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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2 Raptor
개발배경 미공군은 21세기 구소련 공군 및 지역분쟁의 위협에 대해 공대공 및 공대지 우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F-15를 대체할 차세대 제공전투기(ATF: Advanced Tactical Fighter)의 개발에 대한 개념연구를 1983년 9월부터 착수하였다. ATF는 기존 전투기의 관례를 벗어난 전혀 새로운 형태와 기술이 적용된 전투기로서,미래의 공중위협에 대응하여 공중우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다 긴 항속거리와 낮은 피탐지율,보다 빠른 속도와 기동성 및 높은 신뢰성과 정비유지의 용이성이 요구되며, 또한 후연기(After Burner) 사용 없이 초음속의 순항비행이 가능하고 상당량의 공대공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였다.
기능
1) 2200개의 모듈로 구성된 AN/APG-77 AESA 레이더 장착 (APG-77 레이더는 LPI 능력이 강화된 스텔스 레이더로, 능동탐색시 최대 250km 떨어진 적의 위치와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어 미니 AWACS라고까지 평가되기함)
2) 스텔스 기술에 의한 낮은 레이더 피탐지율과 높은 기동성 및 민첩성 구비
3) 후기연소기 사용없이 초음속 순항능력(Mach 1.58) 보유
4) 최신 레이더 성능과 통합된 조종석 시현장비 및 통합 전자전 장비 장착
5) Thrust vectoring을 통해 82kts 저속에서 60kts 받음각 상태로도 조종 및 기동성 유지
기술
1) 생존성 향상을 위해 레이더와 IR, 육안 탐지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스텔스 기술 적용(RCS 0.0001㎡)
2) 전체 기체의 30~40%를 열 경화성 복합소재로 제작
3) 연료소모율을 대폭 감소시켜 항속시간 및 작전가능 거리를 향상
4) 1초의 1 cycle이 가능한 추력편향장치 및 배기 기류에 의해 상하 20도까지 조절이 되는 플랩을 장착하여 급속한 pitch 기동 가능
특성
1) 쌍발 터보팬 엔진이 장착된 단좌형으로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여 레이더 피탐율이 낮고, 높은 기동성과 민첩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연기(AB) 없이 초음속 순항능력 및 많은 무장적재능력을 갖고 있다.
2) 기체는 F-15C보다 약간 크고, 스텔스 설계방식으로 레이더의 유효반사면적(RCS)을 줄일 수 있도록 각이진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기체 전체의 30∼40%가 열 경화성 복합 소재로 제작되었다.
3) 기수는 기체역학을 고려하여 뾰족한 형태이며, 주익의 전연은 고양력 장치가 부착되고 수평 미익은 Pitch 및 Roll 기능을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고영각(AOA)에서의 기동성을 향상시켰다.
4) Pratt & Whitney사의 F-119엔진(35,000Ibs)을 장착하여 추력이 대폭 향상되어 후연기(AB)없이 음속 1.4∼1.5의 비행이 가능하다.
5) 중요한 비행특성으로 Thrust Vectoring을 이용하여 82knots의 저속에서 60도 AOA(받음각) 상태로도 탁월한 기동성 및 조종성능을 가지고 있어 공대공 근접전투(Dogfight)시 유리하다.
성능개량
1986.8 : 미공군에서 Northrop과 Lockheed사를 ATF 경쟁 주계약자로 선정 . Northrop + McDonell Douglas : YF-23개발Lockheed + GE+Boeing : YF-22개발1988 : 각 시제기 제작에 착수하여 90년 최초 시험비행 실시1991. 4 : YF-22 최적 판정
운영개념
장거리 항법 및 전략 폭격 임무수행기동성능의 향상으로 공대공 근접전투 가능
주요 탑재무장 무 장 : AIM-9, AIM-120, AGM-65, HARM, Pave Way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1997.9월 F-22의 시제기 시험비행에 성공한 후 2001년까지 생산 및 테스트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2004년 작전배치되어 운용될 것이다. 미공군은 2012년까지 총 187대를 인수하여 운용할 예정이다.실전사례(2012년 기준) : 없음
주요제원 및 성능
전장 : 62.1ft기폭 : 44.6ft기고 : 16.5ft 자중 : 50,000lbs 최대이륙중량 : 70,000lbs 최대무장적재량 : 25,000lbs 추력 : 2 × 20,000lbs 엔 진 Pratt & Whitney F119-PW-100 최대속도 : 마하 2.5이상 실용 상승고도 : 6G 전투 행동반경 : 1,350nm 최대항속거리 : 3,000nm
제작사 : Lockheed사 이륙거리 : 2,000ft
참고 및 부분인용 : Blue Edge님의 Tistory 블로그(현재 폐쇄)
대한민국 공군
Kodef 연감
사진 : Blue Edge님의 Tistory 블로그(현재 폐쇄)
링크 :
http://www.airforce.mil.kr:8081/user/indexSub.action?codyMenuSeq=50651&siteId=airforce&menuUIType=sub&dum=dum&boardId=O_20710&page=5&command=view&boardSeq=o_2290293
작성자 : Dreaming
- http://blog.naver.com/wjdgudwns10
본 글은 2012년에 작성한 글을 일부분 수정하여 다시 재작성한 글로 지금(2016년 현재)과는 맞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