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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빠르게 성장하는 사우디 체중관리제품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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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10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이성길(리야드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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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사우디 체중관리제품 시장 - 다이어트 차 선호, 16% 성장률 - - 체중관리 제품 2014년 연평균 9% 성장, 향후 1600만 달러 가치 형성할 것 -
자료원: Google images
□ 사우디아라비아 체중관리제품 시장 현황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비만이라는 문제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매년 약 2만 명의 사람이 비만으로 인해 사망 - 과체중, 비만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 - 주요한 이유로 고지방 식단과 서양식 식습관, 바쁜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받지 못한 것 - 남녀가 한 장소에 있지 못하는 엄격한 사회적 규범으로 인해 운동시설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음. - 운동과 시설 이용의 제한은 사우디인으로 하여금 앉아서 하는 생활을 하게 함. - 여성을 위한 운동시설 부족으로 인해 비만여성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 - 이러한 점들로 인해 체중관리 제품의 수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
○ 지난 몇 년간 건강에 대한 인식이 확산됐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비만과 같은 건강 문제 인식으로 이어짐. - 또한 2013년 정부 지원 하에 시작된 '살을 줄이고 당신의 생명을 구하세요'라는 이름의 캠페인이 시작되어 인식의 확산 속도가 빨라짐. - 이러한 인식은 체중관리에 대한 수요를 지속시킴.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2014년 15세 이상의 사우디인의 33%가 과체중이며, 그 중 30%가 비만인 것으로 밝혀짐. - 이러한 수치는 정부의 캠페인과 건강에 대한 인식 확산에도 불구하고 상승 중인 것 - 이를 보아 체중관리 제품의 수요가 자극될 것으로 예상됨.
○ 더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생각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관심을 불러일으킴. - 남성의 경우 남성 전용 피트니스 클럽이 증가 - 여성의 경우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해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제품과 다이어트 차 제품을 많이 구입 - 특히 다이어트 차는 2014년 16%의 가치성장을 보이며 가장 빠른 성장을 보임.
○ 스마트폰 관련 기술의 보급은 건강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건강 체크를 가능하게 함. - 칼로리 카운터, BMI 계산기, 식단 조절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더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음.
2009~2014년 체중관리 제품 가치측면 성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경쟁 동향
○ Twinlab Corp는 체중관리분야에서 2014년 22% 가치점유율 기록 -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Fibresol 브랜드(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에 관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상태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단순한 유통구조로 선두기업의 지위를 유지 - 식사를 대체하는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많은 수요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50%의 점유율을 갖게 함.
○ Unilever Group는 2014년 14%의 가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체중관리 시장에서 두 번째 자리를 차지 - 이 기업은 세계적인 명성의 Slim Fast라는 식사 대체 다이어트 제품을 통해 두 번째 자리를 유지 - 상업광고와 유통처의 증가를 통해 해당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2014년 가치 점유율이 1% 상승 - 2014 식사대용 다이어트 제품 분야에서 Unilever의 Slim Fast는 32%의 가치 점유율을 보이며 두 번째 자리를 차지
20013~2018년 체중관리 제품 판매 성장 예상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전망
○ 체중관리 제품 시장은 전반적으로 좋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서양의 문화의 영향으로 날씬한 것이 아름다움이라는 생각 확산 - 정부와 사립대학교 등이 건강관련, 특히 비만과 그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을 할 것 - 이를 통해 체중관리 제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 가능
○ 다이어트 차와 식사대용 다이어트 제품의 강력한 성장은 해당 제품군에서 강점을 보이는 Twinlab, Unilever 등 다국적 기업에 선두그룹 지위를 유지시켜줄 것 - 해당 기업들은 좋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충성도를 끌어냄. - 또한 그들이 가진 단순하고 강력한 유통채널은 기업 역량을 극대화해줄 것
○ 2014년 다이어트 차는 연 평균 11%의 가장 강력한 가치 성장률을 기록 - 이는 다이어트 차가 체중을 관리하는 데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는 생각 때문 - 실질소득 증대와 다이어트 차 제품의 다양성과 혁신성의 증가는 판매를 끌어올릴 것
○ 위성TV를 통한 홈쇼핑 구매의 증가로 2019년 홈쇼핑은 판매의 7%를 차지할 것 - 약국은 편한 접근성으로 인해 80% 점유율을 계속 유지할 것 - 서구화로 남, 여 모두 날씬해지기 위한 운동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증가 - 또한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 - 이러한 점으로 다이어트 차가 가장 선호되고, 그 뒤를 이어 식사 대체 다이어트 제품이 선호될 것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