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장품으로 분류 관리… 전 성분 표시 의무화 -
- 품질·안전성 관리, 라벨링 유의해야 -
□ 6월 1일부터 새 기준 적용
ㅇ (아기용 물티슈 인정 범위) 만 1세 미만 신생아용에 한함. 일반 물티슈 제외
ㅇ (바뀐 내용) 화장품으로 분류 관리. '화장품위생관리조례(Statute for Control of Cosmetic Hygiene)'에 의거해 제조·유통 의무화
① 화장품처럼 제품 포장지에 모든 성분 표시*
* 6월 1일 이후 생산된 제품에는 첨가물·보존제 성분 상세히 일일이 열거해야 함.
② 보존제 성분의 종류 및 함유량, 화장품용으로 사용 제한*
* 화장품용 보존제 성분 사용 및 함유량 기준: 링크 또는 첨부파일 참조(http://www.fda.gov.tw/TC/siteListContent.aspx?sid=1152&id=8568)
③ 아기용 물티슈 제조공장 인허가 기준, 화장품 공장 설립기준과 동일 적용
④ 제품 광고, 사전 허가 취득 요망
- (예외) 2017년 6월 1일 이전 생산 제품은 표시된 유통기한까지만 판매 가능
- (처벌 기준)
· 성분표시기준 위반: 10만 신 타이완 달러(370만 원) 이하 벌금
· 공장 제조·관리 기준 위반: 1년 이하 징역 및 15만 신 타이완 달러(558만 원) 이하 벌금
자료원: iHealth3.com
□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연간 4억 신 타이완 달러(1억4800만 원) 이상
- 2016년까지 상승세, 2016년을 정점으로 소폭 하락세 보이면서 한 해 4억 신 타이완 달러대 유지 예상
- 2016년 4억2300만 신타이완달러(1억5745만 원) → 2017년 4억2000만 신타이완달러(1억5632만 원)
대만 아기 물티슈 매출액
(단위: NTS 백만)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수입 현황) 2014년까지 10여 년간 200만 달러대 유지하다가 2015년 이후 150만 달러대로 감소
- 2016년 154만 달러 수입(전년대비 2% 상승)
- (국가별 수입 비중) 미국(25%, 39만 달러), 일본(20%, 31만 달러), 인도네시아(15%, 23만 달러), 한국(7%, 11만 달러) 순
- (관세정보)
· HS Code(대만): 3401.11.00907
· 관세율: 0%
· 품목명: Other organic surface-active products and preparations, in the form of bars, cakes, moulded pieces or shapes, and paper, wadding, felt and nonwovens, impregnated, coated or covered with soap or detergent
HS Code 3401.11.00907 수입동향
연도 | 단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수입액 (증감률) | 백만 달러 (%) | 220 (3.6) | 227 (2.9) | 230 (1.6) | 151 (-34.2) | 154 (2.0) |
국가별 수입 비중 | % | 미국(49.3)
인도네시아(18.5) 일본(9.4) 말레이시아(8.9)
| 미국(63.3)
인도네시아(12.4) 중국(9.4) 말레이시아(4.9) | 미국(64.0)
인도네시아(9.2) 중국(7.6) 말레이시아(5.4) | 미국(42.9)
인도네시아(23.5) 일본(8.3) 중국(6.5) | 미국(25.4) 일본(19.9) 인도네시아(15.2) 한국(7.4) |
주: 물티슈 외 다른 품목도 포함될 가능성, 참고 자료로 활용
자료원: 경제부 국제무역국
ㅇ (경쟁현황) 하기스, 마미포코, 존슨앤드존슨, 康乃馨·Carnation 같은 주요 브랜드는 대다수 일반 오프라인 매장(대형마트,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 가능
- 영유아용품 전문점, 약국 체인, 온라인쇼핑몰에서 영유아용품 전문 브랜드 등 다양한 제품 유통*
* (브랜드명) Baan, Combi, Aprica, Pampers, NUK, US Baby, Goo.n, nac nac, Simba, 拭拭樂, 奇哥, 潔適康·Wisco, 沙威隆·Savlon, 依必朗, 獅子寶寶·BabyLion, 柔仕·Roushi 외 다수
- 케이맘(K-MOM), 보솜이(Bosomi) 등 한국 제품도 온·오프라인에서 유통 중
주요 브랜드 판매가격(온라인쇼핑몰 기준)
| 하기스 (80매·10팩) NT$ 399 |
| 康乃馨 (80매·8팩) NT$ 369 |
| 마미포코 (80매·12팩) NT$ 599 |
| Baan (80매·24팩) NT$ 1,299 |
| 존슨앤드존슨 (80매·12팩) NT$ 699 |
| 보솜이 (60매·10팩) NT$ 699 |
| 拭拭樂 (80매·12팩) NT$ 490 |
| K-MOM (100매·12팩) NT$ 1,102 |
자료원: PChome24h, 케이맘 대만 홈페이지
□ 시사점
ㅇ 2016년 4월 말 기준, 만 1세 미만 신생아 인구(19만 명) 포함한 일반적인 아기 기저귀 착용 연령대(만 0~3세)는 총 82만3551명
- 1인당 월 사용량 2팩 가정 하에 연간 소비량 적어도 1976만 팩
ㅇ 가구당 자녀 수 감소에 따라 영유아용품 구매 시 비싸더라도 아기의 건강에 해롭지 않은 것으로 꼼꼼하게 따지고 비교하는 소비 경향 심화
- 종전까지 전 성분 표시가 의무화되지 않아 ‘정제수, 부직포’ 같은 형태로만 표기된 제품에 유해물질이 검출돼 논란이 되기도 함.
- 아기용 물티슈의 화장품류 취급으로 제조·관리 기준이 엄격해짐에 따라 소비자들 반색
- 아기용 물티슈 수출 시 제품 안전성·품질 관리와 라벨링에 유의할 필요
성분표시 사례
주: (좌)부직포, 정제수만 표기, (우)주성분 및 첨가물도 상세 표기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자료원: 대만FDA, 중앙사, 유로모니터, 경제부 국제무역국, 내정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