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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 남 | 大運 | 格神: 乙木 겁재 |
用神: 申庚金 칠살 | ||
乙甲己乙 亥申卯亥 | 戊丁丙乙甲癸壬辛 寅丑子亥戌酉申未 | |
合去: | ||
合留: | ||
暗拱暗會: | ||
級數計算: | ||
其他: 胡北巡閱使 소요남 |
* 庚/乙년 입추후 28일1시 42.1분(9/4 5일 전후) 환운
<원서>에서 “月令羊刃, 申金 칠살로 刃을 制剋하는 용신, 乙亥 10년 운정이 대발, 甲運에 이르러 모든 省에서 문무 최고관직을 차지, 戌運 死亡”이라고 간단히 서술함
<신격국법>
(정격취용) 년월에 比劫이 쟁탈, 천간에 년시 乙木 투간, 일지 申庚이 時의 亥甲을 극하며, 좋은 것은 卯月에 壬水 絶地, 亥卯는 木局, 庚金 殺이 淸한 것이다.
(분석) ① 이 명조는 申庚金을 취해 亥甲을 극제하려면, 월령에 壬水가 死地라 해도 時柱에 壬水가 祿地, 甲木이 生旺, 亥중에 壬水가 있어서 甲木을 보호, 庚金이 亥甲木을 제극함이 불가하다.
② 寅/申/巳/亥, 陽干의 4생지, 만약 忌神이 있다면, 가장 제거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丙火로서 申庚金을 제거하려면 壬水가 보호하여 丙火는 申중 庚金을 제거하기 어려운 것과 같다. 그러나, 이 명조에서는 申庚이 亥甲을 극제할 수 있는데, 그것은 亥卯 木局으로, 亥壬水는 이미 甲木을 생하러 가버려, 申庚金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운로) 乙亥運, 운로 직상, 甲運에 가장 높은 지위에 오르다. 亥水는 乙木의 死地, 대운에 甲木 假神 투출, 假神이 진신을 混雜, 어떻게 가장 좋은 운일까?
이것은 흔히 설명하는 “羊刃이 천간에 있고, 亥亥자형, 가장 좋은 운, 甲戌運, 甲이 財를 합, 戌은 羊刃의 庫, 생왕유년으로 가니 가장 높은 곳에 오른다”는 것이 아니다.
이 명조의 행운은 내내 格神 乙木이 旺處에서 死地, 絶地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용신 庚金 역시 墓/死의 장소이니 즉, 격용신이 내내 쇠갈운로로 가니, 즉 逆勢運인 것이다.
<적천수>에서 말하는 “순역부제야, 불가역자, 순기기세시이이의.”것이 이것이다. 이미 거역함이 불가한, 즉 以假當眞, 假神이 眞神에 해당되는 것이다. 다만 以假當眞은 그 先決條件이 있다. 원국에서 假神은 마땅히 衰하고 制化가 있어야 한다. 이 명조는 원국에 甲木 假神이 庚金의 制化가 있어, 그 歲運은 마땅히 眞神 乙木의 쇠갈운이고 假神 甲木의 生旺運이어야 최고로 길한 것이다.
(사망) 戌運에 죽었다. 이것은 흔히 설명하는 “庫地운에 이르니, 羊刃이 入庫, 戌이 卯를 합하니 暗拱한 丑/巳를 전부 잃고, 비겁/양인이 모두 절멸되어 사망.”한 것이 아니다.
이미 逆勢運으로 가는데, 즉 以假當眞하는데, 戌運으로 가면, 乙木이 入庫하여 안전하게 되어, 격신과 가신 比劫이 혼탁, 음양이 서로 싸워 망하는 것이다.
(급수계산) 이 명조는 時의 亥에서 일의 申(격용희신이 투간하면 투간자의 지지을 중심으로 암공/암회를 찾음)에 이르기에 庚金 庫神 丑庫 6급을 암공, 월의 卯에서 일의 申에 이르기까지(지지 격용희신은 그 격용희신을 중심으로 암공암회를 구함), 巳火 庚金의 장생 4급을 암공, 합계 10급이다.
<명조풀이 감상>
七殺 偏財 日主 食神
乾造: 庚 戊 甲 丙
寅 寅 辰 寅 (寅卯空)
甲比肩 甲比肩 戊偏財 甲比肩
丙食神 丙食神 乙劫財 丙食神
戊偏財 戊偏財 癸正印 戊偏財
송백목
十神:正財 七殺 正官 梟神 正印 比肩 劫財 食神
大運: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3歲 13歲 23歲 33歲 43歲 53歲 63歲 73歲
(1) 五行旺衰
오행의 심천을 조사하면, 갑목 당령, 숫자 오행은 금1, 토5, 목5, 화4.
년간 경금은 인월에 절지, 좌지 인에도 절지, 묘한 것은 월간에 무토 투간, 경금을 생, 경금은 절처봉생이다. 무협지의 절세기연을 얻는 것과 유사하다.
월간 무토는 인월에 생, 장생을 얻고, 일지에 진토가 본기, 氣가 불약하며; 일간 갑목은 인월에 임관, 두개의 인을 얻으니, 태왕; 시간 병화는 인월에 장생, 인목에 좌, 왕상하다.
4개의 천간이 모두 왕하니 몸의 건강상태, 소질이 양호, 기본적 공력이 좋고, 두뇌가 영활, 학업이나 직장에 불리함이 없다.
(2) 氣勢法/격국법
地支에 三寅一辰, 甲 및 戊가 투간, 높은 산위에 수풀이 이루어진 것과 같다. <적천수>에서: “甲木參天,脫胎要火”이니, 用丙한다. 丙火旺相하여 泄秀함이 有力하니 용신이 功이 있다.
<자평진전>은 월령에서 격을 일으킨다. 월령 인, 인중에 갑병무가 투간, 더구나 전부 왕상유력, 무궁한 에너지를 품고 있다. 역량이 강대하여 비할데가 없다.
<참고/신격국법>
七殺 偏財 日主 食神
乾造: 庚 戊 甲 丙
寅 寅 辰 寅 (寅卯空)
① 인월, 인목 연속, 병화 투간, 을목 겁재가 격신, 병화가 청용신, 무토가 임수를 제어하고 병화를 보호하는 희신, 경금 칠살은 극갑목 무토를 보할 수 있지만 절지 무력, 무토를 설하여 기신으로 변한다.
② 식신생재, 칠살은 기신화, 학자, 연구자의 명이고 관료 공무원은 꺼린다,
(3) 氣數法
<궁통보감>
正月甲木丙癸齊,丙透有力,癸藏,氣數不凡;
正月庚金丙甲上,丙甲齊透而且健全有力,氣數不凡;
戊土不離甲丙癸,冬臘三春丙爲尊,丙甲齊透而且健全有力,癸藏,氣數不凡;
丙火,莫忘丙火愛壬庚,無壬,癸藏,透庚,氣數還行。
癸水。正月癸水辛後丙,無辛有庚,庚絕處逢生,狀態良好,丙火旺相有力,氣數不凡。
기수는 사람의 선천소질을 의미, 일간의 기수가 양호하면, 명주의 선천 소질이 절대적으로 좋다. 나머지 각 천간의 기수가 좋은 것은, 주변 사람들이 대부분 수준이 높고 명주를 돕는다.
(4) 調候法
이 방법은 실제로는 기수법에 포함된 것인데, 인월, 하늘은 추우니, 병을 용하여 국을 따뜻하게 한다. 병화가 유력하니 명조는 調候가 到位한 것이다.
(5) 納音法(난대묘선 참조)
① 경인은 송백목, 인월의 石家莊에 출생, 天寒地凍, 목은 여전히 시들었지만, 이 나무는 큰 소나무이며, 무성하고 생기가 발발한다. 古書曰:“歲寒,然後知松柏之後凋也!” 이명조는 “蒼松冬秀”의 格
② 인은 호랑이, 일지에 진, 虎臥荒丘”格이다. 訣曰:“虎臥荒丘,少脫身於白屋。”
③ 年支 寅은 虎이고 箕豹이며, 時支 寅은 山穀, “箕豹隱於山穀”格이다. 訣曰:“箕豹隱於山穀,名冠百僚!”
庚寅이 丙寅을 보니, 그 격이 더욱 바르다. 이 격은 “猛虎入山林”의 의미이다.
④ 甲戊庚은 天上三奇, 庚의 貴人은 寅에 있으며, “三奇拱貴”格이다. 訣曰:“三奇拱貴,則勳業超群。三奇有序,更加可貴!
⑤ 甲戊庚 天上三奇에 寅虎 辰龍을 더하니, 訣曰“三奇會於龍虎,葉贊扶持”이다. 계속해서 몇개의 大格에 연이어 들어가니 부귀는 필연이다.
(6) 幹支原象法
戊는 高山, 甲木이 三寅을 얻으니, 고산에 밀림이 이루어진다. 무토는 산림이 앉은 곳이니, 이것은 무토가 功이 있다.
甲木이 坐辰, 辰中에 土, 水가 있으니, 樹根이 있다. 바로 甲木生長하고 무토는 栽培하여 앉아서 泥沙萬丈埋를 향하니, 根深蒂固, 又得丙火陽光照射, 광합성 작용에 유리, 癸水 雨露가 潤根하여 호흡작용에 이롭고, 다시 경금 도끼가 修剪, 반듯하게 성장하게 하니, 상태가 지극히 아름답다.
갑목은 무토를 흩어 헤쳐 놓을 수 있는데, 이것은 병인 노화의 근원이며, 갑목의 공이다.
丙火는 太陽, 普照大地, 溫暖萬物, 무토가 얼지 않게 하고, 병화 노중화는, 경금을 제련, 우량한 기물을 이루게 하니, 병화의 공이다.
庚은 도끼, 하나는 가지를 다듬고, 하나는 싸리를 썰어 丙寅爐火의 연료를 제공하니, 경금의 공이다.
癸水는 雨露, 滋潤萬物, 甲木의 生長에 이롭고, 더구나, 爐火가 煉金하는데 소량의 水源이 필요하며, 이 계수가 거기에 딱 맞는다. 癸水의 功이다.
戊는 大地이고 甲丙庚을 실어주니, 甲木은 丙火를 생, 丙寅 화로의 연료를 제공, 丙寅 爐火는 庚金을 단련, 庚斧는 修剪, 劈疏甲木하여 나무를 잘께 썰어 丙寅火를 생, 순환하고 생생불식의 양태를 이룬다.
八字에 천간4개가 모두 왕하다. 오행 모두 功이 있다. 더구나 生生不息, 모든 부분에서 하자가 없으니 매우 좋은 사주이다.
(7) 用神
이 팔자는 글자마다 공이 있고 가는 곳마다 유력, 글자마다 유용하다. 화가 제1용신, 丁, 巳午, 未戌이고, 金이 제2용신, 때로는 제1용신인 火를 초과할 필요도 있다. 庚, 申, 酉가 좋고 辛은 절반만 좋다.
토는 半喜, 水는 半喜, 乙木은 喜 다른 목은 좋지 않다. 喜用은 불변하는 것이 아니며, 수준 및 미래발전방향에 관하여는 대체로 두개의 방향이 있는데, 하나는 경금 칠살이 공이 있어, 군/정계에 발전, 두번째는 병화 식신의 공이 있어 학술계에 발전이 가능, 전문가의 길이 가능하다. 팔자의 기세는 목이 세를 이루고 화로서 유통하니 후자(학자)의 가능성이 더 크다.
(8) 결론
궁통보감과 자평진전, 적천수를 통합하여 이론체계를 세울 수 있는 단초를 찾을 수 있다.
첫댓글
신격국법>
命造:
七殺 偏財 日主 食神
庚 戊 甲 丙
寅 寅 辰 寅 (寅卯空
갑진 인월 건록격
乙甲己乙
亥申卯亥
胎元 甲申(출생일)
絶處逢生
양인격
가장 약하게 하는 원인
용신:
부억
전왕
조후
병약
통관
扶抑:
修身 齊家 治國 平 天下
天下
온 세상
@에너지(佳恭) 억양:
적천수(적그리스도)나무
정유일 경자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