
7.오버하는 단어 구사 금지
8.자기성찰이 있는가?
9.과거의 이야기를 쓰지 않는것이 좋다
-현재를 성찰
10.접속 부사 쓰지 마라
지시대명사 쓰지 마라
11.묘사를 잘해라
-이미지 (직유 은유 풍유)
-비유(시각 촉각 미각)
-공감각 (시각을 청각화, 청각을 미각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