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8 배산 산책 1만보 걷는일 실천
자유인 조동화는 이른 새벽 5:30 기상과 동시에 익산 시민공원 배산 산책 걷는일 1만보를 실천하였다.
두발만능자가용으로 작은 배산에 오른후 큰배산 연주정에 오르니 벌써 몇사람이 새벽공기를 머금으며 시내 정경을 구경하고 있었다.
연주정에 올라 새벽공기를 마시고 있는데 자칭 익산시민대통령이라고 하는 김장희선생님과 이야기를 한참 나누었다.
익산을 위하여 봉사와 재능을 사회에 공헌한다고 했다.
익산의 유일한 산 작은산 배산!
배산이 어떤산이길래 느낌표까지........
조동화의 어머님 정순봉의 뿌리가 연일정씨이며 배산은 연일정씨 문중산으로 나의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외삼촌, 외숙모의 묘역이 있다.
그러거 본게 배산은 조동화와 인연이 깊은산이로구먼.
연일정씨 문중산 배산정기를 머금으며 배산 1만보 산책은 천연보약 먹은거여.
인체의 핏줄은(동맥, 정맥, 모세혈관의 총길이) 120,000km이다.
지구둘레가 40,008km이니까, 지구를 3바퀴 돌 수 있는 거리이다.
놀라운 건 혈액이 몸을 한 번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46초 정도밖에 안 걸린다.
이렇게 긴 핏줄을 이해한다면 피가 맑아야 병이 없고 오래살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혈관질환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협심증 (스탠스 :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시술로 스탠스 혈관부착)등으로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서 발생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암다음으로 죽을 확률이 많다는 질환이여.
혈관의 길이가 12만키로 되니 고장이 발생할 확률이 많음으로 성인병 예방을 위해 걷고 걷는일 실천해야지요.
배산 97m밖에 않되는 산이지만 노송들이 많아 솔향기가 그윽하여 맑은 공기를 머금고 두어시간 1만보 산책하고 집에 오니 피곤함이 싹 가시고 몸이 가벼워짐을 느낄수 있었으며 기분이 상쾌해짐을 느낄수 있었다.
그누가 속세를 가리켜 잠깐의 꿈속세상이라 했던가?
인생은 한조각 뜬구름 같은것이며 자연에 순응하며, 오직 한번의 인생 소중한 시간을 즐겁게 살아야지요.
세월이 덧없이 흘러가고 되찾을 수 없는게 세월이니, 덧없고 부질없는 삶의 여로에서 좋은일 많이 많이 하시고, 시시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순간순간을 후회 없이 잘 살아야 하지요.
조동화의 벗님들!
갑진년 1월도 달력을 넘겨야 할시간이 3일밖에 않 남았군요.
하루하루가 소중한 시간이기에
어영부영 석양의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건강관리 잘 하시어
즐겁고 행복한 시간 되시기를 바라나이다.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2024.1.28.이른 아침 배산정상에 오르다.
배산정상에는 연주정 정자가 우뚝 서있다.
배산정상 연주정에서 사진을 남기다.
조동화는 배산정상에 올라 무슨생각을 했을까?
우리인간들은 사소한 것으로 시간 낭비하고 박터지게 싸우곤 한다.
이세상 그려려니 생각하고 살면 되야.
두다리 만능자가용이 쓸만하여 걷는일을 할수 있어 감사하고 감사하자.
건강비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조동화의 건강비법은 매일 걷는일1만보 실천이여.>
<큰배산 정상에 세워진 "연주정(聯珠亭)" 편액
연주정(聯珠亭)은 배산(盃山) 정상에 자리 잡고 있다.
배산은 두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 작은 배산, 큰 배산이라고 부른다. 큰배산 봉우리에는 연주정(聯珠亭)이, 작은 배산에는 배산정(盃山亭)이 건립되어 휴식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산의 소유주인 연일정씨(延日鄭氏) 문중에서 1926년에 건립한 일주정이 폐사된 후 휴식 공간을 필요로 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자 익산시와 전라북도의 협조를 얻어 1979년 이리청년회의소(JC)가 창립15주년 기념사업으로 건립하였다.
여덟개의 기둥이 있는 팔각형 2층 정자로 사방이 탁 트여 남쪽으로는 익산 시가지가 내려다보이고 서북쪽으로는 호남평야가 펼쳐진다.
배산 전체가 공원으로 가꾸어져 있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발길이 잦은 곳이다.>
100세시대의 자화상
우리는 살아가면서 흔히들 100세 시대라 말한다. 실제 당연히 100세까지 살 것 같은 착각에 빠지며 위안을 얻기도 한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2년 1월 말 기준 우리나라 총인구는 5180만명(남자 2586만 명, 여자 2594만 명)으로 나타났다.
주요 연령별 생존 확률을 보면, 70세는 86%, 75세는 54%, 80세는 30%, 85세는 15%, 90세는 5%에 지나지 않는다. 즉, 통계적으로만 보면
90세가 되면 100명 중 95명이 사망하게 되고 단지 5명만이 생존한다는 의미다.
♧걷기 운동
걷기는 누구나 어디서든 할수 있는 운동 으로, 인간이 하는 운동 중 가장 완벽에 가까운 운동이다.
많은 현대인들이 운동 부족으로 인해 예전보다 체력이 떨어져 있기도 하고 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
600개 이상의 근육과 200개의 뼈를 함께 움직이는 온몸 운동이 걷기이다.
걷기는 발바닥을 통해 몸 전체에 수없이 뻗은 신경을 자극한다.
걷기는 다리의 혈액 순환과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일으켜 하체의 근육을 단련시켜 준다.
걷기는 노화와 관련된 근육인 긴장근을 지속적으로 자극해 노화예방을 돕는다.
생활속에서 걸음수를 늘려라.
규칙적으로 적당히 걷기만 해도 인체 면역력이 2배는 향상된다.
걷기만 잘 해도 근육이 단련되고 심장과 폐가 건강해진다.
하루를 시작할 때마다 오늘 하루도 어떻게 하면많이 걸을까를 염두에 두고 걸을 일이 생길 때는 절대 비켜가거나 양보하지 마라.
밥보다 좋은 보약이 없듯이 걸음보다 좋은 보약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