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운(運)/좋은 인연(因緣)을 지키는 법]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必要)한 세 가지 운(運)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운(運)은 갑자기, 또 우연(偶然)히 찾아오지 않습니다.
간절(懇切)히 바라고 준비(準備)하며 마음속에 관심(關心)을 늘 가지고 집중(集中)하고 있을 때 찾아오는 것이 운(運)일 것입니다.
그 운(運)을 우리는 운명(運命)과 숙명(宿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그 운명은 인간(人間)을 포함(包含)한 우주(宇宙)의 일체(一切)를 지배(支配)한다고 생각되는 초인간적(超人間的)인 힘입니다.
(2)그리고 숙명은 날 때부터 타고난, 정해진 운명을 말하지요. 그러나 운명은 인간(人間)의 힘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가난(家難)은 노력(努力) 여하에 따라 벗어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까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운명은 내가 만들고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日本)의 ‘도요토미 히데요시’(豐臣秀吉, 1536-1598)라는 인물(人物)이 있습니다. 임진왜란(壬辰倭亂)을 일으킨 원흉(元兇)이지요, 그러나 우리나라로 보면 철천지원수(徹天之怨讎) 같은 사람이지만, 일본 쪽에서 보면 희대(稀代)의 영웅(英雄)입니다. 그는 미천(微賤)한 가정(家政)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느 날 그 히데요시가 점쟁이에게 갔습니다. 점쟁이가 그의 손금을 보더니 이렇게 말했지요. “당신은 손금이 안 좋아서 출세(出世)를 못하겠소?”
“손금이 어디가 안 좋다는 말인가요?” “손금이 이어져야 하는데 당신 손금은 가지가 끊어졌소?”
“어디까지 손금이 이어져야 좋은 손금인가요?” 점쟁이는 손금이 이어져야 하는 곳을 알려주었습니다. 히데요시는 이 말을 듣자마자 칼로 자기의 손바닥을 찢어서 손금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이렇게 소리를 질렀습니다.“이 정도면 됩니까?” “이 정도면 나도 출세할 수 있겠지요?”
“나도 출세할 수 있다! 운명아, 비켜라!” 결국 그는 미천한 농민(農民)의 아들로 태어나 마침내 난세(亂世)를 통일(統一)한 불세출(不世出)의 영웅이 된 것입니다.
인간의 운(運)에 세 가지가 있다고합니다. (1)하나는 천운(天運)이요, (2)둘은 지운(地運), (3)셋은 인운(人運)입니다. 1)천운은 하늘이 내려준 운(運)으로 나의 부모형제(父母兄弟), 성별(性別) 등 바꿀 수 없는 숙명을 말합니다.
2)그리고 지운은 타고난 재능(才能)을 말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천운과 지운을 잘 타고났어도 3)마지막 인운(人運)이 막히면 인간의 삶이 힘들어진다고 하네요.
인운(人運)은 인간의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인운을 풍요(豊饒)롭게 가꾸기 위해서는 천운과 지운을 탓하거나 원망(怨望)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부모(父母)를 탓하고, 시대(時代)를 탓하고, 직장(職場)을 탓해서 해결(解決)되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천지와 부모를 탓하고 시대를 탓하며 동포(同胞)를 탓하고 법률(法律)을 탓하면 올 운(運)도 돌아섭니다.
왜냐하면 얼굴에 불평불만(不平不滿)이 가득한 사람에겐 운(運)도 좋아할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인생은 운명이 아니라 선택(選擇)입니다. 굳이 세상과 발맞춰 갈 필요가 없습니다. 제 보폭(步幅)대로 제 호흡(呼吸)대로 가는 것입니다.
늦다고 조바심을 내면 안 됩니다. 눈치 보지 말고, 욕심(慾心)부리지 말고, 천천히 가는 것입니다. 사는 일이 욕심 부린다고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에는 다양(多樣)한 삶의 형태(形態)가 공존(共存)합니다. 다양성(多樣性)이 존중(尊重)될 때, 아름다운 균형(均衡)을 이루고, 내 운(運)도 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인운(人運)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아무리 힘들더라도 좋은 인연(因緣)으로 끝을 맺는 것입니다. 그럼 좋은 인연이란 무얼 말하는 것인가요?
시작(始作)이 좋은 인연이 아닌 끝이 좋은 인연을 말합니다. 시작은 나와 상관(相關)없이 시작되더라도 인연은 어떻게 마무리 하는 가는 나 자신에게 말렸기 때문입니다.
그 인연을 지키는 7가지 법이 있습니다.
1.첫째: 존중(尊重)하는 것입니다.
상대(相對)가 어떤 사람이든 그사람을 고유(固有)의 인격체(人格體)로써 존중해 주어야 마음을 열수 있는 것입니다. 아주 어린 아이 조차도 자신을 존중하는지 아닌지를 100% 직감(直感)할 수 있습니다. 하물며 성인(成人)은 불문가지(不問可知) 아닌가요?
2.둘째: 처지(處地)를 바꿔 생각하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나의 마음을 전달(傳達)하기 전에 그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까?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사람이 원(願)하는 것과 내가 주고자 하는 것을 일치(一致)시킬 수 있습니다.
3.셋째: 꾸준한 관심(關心)을 가지는 것입니다.
일회성(一回性) 관심은 무관심보다 서글픕니다. 잠깐 신경(神經)을 쓰다가 이내 무심(無心)한 것은 상처(傷處)를 남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4.넷째: 그 ‘인연’ 자체(自體)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무엇을 주었거나, 무엇이 되어 주어서가 아닙니다. 그냥 내 곁에 존재하는 것만으로 내 인생이 얼마나 풍부해졌는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인연’ 자체에 감사하는 것이지요.
5.다섯째: 배려(配慮)하는 것입니다.
보는 만큼 알게 되고, 아는 만큼 좋아할 수 있으며, 좋아지는 만큼 배려할 수있습니다. 그 사람의 행동(行動)을 보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傾聽)하면 선연(善緣)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6.여섯째: 바라는 바가 없어야 합니다.
정신(精神), 육신(肉身), 물질(物質)과 사랑을 주고서 대가(代價)를 바라면 안 됩니다. 조건(條件)없이 주는 것입니다.
7.일곱째: 칭찬(稱讚)과 격려(激勵)를 하는 것입니다.
좋은 일에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힘들고 지쳤을 때, 실패(失敗)하고 좌절(挫折)했을 때, 다치고 병(病) 들었을 때,
초조(焦燥)해 하고 불안(不安)해 할 때, 격려가 난관(難關)을 이기는 유일(唯一)한 힘입니다.
어떻습니까? 인연만큼 소중한 것이 없습니다. 교만(驕慢)이 많으면 사람을 잃고 겉치레가 많으면
진실(眞實)을 잃는 것입니다. 사람을 잃으면 세상을 버림이요, 진실을 잃으면 나를 버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결국,인생의 세 가지 운(運)은 인관관계(人間關係)에 상생상화(相生相和)하는 선연을 맺어가는 데에 달린 것이 아닐 런지요!<덕산 김덕권 著>
[수명(壽命)과 교육(敎育) - 늙어서도 평생학습(平生學習)이다]
“학습은 번영, 역경의 피난처, 오래된 나이 값의 장식(粧飾)이다!(Aristotle)” 인간 수명을 좌우하는 요인에는
흔히 소득수준, 거주 지역, 인간관계등이 꼽히지만 결정적인 수명연장을 하는데 있어서는 ‘평생교육’을 꼽는다. 많이 배울수록 오래 산다는 보고가 있다. 가방끈이 길어야 오래 산다는 주장이다. 미국 국립노화연구소(NIA)는 교육과 수명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개인이 얼마나 교육을 받느냐는 부모의 소득이나 아동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달라진다고 했다.
그래서 법으로 의무교육 기간을 늘리면 거의 모든 사람들의 평균수명은 1.5년~10년까지 늘어난다고 보고했다.
비슷한 연구로 90세를 넘긴 사람들이 80대보다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지적능력이좋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덴마크국립연구재단(DNRF)이 영국의 의학지 란셋(The lancet)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90세를 넘긴 그룹이 80세를 넘긴 그룹에 비해 영양상태, 면역력, 지적능력 등이 앞섰다.
90세를 넘기면 95세까지 살 가능성도 30%더 높았다. 또 연구진은 노인의 두뇌를더 젊게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많이 걷고 첨단기술을 더 많이 접하는 것 등 교육단계를 높인 결과 두뇌발달이 더 좋아졌다.
우리가 늙는 것에 대해 고정관념을 바꿀때가 되었다고 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늙어서도 배우려는 열정, 호기심을 잃지 말아야한다. 호기심은 창의성과 열정을 만들어 낸다.
인간다움과 창의성의 원천도 교육에서 비롯된다. 그중에서도 평생 교육은 희망을 안겨주는 것이고 일상생활의 활력소로 작용한다.
그런 점에서 계속 배우는 사람은 피로를 모른다. 배우면 배울수록 미래를 계획하고 건강을 해치는 쾌락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레오 버스카글리아(Buscaglia)’가 쓴 <Papa, My Father>에서는 사람의 가장 큰 죄(罪)는 아침에 눈을 뜰 때부터 밤에 잠들 때까지 하루 종일 아무것도 배우지않고 침대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늙어가면서도 계속 배워야 한다. 공자는 ‘학이지지’(學而知之)라고 했다. 학습은 성공적인 노화에서 필수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배움의 과정을 거쳐 지식을 얻는 것은 한층 젊게 사는 길이다. 그러니 학력에 관계없이 듣고 배우기에 힘써야 한다. 인터넷 커뮤니티 중에는 수많은 자기개발 소 모임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인생을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서 관심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일이다. 사회적 경험, 대처능력, 즐거움을 만드는 데는 학습의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이가 곧 지혜라는 말이있다. 지혜는 인지과정으로서 미덕의 행동이고, 개인에게 좋은 것, 바람직한 상태에 이르는 개념이다. 그런점에서 학습과 평생교육은 노화와 깊은 관계를 갖는다.
공부는 정신세계에 대한 위로가 된다. 60~70이 되어도 인생을 준비하는 리셋(reset)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미국에서는 50대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 교육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더구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뇌는 복잡한 뇌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정신생활에는 무엇보다 많이 배우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노화과정을 겪으면서 인지능력과 감정변화 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다른세포와 마찬가지다. 실제로 노인이 되면 뇌의 기능도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떨어질 것이라고 판단한다.
특히 노인이 되면 기억력, 정보처리 능력, 추상적인 생각,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능력은 청년층을 따라 갈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고 노인이 되면 두뇌의 지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청년기부터 지식창출 능력은 떨어지지만 자기 수행, 깨달음, 영혼의 고양은 노인이 되어서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노년이 되어서 두뇌의 능력이 저하된다는 통념과 달리 노인들의 두뇌가 젊은 사람에 못지않게 현명할 수 있다고 했다. 다시 말해 젊은이들이 더 많은 지식을 배웠더라도 노인들은 그지식 이외에 것을 많이 안다는 사실이다. 젊은이들이 더 빨리 걷지만 그 길을 노인은 더 잘 보고 느낀다. 젊은이들이 매일 더 많은 것을 배우지만 ‘현명함’은 노인들이 높을 수 있다. 수십 년에 걸친 이색적 경험, 신중함 등은 노인들의 장점으로서 물질과 정신의 문제, 현실에 적응하는 능력, 직관적 판단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람의 지적 기능에 대해서 Horn과 Cattell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유동성지능(fluid intelligence, Gf)으로 추리능력, 연산능력, 기억, 도형지각능력 등 경험과 무관한 지능이고, 다른 하나는 결정형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Gc)으로 어휘, 일반상식, 언어이해, 판단, 같은 경험, 교육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발달 되는 문화적 지능이다.
사람이 어릴 때는 유동성지능이 우세해서 수학계산과 추리를잘하고 기억력이 우수하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결정형 지능이 강화되고 있다고 미국의 유명한 노화학자 ‘애칠리’(Atchley)는 주장한다. 나이가 들어 갈수록 공부가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문제해결 능력판단력이 좋아진다고 했다.
비슷한 연구로서 이시형원장은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는 책에서 나이가 들수록 오히려 공부하기 좋다고 말한다.
나이와 상관없이 공부를 계속하면 해마다 신경세포가 증식되고 지식과 경험에의해 만들어지는 결정성 지능이 올라간다고 한다.
반대로 노인이 ‘이 나이에 뭐하나’ 하고 자신의 한계를 정하고 머리를 쓰지 않을 경우 나머지 인생은 단지 죽음을 기다리는 대기시간이 되고만다. 늙었지만 힘들고 어려울 때 두뇌 운동을 계속하라는 뜻이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이런 저런 병 앓으면서 즐거움을 잃고, 신체적기능이 약해지면서 머리 쓰기를 게을리 한다는 사실이다. 그렇게되면 많은 노인들이 지적기능이 쇠퇴할 수밖에 없다.
노인들에게 있어서 잘못된 건강관리로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해칠 경우 정상인보다 지적 기능이 빨리 쇠퇴한다.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중풍, 치매 등이 발생할 경우 대뇌의 판단과 사고기능이 저하되고 신체 운동능력도 자연히 감소하게 됨은 물론이다.
부연하자면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뇌는 매우 유동적이다. 사실 50대는 인간두뇌의 갈림길이다. 50대 이후에는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면서 뇌를 훈련시키면 노화를 억제할 수 있다. 하버드 대학교 ‘조지 베릴런트(Vaillant)’ 교수가 정리한 바에 의하면 60세에 이른 성인 중 평균 3분의 1이 80세를 넘도록 살아간다고 했다.
그 중에서도 대학교육을 받은 60세 성인의 70%가 80세를 넘게 살아가는데 이는 일반인들보다 평균 두 배나 많은 수치이다.
결국 인간의 성숙은 두뇌활동인 지식. 지혜에 달려 있다. 두뇌에 손상을 입으면 영원히 위험한 미성숙 상태로 살아가게 된다. 그런 점에서 뇌는 건강의 엔진이다.
노화를 억제하거나 건강하려면 뇌를 강하게 하고 평생 배워야 한다. 뇌활동으로 정신건강이 좋아야 치매도 걸리지 않는다.
일본의 경영의 신(神)으로 불리는 ‘하세가와 가즈히로(長谷川 和廣)’ 회장은 3가지 행동을 습관화 할 때 뇌의 노화를 방지 할 수 있다고 일러준다. 즉 (1)틈이 날 때마다 읽고 쓰고 계산해 보라. (2)적극적으로 사람을만나 즐거운 대화를 하라. (3)계속 움직이며 무엇인가 만들고 조립해 보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늙어서는 법문을 외우고 그뜻을 알아가는 지식축적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읽고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후손들에게 전수하는 사회적 공헌도 노년기의 마지막 봉사라고 여겨진다.노인으로서의 경험과 삶의 지혜는 사실 엄청난 보물이기 때문이다.<우정 著>
[겨울 피부건조증(皮膚乾燥症)]
환절기 건조한 날씨로 피부 건조에 대한 관심이 높다. 피부건조증은 가을·겨울에쉽게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피부수분이 10% 이하로 줄어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거나 울긋불긋해지며 가려움증이 생긴다.
심한 경우 피부가 튼 것처럼 갈라지면서 피가 나거나 진물이 생길 수 있다. 피부건조증은 피부 표면의 지질과 천연 보습성분이 감소하면서 생긴다.
중장년층 이상에서 흔하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 표피 장벽의 회복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피부건조증을 유발하는 외부 요인으로는 차고 건조한 날씨 외에도 자외선, 과도한 냉·난방기 사용, 피부 표면 손상 등이 있다. 내부 요인으로는 유전, 아토피 피부염, 만성 습진, 노화, 갑상선 질환, 신장병 등이 있다.
주로 팔 바깥쪽과 정강이에 많이 발생하며, 피지선 분포가 적은 복부, 허벅지 등에도 생길 수 있다.
허리띠나 양말의 고무줄이 몸을 조이는 부위에도 잘 생긴다. 고무줄에 마찰을 많이 받아 피부가 특히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특정 질환으로 인한 피부건조증이 아니라면,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증상 완화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1)가려워도 긁지 않기 2)과도한 냉·난방을 자제 3)실내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 4)샤워는 1일 1회, 15분 이내 5)충분한 수분 및 비타민을 섭취 6)샤워 및 세안 직후 보습제 사용 등이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는다. 피부건조증을 오래 방치할 경우, 2차 세균감염이 일어나 피부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항히스타민과 보습제 처방으로 가려움증을 가라앉히고, 생활습관 개선을통해 재발을 막는다.<출처: 헬스조선 이주연, 전혜영 기자>
- 좋은 글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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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은명이오 숙명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감사히 읽고 갑니다.
운과 인연 불가분 관계인거 같아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즐겁고 행복 추억 많이 만드는 주말 되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가을을 즐기시면서 좋은주말들 보내세요~^^
세가지 뿐만 아니라 좋은 인연은 잘 지키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