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강원도 북부에서 남남서로 달리는 광주산맥의 끝자락 남쪽에 위치하며, 북동부에는 나지막한 산지가 있고, 해안을 따라 서부와 남부는 평야지대로 낮으며, 중간은 구릉이 발달한다.
안산시의 대표적인 산으로는 수암봉ㆍ나봉산ㆍ마산ㆍ광덕산ㆍ노적봉ㆍ칠보산 등이 있다.
[안산시 산 분포도]
평지보다 높이 솟아 있는 땅을 산지라 하며, 보통 해발고도 300m 이상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안산지역에서는 수암봉이 398m로 유일하게 해당된다.
그 외의 산지는 300m 이하로 구릉지 또는 저산성 산지이다. 안산지역은 전형적인 노년기 지형으로 해안가에 분포하는 구릉지는 대부분 낮은 산지로서, 그 높이가 낮아 대부분 근린공원이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1) 수암봉
수암봉秀岩峯(398m)은 안산의 주산으로 상록구 수암동 동쪽에 위치한 산이다.
독수리를 닮아 독수리봉(취암 : 鷲岩)이라 불렀는데, 조선 말기에 산봉이 수려하다고 하여 수암봉이라 칭하였다고도 한다.
수암봉 남쪽 삼거리를 지나 초소 부근 365m 높이의 큰재와 함께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과 경계를 이룬다.
수암봉의 남쪽으로 군포시와 만나는 경계에는 높이 200~400m의 산들이 이어지는데, 너구리산(308m)을 지나 반월저수지 근처에서 나봉산으로 이어진다.
수암봉 동쪽은 고도가 높고 경사가 가파른데 비하여 서쪽은 수암동에 이르러 고도가 낮아진다. 수암봉 남동쪽 군포시에 수리산修理山(489m)이 있다.
수암봉 북쪽에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가 지나는 수암터널이 동서로 뚫려 있고, 남쪽 부곡동에는 영동고속국도 반월터널이 북서에서 남동쪽으로 통과하며, 반월터널 가까이 서쪽에는 경부고속철도 일직터널이 남북 방향으로 지나고, 서해안고속국도 순산터널?팔곡터널이 남북으로 지나는 등 서울과 남부지방, 수도권을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수암봉 북서쪽에 수암저수지, 남서쪽에 장상저수지가 있다.
[수리산 전망대]
2) 나봉산
수암봉에서 남쪽으로 뻗어 내린 산줄기는 반월저수지 부근에서 고도가 낮아지는데 나봉산(135m)이 주변에서 가장 두드러진 산이다.
나봉산 주변에는 높이 80~200m의 낮은 산들이 남서쪽으로 이어진다.
또 남쪽에는 높이90~160m의 고립된 구릉이 있다. 산줄기는 남서쪽으로 가면서 고도가 낮아져 평야를 이루며 주변의 물이 모여 반월천을 이루고 시화호갈대습지공원을 지나 시화호로 흘러든다.
반월저수지 서쪽 군포시와 경계에 서해안고속국도 팔곡터널이 지난다.
나봉산 동남쪽 가까이로 42번국도와 47번국도가 만나는 교차로인 양촌인터체인지가 있다. 나봉산 서쪽으로는 서해안고속국도가 지나며, 북서쪽으로 수도권 전철 4호선 안산선이 지난다.
3) 마산
마산麻山(246.2m)은 상록구 북쪽으로, 시흥시와 경계를 이루는 능선에 위치한다.
산의 서쪽은 단원구로 이어지며 높이 100~240m의 산들을 지나 영동고속국도 서안산인터체인지 부근에서 고도가 낮아져 평야를 이룬다.
높이 240m 산정 가까이에서 동쪽의 상록구와 서쪽의 단원구로 나뉘며 두구의 경계선 남쪽으로 높이 183m 산지를 지나 광덕산과 만난다.
마산 남쪽 영동고속국도 북쪽에는 높이 110~140m 내외의 산지가 있으며, 마산 서쪽 단원구에는 높이 80~115m 내외의 산들이 영동고속국도 북쪽에 위치한다. 또 영동고속국도 남쪽 시내에는 높이40~90m 내외의 구릉이 나타난다.
그리고 마산 남서쪽 수도권 전철4호선 안산선이 지나는 단원구에는 높이20~100m 내외의 구릉이 공업단지 주변에 발달해 있다.
마산 서쪽 높이 240m 산지 서쪽의 집수구역에서 물이 모여 화정천이 만들어져 시화호로 유입된다.
화정천 중류에는 화랑저수지가 있다. 마산 동쪽으로 서해안고속국도가남북방향으로지나며, 남쪽에는영동고속국도가동서방향으로지난다.
4) 광덕산
광덕산廣德山(209m)은 영동고속국도 안산나들목 남쪽에 있으며, 상록구 월피동과 단원구 와동의 도심 경계에 걸쳐 있는 산이다.
산의 남쪽 방향기슭에 서울예술대학 안산캠퍼스가 있으며, 주변에 높이 50~100m 내외의 구릉이 있다.
비록 광덕산은 나지막한 산이지만 정상에 오르면 안산 시내가 한 눈에 보인다.
산 입구에는 빛의 광장, 분수,야외무대, 물레방아, 전시마당, 주차장 등의 부대시설을 갖춘 광덕공원이 있다.
5) 노적봉
노적봉(142.5m)은 서쪽과 남쪽 사면은 성포동 아파트 단지, 북쪽과 동쪽은 도로로 둘러싸인 생태섬(ecological island) 성격을 지닌 조그맣고 완만한 야산이다.
상록구 동남쪽에 위치하며 주변에 높이 50~136m 내외의 구릉이 있다.
안산 중심지에서 가깝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있다. 동쪽 수인산업도로 쪽으로는 인공폭포가 조성되어 있고, 장미원도 조성되어 있다. 성호공원과는 육교가 가설되어 연결되어 있으며, 북쪽 산자락에는 성포도서관, 성포고등학교, 안산시청소년수련관 등이 들어서 있다.
또 북서쪽에는 제일컨트리클럽이 있다.
[ 우측이 노적봉, 전면에 노적봉폭포와 공용알 조형물 ]
6) 칠보산
칠보산七寶山(238.8m)은 상록구 사사동과 수원시 권선구 당수동 사이에 걸쳐 있는 산이다. 산삼,맷돌,잣나무,황금수탉,호랑이,사찰,장사,금 등 8가지 보물이 많아 팔보산八寶山으로 불리다가 황금수탉이 없어져 칠보산이 되었다는 전설에서 유래한다.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해당하는 수암봉에서 시작된 산세가 남동진하여 칠보산까지 내려오며 수암봉을 제외한 산지의 대부분이 구릉성 산지로 해발고도가 낮고 완만하여 공원과 산책로로 조성되어 있다.
산 능선이 매우 완만하고 소나무등 수림이 울창하여 좋은 식생 조건을 가지고 있다.
면적은 3.50㎢로 리기다소나무, 참나무 등 침엽수 60%, 활엽수 40%의 임목 상태를 보인다. 칠보산에서 시작된 계곡물은 서쪽으로는 어천저수지를 통과해 동화천을 지나 시화호로 흘러들어가며, 동쪽으로는 상수천으로 흘러들어가 황구지천을 지나 진위천, 안성천을 거쳐 아산만으로 흘러들어가는분수계를 이루고 있다.
높이는 238.8m이고,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다. 특히 근래에는 수원시에서 등산로와 시설을 잘 조성하여 수원시 금곡동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본래는 안산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이다.
산에는 6개의 사찰이 있는데 그중 칠보사七寶寺는 상록구 사사동 산40-1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석조석가여래좌상,
석조동자상 등의 유물이 있다. 또 용화사와 칠보산기도원 등이 위치하고 있어 평시에도 신도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7) 그 밖의 산
상록구에는 일동의 성태산, 사동의 휴암산,항가울산,고리봉, 본오동의 이호산, 월피동의 말미산, 반월동의 용담산,팔곡산, 안산동 너구리산 등이 있으며,
단원구에는 와동의 봉황산, 고잔동의 적금산?태봉산, 원곡동의 봉화재산, 초지동의 도당산,원시산,별망산,해봉산, 선부동의 관모산,안산,지봉재산,우산이산, 대부동의 황금산,큰산, 풍도동의 후망산 등 나지막한 야산들이 시 전역에 산재해 있다.
젊은 산악회 모임
2030 우수카페 2030산악회『1박2일따라하기 등산.캠핑.여행동호회』모임
http://cafe.daum.net/qkfkadmlvkdlxj
2030산악회 대한민국1위 일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