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인도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 |||||||||||||||||||||||||||||||||||||||||||||||||||||||||||||||||||||||||||||||||||||||||||||||||||
---|---|---|---|---|---|---|---|---|---|---|---|---|---|---|---|---|---|---|---|---|---|---|---|---|---|---|---|---|---|---|---|---|---|---|---|---|---|---|---|---|---|---|---|---|---|---|---|---|---|---|---|---|---|---|---|---|---|---|---|---|---|---|---|---|---|---|---|---|---|---|---|---|---|---|---|---|---|---|---|---|---|---|---|---|---|---|---|---|---|---|---|---|---|---|---|---|---|---|---|---|
게시일 | 2015-10-05 | 국가 | 인도 | 작성자 | 김덕영(뉴델리무역관) | |||||||||||||||||||||||||||||||||||||||||||||||||||||||||||||||||||||||||||||||||||||||||||||||
인도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대인도 수출액은 지속 감소세 - - 인도 정부의 ‘Make In India’ 캠페인과 수출 육성 정책 적극 활용 필요 -
□ 인도 자동차부품 시장의 중요성
○ 2014/2015년 회계연도 기준, 인도의 자동차 생산량은 총 2336만 대이며, 생산량 기준 세계 6위
2011/2015년 인도 자동차 생산현황 (단위: 만 대)
주: 인도의 회계연도는 전년 4월부터 올해 3월이며, 2014/2015년은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를 의미함. 자료원: 인도 자동차 제조자 협회(2015년 9월)
○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대인도 수출액은 지난 3년간 꾸준히 감소하는 중 - ‘Make in India' 등 제조업 유치 전략으로 현지 공장 설립 등 투자 장려. 반면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등에 대해 높은 수입관세 부과 * 완성차의 CKD부품(반조립부품)에 대한 실효 관세율: 30%
2013~2015년 한국의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KITA 무역통계
○ 인도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내수뿐 아니라 수출상품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 - 인도 자동차산업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0%의 고성장을 지속했으며, 인도 자동차공업협회는 인도 자동차산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부문별 세계 순위권에 들 것으로 전망 · 2016년 기준: 승용차(7위), 상용차(4위), 삼륜차(1위), 이륜차(2위) 전망 - ‘자동차산업 발전계획(Automotive Mission Plan 2006-16)’에 따라 R&D 강화, 전기자동차 보급 등 첨단 기술도 지원 ·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제조세 인하(10% → 5%), 관련 부품 수입관세 전액 면제 등 - 2006년 인도 정부의 소형차에 대한 세금감면 정책으로 글로벌 회사들의 소형차 제조 허브로 부상
○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기업의 경우 인도 내에 약 120개사가 진출해 있으며, 대부분 현대자동차의 동반 진출 기업임. - 2015년 현재, 현대차의 시장점유율은 17%로 인도 시장 진출 완성차 기업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1위는 마루티-스즈키사로 인도 내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 진출 주요 한국 자동차업체 개요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자료
○ 델리 주변에 위치한 자동차&부품업체들
□ 시사점
○ 인도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은 크지만, 진출 전략은 현지 정책과 환경에 맞출 필요가 있음. -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소형차 수요와 양질의 노동력, 긍정적인 거시경제 전망 등 인도 자동차, 부품시장의 잠재성은 매우 큼. - 인도 정부는 글로벌 제조, 수출강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인도를 생산거점으로 한 중동, 아프리카로의 진출 확대 가능 · 인도 정부는 수출조건부 수입부품에 대해 관세혜택을 주는 등 수출 제조업 적극 육성 중 · L사는 지난 8월 인도 생산품의 수출비중을 10%→15%로 확대 결정함. - 하지만, 국내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부품수출을 통한 현지 진출보다는 현지 투자 진출을 장려하는 바, 이에 맞는 진출 전략 및 사업의 수립이 필요함. · 상담 시, 대부분의 인도 완성차 업체는 현지 공장 설립을 참가업체들에게 권유함.
자료원: 인도 자동차 제조자 협회(SIAM), IBEF, KITA, 금감원 전자공시자료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