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youtu.be/UfuNNIXophQ?si=FWVnW5kad6XdJh8K
난 초보운전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장거리도 타보고
산길도 타보고 했는데도
저 1단 2단 한번도 써볼 생각을 못함
걍 존재 이유를 몰랐음....
사실 요즘은 운전면허를 대부분 오토로 따서
변속기 쓸 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대
걍 PRND만 쓴다고 (나잖아...)
산 정상에서 내리막길 가는 유튜버
D로 놓고 내려가기
내리막길이라 가속 미침
원래 브레이크 쭉 밟고 가는거 아니었나요ㅠㅠ
응 아니래
참고로 베이퍼락은 여름에 기온 높아도 잘 생기고
브레이크 오일 오래돼도 잘 생기니까 교체 주기 지켜야된대
이건 차종마다 다른데
예시 몇개만 보여줌
이렇게 +- 버튼이 있기도 하고
이런식으로 지그재그로 된 것도 있음
tmi 내 차도 기아라서 이거임
아까는 D에 놓고 내려왔는데
이번엔 수동모드로 기어 바꿔서 내려가보는 유튜버
개신기함...
기어 최대한 낮춰도 여전히 빠른거 같으면
그때 브레이크 살짝씩 밟아줘도 됨
대신 꾸우우욱- 밟지말고
꾹 꾹 꾹 끊어서 밟아주기
* 대신 저렇게 가면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오기 때문에
뒷차량을 위해 풋브레이크 살짝씩 밟아주는게 안전하다고 함!
이 유튜버도 잘설명해주는거 같아서 같이 첨부!
https://youtu.be/16yUFKfQtbE?si=Enwi-c9MKwJzmOST
첫댓글 명심하자!!!
헐 몰랐다 해봐야지 ㄷㄷ
빙판길 내려갈때 기어를 수동으로 -에 놔야한단거지?
진짜 필수야
빙판길에서도 가속 붙으면 무조건 수동기어 넣고 주행해야돼
미끄러지면 자연스럽게 브레이크 밟는데 밟으면 더 미끄러지는 지름길임....
오 한번도 안 써봤는데... 해야겠다
내리막길 경사로 저속 주행(DBC) 있으면 눌러유
헐 이버튼이 그거구나
덕분에 알아가
이거 뭔가 했었는데 덕분에 알아가 너무 고마워!
수동으로 바꾸는거 처음본다
rpm 우우웅~~~하고올라가서 좀 무섭긴하더라ㅋㅋ 어지간한 차들은 내리막에서 알아서 엔진브레이크 걸리기도해
오 진짜 유용한 정보다 고마워
미니있나봐야겠다..
뉴코나는요.... 변속기가 그게 없는데요,,,
핸들 왼쪽 오른쪽에 있어!
나는 언덕 속에 살아서 수동 맨날 씀 내려갈 땐 잘 안썼는데 내일 빙판에서 해바야겠다
2단으로 하고 내려가면되는거지?
저거 배워서 대관령 같은 산길 내려갈때 써먹어봤는데 차 터질거 같은 소리 나서 개무서움ㅋㅋㅋㅋㅋ 빙판에서 써먹는건 진짜 개꿀팁이다
초보운전이라 먼소린지 모르겠지만 일단 정독..
겨울에 가끔 쓰는데 소리가 너무 커서 무사와요ㅠ
단이 +되면 속도가 올라가고 -되면 내려가는거지? 그래서 미끄러운 길이나 내리막길은 -로 낮춰서 1단 정도로 쓰는거고?
막 바꾸면 안 되고 계기판 보면서 해야겠네
오르막도 1~2단이래! 저단일 수록 엔진 저항이 더 들어가고 속도는 덜 나서 그런가봐
내리막길엔 저엏게 하고 오르막길 바로 올라갈땐… 그냥 그대로 가도 되나..? 아님 드라이브러 바꿔야하나…
내일 출근길에 써먹어야겠다
매주 꼬불꼬불 경사 심한 산 타서 엔진브레이크 이용하는데 뒤에 차 있으면 눈치 보여서 그냥 브레이크 씀ㅠ
2단으로 두고 천천히 내려오면 rpm 올라가는 거 없이 소리도 잔잔해서 좋은데 뒷차 새끼들 존나 못 기다리고 바짝 붙어서 내려옴 시벌.. 2단 3단 왔다 갔다하면 rpm 확 튀어서 뒤에 차 있으면 걍 브레이크 밟음..
진짜 필수임 눈오는날도 그렇고 산처럼 경사 심한구간에서도 꼭 써야함...막상 실전에서 하려고하면 버벅거리니까 한적한 주차장이나 공터 같은 곳에서 한번 엔진브레이크 연습해봐
소나타dn8은 핸들에 +-있더라 아직 안건들여봄
와 나 이거 찾아볼라했는데 고마워
엔진 브레이크 차 뽀사지는 소리 나더라
제 몸이 뽀사지는 것보다는 나으니까요 ㅠ
어제 내 앞차 브레이크 밟으면서 내려가다 사고나는거 실시간으로 봤어 ⍤⃝
존나무섭다 수동까막눈이라 ,,, 엊그제 버스기사님이 엔진브레이크로 가야돼.. 이럼서 꽁꽁 얼은 길 천천히 내려가셨는데 쌉고수셨네
난 늘 이렇게하는디
엔진힘으로 올라가는거라 소리가 커서그렇지 괜타나영
벤츠 핸들에 기어 달린건 저게 어디있는거지..?
핸들 뒤 사이드에 붙어있어! 오른쪽 플러스, 왼쪽 마이너스로
@고구마케이크악개 오 고마워! 쫌따 찾아봐야지
아 +- 뭔가 했는데 L놓고 조절하는거구나..!
일단 미끄러운길 모드??? 그런거 있길래 켜고 가긴 했는데ㅎㅎ
그니까 내리막길,빙판길,커브길 등 속도를 줄여야하는 구간에서는 기어 -로 해서 숫자가 작을수록 좋은거고 오르막길에서는 기어 +로 해서 숫자가 클수록 좋다는거지??? 내리막, 커브길에서는 기어1로 하고 산길 오르막에서 3이상으로 하면 되는건가???
나 이거 원리가 이해가안가ㅜㅜ
나도 ㅠㅠㅠㅠㅠ 걍 죽을게요 ㅠㅠㅠ 다시 읽어봐도 뭔말인지 ㅠㅠ
으아아 매뉴얼 읽어봐야겠다
그래서 -에 두면된다고..?
ㄷㄷㄷㄷㄷ몰라ㅛ어
D2 말하는거지??? 이번에 기어 D2로 두고 다녔는데 차가 무거운 느낌나서 걍 드라이브에 두고 달릴때보다 안정감 있었음...
언덕 올라갈때 기어는 낮은데 rpm만 올라갈때도 수동모드 자주 써ㅋㅋㅋ엔진소리 듣기싫어서
엔진이없는 전기차는 어떡하나여 ㅠㅠㅠ 모다밖에없어 헝헝 ㅠ
D아래 한 칸 더 있는 곳에 두면 안되는건가, 난 그렇게 배웠는데 - + 이런 거 나오니까 헷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