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토마스 사도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 ‘쌍둥이’라고도 불렸다(요한 20,24 참조). 갈릴래아 출신의 어부였던 그는 매우 강직한 제자로 드러난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해치려고 하였던 베타니아 마을로 가시려 하자 이를 만류하던 다른 제자들과 달리, 토마스는 “우리도 스승님과 함께 죽으러 갑시다.”(요한 11,16) 하고 큰 용기를 보여 주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뵙지 못한 토마스는 불신하는 모습도 보였다.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요한 20,25).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시자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요한 20,28) 하고 고백하였다.
토마스 사도는 인도에서 선교 활동을 하다가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복된 토마스 사도의 축일을 영광스럽게 지내는 저희가
그의 전구로 굳은 믿음을 지니고
그가 주님으로 고백한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제1독서
<여러분은 사도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2,19-22
형제 여러분,
19 여러분은 이제 더 이상 외국인도 아니고 이방인도 아닙니다.
성도들과 함께 한 시민이며 하느님의 한 가족입니다.
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고,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바로 모퉁잇돌이십니다.
21 그리스도 안에서 전체가 잘 결합된 이 건물이
주님 안에서 거룩한 성전으로 자라납니다.
22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하여
하느님의 거처로 함께 지어지고 있습니다.
복음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0,24-29
24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토마스는 그들에게,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26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토마스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말씀하셨다.
27 그러고 나서 토마스에게 이르셨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28 토마스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두려움은 믿음을 증가시키는 발판
오늘은 성 토마스 사도 축일입니다. 성 토마스 사도 축일이면 항상 복음은 의심 많은 토마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라고 말하였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라고 하십니다.
물론 사도 요한과 같이 어린이와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은 보지 않고도 쉽게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도 요한보다는 대부분 토마스와 비슷합니다. 그러니 토마스를 본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토마스는 그래도 믿으려 했습니다. 그가 믿으려 한 것만으로 해서 그도 행복한 사람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주 많은 이들은 믿으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왜 세상 사람들은 믿으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을까요? 또 왜 토마스는 어떻게 끝까지 주님이 계신지, 안 계신지 확인하려 하였을까요? 이는 자신 안에 영혼이 있다고 믿는지, 아니면 없다고 믿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자신을 그저 육체와 동일시하는 사람은 굳이 하느님을 믿으려 노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왠지 자신 안에 영혼과 같은 것이 있음을 느끼는 사람은 신적인 존재를 찾으려 합니다. 곧 영혼이 있다고 믿는 이들만이 육체적인 위협을 넘어 영원한 것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어쩌면 앞으로 20달러 지폐의 새 인물이 될 해리엇 터브먼은 1820년대 초 메릴랜드에서 흑인 노예로 태어난 여성입니다.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체벌과 가혹한 노동 조건을 견디며 노예 제도의 잔인한 현실을 경험했습니다.
탈출하고 싶었지만, 자신의 힘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가족과 함께 탈출했다 포기하고 돌아오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기도 중에 주님께서 그녀에게 길을 보여주십니다.
확신이 생긴 그녀는 혼자 그 길을 따라 탈출하여 펜실베이니아에 도착합니다. 주님의 도우심에 확신이 생긴 그녀는 편히 지낼 수 있었음에도 13번이나 돌아와 가족들과 700명에 달하는 흑인 노예들을 탈출시킵니다. 그래서 그녀를 흑인 모세라 부릅니다.
두려움에 맞서는 동안 믿음도 함께 성장합니다. 한 예로, 노예 그룹을 위한 탈출을 계획하는 동안 터브먼은 그녀에게 앞에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하느님의 환상을 받았습니다. 평범하고 빠른 경로를 택하는 대신 그녀는 그룹을 더 길고 위험한 경로로 이끌었습니다. 그날 밤 원래 경로가 노예 포수로 가득 차 있었다는 것이 나중에 발견되었습니다. 이 상황은 극도로 위험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자유로 이끄는 것과 관련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그녀의 믿음과 기도가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사람은 육체적 인간이 있고 영적 인간이 있습니다. 저희 신학교 때도 귀신을 보기도 하고 그래서 무서워서 잠도 못 자다가 결국 신학교를 나간 일도 있습니다. 그런 것들에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육체적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육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혼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육체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아무 쓸모 없습니다. 썩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탄이 두려움으로 우리를 잡아놓으려 한다는 것을 신학교 때 체험으로 알았습니다. 저도 성체조배 하는데 이상한 숨소리를 들었고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두려움으로 믿음으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 이후로는 귀신을 본다는 사람에게도 두려워하지 않기를 먼저 권고합니다. 기도로 두려움을 이기면 부활한 주님을 만납니다.
토마스는 도망을 쳤어야 맞습니다. 사도 가운데 있으면 예수님처럼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도망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그는 영혼에 대한 더 큰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믿음을 가지기를 원한 것입니다. 영혼이 있다고 믿는 이들은 믿음을 가지기를 원합니다. 두려움을 이기면 신앙이 생깁니다. 더 영적인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토마스는 그래서 영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두려움은 믿음을 가로막는 사탄의 무기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믿음을 증가시키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두려움의 문 뒤에서 기다리고 계십니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처음으로 자전거로 장거리 여행했을 때를 잊지 못하겠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꼭 해보고 싶은 여행이었지만, 자전거를 잘 타지도 못했고 또 자신도 없어서 마음만 먹고 있었지요. 그러나 더 나이 들어서는 할 수 없겠다 싶어서 30대 중반에 갑곶성지에서 부산까지의 자전거 여행을 떠났습니다. 당시에는 워낙 튼튼해서 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대전까지 갔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대구를 지나면서 몸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무릎이 너무 아픈 것입니다. 걷지도 못할 정도의 통증이 밀려왔습니다. 자전거 여행을 자주 가는 선배 신부님께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그러자 근처의 정형외과에 들어가서 ‘근육 이완 주사’를 맞고 푹 쉬라는 것입니다.
자그마한 시골 읍내에 들어가니 허름한 정형외과가 눈에 보였습니다. 워낙 손님이 없다 보니 접수하자마자 곧바로 진찰받을 수 있었습니다. 너무 친절하셨습니다. 이 더운 날 고생한다면서 냉커피도 주시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근육 이완 주사를 맞고 병원 앞 약국에서 약을 받았습니다. 약사 선생님 역시 이 뜨거운 여름날에 고생한다면서 약값을 깎아주십니다.
자전거 여행 중에 기억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시면 곧바로 ‘사람 만난 일’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사람을 만나면서 ‘참으로 살맛 나는 세상’임을 느끼게 된 사건들이 자전거 탄 것보다 더 기억에 남습니다. 그 만남으로 힘든 것도 잊고 목표했던 부산을 무사히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고통과 시련은 계속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그러나 이를 잊게 할 수 있는 사람과의 만남이 계속 있었습니다. 이 만남을 거부하면서 고통과 시련이 더 크게 보였던 것이 아니었을까요?
오늘은 성 토마스 사도 축일입니다. 그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고 해서 불신의 아이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뵙고는 곧바로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이라고 고백하면서 교회의 부활 신앙을 선포하였습니다. 어쩌면 불신의 아이콘이라기보다는 고통과 시련의 상황에서 곧바로 주님을 통해 힘을 얻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인 것입니다.
우리의 모습은 어떻습니까? 어쩌면 주님을 보고도 믿지 못하면서, 절대로 믿을 수 없다고 말할 것 같습니다. 과거의 유다인들처럼 끊임없이 표징만을 요구했을 것입니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이라는 고백보다는 어렵고 힘든 상황을 먼저 해결해달라며 불평불만 속에 빠질 것입니다.
주님과의 만남 그 자체가 희망이 되어 자기 신앙을 고백했던 토마스 사도의 모습을 기억하면서, 주님과의 만남 그리고 이웃과의 만남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우리도 토마스 사도처럼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이라면서 믿음의 고백을 하게 될 것입니다.
훌륭한 생각, 멋진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은 많다. 그러나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드물다(커넬 샌더스).
카르바조, 의심하는 토마스 사도
첫댓글 하느님, 이 성사에서 참으로 성자의 몸을 모시고 비오니
복된 토마스 사도와 함께
그리스도를 주님이며 하느님으로 고백하는 저희가
그 믿음을 삶으로 증언하게 하소서.
오늘 미사 영성체 후 기도로 신앙고백을 해봅니다. 축일 맞으신 모든 분들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