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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SW] 독일, Top 10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 ||||
작성일 | 2012-11-08 | 작성자 | 백요한 ( yhbaek@kotra.or.kr ) | ||
국가 | 독일 | 무역관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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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Top 10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꾸준한 수요 증가 - - Bosch 아이폰용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판매 시작 - □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의 승승장구 ○ 침체되는 자동차 내비게이션시장 - 독일전자통신기기협회(Bitkom)에 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독일에서 판매된 자동차 내비게이션은 약 310만 대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음. - Bitkom에 따르면 2011년 독일 내비게이션 기기의 시장 매출 규모는 약 4억2000유로 규모로 2007년 10억 유로에 비해 60% 이상 감소했음. - 독일시장을 장악하는 TomTom의 3/4분기 매출은 약 23%로 감소한 2200만 유로이며, 이와 같은 매출 감소는 무료로 제공되는 휴대전화 내비게이션 어플로 인한 결과라고 밝힘. - 또한 Bitkom과 E-Plus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 폰을 통해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비율은 2007년 1.1%에서 2010년 15.5%로 이용자가 크게 증가했음. 업계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내비게이션보다 값싸고 편리한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2012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독일 휴대전화 내비게이션 사용 비율 자료원: E-Plus, TNS Infratest ○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들의 시장 경쟁 증가 - 휴대전화을 통한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독일 최대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인 Bosch도 휴대전화용 내비게이션을 개발하고 시장에 선보임. -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안전한 운행을 위해 무료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더라도 기꺼이 구입 의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일반 기기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도난의 위험이 적어 선호하고 있음. - 현재는 주로 아이폰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경쟁이 증가하면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제품 개발과 전략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Best Top 10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 소비자 기호에 따른 제품 선택 - 현재 유통되는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유로 또는 무료로 구분됨. - 기존 내비게이션 기기를 제조하던 업체들 역시 애플리케이션 사업에 참여하면서 무료는 아니지만 기능과 성능이 더 뛰어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함. - 그러나 무료 애플리케이션 성능으로 만족하는 소비자들도 많아 관련 사업의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제조업체에 따라 무료와 유료 모든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하고, 기능에 따른 소비자의 선택 폭을 다양하게 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 독일 Top 10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 우리나라기업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완성 내비게이션 기기 시장 진출은 어려움. - 관련 기기시장의 수요가 감소하고 오히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 무료 또는 유료 애플리케이션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각 소비자층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임. ○ 또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시스템 등 스마트폰 운영 시스템에 따라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 구분돼 있어 모든 시스템 사용이 가능한 제품 개발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Bitkom, CRN, 코트라 자체정보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