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컨설팅(cansulting for production)
농사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어떤 작목을 얼마나 생산하는 것이 좋은가를 분석하고, 적절한 투입재의 사용시기와 투하량(비료 및 농약사용 등)을 비용과 수익면에서 분석하여 제공한다. 작목별로 투입량과 산출량간의 관계를 알아야 하고 또한 투입물과 산출물의 가격에 관한 정보파악이 필요하다.
2. 마케팅컨설팅(consulting for marketing)
농가의 소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생산이 이루어지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농가에서 구입하게 되는 투입재 시장과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의 판매시장을 파악하여 농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통전략 제시가 필요하다.
농산물시장 분석으로 시장의 변화를 인식하여 가격의 변동에 대해 예측함으로써 농가가 언제, 어떻게, 어디에서 투입재를 구매하고 생산물을 출하하는가에 관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농산물 생산이 시간적인 제약을 많이 받게 되는 것을 고려하여 통신망을 통해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비자 확보와 수익성 향상을 위한 농산물의 상품성을 제고하기 위해 농산물을 규격별로 선별 포장할 수 있는 공동선과장 등의 설치 운영과 출하지역과 출하처(공판장, 도매법인, 위탁상), 출하방법 정보를 제공한다.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출하시기를 조절하기 위한 저온저장시설 설치와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가공공장 등을 건설할 수 있다.
3. 금융컨설팅(consulting for finance)
농가의 가족노동이나 자기자원을 제외한 경영자원의 확보를 위해서는 토지의 매입, 기계 및 장비의 구입, 타인 노동력의 확보 등을 위한 자금의 조달이나 자금관리가 농장 경영주에게 필수적이며 기본적으로 재정지도는 경영자금의 조달상담과 자금의 투자상담의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자금조달상담은 농가의 생산전략과 유통전략에 비추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자금을 유입하고 변제할 것인가를 상담하며, 투자상담은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상담하는 것이다.
금융상담은 농가의 재산 및 부채상태, 경영성적, 각 금융기관의 이자율과 융자조건 등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경영자금은 가능한 한 자체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협동경영을 통하여 자금의 규모화를 도모하도록 한다. 융자조건 등을 감안하여 농업금융기관의 영농자금을 알선하고 그 신청을 미리 하도록 필요한 서류와 신청절차를 안내하고, 지나친 의욕으로 인한 투자를 가급적으로 피하게 하여 장기적인 접근으로 안정성을 추구하며 착실한 성장을 하도록 상담한다.
4. 경영기록컨설팅(consulting for recording)
효과적인 경영컨설팅을 위해서는 농가의 내외적인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농가에 대한 기본적인 기록이 필수적이다. 농가의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기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경영분석에 필요한 자료(data)를 얻기가 용이하지 않으며 이럴 경우 생산, 마케팅, 금융 등의 정보를 산출하기가 어려워 경영컨설팅의 내용이 부실하게 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농가 단위의 기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정책당국에서는 대규모의 현장조사연구를 통하여 표준농가나 평균농가를 설정하고 이들 농가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농가의 경영상담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표준농가나 평균농가의 개념 자체가 실제 농가자체와는 거리가 있어 실질적인 농가의 지도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며 따라서 농가경영의 합리화와 농업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경영기록이 이루어지도록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5. 경영조직컨설팅(consulting for farm business organization)
농산물 개방화시대의 농업은 규모의 경제성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 영농규모가 적어 생산비와 경영비가 경영규모가 큰 미국 등의 농업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외국 농산물과의 경쟁에서 불리하다.
우리농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농가경영의 전부 또는 일부에서 규모를 늘릴 수 있도록 개별농가를 조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적절한 조직의 유형은 농가의 상태나 작목의 유형, 농산업의 발전단계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어떤 형태의 조직이 농가에 가장 유리한 것인가를 판단하여 농가의 경영조직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농가와 지역사회의 여건, 특성, 역사 등을 총제적으로 검토하여 협동경영 방법과 조직 등을 선정하되 공동육묘장, 공동방제, 품종통일 등 비교적 협동하기 쉬운 것부터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6. 리스크관리컨설팅(consulting for risk management)
경제성장, 농산물 시장개방, 환경보전에 대한 의식의 전환, 농산물 소비유형의 변화등으로 우리농업은 과거의 주곡위주 소농경영에서 다각적 상업농으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상업농 경영에 따른 불확실성과 위험성의 점증으로 리스크관리지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처리능력이 시급하다.
농업경영에 있어서의 위험성과 불확실성은 규모, 가격, 생산, 투입재, 기술, 시장, 금융, 제도 및 사람에 관련된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개별농가의 종류와 성격, 자원, 경영목표, 영농의 형태와 환경, 재정상태,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태도와 능력, 예상되는 위험의 종류와 발생빈도, 수반되는 손해의 정도에 따라 절절한 방법과 전략을 설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