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 질환이 있습니다.
우리의 면역세포는 세균, 바이러스, 이물질 등 외부 침입자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면역세포가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병이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은 인체의 모든 장기(갑상선, 췌장, 부신 등의 내분비기관)와 조직(결체 조직인 피부, 근육, 관절 )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동체 안에 자가면역 질환 지도자가 있습니다. 자꾸 자기와 함께 하는 자들을 적으로 보고, 죽입니다. 이런 지도자의 특징이 있습니다.
1) 첫째, 한꺼번에 목회자 전체를 다 내보내려고 하고, 실제로 그렇게 합니다.
이러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그냥 마음에 안 들면, 어느 시기가 되면, 다 갚아 엎습니다.
2) 둘째, 자기보다 누군가 인정, 지지, 사랑받는 것을 못 견디어 합니다.
이러한 경우 누가 좀 더 설교를 잘하는 것 같으면, 견제가 들어 옵니다. 자기 자신이 드러나고, 자기중심적으로 대화, 공동체, 일이 진행되기를 원합니다.
3) 셋째, 멤버 한 명의 이야기가 전체 의견인 줄 압니다.
누군가 어떤 말을 하면, 그 말이 사실인 줄 압니다. 그렇게 착각하고, 먼저 정죄하고, 질책하기 바쁩니다.
한두 사람의 말에 휘둘리고, 감싸야 할 자리에서 공격자로 변신합니다. 인내하고, 함께 상황을 풀어 가기보다 속단하고, 빠르게 처리하려고만 합니다.
4) 넷째, 아주 귀가 얇습니다.
누군가 이런 게 좋다고 하면, 그쪽으로 밀어붙입니다. 어떤 공동체가 어떤 것을 잘한다고 하면, 그렇게 되도록 강요합니다. 공동체와 구성원의 역량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5) 다섯째, 대화가 없습니다.
함께 섬기고, 예배하는 섬김이들과 차 한 잔같이 할 시간이 없습니다. 자기중심적으로 시간을 사용하여, 깊은 소통과 동감조차 할 여유가 없습니다.
6) 여섯째, 일과 성과 중심적입니다.
내부적 분위기, 의도, 동기, 과정은 보지 않습니다. 결과 중심적입니다.
7) 일곱째, 자신은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고, 책임 지울 자를 찾습니다.
자신은 살아나고, 다른 사람들은 죽어 나가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런 지도자가 자가면역 질환에 걸린 자인데요.
오늘 본문에 사울이 전형적인 자가면역 질환에 걸린 지도자였습니다.
나 자신에게 사울과 같은 모습은 없나요?
#사무엘상 22장 11~23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11. 왕이 사람을 보내어 아히둡의 아들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의 아버지의 온 집 곧 놉에 있는 제사장들을 부르매 그들이 다 왕께 이른지라
12. 사울이 이르되 너 아히둡의 아들아 들으라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13.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과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여 그에게 떡과 칼을 주고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어서 그에게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게 하려 하였느냐 하니
1) 사울 왕은 다윗을 도운 자들을 어떻게 하였나요? (11절)
- 다 자신에게 불러 들였습니다.
-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의 아버지의 온 집, 즉 놉에 있는 제사장들을 불렀습니다.
2) 사울에 의해 부름을 받은 아히멜렉과 그 온 집 제사장들은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요? (11절)
3) 사울은 아히멜렉과 그 온 집 제사장들을 심문하였습니다. 어떤 것을 집요하게 물었나요? (12~13절)
-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 다윗과 공모하여 사울을 대적하였는지 물었습니다.
4) 사울은 과대망상증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어떤 생각을 했었나요? (13절)
- 아히멜렉이 당장 그날이라도 매복하여 사울, 자신을 치게 하려 하였다고 생각했습니다.
He then named additional coconspirators, suggesting that the priests had “conspired against” him.
As Saul interpreted the events at Nob, Ahimelech’s actions, supported by the other priests, had strengthened David’s hand so that he “has rebelled” and now “lies in wait for” (v. 13) the king.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229).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5) 사실 사울이 더 심각한 과대망상을 갖게 된 것은 누구를 통해서였나요? (11~13절)
- 바로 에돔 사람 도엑의 보고를 받은 뒤였습니다.
- 사울은 도엑의 보고를 받고, 이제는 다윗만이 아니라 아히멜렉 그리고 그 제사장들까지 다 죽이는 살인 광기를 가졌습니다.
Saul’s perverted mind concluded from Doeg’s report that the conspiracy against him was far larger than previously imagined.
Now it was not just a son and a son-in-law out to kill him; hundreds of people, including the entire priestly establishment at Nob, were marshaled against him!
In an effort to quash the revolt and deprive it of divine assistance, Saul “sent for the priest Ahimelech son of Ahitub and his father’s whole family” (v. 11).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228).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14. 아히멜렉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 같이 충실한 자가 누구인지요 그는 왕의 사위도 되고 왕의 호위대장도 되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가 아니니이까
15. 내가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은 것이 오늘이 처음이니이까 결단코 아니니이다 원하건대 왕은 종과 종의 아비의 온 집에 아무것도 돌리지 마옵소서 왕의 종은 이 모든 크고 작은 일에 관하여 아는 것이 없나이다 하니라
16. 왕이 이르되 아히멜렉아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요 너와 네 아비의 온 집도 그러하리라 하고
1) 아히멜렉은 왕에게 어떻게 대답하였나요? (14절)
-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과 같이 충실한 자가 누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 아히멜렉은 다윗은, 사울의 사위이고, 호위대장이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라고 하였습니다(14절).
2) 아히멜렉은 사울이 소환해 온 날만 바른말을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전에도 어떤 말을 하였나요? (15절)
- 아히멜렉은 다윗을 위하여 하나님께 물은 것이 그날 처음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 아히멜렉은 사울 왕이 자신과 자신의 아비의 온 집에 아무것도 돌리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3) 사울 왕은 아히멜렉에게 어떻게 대답하였나요? (16절)
- 아히멜렉은 반드시 죽고, 그의 아비의 온 집도 그러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17. 왕이 좌우의 호위병에게 이르되 돌아가서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라 그들도 다윗과 합력하였고 또 그들이 다윗이 도망한 것을 알고도 내게 알리지 아니하였음이니라 하나 왕의 신하들이 손을 들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이기를 싫어한지라
18. 왕이 도엑에게 이르되 너는 돌아가서 제사장들을 죽이라 하매 에돔 사람 도엑이 돌아가서 제사장들을 쳐서 그 날에 세마포 에봇 입은 자 팔십오 명을 죽였고
19. 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와 아이들과 젖 먹는 자들과 소와 나귀와 양을 칼로 쳤더라
1) 사울 왕은 좌우의 호위병에게 어떤 명령을 내렸나요? (17절)
- 제사장들을 죽이라고 하였습니다.
2) 사울 왕이 제사장들을 다 죽이라고 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17절)
- 그 제사장들이 다윗과 합력하였고, 다윗이 도망한 것을 알고도 자신에게 알리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하였습니다.
3) 왕은 제사장들을 죽일 때, 누구에게 그런 권한을 주었나요? (18절)
- 사울 왕은 도엑에게 제사장들을 죽이라고 하였습니다.
- 세마포 입은 제사장 85명을 죽였습니다.
4) 도엑은 제사장뿐만 아니라 누구를 더 죽였나요? (19절)
- 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 아이들, 젖 먹는 자들, 소, 나귀, 양까지 칼로 죽였습니다.
5) 도엑은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의 온 집 사람들 말고, 왜 놉의 사람들까지 다 죽였을까요?
20.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하나가 피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아비아달이라 그가 도망하여 다윗에게로 가서
21.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인 일을 다윗에게 알리매
22. 다윗이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그 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에게 말할 줄 내가 알았노라 네 아버지 집의 모든 사람 죽은 것이 나의 탓이로다
23. 두려워하지 말고 내게 있으라 내 생명을 찾는 자가 네 생명도 찾는 자니 네가 나와 함께 있으면 안전하리라 하니라
1)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누가 피해 어디로 갔나요? (20절)
- 아비아달이 피하여, 다윗에게로 갔습니다.
2) 살아남은 아비아달은 다윗에게 가서 사울이 제사장들 죽인 사실을 알렸습니다(20~21절). 그 때 다윗의 마음은 어떠하였을까요?
3) 다윗은 아비아달의 말을 듣고, 어떤 기억을 회상하였나요? (22절).
- 다윗은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을 때, 반드시 사울에게 말할 줄 알았는데, 자신이 경솔하였음을 생각하였습니다.
4) 다윗은 자신에게 도망 온 아비아달을 어떻게 안심시켰나요? (23절)
- 아비아달의 생명을 찾는 자가 자신의 생명도 찾는 자니, 다윗이 아비아달과 함께 있으면 안전할 것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He was accountable, not because of anything he had done, but because of something he had not done; David failed to kill Doeg although he had reasonable suspicions that he would inform Saul about David’s activities in Nob.
David’s admission of homicidal negligence could not bring the dead back to life, but it could motivate him to give special consideration to the lone survivor of the massacre.
Accordingly, David asked Abiathar to “stay with” him, assuring the priest that he would “be safe with” David. Abiathar accepted the offer (cf. 23:6).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231).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5) 나 자신은 누구와 함께 있으면, 안전함을 느끼나요?
6)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