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SO 9001 변천사 1906년 국제 표준화에 대한 노력으로 런던에서 전기관련의 국제표준회의가 개최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회의에는 선진 13개국 대표가 참석하여 조직 규칙안등의 제 규정이 만들어 졌으며, 1908년 다시 런던에서 회의가 개최되어 전번 회의의 결정사항을 일부 수정한 후에 국제 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로서 정식 발족하였다.
전기 이외의 국제표준화는 1921년 런던에서 7개국 대표가 참석한 국제회의가 계기가 되어, 1928년에 국가표준화협회의 국제 연맹인 만국규격통일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National Standardization Association, ISA)가 창립되므로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1942년 제 2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그 기능이 일시 정지됐으나, 1944년 국제연합 규격조정위원회(UNSCC)가 ISA의 업무를 잠정적으로 대신하였으며 1947년 6월 츄리히에서 26개국이 모여 현재의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에 관한 규칙이 결정되고, 비로소 ISO가 정식으로 발족하게 되었다.
ISO에서는 품질시스템에 대한 각 국가별 요구사항이 서로 다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무역상의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상호인정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공통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1987년 미국의 국가규격(ANSI/ASQC Z 1.15)과 영국의 국가규격(BS 5750) 및 캐나다의 CSA Z 299를 근거로 하여 ISO 9000 시리즈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규격은 영국의 BS 5750을 기본으로 하여 유럽과 미국의 개념과 습관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따라서 계약주의, 매뉴얼작성, 검증중시, 시스템지향 등의 특징을 갖는다.
1994년에 ISO 9001:1987규격에 대한 소폭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다만 이 개정은 제품의 품질이라는 종래의 개념으로부터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종래의 '제품'의 개념이 제조업자가 만드는 제조품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제조업 중심의 규격이라는 한정된 범위였다. 2000년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에도 적합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로 확대하여 개정되었다. 또한 TQM(종합적 품질관리) 가운데 PDCA사이클(Plan, Do, Check, Act) 요소를 도입하여 조직 활동의 축으로 삼았다. 2000년 개정판에서는 종래의 품질시스템이 '품질경영시스템'으로 바뀌었고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2000년 판에서는 제목에서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으로 크게 변화하였다. 조직(기업 등)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요구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여 출력해야 한다. 이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프로세스'라고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을 품질경영시스템이라고 말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인 ISO 9001:2000규격은 어떠한 업종, 조직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범용적인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다.
2008년 판에는 새로운 요구사항을 많이 포함하고 있지 않다. 단지 ISO 9001:2008은 170개국에서 발행된 백만 개의 인증서를 전 세계적으로 발행하기 위해 8년 동안 이행된 기준의 경험을 기초로 기존의 요구사항들을 더 명확화 하였다. 또한 ISO 14001:2004와 일치성을 제고하는 개정사항도 포함한다.
2. ISO 9001 이란?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이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