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때의 사회성 발달
유아기는 주변 환경, 사물, 사람들에 쉽게 영향을 받는 시기이고 비교적 쉽게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발달시킵니다. 사회성 기술도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에서 하는 다양한 활동들이나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함께 뛰어놀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시기에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기 주변을 탐색하고 관찰함으로 다양한 사회 기술을 배워 나갑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이어진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 되어져 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집 밖에 나가 또래 혹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기회가 줄어든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사회성은 아이들이 사회에서 살아나가며 학교, 직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때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올바른 사회성 발달을 위해 어떤 것들을 배워야 할 까요?
첫 번째, 차례 지키기
아이들이 어린이집, 유치원, 혹은 학교에 가게 되면 색연필, 사인펜, 장난감 등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물건들의 갯수가 제한적 일 것 입니다. 이러한 환경 가운데 아이들은 다른 친구들과 물건들을 함께 쓰기 위해서 서로 나누고, 차례를 지켜 바꿔 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두 번째, 감정 명명하기
아이들 스스로의 감정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명명하고 분별하는 것은 사회적 배움의 기초가 되는 기술입니다. 아이들은 좋은 사회 기술과 대인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아야 합니다.
세번 째, 공감하기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은 끈끈한 대인관계를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좋은 친구가 되려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으로 바라 볼 수 있어야 하고 그렇게 할 때 그 사람의 기분이 어떤지 공감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네번 째, 협동하기
다른 친구와 함께 한 가지 공통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협동하는 것은 중요한 사회 기술 중 하나입니다. 큰 목표를 위한 협동은 우리 인류가 고층 빌딩을 짓고 주머니 속 컴퓨터를 만들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협동하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함께 집안일을 나누며 협동할 수도 있습니다.
다섯번 째, 감정 조절하기
감정 조절은 사회 기술 발달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아이들이 또래 관계에서 감정을 조절함으로써 친구와 말다툼이나 싸움이 일어났을 때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섯번 째,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 듣기
대화는 쌍방향의 소통입니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기반이 되는 일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하는 것은 좋은 관계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곱번 째, 지시 따르기
학교에서 지시 따르기는 배움에 있어 중요한 기술입니다. 지시 따르기는 계획을 세우고 학업 혹은 업무를 스스로 해나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덟번 째, 개인 영역 존중하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고 만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아이들에게 개인 영역에 대해서 설명해주기 위해서 이렇게 이야기 해주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다 거품에 둘러 쌓여있어. 그런데 물어보지 않고 다른 사람한테 확! 가까이 가면 그 사람의 거품이 펑! 하고 터질 수도 있어 그러니까 조심해야해.”
아홉번 째, 개인 위생 지키기
개인 위생을 지키는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휴지를 사용하는 법, 재채기할 때 입을 가리고 하는 법, 손을 씻는 법, 그리고 밥 먹을 때 입 벌리지 않고 먹는 법 등 개인 위생을 지킬 수 있도록 아이에게 가르쳐주시면 좋을 것 입니다.
열번 째, 눈맞춤 하기
눈맞춤을 하는 것은 어떤 아이에게는 굉장히 어려움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아이에게 꼭 눈을 보아야한다고 강조하기 보다 눈이 보기 힘들다면 턱을 보아도 괜찮으니 이야기하는 사람을 보아라 라고 이야기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고개를 끄덕이는 것도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열한번 째, 매너 지키기
일상 생활 속 양해를 구하는 것, ‘감사합니다’ 이야기 하기, 허락을 구하는 것 등 매너를 지켜야 하는 상황에서 잘 지킬 수 있도록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열두번 째, 다름을 인정하기
모든 사람은 다 다릅니다. 다 다른 성별, 종교, 생김새를 가지고 있고 이것들은 틀린 것이 아닌 당연한 것 이라고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다양성에 대해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시고 그것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도 이야기 해주시면 좋습니다.
코로나 상황 속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
코로나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 되어지고 있지만 가족이 아닌 다른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가족이 다같이 가정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해보며 우리 아이가 계속 다른 친구들, 가족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우선 가족이 아닌 다른 친구들과 상호작용의 기회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아이의 학교 친구들 혹은 어린이집 친구들의 어머님들과 이야기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줌, 스카이프, 페이스타임, 페이스톡 등 아이들이 서로 온라인 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온라인 상으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알려주신다면 아이들은 더 재미있고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온라인으로 친구와 시도해 볼 수 있는 활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물찾기
보물찾기 놀이는 제시어를 정하여 제시어와 관련된 물건을 찾아서 주어진 시간 안에 제자리로 돌아오는 게임입니다. 이 때 친구와 함께 그 물건을 어떻게 찾아왔는지, 왜 그 제시어와 관련된 문장인지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예: “집에서 산 지 5년 이상 된 물건 찾아오고 어떻게 이 물건을 사게 되었는지도 얘기해보자.”)
릴레이 스토리 만들기
릴레이 스토리 만들기 활동은 친구와 돌아가면서 한 문장 씩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활동입니다. 이야기를 만든 후 그 이야기에 어울리는 그림을 각자 그려서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 “옛날 옛날에 우리 집에 작은 강아지가 있었어.”, “근데 그 강아지가 그만 산책을 하다 길을 잃어 버렸어!”)
위의 활동들은 화상으로 친구들과도 할 수 있지만 가정에서 가족들끼리도 활용하실 수 있는 활동들입니다. 위 활동들 뿐 아니라 가정에서 보드게임이 있으시다면 보드게임을 하면서 아이들이 차례 시키기, 의견 조율하는 방법,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연습 등 다양한 사회성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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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 사회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조연은 (가명) 모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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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Nurjanah, S., Machmudah, M., Zahroh, C., Ainiyah, N., Hasina, S. and Kamariyah, N., 2022. The Effect of Social Skill Train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uring COVID-19 Pandemic. Open Access Macedoniam Journal of Medical Sciences, 10, pp.607-612.
Segal, C., 2022. COVID-19: Work on Social Skills. [online] SmartKIDS Learning Disabilities. Available at: <https://www.smartkidswithld.org/getting-help/making-friends/covid-19-work-on-social-skills/> [Accessed 30 September 2022].
Wahlgren, A., 2021. Social Skills for Children (Checklist of Most Important Skills). [online] Printable Parents. Available at: <https://printableparents.com/social-skills-for-children/> [Accessed 30 September 2022].
*사진첨부: pi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