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aver.me/xpYpBoTq
Log in Mobile, PC
About FRIMS HACCP 법 규 FooDB 원 료 IngDB 포 장 공 정 - 용 어 Site Update
┳단순화 ┳이해 》 원리 : Know why, without Why, 예술,
┳보상 ┳감정 》 Pleasure : 쾌락2, 도파민, Acc, 보상회로, Food, 예술,
▷ 지식 ▷ ........
└ 시각 : 환각, 구분곤란, 무시증후군, 채워넣기,
└ 피크이동 :
└ 대조 : 맛의 DC, Lateral,
└ 그룹 :
└ 범주화 : 문장의 구조, 생명의 모듈성, 지식구조화, 그룹, 프랙탈, 패턴화 오류,
학문 ≫ 과학 ≫ 인문, 자연
예술의 원리
예술 : 인문
- 인간의 욕구
- 라마찬드란 예술의 원리
- Gestalt 형태인식의 원리
- 제한성 : 음악은 유한한가, 무한한가?
라마찬드란 : 예술의 10 가지 보편원리
The Cognitive Science of Art: Ramachandran's 10 Principles of Art
1. 간략화 & 범주화 : 자연은 랜덤하다. 생존을 위해서는 지각을 범주화하여야 한다
- Grouping and Binding
- 간략화 Simple : Isolation
- Symmetry: Contrast
- 패턴 & 반복 Repetition
2. 감각지연 : 프로세스, 스토리
- peak shift effect(피크이동 효과) -> 초정상 자극
- 울림
- 은유 Metaphor : 직관, 통찰
- Perceptual problem solving
3. 절제와 균형
- Rhythm and orderliness : 음악의 리듬
- Balance
- Abhorrence of coincidence/generic viewpoint
예술의 보편적 특징 7가지 : 철학자 데니스 더튼 Dennis Dutton . 스티븐 핑커 <빈 서판> p.708에서 재인용
1. 전문성 또는 탁월성
2. 비실용성에서 오는 숭고미
3. 양식(Style) : 특정한 양식에서 요구하는 구성 규칙을 충족한다.
4. 비평 가능. 예술 작품에 대한 평가, 감상, 해석을 중시한다.
5. 가상 모델 : 세상 경험을 모방한다.
6. 특별한 초점. 예술을 일상생활과 별도로 취급하고, 경험을 극적으로 되새겨 보는 초점으로 삼는다.
7. 상상. 예술가와 관객이 상상이란 극장에서 가상의 세계를 즐긴다."
라마찬드란 : 예술의 10 가지 보편원리
1. peak shift effect(피크이동 효과) -> 초정상 자극
뇌는 실제 얼굴 보다 아래 파르바티상이나 닉슨의 캐리커쳐처럼 학습된 대상을 과장되게 묘사한 것에 더 잘 반응합니다.
과장과 왜곡은 신경세포를 잘 자극하게 됩니다.
아래의 파르바티의 동상을 놓고 혹평하는 사람도 있을까요?
2. 범주화 : grouping(그룹짓기)
- Grouping and Binding
잘 분간하기 어려운 숲속 배경속에서 숨은 동물 찾기 와 유사합니다.포식자나 먹잇감이 식별되면 보상적 기쁨을 줄 것입니다.
틈을 메우고 비스한 것 끼리 묶기를 좋아하는 뇌의 속성에서 기인합니다.
3. 간략화 : 뇌자원을 한 곳에 집중!
- 간략화 Simple : Isolation(격리
Henry Matisse,"Icarus(Jazz)"
Less is more 모자라는 것이 더 낫다"는 말처럼 윤곽만 그린 그림이 더 호소력 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contrast(대조)
대조는 배경에 놓인 대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상물들간의 대조로 인한 가장자리 윤곽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5. Perceptual problem solving(지각적 문제 해결)
- Perceptual problem solving
숨은그림 찾기, 까꿍놀이, 한번 보이면 다시 안보기가 오히려 힘들다
메시지가 명백한 것 보다 퍼즐그림이 더 호소력이 있습니다.
달마시안 그림처럼 불분명한 배경에서 하나의 이미지를 추출하는 것은 보상적인 기쁨을 줍니다.
이점은 다 노출된 누드보다 베일속의 누드가 더 호소력이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6.symmetry(대칭)
Symmetry
포식자,짝,먹이 같은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대상들은 대칭이어서 조기경보 시스템으로 작용하여 주의를 끌고 완전히 파악될 때 까지 대칭적 실체에 대한 처리를 촉진하게 합니다.
7. 일반적이고 우연적인 것에 대한 혐오(abhorrence of coincidence /Generic Viewpoint)
- Abhorrence of coincidence/generic viewpoint
우리는 특별한 시각적 대상을 식별할 때 가능성이 높은 일반적인 것(A)을 선호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우연히 놓여 함께 있는 듯한 A보다는 B의 경우가 더 가능성이 크고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8. repetition,rhythm,orderliness(반복,리듬,질서)
- Rhythm and orderliness : 음악의 리듬
- 패턴 & 반복 Repetition
이런 요소들이 있으면 더 이끌립니다.
9. 균형 Balance
균형적일 때 더 편안하게 느낍니다.
10. 은유 Metaphor : 직관, 통찰
Less is more
한 이미지와 다른 이미지의 상관관계
은유는 즉시 알아챈다. 소량의 에너지로 직감적으로 안다
사람은 세상의 대상물들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암호화하는 인지적 기전,즉 대상물 들을 연관시키는 능력이 있고 이것도 보상을 주어 시각적 은유가 시발하는 유쾌한 경험을 갖게 해줍니다. 우리는 모두 유추적인 공감각적 뇌와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춤추는 시바(나타라자)"에서 은유를 알 수 있습니다.
예술의 구성 요소
1. 대비(contrast): 차별화
2. 깊이(depth):
3. 집중(focus):
4. 조화(harmony): 시너지효과
5. 완전성(integrity): 각 부분을 어떻게 전체로 만들 수 있을까?
6. 선(line):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전개
7. 움직임(motion):
8. 신기함(novelty):
9. 정렬(order):
10. 패턴(pattern):
11. 반복(repetition):
12. 리듬(rhythm):
13. 균형(proportion):
14. 규모(scale): 양
15. 형태(shape):
16. 질감(texture):
17. 통일성(unity): 경험의 일관성
18. 다양성(var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