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스팟 KUF 포럼에 재미있는 게시물이 포스팅 되었네요. WorthPlaying.com의
OUberLord라는 사람이 발매전 의례적으로 각 미디어에 돌리는 프리뷰판을 받아본
모양입니다. NDA는 자기랑 상관없다고 게임에 대해 질문하고 싶은거 있으면
질문하라고 했는데, 벌떼같이 사람들이 몰려드네요. 이사람꺼 퍼와도 상관없나
모르겠는데 일단 질답만 함 올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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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삼국무쌍시리즈처럼 아이템 있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있다면 장비했을때
어떻게 작용하나요? 삼국무쌍처럼 스탯에 영향을 주나요?
A: 아직까지는 전투에서 아이템 못봤어요. 하지만 아군 성에서 구입할 수는
있었습니다. 각 지휘관은 두개의 공격 슬롯과 한개의 아머 슬롯이 있네요.
공격 슬롯은 캐릭터별로 다릅니다. 지휘관은 공격슬롯에 무기를 달았구요,
부지휘관은 하나는 무기, 하나는 매력아이템을 넣었어요.
Q: 그럼 아이템 차면 그래픽이 변하나요? 아머는 어때요?
A: 좋은 질문인데 아직까지는 모르겠어요. 근데 아머는 다 비슷비슷하게
보이네요. 하지만 게임스테이지 진행하면서 레벨5 아머에서 레벨7 아머로 막
업그레이드 했는데 좀더 복잡하고 독특합니다. 무기도 마찬가지예요.
Q: 반복적이라 진행을 하는게 아니라 적을 만나는 것 같나요? (삼국무쌍 5시간
정도 해본다음에 이런느낌 받았는데) 아니면 재미시스템 면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각각 만나게 되나요?
A: 지금까지 겨우 3시간 했을 뿐인데요, 하지만 전투시스템은 어떤 삼국무쌍
게임보다 더 깊이가 있고 다이나믹합니다. 삼국무쌍은 간단히 적들을 베어넘기는
거구요 그게 전부죠. KUFC에서는 물론 그런것도 해야되구요, 나무아래로 숨는다
거나 (화살 잘 안맞게 해주죠. 물론 자기가 잘 맞추기도 힘들구요), 태양 (태양을
마주하는 정도에 따라 히트율이 달라집니다. 마주보는게 가장 안좋죠), 아머타잎
(전기마법으로 강화해서 금속무기를 쓰는 나이트에게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고저차 (높은 지역이 낮은 지역보다 낫습니다.), 그외에도 공중유닛이나 새퍼가
설치하는 트랩등 여러 다른 요소가 있습니다.
Q: 스토리는 재밌나요.
A: 아직까지는 예스입니다. 하지만 몇몇 캐릭터 성우의 보이스액팅이 거시기하다
는 것과 몇 상호관계가 인위적인 면이 있죠. 하지만 프리젠테이션의 일부고,
스토리 자체는 깊이가 있고 재밌어요. 아직까지는요.
Q: 오프라인 협동모드가 있나요? 아니면 경쟁모드 뿐인가요?
A: 오프라인 멀티플레이는 어떤 것이건간에 없는것 같습니다. 메인메뉴에서
심지어 고를수 없게 회색처리라도 된 어떤 오프라인 멀티관련 메뉴도 없습니다.
Q: 전체적으로 여태까지의 인상은 어떤가요. 최고?(two thumbs up), 아니면 중간
(One Each way) 아니면 별로(Two thumbs down)인가요?
A: 여태까지 한 것만 비교적 따져서 이야기한다면 아직 말하기엔 이르죠. 하지만
빨리 말하라고 총들고 위협한다면 아직까지는 two thumbs up 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네요.
Q: 받으신 버젼에 시스템 링크가 있나요? 아니면 최종 배포판에 포함되나요?
A: 슬프게도 전혀 아닙니다. 나도 시스템링크 플레이로 놀랐으면 하네요.
Q: 하지만 온라인 멀티플레이는 되죠? 어떤 모드가 있나요? 협동? 데스매치?
2:2 데스매치?
A: 잘 모르겠어요. 프리뷰 빌드로는 라이브에 들어갈 수 없거든요.
A: 아 여기서, 잠깐 무기와 아머가 부대와 지휘관 외향에 영향을 준다고 확인해
드릴 수 있겠네요. 많은 아머가 같은 스타일이긴 합니다만 변합니다. 휴먼파일
처음 시작할 때 부대가 갈색 튜닉이었는데 지금은 파란색 튜닉으로 바뀌었어요.
Q: 게임 어렵나요? 마주치는 적들이 전술적으로 좋은 플레이를 하나요? 예컨데
숲속으로 유인해서 불화살 쏜다거나 하는 말이죠. 적 주요지휘관은 자주 만나나요?
(휴먼이면 루크레시아와 그 측근이겠죠. 부지휘관들은 삼국무쌍처럼 단지 보통
유닛의 강한버젼인가요?)
A: 지휘관들은 자주 만나지 못하고, 만나도 보통 스토리상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좀 더 진행하면 자주 만나겠죠?) 그리고 전략적 마인드가 없으면 아주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나중으로 가면요.
A: 아직까지는 어떤것을 하건 느려짐은 없었습니다. 가시거리는 좀 멀어요.
(많이 멀어요, 하지만 짧아서 좋다고 느낀적은 없습니다.) 가시거리가 짧을 땐
비오는 날이라던지 하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때 뿐입니다.
Q: 전투에서 여러가지가 어떻게 작용하나요? 내가 큰 맵에서 하나의 유기적
유닛으로 보이나요 아니면 글자그대로 맵에서 다른 심볼들이랑 마찬가지로
보이나요? 더 죽이려고 자유롭게 움직이는게 가능한가요 아니면 어떤 다른
일을 계속 해야만 하나요?
A: 당신이랑 유닛은 실제로 영역안에서 명령내리는대로 움직일 수 있어요.
우측 상단의 literal 맵에서 아이콘으로 볼수 있는 옵션이 있구요, 그건
확대가 가능하고 그걸로 명령을 내릴 수 있어요. 언제나 가고싶은 곳으로
갈 수 있는 전체 지휘권이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아군을 구출한다던지
하는 이유로 미션목표 수행상 가야만 하는 지점이 있습니다.
Q: (큰 요소가 아니기는 하지만)얼마나 게임이 선형적 진행인가요? 어떤
미션을 할지 선택할 수 있나요 아니면 그냥 선택되나요.
A: 한 미션 끝나면 다른 미션이 진행되고 가지치는 적이 없는 아주 선형적
진행입니다. (아직까지는 말이죠) 하지만 각 미션이 같은 방법이 반복되지
않기 때문에 반복플레이 하기에 좋아요.
Q: 병사/유닛들이 효과적으로 싸우기 때문에 지휘관이 죽이는 것보다 더많이
죽이나요 아니면 지휘관이 더많이 죽일 수 있나요.
A: 전투는 영웅을 가지고 하게되는데, 전투가 끝나면 아군 다른 부대가 비슷한
정도로 심지어 더 많은 유닛을 잡더군요. 부대원의 스킬레벨과 장비에 따라
얼마나 적을 줄이는데 효과적인가가 결정나는것 같습니다.
Q: 주의하지 않으면 적에 의해서 영웅도 죽나요? 아니면 적 유닛은 무시하고
적 지휘관에만 신경쓰면 되나요?
A: 부대에 따라 다릅니다. 병사나 다른 영웅들과 싸우는 것을 겁낼 필요는 없
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부대(나이트같은)나 강한 영웅들은 당신을 쉽게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영웅이 HP를 모두 잃으면 넉아웃되는데요, 왼쪽 스틱을
열심히 좌우로 흔들면 HP가 천천히 찹니다. 아직 이렇게 죽어본 적은 없긴
하네요. 하지만 부대원이 모두 죽으면 부대가 전멸합니다.
Q: 여태까지 어떤 스펠이나 마법들을 봤나요?
A: 내가 본건,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휴먼한테 있는 전통적인 힐링마법
이고 한번에 대규모 부대를 치료합니다. 다크리젼과 루크레이아로 엘레멘탈
부스트(Elemental Boost) (모든 부대원에게 elemental attack을
가합니다.), 힐링 트리(Healing Tree) (나무근처 부대원들 HP가 찹니다.),
미티어(Meteor) (멋지고 강력한 마법인데 지금 볼 수 있는 한지점에 불타는
운석을 소환합니다.)써봤습니다.
Q: 트랩설치나 매복을 할 수 있나요.
A: 새퍼라고 불리는 병사로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본 것은 스파이크 트랩으로
일정 반경에 걸어오는 유닛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밖에 없습니다만, 다른 종류도
많을 것 같습니다.
Q: 점수가 있나요? 있으면 어떻게 결정되죠?
A: 전통적인 방식의 점수는 없구요, 하지만 전투에 이기면 얼마나 많은 적병을
죽였는지 얼마나 많은 경험치와 돈을 얻었는지 표시가 됩니다.
Q: 가장 좋아하는 미션을 다시 할 수 있는 "Free Mode"같은게 있나요?
A: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크리젼으로 2개의 미션이 어려웠는데 캠페인
모드로 다시 할 수 있습니다.
Q: 여러종류의 영역이 있고 다양해 보이던데 언덕이나 건물, 다리같은 종류의
다른 예는 없나요? 비디오 클립만 봐서는 싸울 때 평평하게만 보이던데요.
(그래도 숲속 전투는 멋지게 보이긴 합니다.)
A: 지금까지 조그만 언덕을 몇개 봤는데 전투에 큰 요소가 되진 않지만 평평
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다리 종류도 있었는데 그건 미션목표였고, 건물은
못봤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성으로 돌격하는 미션인데요(정말 어렵습니다,
상대방이 레벨15 카타펄트로 커다란 돌을 계속 던지네요.) 아직 안으로 못들어
갔거든요.
Q: 서사시처럼 느껴지나요? 로드 오브 더 링같은 종류의 느낌인가요?
A: 아주 대규모라고 느끼진 않았습니다만, 대규모 스케일이긴 하죠. 한번 전투에
아군 2개 보병부대(대충 40기)와 적군 2개 보병부대와 2개 나이트부대
(전부 대충 80기정도)해서 총 120기 정도가 전투에 관련되네요.
Q: 게임을 해본후 게임에 등급을 메긴다면 몇점 줄건가요? (-/10)
A: 10점중에 8점후반대 줄겁니다. 몇가지 놓친 점들이 있거든요 (숲속에서 카메라
컨트롤이 어지럽다던지, 협동 모드가 없다던지, 성우 보이스액팅이 대부분 엉망
이라던지, 미션 선택권이 없다던지 하는) 하지만 이런 흠에도 불구하고 삼국무쌍
보다는 낫습니다.
Q: 다크리젼의 루크레시아로 시작했다고 했잖아요? 다 깨면 다크리젼의 다른
캠페인을 할 거라고 했는데 괜찮나요? 캠페인을 끝낸후에 같은 캐릭터를 하면
업그레이드된 레벨을 가져가나요? 이게 오프라인 플레이랑 온라인 플레이에
똑같이 적용되는지 궁금하거든요.
A: 온라인에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테스트해볼 수가 없습니다. 캠페인 모드가
진행될수록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직 하나를 못 못깼습니다. 다 깨면 시험해
보고 알려드릴께요.
Q: 님 의견에 게임에서 가장 않좋은 부분이 뭔가요?
A: 좋은 질문인데요 대답하기 어렵네요. 플레이하기 싫어지는 진짜 나쁜 점은
없거든요. 그래도 어려운 점을 찝자면 메뉴얼과 몇몇 튜토리얼 부분과 가이드가
정말 복잡하다는 거랑 충분히 설명이 안되있는 부분이 있다는 거죠. 어떤
부대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다든지 어떤 미션 목표가 확실히 뭐라는 거라든지
하는거죠. 대부분 중요부분은 나쁘지 않은데 작은 부분들이 간과된 게 있어요.
Q: 몇시간동안 게임 하셨을 텐데 인공지능에 대해 말해주세요. 삼국무쌍 시리즈
컨셉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적들이 정말 바보거든요.
A: 실제 전투처럼 영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뒷치기같은거 하려고 할정도는
됩니다. 그래서 나머지 오크 2부대를 뒤로 빼는데 잘 안되더군요. 아무튼 적이나
아군이나 개선된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병은 명령을 수행하는 한 일렬로
늘어서서 calvary 차지를 하구요. 적들은 가능한한 궁병을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시켜 공격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보같은 것은 없습니다. 내가
유일하게 본 멍청한 짓은 정찰을 보냈는데 그녀석 명령받은 지점이 나무 안쪽이라
도착했을때 도는 겁니다.
Q: 질문이 있는 우측상단에 표시되는 점들은 각각 무슨 색인가요?
A: 내가 컨트롤하는 부대는 초록, 적은 빨강, 동맹군은 파랑입니다.
Q: 부대를 더 뽑거나 미션마다 숫자를 정하는게 가능한가요?
A: 각 부대는 숫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아쳐는 20기구요, 기본보병은 30기입니다.)
미션 전에 부대선택에서 지휘관 부대를 선택해야 하구요 때때로 필요부대(트랩
미션에서 새퍼부대 같은)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보통 하나나 둘 정도의
원하는 아무부대나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있습니다. 양쪽 캠페인 모두 진행중에
있는데 보통 한번에 최대 4개의 부대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미션상황을 예측해
보건데 6개 이상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믿으세요. 작게 보일수도
있지만 6개의 부대를 한번에 관리한다는 건 고조된 전투에선 난리통입니다.)
Q: 캠페인마다 미션이 몇개인가요?
A: 아직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15개가 아닐까 하네요. 지금 겨우 다크리젼
미션 7에 휴먼 미션 6 진행중이라서요.
Q: 영웅들이 딱 보기에도 서로 다른 플레이를 하나요?
A: 아주 다릅니다. 제랄드의 공격은 느리지만 강력합니다. 무슨 소리냐면
맞을만한 공격을 해야만 한다는 소리입니다. 아니면 헛빵때린다음에 순간적으로
상대방 공격에 무방비가 됩니다. 제랄드의 회피는 사실상 상대방을 뒤로
밀어버리는 반격입니다. 정확한 순간에 타이밍 맞춰 공격하면 풀카운터 어택
제대로 들어갑니다. 또 그는 정찰 보내는 것 이외에는 다른 전투능력이 없습니다.
반대편의 루크레시아는 빠르고 쌍칼을 휘두르는 민첩한 파이터입니다. 제랄드
보다 훨씬 빠르구요. 뒤에서 맞지 않으면 한명하고 싸울때 유리합니다.
루크레시아의 회피는 반격기가 아니라 순간적으로 6피트정도 뒤로 물러납니다.
Q: 미션당 플레이에 얼마나 걸리죠?
A: 보통 15분에서 30분 사이입니다. 여태까지는 말이죠.
Q: 공성무기 있나요?
A: 루크레시아쪽에선 스콜피언으로 틈을 공격해서 안으로 들어가는 건데요
버그인지 벽안에 그냥 땅밖에 없더군요. 다르게 생각해보면 그 벽이 그냥
국경선에 있는 벽인지 성벽인지 확실히 잘 모르겠습니다.
Q: 트레일러를 본 적이 없는데 전투 애니메이션은 어떤가요? 어느정도 수준이죠?
A: 게임 엔진은 전체적으로 정말 좋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보면요.
루크레시아는 적을 베어내는 발레리나 같구요. 제랄드는 전형적인 고풍스런
검사입니다. 하나 안좋은 점은 주요캐릭터가 시네마 화면에서 계속 똑같은
Idle 애니메이션(가만히 있을때 캐릭터들이 반복적으로 취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겁니다. 루크레시아같은 경우 앞뒤로 까딱거리는 거구요. 제랄드의
경우 이를 가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