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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홍산문화옥기.
논문 요약: 동북은 평소 '예의지국'이라 불리며 예중국의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자, 요하문명의 다른 고대 문명과는 구별되는 중요한 상징이다.예기 등 역사 문헌은, 하상수대 이래의 예가 홍산문화 등 신석(略)에서 태동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글은 주로 네 가지 측면에서 홍산문화에 있어서의 예제요소를 분석하였다.고고학적 다각도로 근년 선사사회예제의 연구상황을 간명하게 서술하고, 고례의 요소를 더욱 분석하여 선사사회의 예를 재인식하고, 세 번째 부분에서는 홍산문화의 대량 의례적인 건축을 분석하였다.
인용: 홍산 문화는 북방의 중요한 선사이다.문화유존의 하나로, 그 소속 연대는 대략 기원전 4710~2920년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6500~5000년까지 연산 남북의 내몽골 동남부 지역과 랴오닝성 서부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유적으로는 최초로 내몽골에서 발견되었다.
홍산문화 발견 이후 홍산문화에 관한이에 따라 동류의 유적이 발견되면서 이 신석기 시대의 문화적 유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형성되었다.학자들은 홍산문화의 유존 속에 문명적 특징을 갖춘 고고학적 실증이 이미 나타났다고 본다.동북예제 문명은 요하문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문명의 기원에 관한 연구에 참고할 만한 중요한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례제 문명의 형성이 어느 정도 요하문명의 형성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발견되고 발굴된 홍산문화유적 가운데단묘총 등 대형 건물군과 옥기통형기토소의 여신상이 많이 출토된 것은 홍산문화와 예제문명 사이에 이런저런 연관성이 있음을 어느 정도 보여준다.따라서, 본 문서는 현재 발견된 홍산문화의 유존에서 각 학자의 관점을 개략적으로 서술하고, 홍산문화건축군터와 출토기물 등을 통해 홍산문화와 중화례제문명의 관계를 설명하고, 아울러
하나, 홍산문화와 예제와 관련된 고고학적 발견
홍산문화유물 최초 발견 20부터1908년 일본세기 초, 인류 학자는 새가 차지하는 용과 네이멍구 현 남동부의 린시 현 조사하고 적봉 때 이는 강변에서 발견된 홍산 문화에 속한 적이 있다. 유물.
1935년, 일본인 등이 진행을 맡았다. 밭 경작해 온동아시아고고학회는 적봉홍산 후유적지의 첫 대규모 발굴에 나서 큰 수확을 거두고 1938년 '적봉홍산후'라는 고고보고서를 발표했다.그러나 이런저런 역사적 이유로 홍산문화에 대한 대대적인 발굴 활동은 앞으로도 계속되지 않고 있다.1970년대 말 1980년대 초 삼성타라타마롱의 추적과 카좌동산부리 유적, 우하량 유적의 발굴이 시작되면서 고고학과 역사학계는 홍산문화를 재인식하고 홍산문화에 관한 연구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홍산문화는 정식으로 발굴 또는 조사되었다.의 유고로는 적봉 서수천 유적, 거미산 유적, 바레인 우기나스다이 유적, 敖한기 삼도만자 유적, 사릉산 유적, 그리고 랴오닝의 건평우하 양여신묘 등이 있다.이 글은 랴오닝카의 좌동산부리 유적, 우하량적석총 유적과 푸신후두거우 유적의 발견과 고고학적 발굴 상황을 중점적으로 기술한다.
(1) 카좌동산부리유적지
1979년 5월. 랴오닝성 유물조사 때카좌동 산모퉁이 유적이 발견돼 1979년 가을과 1982년 봄, 랴오닝성 유물인 고고연구소가 두 차례에 걸쳐 2250m2의 면적을 탐사 발굴했다.유적은 남대릉하 서안동산부리마을 북쪽의 한 산등성이에 있는데, 산등성이는 긴 호형으로 동산부리마을의 동, 서, 북삼면을 둘러싸고 있다.산등성이 한가운데는 완만하게 돌출된 대지이며, 유적지는 대지가 남쪽으로 뻗어나가는 앞부분을 차지하고 있다.유적지는 남북으로 약 60m, 동서로 약 40m, 해발고도 353m이다.먼저 학자들의 주목을 끈 것은 돌로 쌓은 건물들이 유적지 전체에 걸쳐 원형과 네모난 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정한 분포 법칙을 보여준다는 점이다.또한 홍산문화도기(。山文陶)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으며, 흔히 볼 수 있는 홍산문화도기 외에도 채도통형기와 옥기, 흙조인상 등의 유물이 많이 출토되었다.탄소 14 측정 결과, 동산부리 유적의 연대 데이터는 약 5485 ± 110년으로, 홍산문화 말기에 해당한다.
(2) 우하량 유적
카좌동산부리유적 발견 이후 학계를 불러 일으켰다관심. 1983년 랴오닝(朝)성 차오양(朝阳)시에 각지의 고고학자들이 모여 동산부리 유적과 부녀상 등 출토 유물을 살펴본 뒤 전국 고고학계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30여년 만에 발견한 중요한 자료다.쑤빙치 선생은 이 유적을 단서로 카좌, 건평, 링위안 3현 접경지대에 중점을 둘 것을 제안했다.이후 랴오닝 성 젠핑 현과 링위안 현의 접경에 있는 우허량 유적이 점차 발견됐다.
우하량 유적은 주로 제단, 적석총, 그리고 여자로 이루어져 있다신묘 등 건물은 모두 20여 개로 구성돼 있으며 이 유적은 소와 들보 2번지, 3번지, 5번지, 16번지 등 네 곳의 유적이 발굴됐다.두 번째 지점은 우하량 유적의 중심부인 세 번째 산등성이에 위치하며, 북고남저의 지형을 다듬어 만든 평탄한 언덕 위에 6개의 건축 단원이 있으며, 성격의 오총 1단지가 이미 결정되었다. 제2 제3의 장소는 높은 지점 한곳의 정북방에서 약 200 떨어진 망루는 1m로 평면 원형, 스케치북을 중심으로 한 부위가 있고 돌널 무덤 흙이 다른 벌판이 8개의 무덤은 배열하다. 남쪽 무덤다섯 번째 지점과 세 번째 지점은 같은 우하 양남 들보에 위치한다. 동서 이총, 총 사이에는 한 석의 방단이 있다.발굴된 동쪽 총은 3층 원형 돌계단 구조로 가장 안쪽에 쌓은 돌이 층층이 쌓이는 추세이며, 그 중심에는 큰 무덤이 자리잡고 있고, 그 안에는 아직 다른 무덤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
제16지점도 능원삼관전자성자산이라 한다유적, 발굴 확인 결과 이 지점에는 랴오시 신석기시대 말기 홍산문화적석묘지, 소량생활유적과 초기 청동기시대 하가점 하층문화주거지라는 두 가지 문화가 퇴적되어 있다.적석총묘는 이 유적의 주요 부분으로, 12기의 무덤을 치우고 유적 발굴 구역의 중심부, 남, 북 그리고 서부에 분포하고 있다.여신묘 유적은 우하량 제2도 양북산 정상의 '플랫폼' 남쪽 18m 지점에 있으며, 1번지가 우하량 유적이다.유적지 전체는 여신묘를 포함한 광범위한 건물 집단으로, 사찰은 하나의 다실과 하나의 단실, 두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개의 방이 북쪽에 있고, 주실과 여러 개의 연결된 측실, 전후실을 포함하고 있다.단실은 남쪽에 부속건물로 되어 있다. 여신묘 남쪽에는 재 구덩이가 발견되기도 하고, 동쪽 담장 밖에는 통 모양의 기판 조각들로 가득 찬 흙 구덩이가 있다.남장(南墙)의 동쪽 단외(。)는 작은 네모 모양의 동굴터로 불에 탄 흔적이 있으며, 비교적 단단하여 어떠한 유물도 나오지 않았다.'플랫폼'의 북쪽 바깥쪽에는 홍열토괴가 분포하고 있는데, 대형 흙으로 만든 사람의 귀와 약간의 붉은 도기 조각이 출토되었다.여신묘 부근에서는 움이 여러 군데 발견되었으며, 도방기, 채도방기 및 다량의 채도통형기가 출토되었다.여신묘 내 출토물은 주로 건축부재, 용형과 새모양의 동물 진흙조형상 및 인물조상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여신군상이 가장 대표적이다.이 밖에도 여신묘에서는 펀칭 채도, 축구분, 훈로기 덮개와 소형 원형 덮개식기 등 네 가지 유형의 도제기가 출토되었다
3) 후두거우 유적
푸신후두거우 유적은 푸신네 몽골족 자치현의 화석인 고샹 후두거우 마을에서 1973년 최초로 발굴되었고, 랴오닝성 푸신시 문화국, 랴오닝성 박물관 문물대가 발굴하여 l984년 발굴보고를 하였다.
1993년 다시 현장을 찾아 유적의 전모와 구조를 파악했다.발굴로 이 유적은 홍산문화적석총묘(。石冢) 묘역으로 확인됐다.남북 길이 약 20m, 동서 너비 약 8.5m. 두 차례 발굴된 홍산문화묘장 4기, 묘장벽 밖에 줄지어 세워진 무저통형기 등 78점이다.또 주변 마을에서 옥기를 수집해 총 15점을 수집한 고고공작대는 모두 이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이라고 감정했다.
2. 예제문명의 요소분석
예는 독특한 문화 현상으로 민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며 전통문화의 핵심이자 정수이다.그것의 발전은 긴 과정을 거쳤고, 위로는 국가의 전장 제도 아래부터 고대 사회 생활의 모든 면에 이르기까지, 예의와 예의가 사회 생활의 구석구석까지 스며들었다.더욱이 국가가 출현한 후에, 예는 고대 사회의 통치 질서를 지키는 것이 되었다.도구, 예제의 태형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지배계급은 스스로 예제를 이용하여 발전시켰으며, '도덕인의, 예가 아니면 안 된다.그래서 홍산문화와 중화문명예제의 연계를 연구하려면 예문화의 속뜻을 이해해야 한다.본 장은 전인 연구의 기초 위에서 예 및 예와 관련된 문제를 검토하여,홍산문화와 예제의 연계를 설파하다.
(1) 고대 문헌에서 "예"에 대한 해석
'설문해자시부(曰文解子··。)'는 '예, 신(神)을 섬기고 복을 주는 것이다.예는 5경으로 제사를 지내지 아니하므로 예는 예로부터, 예는 예는 예는 예로부터, 예는 예는 행하는 자, 예는 절을 행하는 자로 되어 있습니다.''엘야 석언', '시경모전', '주역서괘전'은 모두 '예(禮)', '履', '"。', '履', '足'라고 한다.이 기록들은 '예'로 '履'로 되어 있다.'실천'이란 뜻입니다. 춘추시대 전기에는 박고통금(博通今)으로 평판이 자자한 사람들이 모두 예에 대해 토론하고, 한결같이 '주혜왕, 양왕시대, 내사(。")'와 같이 예를 강조했습니다.진 양공의 대부사복은 "예는 몸으로 정한다"고 했고, 진평공소공시대 숙향도 "회조, 예의 경이다.예, 정치의 흥도." 공자 이전에는 예의 역할이 지배계급에 의해 인식되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예의 출처에 대해서는 "성인은 사람을 가르치기 위해 절을 한다"고 하였고, 상서대전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주공제례작락'. 그래서 예악은 유가(儒家)가 아니라 공자와 그 제자가 이 전통을 계승 발전시켰고, 예(。)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고대 예제를 최초로 기재한 유명한 전적은 3부이다.'주찰'은 '주관'이라고도 불리며 고대의 관제와 정치제도를 다루고 있다.'의례'는 관혼상제향사조임 등 구체적인 의례제도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예기(记)는 진한(秦)의 옛 유가(儒家)에서 의전제도에 관한 논저선집으로, 예(。)의 이론과 윤리학술사상에 대한 논술도 있다.'주례대종백(大》)'은 '길흉빈군가(吉軍軍军)' 다섯 가지로 나뉘는데, 그 중 길례는 제사의 예였고, 옛사람들은 기(祭)를 제(杞)하여 길례(。)라고 불렀다.길례는 오찰의 관이다. 주로 천신, 지애, 인귀에 대한 제사 의식이다.흉례란 재난을 구제하는 예의로 상례, 황례, 조례, 상례, 제례, 제례 등 다섯 가지를 말하는데, 즉 장례 이외에 천재와 인재에 대한 재난이 있다.황무지, 패전, 구란 등의 애도와 위로.손님의 예는 제후가 왕조에 대한 선견, 각 제후간 초빙문과 회맹시의 예절, 분조, 종, 觐, 만남, 회동, 동시채용, 은백팔항을 말한다.군례는 주로 전투를 가리키며 전렵, 축성 등 인력 동원이 필요한 활동도 포함된다.가례는 인간관계에 어울리고, 소통하고, 감정을 연락하는 예의이다.'예기왕제(曰王制)'는 '육례(六)'라 한다.'예기(昏)·혼의(:"義)'는 "부례는 관(始于)에서 시작돼 혼(昏)에서 비롯되고, 상(丧)보다 중하고, 제사(,)에서는 조(朝)·고(和)·고(和)·고(和)·향(和)·사(和和)에 충실하며, 이 예(大)의 대체적으로)하는 예(。")의 몸체)"라고 했다.'대대례기본명(大戴本命)'도 예(冠)를 분류해 '관(,), 혼(昏), 조(朝), 초빙(,), 상(丧), 제(祭), 빈주(宾), 향("。) 음주, 군(軍)여단)'으로 분류한다.상면례의 분류와 내용 기재는 모두 구체적인 예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아 옛 사람들의 의론 예는 모두 구체적인 예에서 요약한 것으로 예의 실질과 기원을 살펴보려면 고고학적 발굴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의 실질 및 기원에 관하여 옛사람들은 '대부분 또는 의식에 의해 존재가 결정된다는 철학적 전제에서, 예의 기원의 원인을 '천도', '본심' 또는 '양지'에 의해, 또는 추상적인 인성이나 사람에 의해 자연 본성을 규명하지 못했다.유가 사상의 창시자인 공자는 "나라를 위해 예를 갖추어라"라고 말했는데, 그는 《예기》, 《좌전》 등의 전적에서, 비교하였다.예(的作用)의 역할과 가치, 의의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 예(礼)의 기원에 대한 그의 논술은 비교적 난잡하고 모호한 것으로 그는 '예기(礼)예운(。)'에서 "부례는 반드시 태일 것이다.나누어서 천지가 되고, 음양이 되고, 변해서 사시가 되고, 열을 지어 귀신이 된다.그 강수를 명하면 그 관리는 하늘에 달렸지. 예는 하늘에 뿌리를 두고, 땅을 움직이고 열을 올리는 일인데, 변하여 분예를 베풀고, 그 거인도 양이라고 하고, 그 행실은 물건이라고 하였다.이에 대해 공영달은 "태일은 천지 미분, 혼돈의 원기라고 한다.태(太)를 크게 가리고, 하나를 나누지 못했으며, 그 기개가 극대하여 구별되지 않았다.태일이란 혼돈의 원기상태인 하늘을 가리키는 말로, 공자는 예는 하늘의 뜻에 따라 반드시 있어야 하고,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은 하늘에서 온 것이고, 하늘로부터 유래된 것이라고 여겼다.유가 사상 집대성자인 맹자는 인의예지의 싹은 외양이 아니라 나도 고유하다고 강조했다.' 측은지심은 인지단이다.사람은 사단(四)이 있어도 사체(四)는 있다.荀子는 사회 자체의 원인에서 입증례의 필연적 필요성에 대해 논증하려 한다.그는 "인생에 욕심이 있고 욕심이 없으면 욕심이 없어야 하고, 욕심이 없으면 도량이 넓으면 다투지 말아야 한다.다투면 어지럽고, 어지럽으면 가난하다.사욕은 반드시 사물을 궁하게 하지 않고, 물건은 반드시 욕망에 굽히지 않고, 양자가 서로 버티면서 자라는 것이 예의의 장소이다.시작도요. "인간적인 감정의 관점에서, 그는 예의 기원을 그쪽으로 돌렸다.'인간은 모두 악하다'고 해서 성인이 예를 만들어 그것을 바로잡았다.
옛 사람들이 예를 논하는 것은, 의로운 취지에 따라 각론의 각도가 다른데,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여러 문헌에서 볼 수 있는 예에 관한 문자논술의 난맥상을 결정짓는 것이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