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로마서 8:18-39
2025.2.28(금)
▶ 요약과 요지
1. 몸의 속량을 위해 성령께서 도우시고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사랑을 끊을 수 없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8-30절)은 썩어짐의 종노릇에서 해방되는 곧 몸의 속량을 받는 것을 위해 성령께서 도우신다는 내용이다: 현재의 고난을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다. 피조물이나 성령의 열매를 받은 우리가 바라는 것은 그 썩어짐의 종노릇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 곧 몸의 속량을 받는 것이다. 성령이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되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하신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생각을 아시기에 성도를 위한 성령의 간구를 아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많은 형제들은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으로 그 미리 정하신 그들을 부르시고 또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 하시고 또 의롭다 하신 그들을 영화롭게 하셨다. 둘째 단락(31-39절)은 그 어떤 환난이나 위험도 우리를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내용이다: 하나님 곧 자기 아들을 우리를 위해 아끼지 아니하시고 내주신 분이 우리를 위하시는데 누가 우리를 대적하고 정죄하겠는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 계시지만 우리를 위해 간구하신다.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있는가?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끊을 수 없고 도리어 우리가 넉넉히 이긴다.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도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
⇒ 썩어짐의 종노릇에서 해방되는 곧 몸의 속량을 받는 것을 위해 성령께서 도우신다는 내용이다.
⇒ 그 어떤 환난이나 위험도 우리를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썩어짐의 종노릇에서 해방되는 곧 몸의 속량을 받는 것을 위해 성령께서 도우신다고 말씀한다.
⇒ 현재의 고난을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다며 피조물이나 우리가 바라는 것은 그 썩어짐의 종노릇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 곧 몸의 속량을 받는 것이라 말씀한다. 성령이 우리의 연약함을 그 간구로 도우시고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많은 형제들을 부르시고 또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 하시고 또 의롭다 하신 그들을 영화롭게 하셨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썩어짐의 종노릇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 곧 몸의 속량을 받는 것을 위해 성령께서 도우시고 하나님께서도 택하신 자들을 부르시고 의롭다 하신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2. 그 어떤 환난이나 위험도 우리를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고 말씀한다.
⇒ 자기 아들을 우리를 위해 아끼지 아니하시고 내주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시고 또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계시며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기에 누구도 우리를 대적하고 그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고 말씀한다.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나 그 어떤 것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그 어떤 환난이나 위험도 우리를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택하시고 부르시고 의롭다 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 은총! 우리를 위한 간구와 도움과 사랑!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그 어떤 것도 끊을 수 없는 사랑을 잊지 말고 꼭 붙잡고 사는 믿음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