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움, 낯가림, 쑥스러움 등의 내향형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 유형은 아이들이 가지고 태어난 기질적 특성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거나 달라지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들은 우울, 불안, 외로움 등 아이의 사회적, 감정적 어려움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기질적 특성은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아래의 행동 체크리스트를 보시면 혹시 우리 아이가 사회성 발달의 어려움을 보이진 않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 체크리스트
- 눈맞춤을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 먼저 올바른 대화를 시작하지 못한다.
- 비언어적 표현 (목소리 톤, 얼굴 표정, 제스쳐 등)을 구별하지 못한다.
- 흔치 않은 목소리 톤, 어투, 속도로 이야기를 한다.
- 다른 사람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아예 관심이 없거나 적은 관심을 보인다.
- 쌍방향으로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닌 일방적인 대화를 한다.
(아이만 이야기를 하거나, 상대의 이야기만 듣거나)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대화 하는 것을 어려워 하고 대화와 연관성 없는 이야기를 한다.
- 농담이나 반어법, 비꼬는 말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 아이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체크리스트를 보니 우리 아이가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 같은데 어떡하죠?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어린 시절 또래관계 형성은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동기 때 만들어진 사회성은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 또래 관계는 감정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 인지와 학습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아이들은 비대면 수업을 하며 또래 친구들을 마주할 시간이 전보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대면 수업이 진행되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탓에 아이들은 반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뛰어 놀거나, 점심을 먹거나, 소통할 시간이 교류할 시간이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사회적 소통을 할 기회가 드문 지금,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연습을 하신다면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나누기
어린 시절, 간식이나 장난감을 친구들과 나눠주는 것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무조건 다른 친구들과 나누라고 강요하기 보다 친구 혹은 가정에서 형제, 자매와 무엇인가를 공유하거나 나눌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아이에게 넌지시 권유해 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그 권유에 응했다면 칭찬과 함께 아이의 나누는 행동으로써 그것을 받는 사람의 기분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 해주세요.
“ㅇㅇ가 ㅇㅇ랑 같이 장난감 가지고 놀아서 ㅇㅇ 기분 너무 좋겠다~.”
그렇게 한다면 아이들은 스스로 나눠주는 행동을 통해 뿌듯함을 느끼고 자존감도 쑥쑥 자랄 수 있을 거에요.
협동심 기르기
협동심이란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 함께 노력하는 것을 이야기해요. 아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퍼즐 같이 맞추기, 장난감 타워 만들기, 축구, 농구 등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를 통해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집안일 함께 하기, 식사 준비하기, 대청소 등 가족 모두가 자연스럽게 다같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보세요. 이를 통해 아이에게 모두가 다함께 협력했을 때의 좋은 점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해주세요.
“우리가 다같이 식사 준비를 하니까 밥이 더 맛있네~ ㅇㅇ야, 고마워. 수고했어.”
경청하기
경청은 건강한 소통 방법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경청은 공감 능력 발달과 아이들이 살아가며 만나게 될 인간관계 속 필요한 능력이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어린 시절 아이의 경청하기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좋은 연습 방법입니다. 책을 읽어 주실 때 잠시 중단했다가 아이에게 책 내용에 관련된 질문을 해보세요.
“앞에 책 내용이 뭐였더라? ㅇㅇ가 여태 책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 해줄래?”
아이가 책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중간, 중간 빠트린 부분이 있다면 같이 그 부분들을 메꿔가며 아이가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계속 아이가 경청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지시 따르기
지시 따르기를 어려워 하는 아이들은 추후 학습 상황에서의 적응을 어려워하거나 반항, 비행 등의 부적응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 아이가 가정에서부터 지시 따르기 훈련을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이의 지시 따르기 훈련을 위해서 어떻게 하실 수 있는지 아래의 전략들을 참고해보세요.
- 아이에게 한 번에 하나씩 부탁해주세요.
아이에게 “신발 신발장에 넣어놓고, 책도 방에 넣어두고 손 씻고 와.” 라고 한 번에 여러 지시를 하시는 것 보다 아이가 한 번에 하나씩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 의문문으로 지시하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지금 장난감 주워 줄래?” 라고 의문문으로 아이에게 물어보는 것은 아이가 ‘안 해도 된다’ 라는 선택지를 주는 것과 동일합니다. 아이에게 지시를 하신 후 아이에게 지시에 대해 이해했는지 확인 차 물어 볼 때에는 “지금 ㅇㅇ이 뭐해야 하지?” 라고 물어 봐주셔도 괜찮습니다.
-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어린 아이들은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산만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까먹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실수를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 봐 주세요.
만약 아이가 지시 따르는 것을 어려워 한다면, 아이에게 간단한 지시 따르기 연습을 시켜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기 책 좀 전달해줘.” 같이 간단한 지시 따르기를 한 후 아이에게 지시 따른 것에 칭찬을 해주세요.
눈맞춤 하기
경청과 더불어 눈맞춤은 소통에 있어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말하고 있는 사람의 눈을 보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눈맞춤을 어려워한다면 아이에게 이렇게 물어봐 주시면서 아이에게 설명해주세요.
“누군가 말하고 있을 때 ㅇㅇ는 어디를 봐야하지?”
만약 아이가 다른 사람이 말하고 있을 때 눈맞춤을 자발적으로 한다면 칭찬해주세요.
또한, 아이에게 대화 도중 눈맞춤을 하지 않으면 말하고 있는 사람은 어떤 기분일지 상황극을 통해 보여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황극을 하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요청한 뒤, 아이를 보지 않고 땅을 보거나 눈을 감아보세요.
- 그 후,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말한 뒤, 이번에는 아이와 눈맞춤을 하며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 마지막으로 아이와 함께 각 상황 속에서 아이의 기분이 어땠는지 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Queen 4월호 ‘자녀의 사회성 교육 실천 TIP’
[상담후기] >> 사회성 집단 (초등 저학년) ㅇ라희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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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Bekkhus, M., Baldwin, D., Coplan, R., Soest, T., Skaret, S., Ulset, V. and Borge, A., 2021. Examining launch and snare effects in the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shyness and socio-emotional difficulties in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31), pp.10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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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 Sense Child Development. 2022. Social Skills - Kid Sense Child Development. [online] Available at: <https://childdevelopment.com.au/areas-of-concern/play-and-social-skills/social-skills/> [Accessed 16 September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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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lencia, L., 2022. Social skills as predictors of peer acceptance during the first year of formal education. Master of Education. Institute of Education Studies of the Universidad del Norte.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