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를 두고 검찰 내부에서 ‘대형 자책골’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비상계엄 선포 요건과 포고령 내용에 위헌·위법성이 짙다는 측면에서 “법조인 출신이 맞는가”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 사태로 검사 탄핵 대응 등에서 검찰의 운신 폭이 좁아졌다는 평가가 많다.
윤 대통령과 근무 인연이 있는 한 특수통 검사는 5일 계엄 사태에 대해 “참 당황스럽고 착잡했다”며 “법률가 출신 대통령이라면 법을 준수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 검사는 “이제 퇴진이나 탄핵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그 시기를 본인 스스로 앞당긴 것 같다”고 언급했다.
검찰이 더 큰 타격을 입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한 부장검사는 “애초에 검사 탄핵은 김건희 여사 수사로 촉발된 것 아닌가”며 “예전 검수완박 국면과 ‘추·윤 갈등’ 때와 달리 단일대오가 형성되지 않고 조직 내부에서 호응이 크지 않은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계엄으로 검찰이 입을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지방의 한 평검사는 “이러다가 진짜 검찰이 문을 닫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며 “(대통령이) 김 여사 문제로 검찰의 신뢰도를 깎더니 이제는 하다 하다 계엄인가”라고 지적했다.
첫댓글 느그 대가리 지능 수준이야. 빨리 눈치 똑바로 보고 수사나 해
윤석열이 딱 지금의 검사 수준임
근데 왜 이제까지 저런 저지능 말 듣고 앉아있었냐
굥찰이나 굥이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똑같은것들 ㅋㅌㅋㅋㅋㅋㅋ
솔직히 지금 검사 수준이나 윤석열 수준이나 별 차이가 있음? 부끄러우면 달라져라
본인들은 뭐 다른 것처럼 이야기 하네? ㅋㅋ
똑같은것들이 ㅋㅋ 너네는 정권 바뀌면 보자
니네는 뭐 다르냐
야 그럼 손절 좀 해봐 ㅋ
지들도 똑같은 주제에 뭘 이제와서 다른척이야
똑같아요^^
ㅋㅋ니들도 똑같은데 뭘
똑같은 능지들끼리 뭐해
똥이 설사에게
검찰 별거 없지… 그냥 비리만 저지르는 것들임
똑같다
그니까 빨리 쟤 버려