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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미 고(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鈷
방울 발(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가 달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鈸
침 피(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겉만 반지르르하게 치장하는 것을 피상적(皮相的)이라고 합니다.
鈹
보배 옥(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옥 옥(玉)자를 했습니다. 옥 옥(玉)자는 임금 왕(王)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귀한 돌이라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또 옥구슬을 만들어서 한 줄에 죽 꾀었다는 뜻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꾀어야 보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 = 鈺
광석 사(鈻)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써 이(㠯)자는 써 이(以)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써 이(㠯)자의 전서를 보면 몸 기자처럼 생명체가 처음 잉태 되었을 때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생명체의 시작이 모든 것의 시초입니다. 보습 사(耜)자도 써 이(㠯)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鈻
가마솥 작(鈼)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을 작(作), 터질 작(炸), 산 높을 작(岝), 부끄러워할 작(怍), 떡갈나무 작(柞), 달리는 모양 작(䞢)자들은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鈼
철판 포(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베 포(布)자는 손을 뜻하는 ‘𠂇’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해서 베를 뜻하는 글자로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鈽
우라늄uranium 유(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 전(田)자에 싹이 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곡식의 싹을 그려서 일의 시초임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의 싹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이지요. 생명도 여기에 기대어 살아갑니다. 밭에서 나오는 모든 것으로 살아갑니다.
+ = 鈾
비녀 전(鈿)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구획(區劃) 정리(整理)가 잘된 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鈿
갑옷 갑(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갑 옷 갑(甲)자를 했습니다. 갑옷 갑(甲)자는 거북의 등껍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鉀
보배 진(鉁)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조밀하게 많이 난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鉁
쇠고리 사(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역사 사(史)자를 했습니다. 역사 사(史)자는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 말을 표시한 입 구(口)자에 기록한다는 표시를 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생각 즉, 말(口)을 기록해 둔 것(又)이 역사(史)입니다.
+ = 鉂
화살 끝 시(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鉃
쇠 철(鉄,鐵,銕,铁ti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𢧜’자를 했습니다. 구렁말 철(驖)자도 ‘𢧜’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여기서 잃을 실(失)자는 ‘𢧜’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쇠 철(铁tiě)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鐵 銕
클 거(鉅)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나고, 가운데 가장 큰 토막을 나타냈습니다. 클 거(巨)자는 가운데 토막을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鉅
족집게 첩(鉆)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첩(帖), 붙을 첩(貼), 고요할 첩(怗), 갈 첩(迠), 첩선 첩(䩞), 떡 첩(䴴), 잔소리할 첩(詀)자들은 차지할 점(占)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鉆
짧은 창 사(鉇)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했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는 땅에 기어다닌다는 뜻의 글자인 ‘𠂉’자에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짧은 창 사(鉇)자를 ‘사’로 읽는 것은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뱀 사(巳)자의 모사(模寫)로 보기 때문입니다.
+ = 鉇
짧은 창 사(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뱀 사(它)자를 했습니다. 뱀 사(它)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짧은 창 사(鉈)자와 짧은 창 사(鉇)자는 모두 뱀 사(巳,它)자로 보아 ‘사’로 읽은 것입니다.
鉈
솥귀 현(鉉)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땅 속이라는 뜻으로 돼지 해 밑 두(亠)자 아래에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인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곤충이 땅 속에 낳아 놓은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은 어둡지요 어두워서 검다는 말이 된 것입니다.
鉉
낫 초(鉊)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부를 때 손짓을 하고 소리를 질러 부릅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손을 표시한 글자이고, 입 구(口)자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담비 초(貂), 부를 초(招), 능소화 초(苕), 시위 느슨할 초(弨), 슬플 초(怊), 눈으로 사람 희롱할 초(眧), 사람 이름 초(祒), 풀 이름 초(菬), 넘을 초(超), 멀 초(迢), 다박머리 초(髫), 이 갈 초(齠), 나무가 흔들리는 모양 초(柖), 수레 초(軺)자들은 부를 소(召)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鉊
대패 포(鉋)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 = 鉋
방울 화(鉌)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鉌
창 자루 필(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마음 심(心)자와는 관계가 없고, 무기를 잘 갈무려 보관해 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무기를 잘 보관해 두는 것은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 = 鉍
녹 생(鉎)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풀이 뾰족뾰족 땅에서 올라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鉎
호미 서(鉏)자는 쇠 금(金)자에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깃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호미 서(鋤)자와 호미 서(鉏)자에는 모두 또 차(且)자가 들어 있습니다. 호미는 쇠로 만드는 농기구 중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또 쇠로 만들었다는 뜻이 있습니다. 호미 서(鋤)자에서 도울 조(助)자는 농사일을 도와주는 도구라는 뜻입니다. 도울 조(助)자에서 힘 력(力)자를 제외하면 또 차(且)만 남습니다. 호미 서(鋤)자와 호미 서(鉏)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鉏
놋쇠 석(鉐)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산의 낭떠러지(厂에 많이 보이는 바위(口)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鉐
금박 박(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고 머리가 하얗게 센 대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리 수(首)자가 머리털이 두 개 그려진 것을 보면 흰 백(白)자는 대머리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큰 배 박(舶), 어깨뼈 박(胉), 배 댈 박(泊), 지게미 박(粕), 칠 박(拍), 호박 박(珀), 닥칠 박(迫)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鉑
쇳돌 주(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주(主)자를 했습니다. 임금 주(主)자는 등잔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밝은 곳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향일성(向日性)이지요. 그래서 임금 주(主)자는 주인 주(主), 님 주(主)자 등으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鉒
꾸밀 칙(鉓)자는 쇠 금(金)자에 꾸민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𠂉’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수건 건(巾)자는 꾸미는 데 사용하는 물건을 뜻합니다. 꾸밀 식(飾)자에도 꾸민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𠂉’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습니다.
+ = 鉓
향로 잡(鉔)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돌 잡(匝)자를 했습니다. 돌 잡(匝)자는 상자 방(匚)자 안에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상자 방(匚)자처럼 생긴 그릇을 수건(巾)으로 두루 닦는 모습을 나타낸 것 같습니다.
+ + = 鉔
구리 그릇 파(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려울 파(叵)자를 했습니다. 어려울 파(叵)자는 전서(篆書)의 생김새가 옳을 가(可)자와 반대 모양입니다. 옳을 가(可)자는 왼쪽이 열려 있고, 어려울 파(叵)자는 오른쪽이 열려 있습니다. 글자가 열려 있는 쪽을 비교해 보면 옳은 것의 반대니까, 어렵다는 말입니다.
+ = 鉕
낚시 바늘 동(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추위를 막기 위하여 꽁꽁 싸매 둔 그림(夂)과 얼음(冫)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鉖
칼 겸(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달아서 혀를 내어 입을 핥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입 다물 겸(拑), 재갈 먹일 겸(箝), 강 이름 겸(黚)자들은 달 감(甘)자가 들어 있어서 ‘겸’으로 읽습니다.
鉗
꾸밀 불(鉘)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弗)자는 구부러진 화살(丿)을 반듯하게(丨)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끈으로 묶어(弓)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鉘
금 재(鉙)자는 쇠 금(金)자에 다만 지(只)자를 했습니다. 다만 지(只)자를 해서 쇠 중에는 다만 금만임을 나타냈습니다. 다만 지(只)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다만 입 만임을 나타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어조사 혜(兮)자를 간략하게 표시한 것입니다.
+ = 鉙
쇠 류(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를 했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자는 방부를 매어 두기 위하여 구멍을 뚫은 것을 나타냈습니다. 버들 류(柳), 죽일 류(劉), 머무를 류(留),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 = 鉚
납 연(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산 속의 늪 연(㕣)자를 했습니다. 산 속의 늪 연(㕣)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풀로 덮여 있어서 잘 보이지 않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 구(口)자는 산 속 늪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鉛
경대 상자 장식 부(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때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레 부(軵)자는 밀 용(軵)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鉜
식기 이름 립(鉝)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당 위에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鉝
도끼 월(鉞,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월(戉)자를 했습니다. 도끼 월(戉)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도끼는 무기로도 사용하고, 부절(符節)로도 사용하고 장작을 패는 데에도 사용했습니다. 그 용도에 다라 여러 가지 모양의 도끼가 있습니다. 도끼 월(戉)자는 장작을 패는데 사용하기 보다는 무기(武器)나 부절(符節)로 사용하던 도끼였습니다. 또는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칠 벌(伐)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무기로 점령을 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는 무기로 사용하는 도끼를 나타냈습니다.
鉞 + = 䤦
날이 있는 창 비(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클 비(丕)자를 했습니다. 클 비(丕)자는 씨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씨앗처럼 큰 것이 세상에 또 무엇이 있겠습니까? 씨앗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잇는 무한이 큰 희망을 가진 것입니다.
+ = 鉟
방울 소리 앙(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사람을 뜻하는 큰 대(大)자를 좌우(左右)를 동형(同形)으로 해서 획을 가한 한가운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鉠
삽 반(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반 반(半)자는 글자의 좌우(左右)를 똑같이 나누어 쓴 글자입니다. 글자가 자체가 좌우(左右) 대칭을 이루도록 정확하게 반을 나타내지요.
+ = 鉡
바리때 발(鉢)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밑 본(本)자를 했습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 곧 밑임을 나타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나무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직 덜 자랐음을 나타냈고,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 나무 끝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더해서 나무의 끝이라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두 나무의 위치에 표시를 해서 글자를 만든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석발 발(砵), 바리때 발(缽)자는 밑 본(本)자가 들어 있어서 ‘발’로 읽습니다.
+ = 鉢
띠 매는 쇠 끈 겁(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厺)자는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 아래에 발걸음을 떼어 놓아 걷는 표시인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겁낼 겁(怯), 위협할 겁(劫), 겁탈할 겁(刦), 가져갈 겁(抾), 단단할 겁(砝), 띠 매는 쇠 끈 겁(鉣)자들은 갈 거(去)자가 들어 있어서 ‘겁’으로 읽습니다.
鉣
갈고랑이 구(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鉤
돗바늘 술(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차조 출(朮)자를 했습니다. 차조 출(秫)자는 의부(義符)로 곡식을 뜻하는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차조 출(朮)자를 했습니다. 차조 출(朮)자는 차조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꾀 술(術), 지을 술(䢤), 냇물 이름 술(沭)자들은 차조 출(朮)자가 들어 있어서 ‘술’로 읽습니다.
鉥
징 정(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鉦
다리미 무(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머니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머니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그린 점 주(丶)자 두 개에 날씬하지는 않은 어머니의 몸매를 표시한 글자가 합하여 이루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엄지손가락 무(拇), 소 이름 무(牳), 엄지손가락 무(胟)자는 어머니 모(母)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 = 鉧
실패 니(鉨,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尔ěr)자는 너 이(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아비 사당 니(禰), 실패 니(檷), 치렁치렁할 니(濔), 땅 이름 니(隬), 너 니(儞)자들은 너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 ‘니’로 읽습니다.
+ = 鑈
바를 녑(鉩xǐ)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번체자(繁體字)자는 알 수 없습니다. 바를 녑(鉩xǐ)자는 도장 새(玺,璽)자로 전주(轉注) 되어 같은 글자로 사용합니다.
+ = 鉩
없앨 체(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대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언치 체(屉)자도 대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 = 鉪
가륨Gallium 가(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鉫
몰리브덴Molybdän 목(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鉬
탄탈Tantal 단(鉭)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한 일(一)자 위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지평선(一)이나 수평선(一)에 해(日)가 막 떠오르는 아침의 모양입니다.
+ = 鉭
탄탈Tantal 신(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펼 신(申)자를 했습니다. 펼 신(申)자는 등뼈를 두 손으로 주물러서 곧게 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펼 신(申)자에서 뚫을 곤(丨)자는 등뼈를 나타낸 글자이고 좌우(左右)로 한 글자는 손을 나타냈습니다. 납 신(申)자는 12지에서 원숭이를 뜻하고 거듭 신(申)자는 반복한다는 말입니다. 거듭 신(申)자의 뜻이 있는 것은 등뼈가 여러 뼈의 마디로 구성되어 있는 것에서 생긴 뜻입니다. 말미암을 유(由), 첫째 갑(甲), 펼 신(申)자는 세 글자 모두 한꺼번에 익혀서 좋은 글자들입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흙에서 싹이 뾰족하게 올라오는 그림이고, 첫째 갑(甲)자는 거북의 등껍질을 그린 글자이고, 펼 신(申)자는 사람의 등뼈를 두 손으로 주물러 펴는 그림입니다. 글자의 출발은 모두 다른 데서 시작했습니다.
+ = 鉮
일리늄illinium 이(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써 이(以)자를 했습니다. 써 이(以)자는 사람 인(人)자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가운데에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鉯
스칸듐scandium 사(鉰)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 鉰
쇳돌 광(鉱,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広)자는 약자(略字)이고 넓을 광(广guǎng)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넓을 광(廣)자의 뜻은 집 엄(广)자 속에만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했기 때문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 솜 광(纊)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鑛
카드뮴cadmium 가(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카드 카(卡kǎ)자를 했습니다. 카드 카(卡kǎ)자는 윗 상(上)자에 아래 하(下)자를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카드는 위에서 아래로 내리 그어 사용합니다.
+ + = 鉲
버클륨Berkelium 북(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북녘 북(北)자를 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돌리고 앉아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이 앉을 때 등을 댄 쪽이라는 뜻입니다. 임금은 남면(南面)입니다. 늘 희망(希望)을 바라본다는 뜻도 있습니다.
+ = 鉳
거울 감(鉴,鑑,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석하면 볼 감(監)자는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鑑
쇠그릇 책(銏)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책 책(冊,册)자는 대나무 쪽으로 만든 책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형(象形)문자(文字)지요.
+ = 銏
무쇠 염(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멀 경(冂)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먼 곳으로 오락가락하는 것을 표시하였습니다. 이쪽과 저쪽을 왕래한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그러니, 나아간다는 뜻이 생겼지요. 나아갈 염(冉)자는 나아갈 염(冄)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처음 글자는 염(冄)자였는데, 나중에 염(冉)자로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걸을 때 날리는 털을 그려서 나아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걸을 때 다리를 벌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䤡
쇠붙이 별(䤢)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헤어질 령(另)자를 했습니다. 헤어질 령(另)자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근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헤어지는 근본은 말(口)을 잘못하든지 힘(力)을 잘못 사용하면 헤어지게 마련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눌 별(別)자도 헤어질 령(另)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 + = 䤢
여섯 냥쭝 호(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숨을 내쉬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 = 䤣
낫 발(䥽pō,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싹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뜻의 글자입니다.
鏺
거푸집 사(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베낄 사(写xiě,寫)자를 했습니다. 베낄 사(寫)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신 석(舃)자를 했습니다. 베낄 사(寫)자에서 신 석(舃)자는 신 바닥에 털을 깔아서 발을 보온했던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신 석(舃)자는 신발 자국이 땅에 찍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䥾
가래 동(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벌레 충(虫)자는 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붉을 동(赨)자도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어서 ‘동’으로 읽습니다.
+ 鉵
국그릇 형(鉶)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형벌 형(刑)자를 했습니다. 형벌 형(刑,㓝)자는 칼 도(刀,刂)자 방에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나란히 둔 글자입니다. 칼 도(刀,刂)자와 평평할 견(幵)자는 모두 형벌을 주는 도구입니다. 칼은 베고 자르는데 사용하는 도구이고 평평할 견(幵)자는 목에 씌워서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형틀입니다.
+ 鉶
돌쇠뇌 홍(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쳐 들고 있는 그림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떠들썩할 홍(哄), 횃불 홍(烘), 날 밝으려할 홍(晎), 큰 물 홍(洪), 큰 골 홍(谼), 클 골 홍(谼)자들은 함께 공(共)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 = 鉷
가위 교(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성부(聲符)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가르칠 교(敎)자도 효 효(爻)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 = 鉸
시루 치(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사치할 치(侈), 믿을 치(恀), 쪼갤 치(拸), 눈곱 치(眵), 헤어질 치(誃), 느릴 치(趍)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鉹
갈고리 이(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鉺
깎을 락(鉻)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강 이름 락(洛), 헌솜 락(絡), 구슬 목걸이 락(珞), 지질 락(烙), 낙타 락(駱), 산 모양 락(峈), 산 위의 바위 락(硌), 수리부엉이 락(雒), 진한 유즙 락(酪), 작은 다랑어 락(鮥)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락’으로 읽습니다.
鉻
솥 식(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법 식(式)자를 했습니다. 법 식(式)자는 주살 익(弋)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화살을 만드는 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살을 만들 때에는 지켜야할 일정한 법이 있다는 뜻입니다.
+ = 鉽
칼 끝 모(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소우는 소리 모(牟)자를 했습니다. 소우는 소리 모(牟)자는 소 우(牛)자 머리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소의 울음소리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소리가 나오는 모양 또는 나팔 같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鉾
하프늄hafnium 협(鉿)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화할 협(冾), 방죽 물 협(垥), 합사할 협(祫), 으를 협(䏩), 굳을 협(鞈), 떡 협(餄)자들은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협’으로 읽습니다.
+ = 鉿
은 은(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은 은(銀), 끝 은(垠), 산모롱이 은(峎), 물가 은(泿)자들은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銀
서른 근 균(銁)자는 서른 근 균(鈞)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서른 근 균(銁)자에서 열흘 순(旬)자는 서른 근 균(鈞)자에서 적을 균(勻)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서른 근 균(鈞)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鈞
금 칼 주(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고을 주(州)자를 했습니다. 고을 주(州)자는 의부(義符)로 내 천(川)자에 성부(聲符)로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강가에 많이 모여 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인류의 생활은 강가 또는 물가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 = 銂
총 총(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찰 충(充)자를 했습니다. 찰 충(充)자는 한 일(一)자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입니다. 그릇을 가득 채워서 뚜껑을 덮은 모양입니다. 돼지 해(亠) 밑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가 아닙니다. 획 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돼지 해(亠) 밑에 한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6획이 되고, 한 일(一)자 밑에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5획이 됩니다. 가득할 충(充)자는 5획의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윤(允)자는 가득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銃
건량 향(銄)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향할 향(向)자를 했습니다. 향할 향(向)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삼면이 깜깜하게 가려진 모양이고, 입 구(口)자는 빛이 들어오도록 구멍을 낸 것을 뜻합니다. 빛을 향하는 사람의 속성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은 늘 빛이 환한 쪽을 향하게 마련이거든요.
+ = 銄
구리 동(銅)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한 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안에 한 일(一)자를 해서 한 고장에 살고 있음을 표시하고,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그 고장 사람들은 그 고장에서 나오는 생산물을 먹고 삽니다. 사는 곳도 한 가지 먹는 것도 한 가지라는 뜻입니다. 또 먹는 것을 표시한 입 구(口)자는 생명을 나타냅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것은 모두 한가지라는 뜻입니다.
銅
병기 이름 백(銆)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일백 백(百)자를 했습니다. 일백 백(百)자는 의부(義符)로 한 일(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 = 銆
송곳 뢰(銇)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쟁기 뢰(耒)자를 했습니다. 쟁기는 논밭을 가는 도구인 쟁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銇
금규 계(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흙으로 홀을 만들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차차 더 좋은 재료로 홀을 만들었습니다. 금규(金閨)는 침실(寢室)입니다. 계수나무 계(桂), 화덕 계(烓), 잎이 가늘고 마디가 굵은 대나무 계(筀)자들은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 = 銈
바늘 율(銉)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손으로 붓을 잡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銉
배목 술(銊)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마름질할 술(戌)자를 했습니다. 마름질할 술(戌)자는 창 과(戈)자에 획을 더하여 모양이 다른 창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아주 창을 메고 있는 모양입니다.
+ = 銊
젖을 임(銋)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 변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짐을 짊어진 사람을 표시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銋
송곳 존(銌)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존(存)자를 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는 손 수(手,扌,才)자와 아들 자(子)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아들을 손으로 만져서 있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있을 존(存)자는 있을 재(在)자에서 흙 토(土)자 자리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 = 銌
낫 질(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새가 땅에 이르렀다는 말이지요. 또는 화살을 쏘아 날아간 화살이 목표 지점에 이르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막을 질(窒), 조카 질(姪), 차꼬 질(桎), 거머리 질(蛭), 어리석을 질(侄), 막을 질(厔), 깨물 질(咥), 깨물 질(㗌), 개밋둑 질(垤), 높을 질(峌), 클 질(晊), 물 질(洷), 벼 이삭 질(秷), 상복 입을 때 매는 끈 질(絰), 성할 질(郅)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銍 + = 銍
도끼 구멍 공(銎)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알 공(巩)자를 했습니다. 알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빨리 날면 보는 게 많아 자연히 아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銎
낫 체(銐)자는 쇠 금(金)자에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줄 렬(列)자는 부서진 뼈 알(歹)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시체를 늘어놓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낫 체(銐)자에 줄 렬(列)자를 한 것은 줄 렬(列)자에서 칼 도(刀,刂)자가 들어 있어서 풀을 베는데 사용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銐
끌 선(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앞서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먼저 선(先)자에서 윗부분은 발 지(止)자이고, 아래 부분은 우뚝할 올(兀)자입니다. 우둑할 올(兀)자는 높이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앞서 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銑
술그릇 견(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 두 개를 해서 평평함을 표시했습니다.
銒
저울질할 전(銓)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를 한 것은 매우 온전한 사람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조선 시대만 해도 군자(君子)라면 벼슬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벼슬이 높으면 그만큼 인격(人格)도 높은 것으로 인정(認定)했습니다. 그러니 임금은 벼슬 중에 최고(最高)의 벼슬이니 얼마나 인격자(人格者)겠습니까?
銓
기 이름 피(銔)자는 쇠 금(金)자에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평평할 평(平)자는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에 균형(均衡)이 잡혀 평평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바닥이 평평함을 나타낸 글자이지만,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 균형(均衡)이 맞는다는 공평(公平)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 銔
쇠 철(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𢧜’자를 했습니다. 구렁말 철(驖)자도 ‘𢧜’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여기서 잃을 실(失)자는 ‘𢧜’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쇠 철(铁tiě)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銕
무게 단위 수(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를 잘라 냈을 때 나무줄기의 가운데 부분의 색깔을 나타냈습니다. 또는 나무를 잘라내는 것이 사람을 상하게 한 것에 비유했다고 보면 붉을 주(朱)자는 피를 뜻하는 글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 이름 수(洙), 산수유 수(茱), 고을 이름 수(陎)자들은 붉을 주(朱)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銖
향통 후(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을 표시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배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과 입으로 모든 것을 부린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부분에 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 후(后)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글자일까요? 범상스럽지 않고 크고 넓은 의미가 있다면 임금 후(后)자의 뜻과 합당할 것 같기도 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황후, 땅, 토지의 신과 같은 뜻이 들어 있고, 뒤 후(後)자로도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간체자(簡體字)에서는 뒤쪽(后hòu)이라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향통(缿筒ㆍ缿筩)은 관청에서 백성들의 투서를 받던 통입니다.
+ = 銗
새길 명(銘)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름 명(名)자를 했습니다. 이름 명(名)자는 저녁 석(夕)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저녁이 되어 식구를 불러들이는 현상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이름 명(名)자는 점호를 하기 위한 글자입니다.
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