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시장과 시장 개척 사례
□ 개요
-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에서는 세대 수의 증가와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흑인의 소득 증가, 정부의 두터운 사회 보장 지원 및 주택 제공에 힘입어 소비재의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다수의 흑인, 그리고 구매력을 보유한 흑인 중간소득층의 절반은 타운쉽에 살고 있어 이와 같은 지역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판로를 모색하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음.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남아공의 주요 시장 현황과 남아공 현지 및 외국기업의 남아공 시장 개척 사례에 대해 소개함.
□ 시장규모
○ 소매업
- 2010년의 남아공의 GDP는 전년 대비 2.9% 증가한 약 2조 6,628억 랜드였음. IMF의 예측에 따르면, 2011년의 성장률은 3.5%, 2012년에는 3.8%로 보고 있음. 산업별로 보면, 도매·소매·호텔산업(자동차의 판매도 포함)의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로, 이 비율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것임.
- 2009년의 소매업 전체 수입은, 4,729억 3,800만 랜드였음. 경제 정체 예측에도 불구하고 중간소득층의 증가와 관광객의 증가에 힘입어, 2010년에는 전년 대비 5.1%의 실질 성장이 보였음. 업종품목별 수입을 보면, 식품잡화점으로 보이는 형태의 매상이 가장 커, 전체의 32.8%를 점함. 소매업 전체의 이익률은 3.9%로, 업종품목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있는데, 가장 이익률이 높은 것은 의류, 신발, 가죽제품의 전문점의 10.4%, 가장 이익률이 낮은 것은 식품, 음료, 담배 전문점의 0.2%임.
○ 수입
- 무역을 보면, 중국은 남아공의 수출입 모두 1위의 시장으로,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으로는, 섬유제품, 인겐콩, 인겐콩, 전기제품, 파라핀 납, TV세트 등이 있음.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00년 들어 급격히 증가하여, 2010년에는 수출금액 585억 5,269만 랜드에 비해, 수입금액은 841억 167만 랜드로, 남아공의 대중국 무역수지는 약 255억 4,898만 랜드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음. 특히 신발을 포함하는 품목은 수입액 전체의 76.7%, 섬유제품은 54.4%, 가죽제품은 48.6%를 중국이 점하고 있음.
○ 주택
ㅇ 정부주택
- 정부의 주택 보조를 받고 있는 세대의 비율은, 2002년의 5.5%에서 2012년에는 9.7%로 증가하고 있음. 또, 2010년에는 남아공의 세대의 18.9%는 정부주택 또는 정부가 보조 주거에 살고 있으며, 또 13%는 정부 보조 주택의 순번대기 가족이 적어도 세대에 1명 있음. 주택에 관한 지출은 급증하고 있어, 2004/2005년에는 48억 랜드였으나, 2009/2010년에는 109억 랜드로, 연율 23%로 증가하고 있음. 2010/2011년에는 합계 22만 6,000호의 신주택을 건설하는 570 이상의 주택 프로젝트가 승인되어, 124억 랜드의 보조가 배분됨.
□ 유통의 구조
○ 유통채널
- 남아공에서의 소매업의 업태로는, 연간 매상 3,900만 랜드 이상의 대형점이 전체 매상의 74%(3,602억 3,700만 랜드)를 차지함. 그 다음으로 400만~1,900만 랜드의 소형점이 11.3%를 차지하고 있음. 타운쉽에서는 비정규 점포에서의 구입이 위주로, 예를 들어 소웨트에서는 2010년의 식품·일용품 소비의 74%는 비정규 점포에서의 구입이며, 26%가 정규점포에서의 구입이었음.
ㅇ 슈퍼마켓
- 슈퍼마켓 업태에서는 Shoprite, Pick n Pay, Spar의 3사에서 마켓의 약 97%를 차지, 나머지는 Woolworths와 기타에서 점하고 있음. 2009년에는 업태에서의 매상이 전년 대비 11% 증가하여 145억 달러를 초과하였음. Shoprite는 흑인시장에서 존재감을 가지며, Woolworths는 고급시장에서 존재감이 있음.
ㅇ 편의점/부속점포
- 편의점은 비교적 새로운 업태인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배경으로 급성장 중임. 남아공에 약 662점포가 있는데 2009년에는 전년 대비 7.3% 증가하여 9억 달러에 달하였음. 이 중, 부속점포(영어로는 Forecourts stores라고 불림)는 주유소 등에 부속한 점포로, 2009년에는 8% 증가하여 3,247점포가 되었음. Woolworths는 2000년에 엥겐석유(Engen Petroleum)와, Pick n Pay는 2009년에 BP와 제휴하여, 부속점포만을 보더라도 Woolworths가 31.2%를 점하여 1위의 자리에 있음. 이 업태에서는 24시간 영업하고 잇는 점포도 있는 등, 영업시간이 긴 점이 특징임.
ㅇ 전통적인 판매방법
- 전통적인 판매채널은, 메이커 및 도매업자에게 있어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여겨지고 있음. 비정규점포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점포 수와 시장규모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어려움. 이 업태에는 행상인, 노점, 키오스크 등이 포함됨.
○ 수입품의 유통
- 수입품의 경우는, 대리점이나 판매회사를 통하는 경우와,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대리점이나 판매회사를 통해 구입하면 비용이 최고 30% 증가하기 때문에, 생산회사로부터 직접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슈퍼마켓도 있음. 남아공에서는 중국으로부터의 저렴한 상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음. 예를 들면, 2010 월드컵에서 유명해진 부부젤라는 90%가 중국에서 제조된 것임.
□ 시장 개척 사례
○ 남아공 기업
ㅇ Shoprite Holdings : 철저한 서플라이체인 관리로 저가격을 실현하며, 주변국으로도 적극적으로 전개
- 남아공 소매업 최대업체인 Shoprite Holdings는, 남아공을 비롯한 17개국에서 1,240개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음. 그 내용을 보면 국내가 1,761개 점포, 해외가 219개 점포로 되어 있음. 주력사업인 슈퍼마켓 ‘Shoprite’외에, 가구전문점 ‘OK 퍼니처’일용품 양판점 ‘유 세이브’ 등, 17종류의 브랜드에서 점포 전개하고 있음. 요하네스버그 증권거래소(JSE)에 상장되어 있으며, 나미비아와 잠비아의 증권거래소에도 상장되어 있음.
- 동 사는 저·중소득자을 겨냥한 시장에서, 특정 상품에 대해 ‘다른 곳보다 싼’가격에서의 제공을 전략으로 함. 동 사가 저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배경에는 철저한 서플라이체인에 대한 대처가 있음. 점포 수가 증가하는 속에서, 상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재고수준의 인하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서플라이체인이 필수불가결하다는 강한 인식을 동 사는 표명하고 있음.
- 남아공에서는 고소득자를 겨냥한 슈퍼마켓도 전개하지만, 타국에서느 저소득자용인 Shoprite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음. 90년에 최초의 해외점포를 나미비아에 오픈하였음. 그 후 95년부터 본격적으로 아프리카 진출을 가속화시켜 잠비아(95년), 모잠비크(97년), 스와질랜드(97년), 보츠와나(88년)로 이어지며, 2000년 이후는 2005년까지의 5년간 11개국에 진출하였음.
○ 구미기업
ㅇ 코카콜라
- 코카콜라는, 요하네스버그에 1928년에 공장을 설립하며 아프리카에 진출하고 있음. 2007년에는 남아공의 인프라가 정비되었다고 판단, 아프리카 그룹을 영구에서 요하네스버그로 이전하고 있음. 남아공은, 코카콜라에 있어서 아프리카에서 최대의 시장으로, 아프리카 전체 수입의 40%를 차지, 성장률은 10%(2005년)임. 코카콜라의 세계의 1인당 연간판매량은 77개인 반면, 남아공에서는 235개라고 함.
- 코카콜라의 비즈니스의 번영에는 지역의 번영을 빠트릴 수 없는데, 동 사는 물, 건강, 교육, 창업의 4개의 분야에서 지역 활동을 하고 있음. 2004년 시점에서 동 사가 조사한 결과, 비정규 비즈니스의 오너의 절반 이상은 비즈니스 트레이닝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음. 이와 같은 활동은, 지방이나 빈곤층에서의 동 사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것에 큰 공헌을 하고 있음.
○ 인도기업
ㅇ 인도와 남아공의 관계
- 인도와 남아공의 통상관계는, 1993년에 국교 수립 이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양국간의 무역액은 2003~2004년에 25억 달러에서, 2008~2009년에는 75억 달러로 3배로 증가하였음. 현재, 인도에게 있어 남아공은 아프리카지역에서 2번째로 큰 무역상대국임.
ㅇ Apollo Tyres
- Apollo Tyres South Africa Pty Ltd.는 현재, 던롭 타이어를 생산하며, 남아공 시장뿐만 아니라 Apollo가 던롭 브랜드의 상표권을 소유한 아프리카 31개국에 공급하고 있음. 던롭 브랜드 인수 후 놀라운 성공을 거둔 Apollo Tyres지만, 남아공 시장 진출에 따른 다양한 리스크와 문제점도 동시에 나타났는데, 이러한 문제점이 있음에도 Apollo Tyres는 지금도 밝은 전망을 하고 있는데, 최근 경제 활기가 회복되어 2010년에 1.7% 였던 경제성장률이 2011년에 2.8%까지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전히 지속되는 저금리가 국내소비를 활성화시키고 있기 때문임. 전년도, 타이어업계는 최종적으로 승용차용과 트럭용 타이어에서 3~5% 매상을 신장시켰음. Apollo Tyres는 이러한 성장을 인식하여, 남아공에서의 생산능력 증강을 노리고 있음.
○ 중국기업
ㅇ 중국과 남아공의 관계
- 남아공의 대중국 경제관계는, 특히 대미 관계와 비교하면 최근 극적으로 심화되었다고 할 수 있음. 중국은 2009년에 미국을 제치고 남아공 최대의 무역상대국이 되었음. 중국이 경제, 정치, 안전보장 면에서 남아공과의 관계를 심화시킨 원인은 자원 획득이 주 원인(현재, 남아공은 크롬, 석탄, 철광석, 망간의 대중국 주요 공급국임)임.
ㅇ 三一重工 : Sany Southern Africa Pty, Ltd (SANY)
- 다수의 중국기업과 같이, Sany South Africa도 저가격에서의 제품 제공을 추구하고 있음. 특히 남아공에서는 남아공의 종래의 중기(重機)메이커보다 다양한 제품과 기술 제공이 가능한 점을 세일즈 포인트로 하고 있음. Sany는 또 업계에 어필하기 위해 남아공에서 무역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음. 동 사는 2007년에 박람회를 개최하였고 최근에는 2011년에 석탄에 초점을 맞춘 박람회를 개최하였음.
<목차>
1. 인구
(1) 인종별 인구
(2) 지역별 인구
(3) 연령별 인구
2. 소비시장
(1) 소득환경
(2) 소비지출
(3) 재화별 소비지출
(4) 보급률
(5) 소비자 의식
3. 중간소득층
(1) 직업·취업자 구조
(2) 블랙 다이아몬드와 중간층
4. 시장규모
(1) 소매업
(2) 수입
(3) 주택
5. 유통의 구조
(1) 유통채널
(2) 수입품의 유통
6. 마케팅
(1) 마케팅 수단
7. 시장 개척 사례
(1) 남아공 기업
(2) 구미 기업
(3) 인도 기업
(4) 한국 기업
(5) 중국 기업
참고문헌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시장과 시장 개척 사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