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타 배율이 드디어 일반 컨텐츠에도 도입됐다.
카마존에서 이미 존재했으니 언젠간 생길 건 예정된 바였고, 수덱에서 멀쩡한 3성 비앙카 대신 레이첼이 쓰이고 있었으니 비앙카를 쓰게 하기 위해서라도 치명배율이 수덱에 나올 가능성이 높은 건 당연했다.
아무튼 실제로 확정된 기념으로 치명타로 인한 딜상승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음.
치명타로 인한 딜상승률이라고 부르기는 좀 기니까 일단 용어부터 정해야겠는데...
가테에서는 치명타 배율이라는 말로 썼지만, 원래는 치명피해, 또는 크리티컬 데미지라는 말로 자주 쓰이니만큼 그냥 크리배율이라는 용어로 말하겠음.
크리배율이란? 치명타를 제외한 데미지(가테에선 스초공)에 치명타를 포함시킬 때 증가하는 딜 기댓값의 배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치명타 없이 100의 데미지를 주고, 치명타 시 추가 데미지가 100%(치명 배율 200%, 또는 크리시 2배 피해로도 말할 수 있음)이고, 치명타 확률이 30%라면, 30%확률로 2배의 데미지를 입히고, 70%의 확률로 1배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딜 기댓값은 0.3*2 + 0.7*1 = 1.3이다.
이걸 풀어쓰면 이렇게 됨
크리배율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배율) + (1-치명타 확률)
좀더 쉽게 쓰면
1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시 추가 피해) 임.
여기서 치명타 시 추가 피해는 그냥 치명타 배율-1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치배율이 다른 상태에서 치확과 치피가 달라질 때 기댓값의 상승률은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
그냥 각각의 크리배율을 계산하고 그걸 나누면 된다.
예를 들어, 기본 치확(무기+몸+악세+카드)이 9%인 캐릭터가 있다고 치자.
이 캐릭터가 1) 파벞 치확36% 버프를 받았을 때, 2) 치확30%, 치배율 100% 버프를 받았을 때, 3) 1, 2를 동시에 받았을 때
의 딜상승률을 계산해보겠다.
0) 치확 9%, 치배율 2(치피 100%)일 때는 당연히 1.09다. 치확 0일 때 치확 30%가 추가되면 초공(스초공에 대한 치확 포함 딜기댓값)이 30%만큼 올라가는 건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함.
1) 치확 9%에 파벞 36%를 받아 45%, 치배율 2일 때는 크리배율이 1.45다. 이 때 파벞 36%로 인한 딜기댓값의 상승률은 1.45/1.09 = 1.33, 즉 파벞으로 인해 딜이 약 33%만큼 오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2) 치확 9%에 치확 30%, 치배율 100%인 버프를 받았을 때, 그럼 치확이 39%고 치명타 배율이 3이 된다. 0.39*2 + 1 = 1.78, 즉 치명 없을 때에 비해 78%만큼의 추가 딜을 기대할 만하다는 것이며, 이 버프로 인해 기존에 비해 1.78/1.09 = 1.63, 63%만큼 오를 것이라 기대된다는 뜻이다.
3) 둘 다 받았을 때, 치확은 75%가 되고 치명타 배율은 3이 된다. 0.75*2 + 1 = 2.5이다. 기존에 비해서는 2.29배, 1)에 비해서는 1.72배, 2)에 비해서는 1.4배만큼의 딜상승률을 보이며, 이는 2중첩 근/원피/속공 ( 2/1.5 = 1.33 )보다도 높은 값이다.
(+ 알 사람은 알겠지만 예시는 각각 가람, 비앙카파벞, 베로니카 특수스킬의 예시다.)
그리고 사람들이 자꾸 헷갈리는 것 같은데, 타수가 많다고 치명타가 잘터지거나 크리배율이 높은 게 아니다.
타수가 많다는 건 그냥 실제 적용 시 치명타가 안정적으로 터지게 되는 것뿐이고, 기댓값은 타수가 많으나 적으나 똑같음.
치확이 30%면 1데미지 100타를 치든 100데미지 1타를 치든 크리가 터질 확률은 30%인거고, 그 바리에이션도 노크리 100~올크리 200까지 똑같다.
비유를 좀 풀어써서, 치확이 30%면 100타를 칠때 크리가 30발정도 맞겠지? 그러면 대충 딜이 30% 올랐다고 보면 됨. 근데 한대를 때려서 치확이 30%면 크리가 뜰수도 있고 안뜰수도 있고 30%란거잖아? 미래일은 모르니까 이게 뜰지 안뜰지 모르는거고, 그래서 기댓값이란 걸 쓰는거임. 그 한대를 열 번 치면 세 번은 두배 데미지가 뜰 거고, 일곱 번은 안뜨겠지? 그래서 크리로 1.3배만큼 추가로 데미지를 입힐 거라고 '기대'를 하는거임.
다만 이런건 있지... 당연하게도 타수가 높을수록 대수의 법칙이 적용돼서 확률이 실제 값(30)에 근사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고, 데미지가 작게 분할돼있을수록 상대 피해감소에 영향을 크게 받고 홀로그램몹을 더 잘잡는 그런건 있는데...
PVP에서는 피감이 적용이 안되고, 길레보스는 피감없이 방어력만 뒤지게 높고, 경쟁컨텐츠엔 홀로그램이 안나오니 거기서 거기다.
첫댓글 아니 설마 파티버프 치명타 배율은 아니겠지?
어제 예측한거엔 파벞이 치배율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미 특수스킬에 치명타배율이 있는 이상 파벞은 아마 기피나 원피중에 하나일거라고 생각함
치확이면 지들손으로 비앙카 죽이는거고 원딜이라 근피일리는 없고 방어력은 에바빼면(그마저도 하이브리드) 탱커 전사에서만 나왔고 체력도 마찬사지고...
오
와 치명 배율이 치명피해랑 같은거였다니 계속 뭔가 했는데 ㄷㄷ
카마존에 있자나여ㅋㅋ
@도로롱뇨로롱 있는건 아는데 저게 뭐지? 하고 걍 넘어갔었음 대충 내가 모르는 새로운 개념인줄 알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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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ㅇㅈ 가테도글코 딴겜에서도 많이봄
+운이 좋으면 딜이 더 나온다.
공격키를 누르면 공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