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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개(문화어: 남비탕)는 육수를 국·탕보다 적게 잡아 고기, 채소, 어패류 등 각종 식재료를 넣어 끓인 반찬입니다. 한국의 밥상에서는 국이나 탕, 또는 찌개가 들어가는 일이 많습니다. 또는 조치라고도 부릅니다 국물을 바특하게 잡아 고기·채소·두부 등을 넣고 양념과 간을 맞추어 끓이기도 합니다 우리 음식의 조리법 중 끓이는 음식에 속하며, 곡물음식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상차림에서 반드시 들어가는 음식이며 끓이는 음식 중 국물이 많은 것은 탕 또는 국이라 하고 국물이 좀 적은 것은 찌개라 불렀습니다 찌개라는 말은 조선시대 조리서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시의전서 是議全書』에서 조치라는 이름으로 비로소 등장 했으나 윤서석(尹瑞石)은 “『증보산림경제』에 탕(湯)과 갱(羹)이 아울러 나타난다. 탕은 국물 위주의 국이고, 갱은 국물이 적은 국이라 하였으니 탕은 국이고 갱은 찌개에 해당되는 것 같다.”라고 하며, 국과 찌개의 구분이 좀더 일찍부터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고 합니다 다. 찌개는 생선찌개·두부찌개·명란젓찌개 등과 같이 재료에 따라 분류하거나, 새우젓찌개·고추장찌개·된장찌개 등 조미료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찌개는 새우젓으로 간을 하여 끓인 찌개이며, 재료로는 두부·무·명란젓 등이 잘 어울립니다. 알맞은 냄비나 뚝배기에 쇠고기 다진 것, 새우젓국,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한 사람당 반 컵 정도의 비율로 물을 부어 끓이다가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두부와 파를 넣고 다시 한소끔 끓여 간을 맞추면 된다. 무나 명란젓을 넣어도 맛이 좋습니다. 새우젓은 칼슘을 많이 함유한 젓갈의 하나로 칼슘 공급원으로 매우 좋은 조미료이고 고추장찌개는 얼큰하게 끓이므로 식욕을 돋아줍니다. 고추장은 찹쌀·멥쌀·보리 등을 주재료로 하고 메줏가루·고춧가루·소금을 넣어 만든 것이며 재료는 생선이 좋고 그밖에 두부·호박·파 등을 합하여 쓸 수 있습니다. 특히, 민물고기나 게 등으로 찌개를 끓일 때에는 고추장을 쓰는 것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된장찌개는 된장으로만 끓이는 방법과 막고춧 가루를 넣고 끓이는 방법이 있고, 된장과 막고추장(찌개용으로 담근 보리고추장·밀고추장)을 섞어서 끓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뚝배기에다 풋고추만을 넣고 끓인 강된장찌개가 좋고 강된장이라 함은 된장을 주재료로 쓴다는 뜻이 강합니다. 된장에는 막장과 집메주로 담근 된장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경상도에서 된장 위주로 담근 장이 막장이고, 보통 메주로 담가서 간장과 된장으로 분리하는 장법은 집메주된장 입니다. 우리 나라 사람은 찌개를 매우 좋아하는 식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이유의 하나로 간이 없는 밥에 찌개를 곁들여 먹으면 밥을 먹기가 좋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궁중에서도 찌개를 조치라 하여 맑은조치와 토장조치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누고, 수라상에는 반드시 두 가지를 올렸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의 찌개를 소개 하겠습니다
사진 : Google
동태찌개
동태찌개는 동태로 만든 찌개이다. 다른 말로 동태탕이라고도 한다. 싱싱한 동태를 주로 사용하여, 무 등을 넣고 끓이는 매운 찌개. 암컷, 특히 산란할 준비를 갖추어 영양 상태가 좋은 암컷을 넣고 끓이면 기름지고 농후한 맛을 자랑하며 수컷을 넣으면 깔끔한 맛을 낸다. 거기에 무는 시원한 맛을 배가해준다. 취향에 따라 두부, 콩나물 등을 곁들여주는 것도 좋다. 얼리지 않은 명태를 넣은 종류는 생태찌개, 생태탕이라고 구별해서 부른다. 요리 방법은 차이 없다. 동태의 뼈와 살만 들어가느냐 아니면 내장 일체가 모두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맛이 상당히 달라진다. 일단 알을 넣는 것은 대부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내장은 비린 맛이 날 수 있어 그렇지 않다. 동태의 내장을 제거하고 뼈와 살만으로 끓였을 경우엔 동태 자체의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내장을 넣으면 내장 특유의 진한 맛과 향이 우러나게 된다 '내장을 넣는' 단계에서 또 호불호가 갈리는데, 동태 쓸개를 넣느냐 빼느냐 하는 것이다. 쓸개까지 넣을 경우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추가되는 반면 쓴 맛이 싫어 넣지 않는 경우도 많다. 주로 나이 지긋한 노인들일수록 아무 것도 빼지 않은, 모든 맛이 다 들어가 있는 동태찌개를 선호하는 편이다.
비지찌개
비지는 두부를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말한다. 두부박(豆腐粕)이라 부르기도 한다. 콩을 불려 갈아서 끓인 음식은 콩비지 또는 되비지라 하는데, 이를 줄여서 "비지"로 부르기도 하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녹두묵을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비지"라 부르기도 한다 비지찌개는 말 그대로 바지를 넣고 각종 채소를 넣고 기호에 따라 김치와 돼지고기를 넣어서 찌개를 끓여서 먹는 음식이라고 한다
부대찌개
부대찌개(部隊 - )는 문자 그대로 군부대의 찌개란 뜻으로, 서구의 스튜처럼 진한 한국의 국물 요리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재료는 햄, 소시지, 베이크트 빈즈, 김치, 라면, 떡, 두부 등이 있다 한국 전쟁이 일어난 후 한국은 먹거리가 부족하게 되었다. 이에 미군과 관련된 일을 하던 한국사람들이 경기도 동두천시와 양주시, 의정부시, 평택시, 전라북도 군산시에 주둔하던 미군 부대의 핫도그나 깡통에 든 햄(예를 들어 스팸)을 이용하여 고추장과 함께 찌개를 만들었다. 초기에는 미군이 먹다 남거나 미군의 보급품을 몰래 빼낸 음식을 재료로 사용하였기에 부대찌개라는 명칭으로 불렸다. 이 부대찌개는 가난을 벗어난 한국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고 현대의 즉석 음식인 라면을 첨가하기도 한다. 휴전선 인접 지역인 의정부시는 미국 육군 군사 기지가 많이 들어서 있는 곳이며 부대찌개로 유명하다. 의정부하면 부대찌개라는 말도 있다. 평택시도 미국 공군 군사 기지가 많이 들어서 있는 곳이며 부대찌개로 유명하다.
부대찌개 형식
크게 의정부식과 송탄식으로 나뉜다.
의정부식 부대찌개
맑은 육수를 사용하고 소시지와 햄을 적당히 넣어 김치 맛과 잘 어우러져 개운하고 시원한 맛을 낸다.
송탄식 부대찌개
의정부식에 비해 소시지와 햄을 훨씬 많이 넣고 치즈를 첨가하여 맛이 진하다.
존슨탕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에 주둔한 미군 부대를 중심으로 발달한 부대찌개의 한 형태를 존슨탕이라고 부른다. ‘존슨탕’이라는 명칭은 1966년 린든 B. 존슨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존슨탕은 서울에서만 볼 수 있고, 사골로 국물을 내고 라면과 김치가 들어가지 않는 등 부대찌개와 구별된다고도 한다
순두부 찌개
순두부찌개는 순두부를 주재료로 한 한국 요리의 찌개이다. 부재료로는 조개, 육류, 두부, 파, 마늘, 고춧가루, 소금 등이 사용되는데, 때에 따라 달걀이나 버섯, 후춧가루, 고추기름 등을 넣기도 한다. 매운 걸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육수에 순두부와 달걀을 풀어 만든 순두부달걀 찌개도 있다. 부드럽고 맛이 좋아 어린이와 노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음식이다. 조선왕조 기록보관소에서 나온 기록들은 순두부찌개가 제공되고 있는 초기 형태를 보여준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조선 시대에는 두부 사용이 대중에게 퍼졌다고 추정한다.
고추장 찌개
한국 요리 중 찌개의 한 종류로 다른 이름으로 캠핑찌개. 지역에 따라 짜글이라고도 부른다. 쉽게 말해 된장찌개에서 된장 대신 고추장이 들어갔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부가재료는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된장찌개와는 달리 경상도 지역 식당에서는 거의 팔지 않으며 일부 고기집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레시피
재료: 고추장, 애호박, 쇠고기(돼지고기, 멸치), 대파(식물), 된장 약간, 마늘, 양파, 감자 등이다 윗줄에 언급된 재료를 사용한 일반적인 조리법 : 먼저 고기와 고추장을 살짝 볶는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을 조금 넣어도 좋고, 된장을 반숟갈 정도 넣고 볶아준 다음 물과 손질한 야채를 넣고 끓이면 끝. 단, 양파와 애호박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단맛이 강해지므로 주의. 양파와 애호박은 푹 끓이면 거의 녹아버리므로 고기와 장 볶기 → 감자와 물 투입 → 익으면 양파와 애호박 투입 → 익으면 대파 넣고 살짝 끓여 완성의 순서를 추천한다 끓이고 나면 그 모양이 어떤 의미로는 용암. 시뻘겋고 걸쭉한 국물이 보글보글 끓고 있는 걸 보노라면. 사람에 따라서는 고추장 맛 때문에 텁텁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칼칼하고 얼큰하며 동시에 애호박과 양파에서 우러나오는 달달함, 그리고 돼지고기로 끓일 경우 구수하고 기름진 맛까지 더해져 추운 겨울날 저녁상에 잘 어울리는 음식이기도 하다. 기타 추가할 만한 옵션(?)으로 두부나 미역을 넣기도 하며, 오징어를 넣어도 좋다. 무를 썰어 넣으면 넣은 육류가 연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텁텁한 국물 맛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된장을 약간 넣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고추장만 넣지 않고, 고춧가루도 일정 비율 넣어주는 것도 괜찮다. 위에 언급된 재료들을 넣고 고추장찌개를 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추석이나 설날 같은 연휴 다음날 남은 전과 나물들을 모두 넣고 끓여 먹는 잔반 처리용으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전과 나물들이 모두 기본적인 간은 됐으니 고추장과 물만 적당히 풀어넣고 끓이면 되기만 하기 때문이다. 경상도 쪽에서는 생소한 듯하다. 링크 급식에서 먹어봤다는 사람은 있지만, 집에서는 먹어 본 적이 없다는 사람들의 말이 있다. 다만 부산 쪽에서는 순두부찌개를 사실상 고추장찌개 비주얼로 끓여서 파는 집들이 있다.
된장찌개
된장찌개는 끓는 육수에 된장을 풀고 육류나 어패류, 채소, 두부, 버섯 등을 비롯한 각종 재료를 넣어 끓인 찌개의 한 종류. 된장국과도 비슷하며, 육류와 어패류를 된장찌개에 함께 넣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계절에 따라 다른 재료를 곁들이기도 한다. 토장찌개라고도 한다. 장에 대한 기록은 기원전 3세기에 쓰인 중국의 '주례'라는 문헌에 고기로 만든 육 장에 대해 기록된 처음이라고 한다. 그러나 콩으로 만드는 두 장은 우리 조상들이 처음 만들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콩의 원산지가 옛날의 고구려 땅이었던 만 주라는 점이 그 증거가 되고 있다. 진수의 정사 삼국지 중 위지동이전에서 동이족, 즉 고구려인이 ‘장 담그는 솜씨가 훌륭하다’, ‘발해의 명물은 책성이 생산되는 된장이다’라고 했다는 기록이 있다. 이 기록을 통해 고구려 시대에 된장이 존재했었고, 진수의 삼국지가 290년경에 나왔으므로 그때보다 전인 시대부터 먹었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에는 신라 신문왕 3년(683년)에 왕이 왕비를 맞이하면서 폐백 품목 중에 된장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기록되어있다. 된장의 ‘된’ 은 물기가 적고 점도가 높다는 뜻인데, 초기의 된장은 간장이 분리되지 않아 걸쭉했으며 지금처럼 간장과 된장이 따로 만들어지기 시작 한 것은 조선시대부터 일 가능성이 크다. 조선시대에 기록된 증보산림경제의 장제 풍조는 장을 담그는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으면 첫머리에는 ‘집안의 장맛이 좋지 아니하면 좋은 채소와 고기가 있어도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없다’라고 적혀 있어 조선시대에는 된장이 단백질의 주된 공급원이었음을 알 수 있다. 찌개에 해당하는 옛말은 '조치'로, 보통은 간을 새우젓으로 쓰는 맑은 국물을 뜻했던 말이다. 조치는 19세기 말엽 조선 말기에 쓰인 시의 전서에 나타나고 있는데 조치를 끓이려면 생선이나 새우젓과 같이 맛을 내는 것들이 필요하고 과정도 복잡해서 서민적인 음식은 아니었고, 지금의 찌개에 비해 더 맑았을 것이다. 현재의 된장찌개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아욱갱인데, 이는 18세기 영조 때에 발행된 증보산림경제를 통해 알 수 있다. 증보산림경제에는 '아 묵에마른 새우를 넣고 장에 끓인다'고 간략하게 기술하고 있는데, 여기서 '갱'이란 '탕'과 대비되는 것이며 '탕'은 요즘의 국으로, '갱'은 찌개로 환치할 수 있다. 또한, 찌개가 조치가 아닌 찌개로 불리기 시작한 시기는 대략 19세기에 서울을 중심으로 서민들의 밥상에 올린 뚝배기에 끓인 음식이 일반화되면서 일 가능성이 높다. 된장찌개의 주재료는 된장, 국물용 멸치, 물, 고춧가루, 무, 청양고추, 애호박과 팽이버섯이지만 개인의 기호나 계절에 따라 변화를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여름이면 풋고추, 가을이면 버섯류, 겨울이면 시래기 등을 넣어 끓이기도 한다. 시래기나 무 등을 넣고 끓일 때는 약한 불에서 오래 끓이는 것이 좋고, 버섯이나 두부를 넣을 경우에는 그보다 센 불에서 끓이는 것이 좋다. 된장찌개를 만드는 과정은 개인에 따라 순서나 재료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아래와 비슷한 과정을 따른다. 먼저, 뚝배기에 물을 넣은 후 멸치와 무를 넣고 국물을 우려낸다. 국물이 충분히 우러나 맛국물이 만들어지면 된장을 풀고 다시 끓인다. 된장이 끓고 있는 동안 된장에 들어갈 재료를 썬다. 재료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감자, 파, 청양 고추, 애호박, 버섯, 두부가 들어간다. 된장국이 충분히 끓으면 미리 썰어놓은 재료를 넣고 다시 끓인다. 이 때, 두부는 넣지 않는데, 그 이유는 두부는 쉽게 물러지기 때문이다. 두부는 완성되기 직전에 넣고 찌개를 짧게 끓여준다.
된장찌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강된장찌개 - 강된장찌개는 순수하게 된장의 맛을 강조한 것으로 삼삼하고 맛이 좋은 된장으로 만들어야 하며, 작은 뚝배기에 끓여 그대로 상에 놓으면 좋다. 곱게 다진 쇠고기와 파·마늘 다진 것, 참기름, 잘 갠 맛있는 된장을 함께 골고루 무쳐서 속뜨물을 붓고 뚝배기에 담아 밥솥에서 찐 다음에 약한 불에 올려놓고 풋고추를 잘게 썰어 넣고 잠시 끓인다.
절미된장찌개 - 절미된장찌개는 절미된장(절메주를 담아 진간장을 빼고 여러 해 두어 된장독 밑바닥과 가장자리에 눌은 밥처럼 눌어붙은 된장)을 긁어 체에 밭여 끓인 것이다. 식품의 절약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제주도지방에서는 표고 꽁지를 모아 두었다가 상어 뼈를 같이 넣고 된장을 풀어 간을 맞추어 끓여 먹는다.
강된장찌개와 절미된장찌개 이외에도 된장찌개에 들어가는 재료를 달리 하여 만든 조개된장찌개, 감자된장찌개, 달래된장찌개, 애호박된장찌개, 미역무된장찌개, 동태미나리된장찌개 등이 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참치 김치찌개
김치찌개
김치찌개(영어: Kimchi-jjigae)는 대표적인 한국 요리 중 하나로, 김치를 넣고 얼큰하게 끓인 찌개이다. 된장찌개, 순두부찌개와 함께 가장 널리 알려진 찌개 요리이다 김치찌개는 고추, 배추, 양배추 , 소금, 고추가루를 이용하여 만든 김치가 등장했을 시기에 동시기에 존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치가 너무 시어지고 염분도가 높아 생식이 어려워질 경우, 또는 양을 늘리기 위해 물에 넣어 끓여먹던 방식에서 출발한 것으로 여겨진다. 궁중요리에도 소개되었으며 궁중에서는 ‘김치조치’라고 불렀다고 한다 재료가 간단하고 만들기 쉽기 때문에 한국의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김치찌개에는 배추김치와 채소, 두부, 육류, 어패류 등이 들어가는데, 보통 육류와 해산물은 동시에 들어가지 않는다. 육류는 주로 돼지고기를 넣고, 쇠고기는 쉽게 질겨서 일반적으론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해산물은 주로 참치를 넣으며, 간혹 꽁치를 쓰기도 한다. 다른 한국 요리처럼 반찬과 밥이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다. 김치찌개를 끓이다가 고춧가루를 첨가하면 맛과 색감이 좋아진다고 한다. 김치찌개에는 어느 정도 발효가 되어 신 맛이 나는 김치를 사용하는데, 담근 지 얼마 안 된 김치를 사용하면 특유의 맛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신 김치는 바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기름에 볶아서 사용하면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볶는 기름은 참기름이나 들기름이 주로 사용된다. 돼지고기와 곁들일 경우 라드(혹은 돼지 비계)를 이용해서 볶아도 구수한 맛이 나온다. 고기나 해산물을 곁들일 때 잡내를 없애기 위해 된장을 약간 풀어 넣을 수도 있다. 된장 대신 청주나 소주 등의 술을 넣어도 같은 효과가 나며, 조리 중간에 넣은 마늘과 양파로도 약간의 잡내를 잡을 수도 있다. 또는 매우 신 김치를 이용하면 이들 재료를 추가하지 않아도 잡내를 없앨 수 있다. 끓일때 신맛이 강하거나 할 경우 설탕과 소금을 넣어서 감칠맛을 더하기도 한다. 영양적으로는 김치 외에 다른 재료를 넣어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으나, 김치는 높은 온도로 끓일 경우 유산균이 파괴되므로 영양적 면이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김치와 다른 부가재료 때문에 나트륨 함량도 매우 높으며, 볶을 때 사용되는 기름 때문에 지방 함량도 높은 편이다.따라서 칼로리도 높은 편이다.
김치찌개 종류
참치 김치찌개
꽁치 김치찌개
돼지고기 김치찌개
스팸 김치찌개
소시지 김치찌개
갈치 김치찌개
묵은지 김치찌개
첫댓글 오늘은 한국의 찌개를 소개해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한국의 고기와 생선요리를 소개하겠습니다
다들 배고프시면 밥그릇에 밥을 퍼서 찌개 사진을 보시면서 드시기 바랍니다 (일명 : 자린고비 ㅋㅋㅋㅋㅋㅋ)
우와~따뜻한 국물 찌개에 밥 한그릇 뚝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